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계 광주일고 라인 대해부

  • 박창민 기자 cmp@ilyosisa.co.kr
  • 등록 2017.06.19 10:21:47
  • 호수 111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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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 만난 고기처럼 휘젓는 ‘일고인’

[일요시사 취재1팀] 박창민 기자 = 호남 명문 광주제일고(이하 광주일고) 전성시대다. 문재인정부서 장관으로 입각한 호남 출신 인사 중 광주일고 출신이 3명에 이른다. 대통령 직속 기구인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도 광주일고 출신이다. 현재 정·관계서 광주일고 출신들이 승승장구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정부 초반 국정을 이끌 1기 내각의 진용이 거의 갖춰지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첫 조각 완료가 임박했다. 청와대가 지난 13일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등을 지명함으로써 이날까지 총 15명의 장관 후보자와 20명의 차관이 발표됐다. 

일고 출신들
요직에 앉아

정부조직법 개정안 통과 전 현행 직제상 17명의 장관 후보자와 22명의 차관이 발표돼야 하는데, 지금까지 약 90%의 인선이 마무리된 셈이다. 장관 후보자가 발표되지 않은 부처는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등 2곳이고, 차관이 발표되지 않은 부처는 산업부(2차관), 해수부 등 2곳이다.

문재인정부 인선 내용을 분석하면 호남 인사의 약진이다. 그 동안 매 정권마다 호남 출신 인사들이 소외됐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참여정부와 문 대통령 역시 ‘호남 홀대론’ 비판서 자유롭지 못했다. 

하지만 이번에 문 대통령이 호남 인사들을 대거 중용하면서 이 같은 우려를 불식시켰다. 지금까지 인선한 청와대와 각 부처 장·차관급 이상 52명서 4명 중 1명이 호남 출신인 것으로 나타났다. 장관급 이상 23명 중 호남이 8명(34.8%)으로 제일 많았다. 차관급서도 35명 중 8명(22.9%)이 호남 출신이다. 


눈에 띄는 점은 호남 명문인 광주일고 출신들이 대거 장관에 입각하면서 광주일고 전성기를 알리고 있다는 것.

광주일고는 비평준화 시절 광주고등학교와 함께 호남 인재의 요람이었다. 광주광역시 북구 누문동에 자리 잡고 있는 공립고등학교로, 일제강점기에 전국을 독립운동의 물결로 뒤덮었던 광주학생독립운동의 진원지였다.

현정부 장차관만 벌써 4명 임명
잘나가는 현직 국회의원도 5명

3·1 운동이 일어났던 1919년 7월 전남의 다수 유지들이 학교 설립 기성회를 조직했고 1920년 4월 사립 광주고등보통학교로 설립 인가를 받았다. 그해 5월 개교를 했으며 1922년 사립에서 관립으로 틀을 바꿨다.

1925년에는 다시 관립서 공립으로 전환했고 이어 1938년 4월 광주서공립중학교로 교명을 변경했다. 1951년 교육법 개정으로 교명을 광주서중학교로 고쳤으며 1953년 4월에 이르러 광주제일고등학교 설립 인가를 받아 한 울타리 안에 광주서중-광주일고의 병설 체제를 갖추게 됐다. 

1972년에 중학교 평준화 시책에 따라 광주서중은 폐교됐다. 이후 광주일고는 1974년 고교평준화가 실시되면서 지난날의 영광에 빛이 바랬다. 차츰 광주일고가 있는 북구가 구도심이 되면서 학부모와 학생들이 기피하는 고등학교가 되기도 했다. 하지만 광주일고 출신들의 영향력은 정계·재계·관계서 여전히 막강하다. 

민주당의 광주 출신 한 보좌관은 “사실 광주일고는 비록 호남이지만 전임 정권서도 계속 잘 나갔다”며 “정계·재계·관계를 아우르며 전국 단일 고등학교서 광주일고만큼 요직에 졸업생이 많이 진출한 학교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정부 초대 내각에 광주일고 출신 3명이 임명·내정된 것만 봐도 호남 명문임을 알 수 있다. 

내각 1기…  
장관이 3명

가장 먼저 입각한 광주일고 출신 인사는 이낙연 국무총리다. 이 총리는 지난달 31일 국회 임명동의 절차를 마치자마자 임명됐다. 이 총리는 전남 영광 출신으로 서울대 법학과를 나와 동아일보 기자, 16·17·18·19대 국회의원, 전 민주당 원내대표, 대변인, 사무총장을 역임하고 전남지사로 재직해 왔다. 그는 광주일고 45회 출신이다. 
 

