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대한체육회장 선거> '다크호스’ 전병관이 뜨는 이유

“체육회는 체육인에게 맡겨주세요”

[일요시사 취재2팀] 박민우 기자 = 체육계 대권 경쟁이 뜨겁다. 통합체육회 초대 회장을 뽑는 제40대 대한체육회장 선거가 종반으로 치달으며 복잡하게 전개되고 있다. 현 구도는 ‘5파전’. 이 중 유력한 후보를 꼽아봤다.

통합체육회(대한체육회+국민생활체육회) 초대 회장선거관리 위탁을 받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에 지난달 23일, 총 5명의 후보자가 등록을 마쳤다. 장정수 전 볼리비아 올림픽위원회 스포츠 대사, 이에리사 전 국회의원, 이기흥 전 대한체육회 수석부회장, 장호성 단국대학교 총장, 전병관 경희대학교 체육대학 스포츠지도학과 교수 등이다. 이들은 저마다 선거사무소를 꾸리고 장점과 이력을 내세워 선거인단 표심 공략에 나섰다.

스포츠 발전 기여

가장 눈에 띄는 후보는 전병관 후보다. 전 후보는 이번 선거 다크호스로 급부상하고 있다. 올해 61세(1955년생)인 전 후보는 ‘체육회는 체육인이 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행기는 조종사에게, 배는 선장에게, 체육회는 체육인에게’가 그의 슬로건. 50년간 한결같이 체육인으로 살아와 누구보다도 체육계의 문제와 애환을 잘 알고 있다는 것이다.

그는 유도선수 출신으로 전문체육은 물론 생활체육계에도 유명한 인물이다. 경희대 체육학과 학사, 경희대 대학원 석사, 일본체육대학대학원 체육학과 석사, 한양대 대학원 체육학과 박사과정을 마쳤다. 국민생활체육회 부회장과 대한체육회 이사, 한국체육학회 회장, 대한대학스포츠위원회 위원, 동계유니버시아드 총감독 등을 역임했다. 인문학 명강의로 유명한 전 후보는 교양강좌에 600여명의 학생이 몰려 체육계의 마이클 샌델로 불리기도 했다.

지금 체육계는 엄청난 위기를 맞았습니다. 그런데 체육회에 전혀 체육을 모르는 사람들이 와서 일을 하면 되겠습니까. 운동선수로 시작해 쌓아온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국체육의 선진화를 이끌겠습니다.”


전 후보는 한국체육을 위기에서 구해달라는 체육계 원로와 선후배 체육인, 생활체육 관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장고 끝에 출마의지를 굳혔다.

체육단체 여러 요직을 두루 거치며 다양한 체육인맥과 소통하고 부딪치며 많은 경험을 쌓았습니다. 체육 전문가인 많은 체육 전공 출신들과 현역 은퇴선수들이 현장에서 제대로 대우받을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만들겠습니다.”

전 후보는 주요 공약사항으로 혁신 5대 과제상생 5대 과제를 내놓았다.

먼저 혁신 5대 과제로 세계 최상위권 경기력과 생활체육 기반조성 재정 200% 증액 대한체육회 가맹 협회 및 시도체육회의 위상 제고 체육행정 전담부처 체육청 설치 체육관련법 정비를 통한 체육기반 확장 남북통일 체육과 국제스포츠 외교력 강화 등을 제시했다.

통합체육회 초대 회장 가열 ‘5파전’
전문체육·생활체육 지지로 급부상
“독립성과 재정 확충 위해 뛰겠다”

여기에 상생 5대 과제로 체육지도자의 역량 강화 및 고용 안정 선수 및 체육전공 출신자의 체육단체 채용 확대 체육단체 재정 및 대국민 홍보 강화 대한체육회 시너지 효과 극대화 및 깨끗한 이미지 제고 국민 건강 및 체육복지 적극 기여 등을 내세웠다.

전 후보는 체육인 출신답게 현재 체육계가 직면한 문제를 잘 알고 있다. 그래서 가장 많은 비중을 둔 부분이 ‘갈길(독립성)’과 ‘살길(재정 확충)’이다. 이 두 가지 난제 해결을 통해 체육인들을 하나로 뭉치게 하겠다는 뜻을 드러냈다. 


“체육행정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발전을 위해 체육관련업무를 주관하는 독립된 체육청을 설립해야 합니다. 우리 스스로 잘하게 되면 정부가 나서는 일이 줄어들 겁니다.”
 

정치적 독립이라고 해서 정부와의 대결 구도를 뜻하는 건 아니다. 어차피 체육계는 정부로부터 예산을 지원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전 후보는 같은 맥락에서 재정 확보에도 중점을 두고 있다. 

“대다수의 체육인은 생계가 힘든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올림픽서 금메달을 땄다고 해서 크게 달라지진 않아요. 체육계 발전을 위해서는 구성원이 행복해야 하고, 이를 위해선 재원 확보가 절실합니다.” 

재원 확보 방법도 제시했다. 

“여아를 막론해 많은 정치인을 만나 재정 문제를 해결할 겁니다. 100세 시대를 맞아 체육이 국가에 미치는 영향 등을 설명해 예산을 확보하겠습니다.” 

재정과 관련해 마사회도 예로 들었다. 현재 농림수산부에 속해 있는 한국마사회 등의 관할을 바꿔야 한다는 것. “마사회가 농림수산부에 있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일이죠. 마사회서 벌어들이는 10∼20%만 체육계를 위해 쓴다고 해도 체육인들을 위한 노후 연금 제도 등에 엄청난 도움이 될 겁니다.” 

대한체육회 통합과정에서 나온 불협화음도 숙제다. 이에 대해 전 후보는 “파벌 싸움, 괴리, 갈등 등을 잘 풀 수 있도록 양쪽 의견을 잘 취합해 화합을 이루는 메신저 역할을 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부조리 없는 조직원, 투명한 조직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체육인 생계가 먼저 

제40대 대한체육회장 선거는 내달 5일 오후 1시,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내 올림픽홀에서 열린다. 이번 선거는 남다른 의미를 지닌다. 대한체육회와 국민생활체육회가 지난 3월 통합 후 선거로 선출되는 첫 통합체육회장이기 때문. 그만큼 중요하다는 얘기다. 과연 누가 체육인 600만명의 대표가 될까. 온 국민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pmw@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대한체육회장 선거 어떻게? 

문화체육관광부는 “대규모 선거인단이 참여하는 첫 선거인만큼 금권 및 혼탁 선거를 방지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선거를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며 대한체육회장 선거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위탁했다. 각 후보는 10월4일까지 11일간 선거공보, 전화(문자메시지 포함), 정보통신망, 선거 당일 소견발표 등을 통한 선거운동에 돌입한다. 


선거방식은 종전과는 다르게 진행된다. 기존에는 50여명의 대의원 투표로 회장을 선출했지만, 이번 선거부터는 대한체육회 대의원 62명, 회원종목단체 710명, 시·도체육회 278명, 시·군·구체육회 355명 등 총 1405명의 선거인단이 투표에 참여한다. 당선인은 유효투표 중 다수 득표자로 결정된다. 단, 다수 득표수가 동수인 경우 연장자로 결정된다. 임기는 2020년까지. 신임 체육회장은 등록선수 600만명을 관리하며 연 4000억원의 예산을 집행한다.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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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