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레이인터뷰> 전남 장흥·강진·영암 유선호 의원

 


“국민 입장에서 깐깐하게 법안 심사하겠다”


18대 첫 국정감사가 시작되면서 여의도는 매우 분주하다. 여야 간의 신경전도 매우 치열하다. 특히 법제사법위원회는 친·인척비리 증인 채택을 놓고 파행을 거듭하고 있다. 이 가운데 법제사법위원장을 맡고 있는 민주당 유선호 의원은 “모든 상임위를 통과한 법률들이 최종적으로 검토되는 위원회로서 국민의 입장에서 깐깐하게 법안 심사를 해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18대 국회 ‘뉴리더’로 떠오르고 있는 유 의원을 통해 각종 현안에 대한 목소리를 들어봤다.

여야 간에 상임위원장 배정을 놓고 한바탕 실랑이를 벌였다. 국회에서 재·개정되는 모든 법안이 본회의에 상정되기 위해 거쳐야 하는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을 여야가 서로 양보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우여곡절 끝에 민주당 몫으로 배분된 법사위원장에는 3선의 민주당 유선호 의원이 선정됐다. ‘뜨거운 감자’로 한때 논란이 됐던 만큼 유 의원의 어깨는 무겁다. 이에 대해 유 의원은 “여야 간의 대화와 타협의 정신을 존중하고 합의를 이끌어 내는데 주력하는 법사위가 되겠다”면서도 “정부여당이 수적인 힘만 믿고 밀어붙이려 한다면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원칙과 소식을 갖고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음은 유 의원과의 일문일답.

- 법사위에서 ‘종부세’ 논란이 한창인데.
▲ 종부세는 2%의 국민들에게는 부담이 되지만 98%의 국민들에게 도움을 주는 세금이다. 또 부동산가격 안정화를 통해 경제 안정화에도 기여하는 꼭 필요한 제도다. 이로 인해 재정난을 겪는 지방에 부동산교부세로 지원함으로써 지역균형에도 기여할 수 있다. 물론 연로하고 소득이 적은 1주택 소유자에 대한 과세문제 등 부분적으로 보완해야 될 문제도 있다고 본다. 그러나 정부는 종부세를 아예 무력화시키려고 한다. 국민의 여론을 충분히 들어보면서 실질적으로 종부세를 폐지시키려는 정부여당의 기도를 국회심의과정에서 반드시 저지할 것이다.

- 한나라당에서 ‘좌파 법안’을 모두 수정하겠다고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 한마디로 국민을 중심에 두지 않는 노골적인 정략적 발상이다. 국민들의 성향은 진보·보수·중도 등 다양하다. 다양성을 인정하지 않으면 독재로 귀결되고 사회적 갈등과 역사의 후퇴가 필연적이다. ‘좌파법안’이라고 말을 하는데 그러면 ‘우파독재’로 가겠다는 것인지 궁금하다. 현행법들은 과거에 한나라당도 참여한 국회에서 합법적으로 통과된 법률들인데 이것을 부정하는 것은 ‘누워서 침 뱉기’이고 ‘나는 책임이 없다’는 식의 얄팍한 발 빼기 수법이다.

- 피감기관 등에서 ‘자료를 내놓지 않는다’는 말들이 많은데.
▲ 법사위원회만 해도 법적인 기한 내에 제출한 자료가 50%도 되지 않는다. 일부 피감기관에서는 국감이 시작되는 당일까지 10%도 제출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현 정부의 국회무시와 오만이 극심하다. 과거에는 없었던 ‘보안심사위원회’라는 것을 두어서 부처별로 미리 심사하고 제출여부를 결정한다니 어처구니가 없다. 국회 자료제출 거부는 국민들에게 제대로 보고하지 않고 감추겠다는 발상밖에 안 된다.

- 고(故)최진실씨 자살로 정치권이 떠들썩하다. ‘최진실법’ 추진을 놓고 여야 간의 대립이 한창이다.
▲ ‘최진실법’이라고 고인의 이름을 거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인터넷실명제를 통해 사이버 모욕죄를 신설함으로써 정부는 인터넷을 통제하려는 계산이 깔려 있다. 현행 형법이나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법 등으로 명예훼손과 악의적 댓글 등을 충분히 규제할 수 있다.

