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국회의원 릴레이 인터뷰> 새누리당 김현아 의원

첫째도 서민! 둘째도 서민!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이번 20대 국회는 새로움의 연속이다. 대한민국은 17대 총선 이후 12년 만에 ‘여소야대(與小野大)’ 정국으로 접어들었다. 국민의당이 원내에 입성해 국회는 3당 체제로 재편됐다. 낙선한 의원들의 빈자리는 새로운 얼굴들로 각각 채워졌다. <일요시사>는 독자들을 대신해 의원들을 찾아가는 릴레이 인터뷰를 시작, 새로워진 국회를 알아가는 시간을 준비했다. 그 열여섯 번째로 새누리당 김현아 의원을 만나봤다.

새누리당이 김현아를 선택한 이유는 명확하다. 주택 문제는 정부여당이 풀어내야 할 숙제라는 점에서 건설·부동산 연구 경력만 20년인 김 의원은 모범답안과 같은 인물이다. 또한 김 의원의 전문성은 주택이라는 작은 규모에 한정되지 않는다. 도시 계획 및 개발 분야에도 정통해 거시적 안목을 갖췄다는 평가다. 뿐만 아니라 청년 주거 및 일자리 문제 등에도 관심이 많아 관련 현안을 풀어줄 수 있는 키맨으로 통한다.

다음은 김 의원과의 일문일답.

- 국회가 개원한지 3개월이 지났다. 소감이 어떤가?
▲국회에 들어오고 나니 새롭게 대학에 입학한 기분이다. 지금은 신입생(1학년)인 셈이니 아직 모든 게 새롭다. 미숙한 부분도 있고 당초 생각과 다른 부분도 있더라. 몰랐던 부분을 발견하면서 모든 것에 대해 진지한 마음으로 익히고 적응하고 있다.

- 정치를 시작한 계기가 궁금하다.
▲직간접적으로 정부의 정책을 만드는 데 많이 참여해 왔다. 단순히 연구를 하는 것도 좋았지만 내 연구가 제도가 되고 법으로 만들어지는 것을 경험하면서 좀 더 적극적으로 정책 활동을 하고 싶었다. 그러던 차에 우연한 기회로 비례대표에 지원하게 됐다.

- 지향하는 정치적 비전이 있다면?
▲‘용기를 줄 수 있는 작은 길’이 나의 정치적 비전이다. 제도를 바꾸는 것,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 모두가 사실은 아주 사소하고 작은 것들을 변화시키는 것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대부분은 “이 정도로 뭐가 바뀌겠어?” “나 하나 바뀐다고 뭐가 달라지겠어?” 등 다양한 이유들로 작은 시도나 변화를 두려워한다. 나는 사람들에게 작은 시도와 변화에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주고 싶다. 상대적 약자인 여성, 장애인 등의 사회참여 확대에도 용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 용기를 지원하는 입법활동을 해나갈 것이다.


- 최근 발의한 주택법 개정안에 대해 설명해 달라.
▲지역주택조합사업의 투명성을 강화하고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돕기 위한 개정안이다. 주요 내용은 ‘조합원 모집 신고제 및 공개모집 도입’ ‘탈퇴 조합원의 원활한 환급 지원’ ‘사업계획승인 신청 요건 완화’ 등이다. 지난 1977년에 도입된 지역주택조합사업은 무주택 서민의 내집마련 등 주거 안정 기여라는 순기능에도 불구하고 조합원 모집과 탈퇴, 사업계획 승인 신청과 관련해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현재 조합원 설립인가를 위한 조합원 모집이 관할 행정청의 관리·감독 없이 이뤄지고 있고, 또한 조합에 가입하려는 예비조합원들이 객관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파악하기 어렵다는 점을 악용한 허위·과장 광고가 증가하고 있다.

개정안이 통과되면 무분별한 조합원 모집 방지 및 탈퇴 조합원의 납입금 환급방법 개선으로 사업의 투명성이 개선되고 사업기간 단축 및 금융비용 절감 등으로 조합원 부담이 완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20년 경력 건설·부동산 전문가
청년 문제 관심 “가교 되겠다”

- 현재 국토교통위원회 최대 현안은 무엇인가?
▲대략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우선 주택 문제에 있어서 ‘과잉공급우려’와 ‘역전세난’이라고 생각한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침체됐던 주택시장이 회복되는 데는 성공했으나, 공급이 과도하게 집중돼 우려를 낳고 있다.

