<릴레이인터뷰26> 전북 익산갑 이춘석 의원


오전 6시. 출근을 하기에는 다소 이른 시간이지만 민주당 이춘석 의원에겐 하루를 맞이하기 위해 국회로 출발하는 시간이다. 지난밤의 피곤이 덜 풀렸을 법한 시간이지만 각종 현안 등을 처리할 뿐 아니라 지역주민·국민들의 목소리를 듣는 시간으로 아침을 맞이하고 있다고 한다. 국민들의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 매우 적극적인 모습이다. 세계 경제 위기론이 대두되면서 경기침체의 긴 터널을 빠져나가기 위해서는 강만수 경제팀을 교체해야 된다고 강하게 주장하는 이 의원을 만나 향후 정치적 청사진을 들어봤다.

쌀 직불금 부당 수령 파문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감사원 고위급 인사 12명이 일괄 사의를 표명했던 것. 더욱이 쌀 직불금 불법 수령에 대한 국정조사가 오는 11월10일부터 12월5일까지 26일 동안 실시됨에 따라 정치권에 한바탕 회오리바람이 몰아칠 것으로 보인다.
이춘석 의원은 “국정조사를 실시하더라도 농민들이 원하는 방향으로는 갈 수 없다. 오히려 ‘책임 공방전’으로 국정조사가 이뤄질 것”이라며 “국정조사를 하기로 한 만큼 책임을 묻는 게 아니라 정확한 실태 파악을 통해 제도 개선을 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된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이 의원과의 일문일답.

- 10대1 경선 경쟁을 뚫고 국회의원에 당선됐다.
▲ 아무것도 모르고 덤볐다. 정치가 ‘정도’, ‘원칙’이 아닌 다른 방향으로 전개될 때 오기와 승부욕이 생겼다. 더욱이 현역의원 2명이 버티고 있어 정당정치를 해보지 않은 나로서는 정말 힘들었다. 그렇지만 불과 4개월 만에 국회의원으로 당선됐다는 자체만으로도 ‘행운아’라고 생각한다.

- 초선의원으로서 18대 국회에 임하는 각오는.
▲ 서민·소외계층을 대변해주는 대변인 역할을 하고 싶다. 뿐만 아니라 일자리가 없어서 고향을 떠나는 이들이 많다. 이를 시급히 해결하기 위해 신성장 동력을 하루 빨리 찾아서 일자리 창출에 혼신의 힘을 쏟겠다. 그게 이뤄질 때 고향을 떠났던 사람들이 다시 고향으로 되돌아올 것이라 굳게 믿는다.
- 일부 상임위에서 피감기관의 자료 협조가 잘 되지 않고 있다는 말이 회자됐는데.
▲ 일부 상임위에서는 공기업 등에서 자료 협조를 해 주지 않아 많은 애를 먹은 것으로 안다. 다행히 법제사위원회는 언론에 보도된 사건 등을 종합해 국감을 진행했다. 책임 공방전이 펼쳐지기도 했지만, 중간 이상은 한 것 같다. 작년 국감에서는 BBK 사건 등으로 인해 싸움밖에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 감사원이 ‘코드 맞추기’를 해왔다고 주장했다.
▲ 대통령 산하 기관으로서 정책 보존은 당연하다. 그러나 감사원은 집권자 비유를 맞추고 있다. 실제로 이명박 대통령이 당선되기 전에 ‘통신사업자 불공정행위 규제 실태’에 대해 감사를 해놓고 인수위원회에 보고했다. 독립적 감사를 해야 할 감사원이 ‘정권의 시녀’ 역할을 하는 것 같다. 감사원은 하루빨리 쇄신해야 된다.

