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치중 야구부 박철홍 감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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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 2017.02.20 11:20:55
  • 호수 110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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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포지션도 알아야 팀워크 좋아질 수 있다”

20115월 부임한 박철홍 감독. 날카로운 눈매와 저돌적인 외향의 이미지, 그리고 직선적인 말투와는 달리, 감독으로서 사춘기에 접어든 중학교 연령대의 선수들을 지도하는 그는 뛰어난 지략과 덕망을 갖춘 지도자다. 야구계 선후배와 동료 야구인들 사이에 신망이 높은 감독으로 잘 알려져 있다. 서울특별시야구소프트볼협회 이사와 서울지역 중학교 감독자 협의회 회장을 맡아 그야말로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박 감독을 만나봤다.

- 동계훈련은 잘 다녀왔나?

전남 영암지역으로 갔었다. 기후가 온화하고 경기장 시설들이 잘 갖추어져 있어서 해마다 영암으로 동계훈련을 간다.

- 선수 시절 실업야구 선동열이라 불릴 만큼 대단한 활약을 했다.

화계초등학교 5학년 때 야구를 시작했고, 이후 신일중학교와 신일고등학교, 그리고 고려대학교를 거쳐 실업야구 포스콘서 두 시즌을 뛰었다. 1994LG 트윈스에 2차 지명 3순위로 입단했다. 그 당시 입단 동기들이 인현배, 최동수, 박정현, 서용빈, 신윤호와 고졸 선수였던 김재현이었다. 그해 LG 트윈스가 리그 우승과 코리안시리즈 우승을 했다. 지금까지는 LG 트윈스의 마지막 우승 멤버다.

- 유망한 투수였는데, 고려대 졸업 후 왜 바로 프로구단에 입단하지 않았나.


LG 트윈스서 꼭 야구하고 싶었다. 그런데 나에 대한 우선지명권이 두산 베어스에 있었다. 당시의 규정에 2년이 지나면 우선지명권이 철회되기 때문에 그 기간을 기다렸다. 지명권이 철회된 후 드래프트서 LG 트윈스가 나를 선택했다.

- 고려대, 그리고 LG 트윈스와의 인연은?

초등학교 시절 나는 공부도 아주 잘하는 학생이었다. 어느 날 아버지와 함께 고려대 앞을 지나게 되었는데, 그때 아버지가 고려대를 가리키며 우리나라 명문대 중의 하나라고 말씀해 주셨다. 그때부터 내 인생의 목표는 고려대학교에 들어가는 것이었고, 결국 고려대에 들어가게 됐다.

이후 프로야구가 출범하면서부터 LG 트윈스의 광팬이 돼버렸다. 야구선수였으니 당연히 LG 트윈스에 들어가서 야구를 하고 싶었고, 또 그렇게 됐다. 선수시절 말년에는 다른 팀으로 이적했는데, LG트윈스의 유니폼이 아닌 다른 팀의 유니폼을 입는 것이 죽기보다 싫었다. 그래서 LG 트윈스의 유니폼을 딱 아홉 시즌 동안 입고 은퇴를 했다.

- 선수 시절에는 구속이 140km가 넘는 보기 드문 언더핸드의 투수였다.

사실 구속이 빠르다고 좋은 투수는 아니다. 나의 강점은 제구력과 완급조절에 있었다. 요즘 야구계의 이슈 중에 ‘왜 요즘엔 예전처럼 완투능력이 있는 투수가 없을까’하는 의문도 있던데, 나는 그 해답을 제구력과 완급조절 능력에 있다고 본다. 제구력이 없는 투수는 오래 던질 수 없다.

나도 처음에는 오버핸드의 투수였다가 점점 팔의 각도를 내려 언더핸드가 됐다. 성장기를 거치며 신장이 크지 않은 이유가 제일 컸지만, 어느 각도로 공을 던지건 제구력은 잃지 않았었다. 거의 마음먹은 곳으로 공을 던질 수가 있었다. 스피드는 밸런스가 잡히며 자연스럽게 따라온 것이다.


- 당시 최고의 무기는?

고인이 되신 김명성 감독(전 롯데 자이언츠 감독)의 지도를 받았던 일이었다. 그 분께서 나에게 싱커 구질의 공을 던지는 법을 전수해 주셨는데, 직구와 똑같은 스피드와 궤적으로 오다가 타자 바로 앞에서 딱 한 뼘 정도 종으로 떨어지는 구질이었다.

타자 입장에선 직구라고 판단해 히팅 포인트를 맞췄는데 임팩트 순간 공이 밑으로 떨어지며 빗맞은 타구의 땅볼이 되는 것이었다. 그 싱커가 여러 고비의 순간에서 타자와의 승부구로 나를 이끌줬다. 그런데 그 싱커조차 통하지 않는 선수가 있었다.