일부에선 전세가격이 올라가는 것을 걱정하지만, 나는 과잉 공급에 의한 전세가격 하락에 대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역전세난은 전세보증금 반환 분쟁, 주거 이동의 제약 등 새로운 임대차 시장의 문제가 될 우려가 있다.
 

둘째로 도시재생의 문제다. 최근 노후 주택, 고령 인구의 증가로 경제적 활력을 잃어가는 도시들이 늘어나고 있다. 물리적 환경뿐만 아니라 도시경제에도 활력이 되는 도시재생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성장 고령화 시대를 맞이한 도시재생 전략과 관련제도의 정비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노후 인프라 정비와 안전의 문제다. 기후변화, 자연재해 등의 위협으로 각종 건축물에 대한 안전보강이 필요하다. 당장 해결할 수 없는 분야지만, 지금부터 준비하고 대응하지 않으면 안 되기에 이 문제도 주요한 현안이라고 생각한다.

- 국정감사(이하 국감)을 앞두고 있다. 계획하고 있는 것은?
▲건설과 부동산 전문가로서 청년부터 노인층까지 모든 세대의 문제인 ‘주거’ 문제에 집중해 ‘주거 문제 해법 찾기’라는 큰 틀을 가지고 국감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안전’이라는 화두로 다른 피감기관의 국감에 초점을 맞추어 준비 중이다.

- 새누리당 대변인을 맡고 있다. 생경한 역할에 대한 어려움은 없나?
▲내게 익숙하지 않은 사회, 정치, 안보·국방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 매우 감사하게 활동하고 있다. 아직 많이 미숙하지만, 최대한 국민의 입장에서 다양한 정치 및 경제 이슈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논평을 쓰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정치권의 소통과 협치를 이끌어내는 귀한 전령사가 되고 싶다.

- 지난 4·13 총선서 새누리당 20∼30대 지지율이 현저히 낮게 나오는 등 젊은층 표심 이반이 심각한 상황이다. 젊은 유권자들을 잡기 위한 역할론 또는 방법론이 있다면?
▲무엇보다 청년층들의 목소리를 듣고 그들의 문제에 공감하는 것이 필요하다. 새누리당은 지금까지 부모의 입장에서 청년들을 봐왔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청년들의 문제를 공감하기보다 해법을 찾는 데에만 치중한 것 같다.

나는 연령적으로 청년과 노년층의 중간쯤에 있다. 끼인 세대라고 볼 수도 있지만, 가교 세대이기도 하다. 나는 청년들의 문제, 청년들의 목소리를 듣고 이를 장년 및 노년세대에게 전달하는 역할, 동시에 청년들에게 부모세대들의 의견과 생각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싶다.

지금 젊은 유권자들에게 가장 절실한 것은 양질의 일자리다. 따라서 일자리와 관련된 경제 문제에도 관심을 갖고 다양한 해법을 찾는 노력을 할 것이다. 또한 주택 및 도시 전문가로서 청년들의 주거 문제, 직업, 휴식 공간의 문제, 나아가 건축 및 도시 분야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위한 입법활동이나 정책개발에 주력할 계획이다.


<chm@ilyosisa.co.kr>


[김현아 의원은?]