- 첫 번째 국정감사를 마친 소감은.
▲ 개인적으로 봉사활동을 할 때는 정치인이 되면 소외계층에 대해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했다. 그런데 양날의 칼이라고 했던가. ‘내 자신이 정치인인가’라는 것에 의문을 던지게 된다. 국감을 통해 정치인으로 새롭게 탈바꿈하고 내 역할을 찾아가고 있는 반면 다른 정치인들을 닮아가는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 연말 개각설이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 인물들이 대거 등용할 것이라는 말도 있다.
▲ 이명박 대통령은 중립성·객관성을 통해 챙겨야 될 사람을 챙겨야 한다. 개각을 단행할 시 능력 위주, 위기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인물을 뽑아야 한다. 자기 식구들만 챙길 경우 개각할 필요가 없다.

- 한국 경제 위기설이 대두되고 있는데.
▲ 이명박 대통령은 반성도 전혀 없고, ‘위기가 아니다’고 말한다. IMF 예비국으로 선정된 만큼 이미 위기다. 적어도 정책 수립을 하는 데 있어서 위기의식을 가져야 한다. 위기를 밖으로 노출하더라도 얼마든지 순화해서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명박 정부는 그렇지 않아 보인다.
- 강만수 경제팀 교체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 강만수 경제팀의 경제정책이 문제다. 감세정책, 재정지출을 늘리는 정책 등 가장 좋은 정책만 다 모아왔다. 그런데 감세정책을 추구할 경우 재정지출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 강만수 경제팀은 좋은 정책만 다 모으면서 갈팡질팡하고만 있다. 이를 입증하듯 민주당이 내부적으로 강만수 장관에 대한 평가를 했다. 결국 공개하지는 못했다. 강 장관에 대한 불신이 너무 높게 나왔기 때문이다. 또 이명박 정부는 집값을 떨어뜨리지 않고 건설 경기 활성화 정책을 펴고 있다. 부동산 가격이 떨어지면 건설사들이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이같은 정책이 바람직한 것인지 의문스럽다. 마치 현대건설 사장 시절의 ‘건설사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것 같다.

- 이명박 대통령의 리더십이 흔들리는데.
▲ 안일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 국민을 설득·교육시켜서는 안 된다. 실제 라디오 연설도 국민과의 소통이 아닌 일방통행일 뿐이다. 따라서 이명박 대통령은 소통하려는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

- 정부의 종부세 완화 정책에 대해 어떤 입장인가.
▲ 종부세는 유지되어야 한다. 여야간의 정체성이 확실히 구분된다. 물론 종부세 기준이 지나치다는 점에서 약간 고칠 필요는 있지만 만약 한나라당이 종부세 폐지 등을 강행할 때에는 민주당은 몸싸움까지 치를 태세다.


- 이 의원의 의정활동 목표는.
▲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생활 정치’를 하고 싶다. 헌법 개정, 내각제 등은 일반인들의 삶의 문제는 아니다. 따라서 일반인들의 구체적인 삶을 어떻게 개선하느냐에 초점을 맞추겠다. ‘장애인 시설 확충’등이 바로 그것이다.

이춘석 의원 프로필
▲2001년 한솔종합법률사무소 대표변호사
▲2004년 원광대학교 법학과 겸임교수
▲2007년 제17대 대선 중앙선대위 조직위 부위원장
▲2008년 제18대 국회의원, 원내부대표

 