- 이명박 정부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가 많이 떨어졌는데.
▲ 대통령의 경제적 리더십과 국민통합 의지에 대해서는 국민들의 회의가 점점 커지고 있다. 최근 여론조사를 보면 경제는 잘할 줄 알았는데 과거보다 못한다는 조사 결과까지 나왔다. 10년 전의 환란을 오늘에 다시 되풀이하고 있다. 야당으로서 반사이익을 챙기기 이전에 대통령의 실패는 국가적 실패와 국민의 불행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다. 대통령이 말없는 국민 다수가 뭘 바라는지 하루 속히 깨닫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 견제야당으로 우뚝 서지 못했다는 지적이 많다.
▲ 아직 민주당이 야당다운 모습을 보여주지 못한다는 지적 겸허하게 받아들인다. 지난 10년간 정부를 이끌어 왔던 경험에서 아직은 탈피하지 못한 것 같다. 그러나 민주당이 이명박 정부의 실정에 대해 무한 비판만 할 수도 없는 경제위기 상황에서 국민경제를 생각하다 보니 야당으로서 약한 모습이 불가피하게 나타나는 것 같다. 그렇지만 금융위기·방송장악 등에 대해서는 단호히 맞설 것이다. 또 야당으로서 서민과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는 데 앞장서 야당다운 야당, 국민을 책임지는 민주당으로 서는 데 혼신의 힘을 쏟겠다.

- 정세균 대표의 리더십이 도마 위에 올랐다. 이 때문에 당내갈등도 수면 아래서 꿈틀거리고 있는데.
▲ 정 대표는 민주당을 안정화시키고, 대안정당으로 만들어가는 기초를 잡는 데 우선순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런 측면에서 투쟁성이라든지 민주주의를 후퇴시키는 반인권정책 등을 지키는 데 앞장서겠다는 것이 민주연대라고 생각한다. 민주당의 진보개혁적 정체성과 중산층과 서민을 위한 정치를 만들어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 18대 국회에서 꼭 처리해야 할 법안이 있다면.
▲ 민생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서민과 중산층, 자영업자와 중소기업 등을 지원하고 경제 활성화를 위한 법안이 우선적으로 중요하다고 본다. 민주주의와 인권을 위한 관련 법안에 대해서도 특별히 관심을 갖고 처리해 가고자 한다.

- 유 의원이 바라는 정치상은.
▲ 금융불안과 더불어 날이 갈수록 물가가 치솟고 중산층과 서민 경제는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정치의 가장 기본은 국민이 편안한 일상을 보낼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내용적으로는 중산층과 서민경제의 활성화, 민주주의와 인권의 신장 등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정치권은 서로 슬기롭게 대화와 타협의 장이 되어 국민의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데 매진해야 된다. 이 때문에 여당·대통령·야당과 다양한 국민의 입장에서 섬기고 소통하는 정치를 한다면 많은 국민이 생활 정치의 즐거움을 느끼면서 정치인들이 사랑받는 날이 올 것이다. 앞으로 상생하는 국회, 국민경제 살리기에 앞장서는 정치인으로 거듭나겠다.

