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인 베이스볼> 태전 유소년 야구단 이정구 감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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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 2017.01.09 11:43:08
  • 호수 109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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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구에도…진심은 통하는 법이죠”

경기도 광주시 야구발전을 위해 태전 유소년 야구단 감독으로 부임한 이정구 감독은 이제 갓 7개월차의 만32세 젊은 신임 감독이다. 서울중대초-서울이수중-서울충암고를 거쳤다. 짧은 기간이지만 미국 LACC독립리그 투수로 선수생활을 했다. 은퇴 후 일산백마초-강릉경포중-원주고에서 지도자 생활을 했다. 다음은 이 감독과의 일문일답.

-엘리트 학교에서 코치 생활을 하다 학원 스포츠로 오게 된 이유는?

▲원주고에서 나와 강릉 경포중학교서 인스트럭을 하고 있을 때 전화 한 통화를 받았다. 경기도 광주에 유소년팀이 있는데 한 번 맡아볼 생각이 없느냐는 제의였다. 1초의 망설임도 없이 바로 다음날 경기도 광주로 가서 바로 계약을 맺었다.

그 이후 코치 생활을 하면서 습관처럼 다이어리에 늘 나만의 야구를 꿈꿨다. 하루도 빠지지 않고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웠다. 그 꿈이 현실이 됐다. 학원 스포츠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태권도장을 운영하시는 작은 아버지를 보면서부터다. 종목은 다른지만 매력을 느끼게 됐고 많은 것을 눈으로 보고 배웠다.

-대한야구교육개발원 소속의 유소년 야구팀이라고 얘기를 들었다.

▲대한야구교육개발원은 경기도 광주시 야구발전을 위해 세워진 법인회사다. 개발원 총 책임자 김종남 원장님이 지역 발전에 도움을 주고자 세운 회사이기도 하다. 김종남 원장님은 야구를 좋아하는 지인의 소개로 경기도 광주시를 알게 됐고, 이후 광주에 거주하면서 이 지역에 대해 알게 됐다고 한다.


광주는 야구를 사랑하는 분들이 많은 반면, 야구장도 거의 없고 초중고 야구부가 없어 학생들이 야구를 배우러 타 지역으로 전학을 가는 모습을 보며 늘 안타까운 마음을 감추지 못했다고 한다. 야구인으로 이 지역 야구발전에 도움을 줘야겠다는 생각에 지금의 대한야구교육개발원이 탄생했다.

-만 32세의 젊은 신임감독의 시작, 그리고 선수들과의 첫 만남은 어땠나?

▲감독이라는 직책은 모든 걸 책임지는 자리다. 젊다고 생각을 하겠지만, 8년간의 지도자 경험을 바탕으로, 하루에 하나씩 시스템을 바꿔가자는 생각으로 시작했다. 주말에만 운영되던 야구교실을 대한유소년연맹에 정식가입, 야구단으로 명칭을 바꿨다.

필요로 하는 것들을 꼼꼼히 체크해 하나씩 준비하고 만들어갔다. 학부모님 총회를 통해 문제점도 찾았다. 시스템의 대해 토론하며,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됐다. 선수들과의 첫 만남 때는 10명의 선수들이 그저 나를 신기하게 쳐다보았던 것과 얼굴에는 장난기가 가득했던 그 모습들이 떠오른다. 즐거운 야구를 같이 해보자고 얘기하며 약속했다.

-선수들의 실력은?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제가 생각했던 그런 모습들은 아니었다. 첫 훈련을 통해 선수 한 명마다 스타일, 성격, 행동들을 체크했다. 야구에 대한 열정은 그 누구보다 뜨거웠고, 즐거운 모습들이었다. 문제점이 있었다면 주말에 취미로만 했던 선수들이기에 기본기가 전혀 돼있지 않았다는 것이다. 큰 문제는 정식구가 아닌 안정공으로 길들여져 있어 딱딱한 정식구와 완전히 거리감을 두고 있는 것이었다.

전용구장 구비…실내연습장도

“떳떳하고 한결같은 지도자”

그리고 제대로 된 시합을 한 번도 해보지 못했다. 단체운동에 있어 제일 중요한 서로간의 협동심도 찾아볼 수 없었다. 야구는 9명이 뛰는 운동이지만, 10명이든 20명이든 같은 유니폼을 입고 있다면 모두가 한팀이자 하나다. 하지만 10명의 선수들은 전혀 그런 모습들이 아니었다. 반대로 자기 욕심만 채우는 이기적인 모습이 보였다.