법제사위원회로 배정된 사연
이춘석 의원은 당초 지식경제위원회를 희망했다. 지역 발전과 일자리 창출을 통해 신성장 동력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이 의원은 뜻하지 않게 법제사위원회로 상임위를 배정받았다.
이 의원은 “민주당내 법조인 출신 의원이 없었다. 변호사 출신으로서 당이 필요로 해서 지식경제위원회를 포기하고 법제사위원회로 가게 됐다”며 “오히려 이번 계기를 통해 세금·경제 등 모든 분야에 공부를 할 수 있었을 뿐 아니라 전방위로 큰 틀을 볼 수 있는 시각이 생겼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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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이재명정부가 내란을 방조하거나 간접적으로 가담한 이들을 가리기 위해 TF를 구성했다. 내년 1월까지 공무원 75만명을 대상으로 참여·협조 여부를 조사한다. 일부 기관은 자체적으로 판단해 TF를 구성하는 걸 두고 고민하고 있다. TF는 강제성이 없으며, 이미 조사를 끝내 인사에 반영한 기관도 존재한다. 헌법 존중 정부 혁신 TF(태스크포스)는 중앙행정기관 49곳에 구성됐다. 구체적으로 각 부처 25곳이 포함됐다. TF는 총 48개다. 활동 목표가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지만 각 기관 안팎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실상 내란 특검팀(조은석 특별검사)의 연장선이 아니냐는 것이다. 방조·간접 가담자들 김민석 국무총리는 지난달 24일 TF 실무 책임자들과 첫 간담회를 갖고 “TF의 조사 활동은 대상, 범위, 기간, 언론 노출, 방법 모두 절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절제하지 못하는 TF 활동과 구성원은 즉각 바로잡겠다”면서 “TF 활동의 유일한 목표는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 TF는 공무원 75만명의 ‘내란 참여·협조’ 여부를 개인 휴대전화까지 제출받아 조사한다는 방침 등이 인권침해란 논란이 일었다. 총리실에 설치된 ‘총괄 TF’는 이날까지 부처 25곳을 포함한 기관 49곳에서 TF 48개가 출범했다.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로 구성된 총리실에 단일 TF가 설치되면서 TF 숫자는 하나 줄었다. TF는 대부분 10~15명으로 구성됐지만, 전체 인원이 많은 국방부(53명), 경찰청(30명), 소방청(19명) 등은 대규모 조사단을 꾸렸다. TF 48개의 총인원은 정부 내부 인사 536명을 포함해 661명에 달한다. TF 48개 중 32개에 외부 인사 125명이 참여했고 그중 76명(60.8%)은 법조인, 31명(24.8%)은 학자, 18명(14.4%)은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TF는 ‘내란의 사전 모의나 실행, 사후 정당화, 은폐’를 한 공무원은 ‘내란 참여’로, ‘내란의 일련의 과정에 물적·인적 지원을 도모하거나 실행’한 공무원은 ‘내란 협조’를 한 것으로 보기로 했다. 적발된 공무원에게는 내년 2월13일까지 ‘징계’나 ‘승진 배제’ 같은 인사 조치할 방침이다. 또 ‘내란 행위 제보 센터’를 설치해 동료 공무원들에게 제보·투서를 받고, 의심 공무원은 개인 휴대전화를 들여다보기로 했다. 한 정부 관계자는 “의혹이 상당하다고 판단되면 대상자의 휴대전화를 제출받아 들여다볼 예정이다. 의혹이 상당한 데도 조사에 협조하지 않으면 수사 의뢰까지 가능한 선을 정했다”고 말했다. 법조계에서는 TF 조사 권한을 두고 이견이 나온다. 형사가 아닌 행정 절차이지만 일반적인 조사가 아닌 만큼 행정법이 지켜져야 한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공무원 75만명 전방위 조사 문제없나 형소법 원칙 유명무실…권력남용 소지 한 서초동 변호사는 “영장 없는 조사를 두고 많은 문제 제기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 행정조사기본법에 따르면 인사상 불이익으로 압박하거나 진술을 강요하면 직권남용 혐의가 성립될 수 있다. 최소한의 범위를 규정하고 조사해야 하는데 TF가 정한 선이 어느 지점까지인지가 핵심일 것 같다”고 조언했다. 