유선호 의원 프로필
▲15·17·18대 국회의원
▲경기도 정무부지사
▲김대중 대통령 청와대 정무수석
▲대한변호사회 인권위원


박노해 변호·백화점 사기세일 잊을 수 없다!
사법시험을 합격한 후 군사독재정권으로부터 판·검사로 임용되는 것이 싫어, 인권변호사 길을 걸어온 유선호 의원. 굵직한 인권탄압사건을 무료로 변론해 주는 등 많은 화제를 남겼다. 박종철군 고문치사, 부천서 성고문사건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인권변호사 시절 많은 사건을 변론한 만큼 가장 기억에 남는 사건도 있을 것이다. 이에 대해 유 의원은 “박노해 시인의 변호와 백화점 사기세일 사건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서슴없이 말한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독재정권에 맞서던 박노해 시인의 맑은 심성과 해맑은 눈동자가 아직도 기억에 선하기 때문. 또 소비자 주권의 새로운 장을 만든 백화점 사기세일 사건은 소비자운동의 한 획을 그은 사건이라는 점에서 잊을 수가 없다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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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이재명정부가 내란을 방조하거나 간접적으로 가담한 이들을 가리기 위해 TF를 구성했다. 내년 1월까지 공무원 75만명을 대상으로 참여·협조 여부를 조사한다. 일부 기관은 자체적으로 판단해 TF를 구성하는 걸 두고 고민하고 있다. TF는 강제성이 없으며, 이미 조사를 끝내 인사에 반영한 기관도 존재한다. 헌법 존중 정부 혁신 TF(태스크포스)는 중앙행정기관 49곳에 구성됐다. 구체적으로 각 부처 25곳이 포함됐다. TF는 총 48개다. 활동 목표가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지만 각 기관 안팎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실상 내란 특검팀(조은석 특별검사)의 연장선이 아니냐는 것이다. 방조·간접 가담자들 김민석 국무총리는 지난달 24일 TF 실무 책임자들과 첫 간담회를 갖고 “TF의 조사 활동은 대상, 범위, 기간, 언론 노출, 방법 모두 절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절제하지 못하는 TF 활동과 구성원은 즉각 바로잡겠다”면서 “TF 활동의 유일한 목표는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 TF는 공무원 75만명의 ‘내란 참여·협조’ 여부를 개인 휴대전화까지 제출받아 조사한다는 방침 등이 인권침해란 논란이 일었다. 총리실에 설치된 ‘총괄 TF’는 이날까지 부처 25곳을 포함한 기관 49곳에서 TF 48개가 출범했다.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로 구성된 총리실에 단일 TF가 설치되면서 TF 숫자는 하나 줄었다. TF는 대부분 10~15명으로 구성됐지만, 전체 인원이 많은 국방부(53명), 경찰청(30명), 소방청(19명) 등은 대규모 조사단을 꾸렸다. TF 48개의 총인원은 정부 내부 인사 536명을 포함해 661명에 달한다. TF 48개 중 32개에 외부 인사 125명이 참여했고 그중 76명(60.8%)은 법조인, 31명(24.8%)은 학자, 18명(14.4%)은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TF는 ‘내란의 사전 모의나 실행, 사후 정당화, 은폐’를 한 공무원은 ‘내란 참여’로, ‘내란의 일련의 과정에 물적·인적 지원을 도모하거나 실행’한 공무원은 ‘내란 협조’를 한 것으로 보기로 했다. 적발된 공무원에게는 내년 2월13일까지 ‘징계’나 ‘승진 배제’ 같은 인사 조치할 방침이다. 또 ‘내란 행위 제보 센터’를 설치해 동료 공무원들에게 제보·투서를 받고, 의심 공무원은 개인 휴대전화를 들여다보기로 했다. 한 정부 관계자는 “의혹이 상당하다고 판단되면 대상자의 휴대전화를 제출받아 들여다볼 예정이다. 의혹이 상당한 데도 조사에 협조하지 않으면 수사 의뢰까지 가능한 선을 정했다”고 말했다. 법조계에서는 TF 조사 권한을 두고 이견이 나온다. 형사가 아닌 행정 절차이지만 일반적인 조사가 아닌 만큼 행정법이 지켜져야 한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공무원 75만명 전방위 조사 문제없나 형소법 원칙 유명무실…권력남용 소지 한 서초동 변호사는 “영장 없는 조사를 두고 많은 문제 제기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 행정조사기본법에 따르면 인사상 불이익으로 압박하거나 진술을 강요하면 직권남용 혐의가 성립될 수 있다. 