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야구소프트볼협회 초대회장 류호산장학회 이사장 류창수

“1000억 재산 기부하고 아이들 운동 뒷바라지"

팔순(1938년생)을 바라보는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꼿꼿한 자세와 우렁찬 목소리로 노익장을 과시하는 류창수 회장. 그를 서울 서초동에 위치한 ()류호산장학회 사무실에서 만나봤다.

-서울시야구소프트볼협회 회장으로 선임됐다. 소감은?

먼저 서울시야구소프트볼협회 대의원들과 협회 관계자, 서울시체육회와 관내의 모든 야구 관계자 분들에게 감사드린다. 이렇게 많은 분들의 기대와 성원으로 서울시야구소프트볼협회의 회장으로 선출되었는데, 나 개인으로서도 영광이고 명예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이왕 시작했으니 서울시야구와 소프트볼의 발전을 위해 최선의 도전과 노력을 다 해볼 생각이다.

-야구를 비롯한 스포츠와는 어떤 인연이 있었나?

나는 아주 오래 전부터 우리나라 축구 국가대표팀과 복싱선수들을 후원해 왔다. 우리나라 축구 국가대표팀이 청룡이라고 불리던 시절부터 국가대표팀과 선수들을 많이 뒷받침했었다. (사무실 한켠에 놓인 사진 액자 중 하나를 보여주며) 이 사진이 바로 그 시절 독일의 분데스리가에 진출했다가 처음 귀국했던 차범근과 귀국 직후 같이 찍은 사진이다. 그 시절의 국가대표 축구선수로는 김재한과 김진국, 김호, 김정남 등이 있었고, 고 함흥철 감독이 있었다.

-그때는 스포츠 후원의 개념조차 없었을 때인데?


그렇다. 그 시절의 운동선수들은 국가대표 선수들조차 모두 가난했던 시절이었고, 고기 한번 마음껏 먹어볼 수 없었던 시절이었다. 언젠가 국가대표 축구 선수단들을 을지로 백병원 앞에 있던 파인힐이라는 고깃집으로 초대해 회식을 시켜준 적이 있었는데, 선수 한 명이 56인분의 고기를 먹었던 기억이 있다. 당시 고려대학교 체육위원장이었던 오규상 위원장을 통해 차범근을 물심양면으로 후원했었다.

-야구를 지원하게 된 동기가 있는가.

지난 2009년 베이징올림픽서 우리나라 야구가 99승으로 금메달을 획득할 때 크나 큰 감명을 받았다. 세계에서 우리나라가 야구를 제일 잘하는 나라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후 장학재단을 운영하며 자연스럽게 유소년 야구와 청소년 야구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한편으로는 한국포니야구연맹 등을 또한 후원하며 오늘에 이르게 됐다.

지속적인 사회봉사와 공헌사업 펼쳐
독실한 크리스천 “모든 게 주님 뜻”

나는 평소에도 야구와 스포츠를 하는 아이들이게 말해주곤 한다. 절대로 공부 잘하는 아이들을 부러워하거나 기죽지 말라고그동안 대한민국이 국제 무대서 국위를 선양했다면 그건 절대적으로 스포츠 선수들의 몫이었다.

아직 우리나라의 스포츠는 시설과 인프라가 정말 형편없는 상황이지만 하나님이 내려주신 스포츠, 특히 야구에 관한 재질은 우리나라가 최고다. 그리고 그러한 국위선양에 앞으로 나도 서울특별시야구소프트볼협회장으로 일조를 할 수 있게 된 것에 무한한 책임을 느끼며 영예스럽게 생각한다.


-지속적인 사회에 대한 봉사와 공헌사업을 하고 있는데?

나는 예전에 라이온스클럽의 회장도 했었다. 군대 시절 카투사로 복무했었는데 당시 한미친선군민협의회라는 것을 결성해 주한미군 측에서 일을 하며 봉사활동의 의미를 깨우치게 됐다. 그 후로 하나님의 텔레파시를 받았는지 평생 모았던 재산을 장학재단에 기부하는 것을 하나님이 나에게 주신 필생의 과제라고 생각하게 됐다. 재단에 기부한 나의 모든 재산은 하나님의 재산인 것이다. 그런 의미서 나의 모든 봉사활동과 사회공헌 사업이 이뤄지고 있다.

-독실한 기독교 신자다.

나는 나의 모든 생각과 행위가 하나님의 뜻이라고만 믿는 기독교 신자지만 교회의 목사들을 비롯한 종교계의 인사들은 믿지를 않는다. 그들은 언행일치가 되지 않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교회들의 모든 분란을 보면 원인은 항상 돈에 있으며 헌금을 많이 하는 사람에게는 약하고 정말로 감싸 안아야 할 가난한 사람들은 무시한다.

그래서 나는 교회 목사들을 믿지 않는다. 하나님의 말씀대로만 살려고 노력하고 있다. 나는 하루 일과를 새벽 3시에 기상하면서 시작하는데 아침 운동 후 새벽 4시 정도에 집 근처의 교회로 가서 기도를 하고 나온다. 그렇게 매일 새벽 기도를 하곤 한다.

-모든 재산을 장학재단에 기부하는 것에 가족들, 특히 자제분들의 반대는 없었나?

재산 기부에 관한 가족들, 특히 2명의 아들들 생각은이렇게 얘기하면 조금 민망한데, 사실 고맙게도 기부에 관한 아들들의 반대 같은 것은 전혀 없었다. 모든 것을 아버지인 나의 뜻대로 하게끔 했다. 고마운 일이고 하나님의 뜻이다.

-앞으로의 협회 운영에 대한 생각은?

우리나라에는 무수한 스포츠 종목 단체들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가장 기본적인 문제는 운영과 발전을 뒷받침할 재원의 확보인데 국가 차원에서 정부가 지원해 주는 예산은 충분치가 않을 것이고, 또한 많은 단체들이 그동안 비축해 놓았던 기금을 은행 같은 금융기관들에 예치하고 이자 수익으로 운영비에 보태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그것은 저금리 시대에는 큰 도움이 되지를 않는다.

사실 비영리 스포츠단체 운영을 위해서는 부동산 재원 확보가 필수적이다. 현행 법규상 장학사업은 기부금에서 30%를 장학금 같은 용도로 사용하고 나머지는 비축자금의 형태로 보존하면 될 수 있게 돼있다. 그리고 그러한 법규를 내세워 겉으로만 장학재단을 운영하는 곳들도 많이 있는데 나는 기부금 100%를 장학금으로 사용할 것이다. 그리고 협회 지원도 그러한 개념으로 규정에 맞게 뒷받침하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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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