국회도 과거 비슷한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2022년 발간한 ‘권력적 행정조사의 쟁점 및 개선 과제’ 보고서에서 행정조사 과정에서 영장주의·진술거부권이 침해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행정조사에서 수집된 자료가 수사기관으로 넘어가 형사 처벌 근거로 활용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형사소송법상 원칙이 유명무실해지고, 국가권력이 남용될 소지도 있다. 업무용 PC나 이메일에서는 변호사와 상담한 내용까지 확보되는 사례도 있어 변호인의 조력을 받을 권리가 위축될 가능성도 있다. 행정조사 위법성과 관련해서는 판례도 존재한다. 지난 2012년 서울고법은 기관이 업무용 휴대전화 통화 기록과 문자메시지를 동의 없이 확보해 공무원을 해임한 사건에서 이를 위법한 증거수집으로 보지 않았다. 법원은 기관이 통신비를 부담했고, 감사 목적이 공익적이었다고 판단했다. 대법원도 상고를 기각했다. 조직 내부 감사는 세무조사·공정거래위원회 조사·근로감독 등과 달리 별도의 법적 근거가 불명확한 경우가 많아 조사의 한계 역시 모호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정부 차원의 대규모 내부 감사가 법적 문제를 일으킨 선례 역시 많지 않다. 민간인의 TF 참여도 새로운 논란이다. 정부는 감사부서 공무원 외에 민간인을 포함하거나 아예 외부 전문가로만 구성된 TF를 둘 수 있다는 지침을 내렸다. 명확한 법적 근거 없이 민간인이 공무원에 대해 조사권을 행사하는 셈인데, 정부는 TF 설치를 위한 별도 입법을 마련하지 않았다. 논란 불구 조사 시작 공직사회는 뒤숭숭한 분위기다. 조사 기준이 모호해 억울한 문책 인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반면 계엄을 방관했거나 동조한 세력을 처벌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상당하다. 핵심 조사 대상으로 거론되는 기관은 기획재정부·국방부·행정안전부·경찰·검찰·법무부 등이다. 기재부의 경우 최상목 전 기재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겸했다. 최 전 장관이 12·3 비상계엄 당시 윤석열 전 대통령으로부터 국가비상입법기구 예비비 편성 등 계엄 지시 문건 등을 받고 1급 고위직들을 소집해 회의를 연 바 있어, 당시 회의에 참석했던 이들이 조사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월 국회 국정감사 때 김동일 전 예산실장과 신중범 전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 등이 아시아개발은행(ADB)과 아시아거시경제감시기구(AMRO)로 파견되기 직전 명예 퇴직금을 수령한 것을 두고 ‘해외도피’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외교부는 이번 국감에서 비상계엄 직후 대통령실이 외교부 장관 명의로 ‘합법적 계엄’이란 내용의 공문을 주미한국대사관에 보내고, 이를 ‘3급 기밀’로 지정한 점을 지적받은 바 있다. TF가 가동되면서 외교부 인사는 사실상 ‘중단’ 상태다. 외교부는 애초 올해 말까지 1급 인사를 마무리할 계획이었지만, TF 활동이 시작되면서 어렵게 됐다. 새 정부가 출범한 지 반년이 다 되어가지만, 그동안 외교부 실·국장 및 재외 공관장 인사가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외교부 인사는 특임 대사 임명과도 맞물려 있지만 인사 속도는 더디기만 하다. 특히 현 정부는 특임 대사를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외교부는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임 대사는 직업 외교관이 아닌 전문가·정치인·학자 등을 대통령이 재외공관장으로 임명하는 제도다. 주요 공관장 인사가 늦어지면서 사안이 터졌을 때 제대로 대응할 수 있느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 9월 미국 조지아주 현대자동차·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발생한 한국인 불법구금 사태 당시에도 조지아주를 관할하는 주애틀란타총영사직은 공석이었고, 캄보디아 사태 때도 주캄보디아 대사직이 비어있었다. 필요는 한데… 이중 감사 검찰 TF는 최근 검찰 내부망인 ‘이프로스’에 다음 달 12일까지 제보용 익명 게시판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통해 관련 제보를 받겠다고 공지했다. 단장은 구자현 검찰총장 대행이 김성동 대검 감찰부장과 주혜진 대검 감찰1과장이 각각 부단장과 팀장을 맡아 10여명이 참여했다. 