최소한의 범위를 규정하고 조사해야 하는데 TF가 정한 선이 어느 지점까지인지가 핵심일 것 같다”고 조언했다. 국회도 과거 비슷한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2022년 발간한 ‘권력적 행정조사의 쟁점 및 개선 과제’ 보고서에서 행정조사 과정에서 영장주의·진술거부권이 침해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행정조사에서 수집된 자료가 수사기관으로 넘어가 형사 처벌 근거로 활용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형사소송법상 원칙이 유명무실해지고, 국가권력이 남용될 소지도 있다. 업무용 PC나 이메일에서는 변호사와 상담한 내용까지 확보되는 사례도 있어 변호인의 조력을 받을 권리가 위축될 가능성도 있다. 행정조사 위법성과 관련해서는 판례도 존재한다. 지난 2012년 서울고법은 기관이 업무용 휴대전화 통화 기록과 문자메시지를 동의 없이 확보해 공무원을 해임한 사건에서 이를 위법한 증거수집으로 보지 않았다. 법원은 기관이 통신비를 부담했고, 감사 목적이 공익적이었다고 판단했다. 대법원도 상고를 기각했다. 조직 내부 감사는 세무조사·공정거래위원회 조사·근로감독 등과 달리 별도의 법적 근거가 불명확한 경우가 많아 조사의 한계 역시 모호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정부 차원의 대규모 내부 감사가 법적 문제를 일으킨 선례 역시 많지 않다. 민간인의 TF 참여도 새로운 논란이다. 정부는 감사부서 공무원 외에 민간인을 포함하거나 아예 외부 전문가로만 구성된 TF를 둘 수 있다는 지침을 내렸다. 명확한 법적 근거 없이 민간인이 공무원에 대해 조사권을 행사하는 셈인데, 정부는 TF 설치를 위한 별도 입법을 마련하지 않았다. 논란 불구 조사 시작 공직사회는 뒤숭숭한 분위기다. 조사 기준이 모호해 억울한 문책 인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반면 계엄을 방관했거나 동조한 세력을 처벌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상당하다. 핵심 조사 대상으로 거론되는 기관은 기획재정부·국방부·행정안전부·경찰·검찰·법무부 등이다. 기재부의 경우 최상목 전 기재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겸했다. 최 전 장관이 12·3 비상계엄 당시 윤석열 전 대통령으로부터 국가비상입법기구 예비비 편성 등 계엄 지시 문건 등을 받고 1급 고위직들을 소집해 회의를 연 바 있어, 당시 회의에 참석했던 이들이 조사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월 국회 국정감사 때 김동일 전 예산실장과 신중범 전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 등이 아시아개발은행(ADB)과 아시아거시경제감시기구(AMRO)로 파견되기 직전 명예 퇴직금을 수령한 것을 두고 ‘해외도피’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외교부는 이번 국감에서 비상계엄 직후 대통령실이 외교부 장관 명의로 ‘합법적 계엄’이란 내용의 공문을 주미한국대사관에 보내고, 이를 ‘3급 기밀’로 지정한 점을 지적받은 바 있다. TF가 가동되면서 외교부 인사는 사실상 ‘중단’ 상태다. 외교부는 애초 올해 말까지 1급 인사를 마무리할 계획이었지만, TF 활동이 시작되면서 어렵게 됐다. 새 정부가 출범한 지 반년이 다 되어가지만, 그동안 외교부 실·국장 및 재외 공관장 인사가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외교부 인사는 특임 대사 임명과도 맞물려 있지만 인사 속도는 더디기만 하다. 특히 현 정부는 특임 대사를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외교부는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임 대사는 직업 외교관이 아닌 전문가·정치인·학자 등을 대통령이 재외공관장으로 임명하는 제도다. 주요 공관장 인사가 늦어지면서 사안이 터졌을 때 제대로 대응할 수 있느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 9월 미국 조지아주 현대자동차·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발생한 한국인 불법구금 사태 당시에도 조지아주를 관할하는 주애틀란타총영사직은 공석이었고, 캄보디아 사태 때도 주캄보디아 대사직이 비어있었다. 필요는 한데… 이중 감사 검찰 TF는 최근 검찰 내부망인 ‘이프로스’에 다음 달 12일까지 제보용 익명 게시판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통해 관련 제보를 받겠다고 공지했다. 