▲서울 출생
▲경원대학교 대학원 도시계획학 박사
▲기획재정부 세제발전심의위원회 위원
▲서울특별시 주거환경개선 정책자문위원
▲새누리당 대변인
▲제20대 국회의원 (비례대표/새누리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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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이재명정부가 내란을 방조하거나 간접적으로 가담한 이들을 가리기 위해 TF를 구성했다. 내년 1월까지 공무원 75만명을 대상으로 참여·협조 여부를 조사한다. 일부 기관은 자체적으로 판단해 TF를 구성하는 걸 두고 고민하고 있다. TF는 강제성이 없으며, 이미 조사를 끝내 인사에 반영한 기관도 존재한다. 헌법 존중 정부 혁신 TF(태스크포스)는 중앙행정기관 49곳에 구성됐다. 구체적으로 각 부처 25곳이 포함됐다. TF는 총 48개다. 활동 목표가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지만 각 기관 안팎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실상 내란 특검팀(조은석 특별검사)의 연장선이 아니냐는 것이다. 방조·간접 가담자들 김민석 국무총리는 지난달 24일 TF 실무 책임자들과 첫 간담회를 갖고 “TF의 조사 활동은 대상, 범위, 기간, 언론 노출, 방법 모두 절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절제하지 못하는 TF 활동과 구성원은 즉각 바로잡겠다”면서 “TF 활동의 유일한 목표는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 TF는 공무원 75만명의 ‘내란 참여·협조’ 여부를 개인 휴대전화까지 제출받아 조사한다는 방침 등이 인권침해란 논란이 일었다. 총리실에 설치된 ‘총괄 TF’는 이날까지 부처 25곳을 포함한 기관 49곳에서 TF 48개가 출범했다.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로 구성된 총리실에 단일 TF가 설치되면서 TF 숫자는 하나 줄었다. TF는 대부분 10~15명으로 구성됐지만, 전체 인원이 많은 국방부(53명), 경찰청(30명), 소방청(19명) 등은 대규모 조사단을 꾸렸다. TF 48개의 총인원은 정부 내부 인사 536명을 포함해 661명에 달한다. TF 48개 중 32개에 외부 인사 125명이 참여했고 그중 76명(60.8%)은 법조인, 31명(24.8%)은 학자, 18명(14.4%)은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TF는 ‘내란의 사전 모의나 실행, 사후 정당화, 은폐’를 한 공무원은 ‘내란 참여’로, ‘내란의 일련의 과정에 물적·인적 지원을 도모하거나 실행’한 공무원은 ‘내란 협조’를 한 것으로 보기로 했다. 적발된 공무원에게는 내년 2월13일까지 ‘징계’나 ‘승진 배제’ 같은 인사 조치할 방침이다. 또 ‘내란 행위 제보 센터’를 설치해 동료 공무원들에게 제보·투서를 받고, 의심 공무원은 개인 휴대전화를 들여다보기로 했다. 한 정부 관계자는 “의혹이 상당하다고 판단되면 대상자의 휴대전화를 제출받아 들여다볼 예정이다. 의혹이 상당한 데도 조사에 협조하지 않으면 수사 의뢰까지 가능한 선을 정했다”고 말했다. 법조계에서는 TF 조사 권한을 두고 이견이 나온다. 형사가 아닌 행정 절차이지만 일반적인 조사가 아닌 만큼 행정법이 지켜져야 한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공무원 75만명 전방위 조사 문제없나 형소법 원칙 유명무실…권력남용 소지 한 서초동 변호사는 “영장 없는 조사를 두고 많은 문제 제기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 행정조사기본법에 따르면 인사상 불이익으로 압박하거나 진술을 강요하면 직권남용 혐의가 성립될 수 있다. 최소한의 범위를 규정하고 조사해야 하는데 TF가 정한 선이 어느 지점까지인지가 핵심일 것 같다”고 조언했다. 국회도 과거 비슷한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2022년 발간한 ‘권력적 행정조사의 쟁점 및 개선 과제’ 보고서에서 행정조사 과정에서 영장주의·진술거부권이 침해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행정조사에서 수집된 자료가 수사기관으로 넘어가 형사 처벌 근거로 활용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형사소송법상 원칙이 유명무실해지고, 국가권력이 남용될 소지도 있다. 업무용 PC나 이메일에서는 변호사와 상담한 내용까지 확보되는 사례도 있어 변호인의 조력을 받을 권리가 위축될 가능성도 있다. 행정조사 위법성과 관련해서는 판례도 존재한다. 지난 2012년 서울고법은 기관이 업무용 휴대전화 통화 기록과 문자메시지를 동의 없이 확보해 공무원을 해임한 사건에서 이를 위법한 증거수집으로 보지 않았다. 법원은 기관이 통신비를 부담했고, 감사 목적이 공익적이었다고 판단했다. 대법원도 상고를 기각했다. 