법무부에 설치된 TF 역시 같은 날 공지를 게시했다. 법무부에선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TF 단장을 맡고 내외부 인사 10여명이 구성원으로 참여한다. 법무부는 내부 익명 게시판을 통해 제보를 접수하는 한편, 검찰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경찰은 경무관 승진, 총경 인사를 앞두고 숨죽이는 분위기다. 앞서 계엄 수사로 조지호 경찰청장 등 수뇌부가 재판에 넘겨졌지만, 계엄 당시 국회 출입 통제나 체포조 투입에 관여됐던 간부 상당수는 기소를 피했다. 국방부는 이중 감사 논란이 일고 있다. 이미 12개 기관을 대상으로 내부 감사를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취임 직후 감사관실 주도로 중령급 이상 간부를 전수 조사해 지난주 보고서를 대통령실에 제출했고, 이는 이번 3성 장군 인사에도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총리실의 지시에 따라 기존 감사자료를 제출하는 수준에서 협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관실은 조사본부를 합류시켜 TF를 꾸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 국방부의 자체 감사는 합참 현역 장교뿐 아니라 본부 군무원과 민간 공무원까지 포함한 대대적 감사였다. 지난 9월 진영승 합참의장 취임 이후, 권대원 합참차장을 제외한 합참 장군 전원과 2년 이상 근무한 중령·대령에 대한 대규모 인적 쇄신이 실제로 단행됐다. 합참의 지시에 따라 장교들의 진급이 보류되거나 보직이 변경됐다. 국정원은 이미 이종석 국정원장 취임 이후 직원들의 비상계엄 관련 여부 등 내부 조사를 마쳤다. 특히 의무적으로 TF를 구성해야 하는 기관이 아니다. 국정원은 지난 8월 첫 1급 인사를 단행하고 최근까지 2∼4급 인사를 마무리했다. 애매한 의혹 제기 투서 남발 우려 일부 기관 자체 판단 별도 TF 설치 이 인사는 이 원장 취임 이후 진행한 내부 조사 결과를 반영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정원은 이 원장 취임 두 달 만인 8월 1급 간부 20여명의 인사를 단행하면서 그간 정권이 바뀐 뒤 1급 간부를 모두 교체하던 관행과 달리 윤석열정부에서 임명된 간부들을 일부 유임시켰다. 국정원은 대통령 직속 기관이다. TF 설치를 두고 대통령실이 직접 관리할 수 있다. 정부 관계자는 “본래 정권이 바뀔 때마다 신임 국정원장이 취임하면 국정원은 윗선 지침이 없어도 원장 지시하에 내부적으로 감찰이나 조사를 철저하게 해 왔다”며 “대통령실에서 직접 관리해 TF 조사가 이뤄져도 추가로 드러날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박선원 의원은 지난달 4일, 국정원 국정감사 이후 브리핑에서 “국정원이 불법적 비상계엄 상황에서 내란·외환 정보수집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다는 점을 인정했다”면서 “국정원은 국정원법 4조에 따라 내란죄·외환유치 관련 자료를 특검에 이미 제출했고 계엄 시 국정원 역할 재정비와 실효적 안보조사체계 복원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인권침해 진정이 들어온 기구를 인권위가 설치하면 모순”이란 이유로 TF 설치를 거부했던 국가인권위원회는 TF 구성 반대 의결 과정에서 절차상 흠결이 지적되자 다음 전원위원회에 다시 상정해 논의하기로 했다. 앞서 인권위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등 독립기관은 TF 설치를 자율적으로 판단하기로 정해졌다. 안창호 인권위원장은 지난달 24일 열린 제21차 전원위원회에서 “정부에서 부처 내 헌법존중 TF를 자율적으로 만들라는 권고가 있는데 어떻게 할 것이냐”고 위원들에게 물었다. 이에 한석훈 위원이 구두로 안건 발의를 제안했다. 이후 안건 발의자로 참여한 김용원·이한별 위원 포함 발의자 세 명과 강정혜·김용직 위원, 안 위원장 등 6인이 ‘TF 구성 반대’에 손을 들면서 의결됐다. 부역자 남았나 인권위 안팎에선 자율적 설치라고 해도, TF 설립 취지에 비쳐 조사 대상이 될 수 있는 위원들이 안건을 즉석에서 상정해 반대 의결까지 한 건 부적절했다는 비판도 나왔다. 특히 반대 의견을 낸 안 위원장과 김용원 위원 등은 지난 2월 ‘윤석열 방어권 안건’ 의결에 찬성해 특검에 내란 선동·선전 혐의로 고발된 상태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