단장은 구자현 검찰총장 대행이 김성동 대검 감찰부장과 주혜진 대검 감찰1과장이 각각 부단장과 팀장을 맡아 10여명이 참여했다. 법무부에 설치된 TF 역시 같은 날 공지를 게시했다. 법무부에선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TF 단장을 맡고 내외부 인사 10여명이 구성원으로 참여한다. 법무부는 내부 익명 게시판을 통해 제보를 접수하는 한편, 검찰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경찰은 경무관 승진, 총경 인사를 앞두고 숨죽이는 분위기다. 앞서 계엄 수사로 조지호 경찰청장 등 수뇌부가 재판에 넘겨졌지만, 계엄 당시 국회 출입 통제나 체포조 투입에 관여됐던 간부 상당수는 기소를 피했다. 국방부는 이중 감사 논란이 일고 있다. 이미 12개 기관을 대상으로 내부 감사를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취임 직후 감사관실 주도로 중령급 이상 간부를 전수 조사해 지난주 보고서를 대통령실에 제출했고, 이는 이번 3성 장군 인사에도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총리실의 지시에 따라 기존 감사자료를 제출하는 수준에서 협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관실은 조사본부를 합류시켜 TF를 꾸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 국방부의 자체 감사는 합참 현역 장교뿐 아니라 본부 군무원과 민간 공무원까지 포함한 대대적 감사였다. 지난 9월 진영승 합참의장 취임 이후, 권대원 합참차장을 제외한 합참 장군 전원과 2년 이상 근무한 중령·대령에 대한 대규모 인적 쇄신이 실제로 단행됐다. 합참의 지시에 따라 장교들의 진급이 보류되거나 보직이 변경됐다. 국정원은 이미 이종석 국정원장 취임 이후 직원들의 비상계엄 관련 여부 등 내부 조사를 마쳤다. 특히 의무적으로 TF를 구성해야 하는 기관이 아니다. 국정원은 지난 8월 첫 1급 인사를 단행하고 최근까지 2∼4급 인사를 마무리했다. 애매한 의혹 제기 투서 남발 우려 일부 기관 자체 판단 별도 TF 설치 이 인사는 이 원장 취임 이후 진행한 내부 조사 결과를 반영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정원은 이 원장 취임 두 달 만인 8월 1급 간부 20여명의 인사를 단행하면서 그간 정권이 바뀐 뒤 1급 간부를 모두 교체하던 관행과 달리 윤석열정부에서 임명된 간부들을 일부 유임시켰다. 국정원은 대통령 직속 기관이다. TF 설치를 두고 대통령실이 직접 관리할 수 있다. 정부 관계자는 “본래 정권이 바뀔 때마다 신임 국정원장이 취임하면 국정원은 윗선 지침이 없어도 원장 지시하에 내부적으로 감찰이나 조사를 철저하게 해 왔다”며 “대통령실에서 직접 관리해 TF 조사가 이뤄져도 추가로 드러날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박선원 의원은 지난달 4일, 국정원 국정감사 이후 브리핑에서 “국정원이 불법적 비상계엄 상황에서 내란·외환 정보수집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다는 점을 인정했다”면서 “국정원은 국정원법 4조에 따라 내란죄·외환유치 관련 자료를 특검에 이미 제출했고 계엄 시 국정원 역할 재정비와 실효적 안보조사체계 복원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인권침해 진정이 들어온 기구를 인권위가 설치하면 모순”이란 이유로 TF 설치를 거부했던 국가인권위원회는 TF 구성 반대 의결 과정에서 절차상 흠결이 지적되자 다음 전원위원회에 다시 상정해 논의하기로 했다. 앞서 인권위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등 독립기관은 TF 설치를 자율적으로 판단하기로 정해졌다. 안창호 인권위원장은 지난달 24일 열린 제21차 전원위원회에서 “정부에서 부처 내 헌법존중 TF를 자율적으로 만들라는 권고가 있는데 어떻게 할 것이냐”고 위원들에게 물었다. 이에 한석훈 위원이 구두로 안건 발의를 제안했다. 이후 안건 발의자로 참여한 김용원·이한별 위원 포함 발의자 세 명과 강정혜·김용직 위원, 안 위원장 등 6인이 ‘TF 구성 반대’에 손을 들면서 의결됐다. 부역자 남았나 인권위 안팎에선 자율적 설치라고 해도, TF 설립 취지에 비쳐 조사 대상이 될 수 있는 위원들이 안건을 즉석에서 상정해 반대 의결까지 한 건 부적절했다는 비판도 나왔다. 특히 반대 의견을 낸 안 위원장과 김용원 위원 등은 지난 2월 ‘윤석열 방어권 안건’ 의결에 찬성해 특검에 내란 선동·선전 혐의로 고발된 상태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