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고발] 아시아나 항공, 막장 고객 응대 파문

늑장 대응으로 한 번, 막말로 또 한 번 “승객 뿔났다”


바야흐로 소비의 시대다. 상품과 서비스가 넘쳐나고 있다. 그럼에도 아직 우리나라에는 기업을 견제하고 소비자를 보호하는 시스템이 미약한 실정이다. 이 때문에 우리 소비자들은 부당한 일을 겪어도 이를 하소연할 데가 없어 마른 가슴만 쾅쾅 치는 일이 허다하다. 이에 <일요시사>는 소비자들의 불만을 해소하고 소비자와 기업을 잇는 가교 역할을 하기 위해 소비자들의 성난 목소리를 들어보기로 했다.

안개로 결항됐는데 승객들 방치…경쟁사와 차이
승객에 ‘XX’ ‘양아치’ 등 육두문자…막장 고객 응대

A씨는 지난 2월23일 오전 6시30분, 제주행 비행기를 타기 위해 아내와 함께 김포공항에 갔다. 하지만 8시 비행기까지 운행이 취소돼 출발할 수 없었다. 안개가 많이 끼었기 때문이었다. 사전에 안내 문자나 전화 등 공지를 받지 못한 게 황당했지만 참고 넘어갔다.

문제 삼자 대응

A씨는 아시아나항공의 조치를 조용히 기다렸다. 다른 승객도 마찬가지였다. 기상 현상으로 비롯된 일이어서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시아나항공은 아무런 후속 조치도 취하지 않은 채 승객들을 그대로 방치했다. 승객들이 문제를 삼자 그제서야 예약 번호표를 나눠주는 등 늑장 대응하는 모습을 보였다. 제대로 된 안내 방송도 없었다. 승객들은 담당자가 육성으로 소리치는 것을 듣기 위해 그 주변을 배회해야 했다.

경쟁 항공사가 안내 방송을 하고, 곧바로 특별기를 편성하는 등 발빠른 대응을 하는 것과 전혀 다른 모습이었다. 모 저가 항공사도 안개가 걷히는 대로 예약된 순서에 따라 비행기를 띄우겠다고 약속했다.

반면, 아시아나항공의 승객들은 예약 번호를 받아들고 하염없이 기다려야만 했다. 누군가 예약을 취소하고 빈자리가 나야 탈 수 있는 상황이었다. 아무런 기약도 없었다. 답답한 노릇이었다.

이에 A씨는 아시아나항공 데스크에 가서 따졌다. 그러자 담당 직원은 “왜 나한테 소리치느냐”며 “매니저에게 얘기하라”고 쏘아붙였다. 이 같은 고객 응대에 A씨는 부아가 치밀었다.

이에 A씨는 매니저를 호출해 불편을 호소했다. 그러자 매니저는 A씨의 말을 자르며 “어차피 안개 때문에 비행기는 못 뜬다” “경쟁 항공사나 저가 항공사도 사정은 똑같다”는 말만 되풀이 했다.

이에 A씨는 “경쟁 항공사와 저가 항공사는 특별기를 제공하는 등 적절한 조치를 해주는데 어째서 아시아나는 승객들을 방치하느냐”고 따졌다. 그러자 매니저로부터 “그럼 경쟁 항공사나 저가 항공사 비행기를 타라”는 황당한 답변이 돌아왔다.

A씨는 기대를 접고 자리가 나기만을 기다렸다. 그러던 중 뒷 순번을 가지고 있던 한 승객이 “사무실에 찾아가 불만을 털어놓자 10시15분 티켓을 받았다”고 승객들에게 귀띔을 해줬다. 기다림에 지친 승객들은 너 나 할 것 없이 사무실로 몰려가 항의했다.

이 과정에서 언성을 높이는 이들도 생겼다. 그러던 중 한 승객이 탁자를 두드리며 화를 내자 한 매니저의 입에서 “이런 XX, 저거 양아치야 뭐야 나이도 어려 보이는 자식이…”라는 거친 말이 쏟아졌다. A씨는 아예 기대를 말자는 심정으로 발걸음을 돌렸다. 기약 없는 기다림이 계속됐고 A씨는 자신의 순번에 비행기를 타고 제주도로 갔다. 그렇게 문제는 일단락되는 듯 보였다.

도둑으로 몰기도

하지만 일 주일이 흐른 지난 2일, 아시아나항공으로부터 전화가 걸려왔다. 발권을 해놓고 결제를 안 했으니 돈을 내라는 것이었다. 어이를 잃은 A씨가 항의하자 아시아나항공 측 관계자는 “결제를 하지 않으면 고소하겠다”고 으름장을 놨다.

A씨는 “승객들에게 불편을 끼친 것도 모자라 양아치 취급하는 등 무례하게 대하더니 이제는 도둑으로 몰아서 고소하겠다고 한다”며 “아시아나항공은 사람을 실어 나를 자격이 없는 항공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시아나항공 측 해명

“응대 미숙했지만 욕설은 없었다”

아시아나항공 측 해명을 들어보기 위해 이 회사 관계자와 대화를 나눠봤다.


- A씨는 아시아나항공이 결항으로 대기 중인 승객을 방치했다고 주장했다.
▲ 사실이 아니다. 오후에 특별기를 투입하는 등 조치를 취했다. 3~4시간 늦어지긴 했지만 대기자 모두 제주도로 무사히 갈 수 있었다.

- A씨는 아시아나항공의 고객 응대에 대해서도 문제를 삼고 있다.
▲ 당시는 기상 상태 악화로 결항이 돼 항의가 많은 상황이었다. 과격한 분위기 속에서 최대한 무례하지 않게 응대하려고 했으나 부족했던 것 같다. 다만, 승객에 욕설을 한 부분은 사실이 아니라는 것으로 확인 결과 나타났다.

- 결제를 하지 않으면 고소하겠다고 으름장을 놨다는 게 사실인가.
▲ A씨는 마일리지 공제 티켓을 이용했다. 결항으로 혼잡한 상황에서 직원이 실수로 마일리지를 공제하지 않은 것 같다. 도의적인 잘못을 인정하고 별도로 지불해야 하는 공항세나 유류할증료를 받지 않겠다고 제안했다. 원만한 해결을 위해 계속해서 A씨와 접촉을 시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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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