지략과 덕망 갖춘 지도자
야구인들 사이 신망 높아

바로 양준혁(전 삼성 라이온즈)이다. 양준혁은 눈과 힘이 좋은 선수였다. 코너로 유도하는 공은 전부 커트해내고 더 이상 던질 곳이 없어 정면 승부를 걸면 바로 받아 쳐서 장타를 만들곤 했다. 양준혁과의 승부에서는 언제나 내가 밀렸다.

- 은퇴 후에는 어떻게 지냈나?

모교인 고려대학교와 서울 성남고등학교 등에서 투수코치로 지도자 생활을 했다. 2011년 이곳 대치중학교에 감독으로 부임했다.

- 대치중 선수들의 현황은?

올해 3학년 선수 12, 2학년 선수 15, 새로이 입학하는 신입생 선수 13명 등 30명의 선수단으로 운영된다. 신입생들은 강남구와 서초구에 있는 역삼초, 도곡초, 학동초, 방배초 등의 야구부서 진학 올 예정이다.

올해 졸업생들은 모두 신일고와 장충고, 성남고, 배명고 등으로 진학했다. 초등학교나 리틀야구, 유소년팀에서 진학해 오는 선수들은 반드시 내 눈으로 플레이를 확인하고 대치중에 입학시킨다. 직접 찾아가서 선수들을 꼭 확인한다.

- 가장 중점을 두고 지도하는 부분은?


팀워크와 투수력이다. 모든 선수들을 거의 모든 포지션에서 뛰게 하며 훈련하는데, 이것은 두 가지의 목표를 이루기 위함이다. 첫 번째는 팀워크인데 모든 포지션을 겪어 보며 해당 포지션에서의 어려움을 경험해 보라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제구력이 안 좋은 투수가 마운드에 올라가 사구를 남발하면 포수가 짜증을 낸다.

그럴 때면 그 포수를 마운드에 올려 투수의 역할을 경험하게 한다. 투구의 제구력이 얼마나 어려운 것이고 투수가 그런 상황에서 얼마나 심리적인 고통을 갖게 되는지 직접 체험해 보라는 것이다. 다른 포지션도 마찬가지다.

경기 중 실수가 나오면 그 포지션의 선수를 향해 동료끼리 비난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서로의 포지션을 경험해 보면 결국 상대방의 실수도 이해하게 되고 서로 감싸주게 된다. 팀워크는 거기서부터 생기는 것이다. 그러면 팀분위기가 달라지고 전체 전력이 올라가게 된다.

두 번째는 선수 개개인마다 어울리는 포지션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어떤 선수는 외야서 날아오는 타구 처리에 적합하고 또 어떤 선수는 내야에서 땅볼로 굴러오는 타구의 처리에 적합하다. 그래서 새 시즌이 시작되기 직전의 모든 연습시합에서는 특히나 수비 포지션을 로테이션으로 돌리고 있다.

그리고 시즌에 돌입하면 그동안 축적했던 데이터를 바탕으로 각 선수들에게 가장 적합한 포지션을 지정해주는 것이다. 이 연령대의 선수들에게는 대단히 효과가 좋은 훈련방법이다.

- 투수의 조련과 훈련은?


투수는 제구력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그 다음이 타자와 상대할 때의 완급조절과 경기 운용능력이다. 나는 현역시절 상대하는 타자들이 짜증을 낼 정도로 몸 쪽 공을 던지지 않았다. 계속해서 바깥쪽으로 유도를 하다가 볼카운트를 유리하게 만든 다음 싱커를 비롯한 결정구로 평범한 땅볼 타구를 유도했다.

당시 LG 트윈스에는 3루수에 한대화, 유격수로는 유지현이라는 최고의 내야수들이 있어서 정말 쉽게 타자들을 땅볼로 유도하며 아웃 처리시킬 수 있었다.

- 일본포니야구소프트볼연맹 주최 중학교 춘계대회에 출전하는 대표팀 감독을 맡았는데?

해마다 일본포니야구소프트볼연맹은 오키나와서 만 15세 이하의 춘계대회를 개최하는데 이번에 우리나라가 처음으로 초청을 받았다. 앞으로 참가를 정례화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한국포니야구소프트볼연맹과 서울특별시야구소프트볼협회 사이의 협정에 따라 현재 서울시의 중학교 야구팀 23개 팀에서 한 명씩 선발해 참가한다. 코치로는 덕수중학교의 공태웅 감독이 선임되어 함께 코칭스태프를 이룬다. 대회 기간은 324일부터 27일까지이고, 우리는 45일의 일정으로 참가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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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