이대로는 안 되겠단 생각에 고민 끝에 결정한 것이 정식게임 출전이었다. 부임한지 한 달 만에 무모한 도전이라 생각이지만, 시합을 통해 선수들이 한층 더 성숙해지며 야구에 대한 시선들이 지금보다 더욱 나아질 거라는 확신이 있었다. 확신대로 조금씩 나아지는 모습들을 보여줬다. 선수들은 변화하며 성장하고 있다.

-현대판 공포의 외인구단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2016년 대한유소년 야구연맹 강원도서 주최한 하늘내린 인제 유소년 전국대회 때 그런 별명을 얻은 것 같다. 전국 유소년 80개팀이 참가, 1000명의 선수들이 출전했던 전통있는 대회다. 수많은 팀 중 유일하게 9명이 참가한 팀이 바로 우리 야구단이었다.

유난히 저희 선수들만 줄이 짧았다. 비록 9명이지만 3일 동안 부상없이 3게임을 치러준 선수들이 너무나도 대견스럽고 자랑스럽다. 솔직히 ‘한 명이라도 다치면 어떡하지?’라는 걱정에 마음고생도 했었지만 꿋꿋이 잘 싸워준 공포의 외인구단 9명의 선수들에게 다시 한 번 고맙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

-제일 중요한 선수수급과 유소년 야구는 어떻게 운영되는가?

▲경기도 광주 모든 초중고 대상으로 운영된다. 저 같은 경우 직접 전단을 만들어 매일 아침 학교 등하교 시간에 학생들에게 나눠주곤 했다. 또한 인터넷·스마트폰으로 검색이 될 수 있도록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다. 기존 학부모님들 소개로도 상담문의가 온다. 아무래도 학원 시스템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항상 아이디어를 내며 좋은 아이템으로 홍보하기 위해 늘 노력해야 한다.

우리 유소년 야구단은 7세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가 모집 대상이다. 대한유소년야구연맹서 주최하는 새싹리그(1학년-3학년), 꿈나무리그(4학년-5학년), 유소년리그(6학년-중1), 주니어리그(중1-고1) 등 학년별로 시합이 나눠져 있다.

유소년 야구 장점이라고 하면 선수반 주말반 상관없이 모든 선수들이 시합에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다. 선수들이 야구에 대한 지식과 재미를 더욱 느낄 수 있다는 것이 유소년 야구의 큰 매력이다. 선수반의 경우에는 중학교 또한 고등학교 야구부로 진학도 가능하다.

-야구단 운영 시스템은?

▲우리는 후원회 대한야구교육개발원 소속의 팀이다. 경기도 광주시 전체를 제가 직접 데려오고 데려다 주는 차량운행을 하고 있다. 선수반 같은 경우에는 수업 후 연습이 진행되며 주 6회로 운영되고 있다. 주말반은 수·토·일 주 1∼3회까지 운영되며, 대한유소년야구연맹서 주최하는 모든 대회에 참가하고 있다.


선수반은 중학교 또한 고등학교 야구부로 진학을 하는 시스템이다. 전용구장이 있으며, 비나 눈이 올 때에도 걱정없이 쓸 수 있는 실내연습장이 있다는 점이 우리 야구단의 큰 매력이자 장점이다.

-학원스포츠에 바라는 점은?

▲제일 중요한 것은 즐거움이라고 생각한다. 야구를 좋아하는 어린 친구들이 마음껏 뛰어놀며, 자기의 꿈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학원스포츠에 있어 정답이라고 생각한다. ‘좋은 스승 밑에 좋은 제자가 있다’는 말이 있다.

야구 지도자는 교육자의 자격을 갖춰야 하며 학생의 지도에 최선을 다하며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나를 따르라는 식의 교육이 아니라 이론을 겸비한 지도자의 자격을 갖춰야 한다는 것이다.

-올해 계획은?

전보다 더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태전 유소년 야구단을 이끌어 갈 계획이다. 어린 선수들의 눈높이에 맞춰 소통하며 때론 아빠 같은 때론 친구 같은 지도자가 될 것이다. 언제나 열정을 불태우며 최선을 다해 선수들을 지도하는 감독이 되고 싶다.


-마지막으로 야구 철학은?

▲늘 제 자신에게 수백 번 수천 번 다짐하는 거지만, 제 철학은 거짓 없는 진심이다. 조금의 거짓이 있다고 하면 제 자신에게 떳떳하지 못할 것이며, 어디를 가도 당당하지 못할 것이다. 특히 야구에 있어 그렇다고 하면, 저 이정구 감독은 지도자로서 0점이라 생각이 들뿐만 아니라 지도자로서 자격이 없다는 생각이 든다. 지금 이 마음 변치 않고 늘 한결같은 지도자가 될 것을 약속한다. 진심은 통하는 법이라 믿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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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