그 다음은 지난 11일 김상곤 전 경기도교육감이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으로 지명되면서 두 번째 광주일고 출신이 내정됐다. 김 내정자는 광주 출신으로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1987년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민교협) 창립과 1989년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창립 때 교수위원회 결성을 이끌며 진보 교육계서 두각을 나타냈다. 김 내정자는 이 총리보다 2년 선배인 43회다. 

지난 13일에는 농림축산식품부장관으로 김영록 전 국회의원이 내정됐다. 김 내정자는 전남 완도 출신으로 1977년 행정고시 21회로 공직에 입문해 강진군수와 완도군수, 행정자치부 홍보관리관, 전라남도 행정부지사 등을 거쳤다. 

정치에 입문해서는 18·19대 의원을 지내며 6년간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활동했다. 이때 농해수위 간사, 당 사무총장과 원내수석부대표 등 요직을 지냈다. 이 총리보다 3년 후배인 광주일고 48회다. 

일제강점기 광주학생독립운동 진원지
1919년 학교 설립 후 ‘전통의 명문’

김상곤, 김영록 내정자가 청문회를 거쳐 임명되면 문재인 정부 초대 내각에 광주일고 출신이 3명 포진한다. 이뿐만 아니라 대통령의 직속 자문기구인 국민경제자문회의 김광두 부의장 역시 광주일고 39회다. 

정부 내각에 특정 고등학교 출신 3명이 동시에 참여하는 것은 극히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하지만 광주일고는 참여정부 시절 3부 요인(국무총리, 국회의장, 대법원장) 중 두 명을 동시 배출한 사례가 있다.

2005년 9월 이용훈 변호사가 대법원장에 오른 데 이어 2006년 6월 임채정 열린우리당 의원이 국회의장에 선출됐다. 이들은 광주일고 4회 졸업생으로 동기 동창이었다. 이 외에도 이명박 정부 시절 김황식 전 국무총리도 광주일고 41회 출신이어서 역대 정부에서 광주일고 출신 국무총리는 2명이다.

현직 국회의원 중에선 여·야(더불어민주당 1명, 국민의당 3명, 자유한국당 1명)를 망라해 광주일고 출신이 무려 다섯 명이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최운열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광주일고 44회 출신이다. 국민의당 원내대표를 맡고 있는 김동철 의원은 광주일고 49회다. 


3부 요인 중 
2명이나 배출

황주홍 의원과 주승용 의원은 광주일고 46회로 동기다. 자유한국당인 심재철 국회부의장은 광주일고 51회 졸업생이다. 더불어 현재 김장수 주중국대한민국대사관 대사 역시 광주일고 42회 출신이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선 ‘일고 라인’이 제2의 전성기를 맞았다는 반응이 나온다.


<cmp@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재계서도 잘나가는 일고 라인

광주일고 출신들은 재계서도 두드러진 활약을 보이고 있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박성수 이랜드 회장 등이 광주일고를 졸업했다. 박삼구 회장은 2015년 9월 금호산업 인수전서 박현주 미래에셋대우 회장과 대립각을 세우면서 주목을 받기도 했다. 같은 광주 출신에 광주일고 선후배 관계인 둘의 갈등은 선후배 간의 갈등으로 비춰지면서 관심을 끌었다. 

박삼구 회장은 38회 졸업생으로 52회 졸업생인 박현주 회장이 14년 후배다. 박성수 회장은 46회 졸업생이다. 국내 최초 글로벌 SPA 브랜드 ‘스파오’를 탄생시키는 등 패션계서 성공 신화를 써내려가고 있는 인물이다.


고 김정태 전 국민은행장(40회)은 박현주 회장과 가장 인연이 깊은 광주일고 동문 중 한 명이다. 미래에셋대우 성장의 발판으로 국민은행 등 은행판매 창구가 심심찮게 꼽히는데 이 과정서 당시 박현주 회장의 형과 광주일고 동창이었던 김정태 전 은행장의 도움이 컸다고 한다.

광주일고 출신 기업인은 특히 금융계에 대거 포진해있다. 김영재 칸서스자산운용 회장(41회)과 정찬형 포스코기술투자 사장(전 한국투자신탁운용 사장·50회), 송상종 피데스투자자문 사장(52회), 장인환 전 KTB자산운용 사장(52회) 등도 광주일고 출신이다. <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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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