조직 내부 감사는 세무조사·공정거래위원회 조사·근로감독 등과 달리 별도의 법적 근거가 불명확한 경우가 많아 조사의 한계 역시 모호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정부 차원의 대규모 내부 감사가 법적 문제를 일으킨 선례 역시 많지 않다. 민간인의 TF 참여도 새로운 논란이다. 정부는 감사부서 공무원 외에 민간인을 포함하거나 아예 외부 전문가로만 구성된 TF를 둘 수 있다는 지침을 내렸다. 명확한 법적 근거 없이 민간인이 공무원에 대해 조사권을 행사하는 셈인데, 정부는 TF 설치를 위한 별도 입법을 마련하지 않았다. 논란 불구 조사 시작 공직사회는 뒤숭숭한 분위기다. 조사 기준이 모호해 억울한 문책 인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반면 계엄을 방관했거나 동조한 세력을 처벌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상당하다. 핵심 조사 대상으로 거론되는 기관은 기획재정부·국방부·행정안전부·경찰·검찰·법무부 등이다. 기재부의 경우 최상목 전 기재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겸했다. 최 전 장관이 12·3 비상계엄 당시 윤석열 전 대통령으로부터 국가비상입법기구 예비비 편성 등 계엄 지시 문건 등을 받고 1급 고위직들을 소집해 회의를 연 바 있어, 당시 회의에 참석했던 이들이 조사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월 국회 국정감사 때 김동일 전 예산실장과 신중범 전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 등이 아시아개발은행(ADB)과 아시아거시경제감시기구(AMRO)로 파견되기 직전 명예 퇴직금을 수령한 것을 두고 ‘해외도피’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외교부는 이번 국감에서 비상계엄 직후 대통령실이 외교부 장관 명의로 ‘합법적 계엄’이란 내용의 공문을 주미한국대사관에 보내고, 이를 ‘3급 기밀’로 지정한 점을 지적받은 바 있다. TF가 가동되면서 외교부 인사는 사실상 ‘중단’ 상태다. 외교부는 애초 올해 말까지 1급 인사를 마무리할 계획이었지만, TF 활동이 시작되면서 어렵게 됐다. 새 정부가 출범한 지 반년이 다 되어가지만, 그동안 외교부 실·국장 및 재외 공관장 인사가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외교부 인사는 특임 대사 임명과도 맞물려 있지만 인사 속도는 더디기만 하다. 특히 현 정부는 특임 대사를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외교부는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임 대사는 직업 외교관이 아닌 전문가·정치인·학자 등을 대통령이 재외공관장으로 임명하는 제도다. 주요 공관장 인사가 늦어지면서 사안이 터졌을 때 제대로 대응할 수 있느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 9월 미국 조지아주 현대자동차·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발생한 한국인 불법구금 사태 당시에도 조지아주를 관할하는 주애틀란타총영사직은 공석이었고, 캄보디아 사태 때도 주캄보디아 대사직이 비어있었다. 필요는 한데… 이중 감사 검찰 TF는 최근 검찰 내부망인 ‘이프로스’에 다음 달 12일까지 제보용 익명 게시판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통해 관련 제보를 받겠다고 공지했다. 단장은 구자현 검찰총장 대행이 김성동 대검 감찰부장과 주혜진 대검 감찰1과장이 각각 부단장과 팀장을 맡아 10여명이 참여했다. 법무부에 설치된 TF 역시 같은 날 공지를 게시했다. 법무부에선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TF 단장을 맡고 내외부 인사 10여명이 구성원으로 참여한다. 법무부는 내부 익명 게시판을 통해 제보를 접수하는 한편, 검찰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경찰은 경무관 승진, 총경 인사를 앞두고 숨죽이는 분위기다. 앞서 계엄 수사로 조지호 경찰청장 등 수뇌부가 재판에 넘겨졌지만, 계엄 당시 국회 출입 통제나 체포조 투입에 관여됐던 간부 상당수는 기소를 피했다. 국방부는 이중 감사 논란이 일고 있다. 이미 12개 기관을 대상으로 내부 감사를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취임 직후 감사관실 주도로 중령급 이상 간부를 전수 조사해 지난주 보고서를 대통령실에 제출했고, 이는 이번 3성 장군 인사에도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총리실의 지시에 따라 기존 감사자료를 제출하는 수준에서 협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관실은 조사본부를 합류시켜 TF를 꾸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 국방부의 자체 감사는 합참 현역 장교뿐 아니라 본부 군무원과 민간 공무원까지 포함한 대대적 감사였다. 지난 9월 진영승 합참의장 취임 이후, 권대원 합참차장을 제외한 합참 장군 전원과 2년 이상 근무한 중령·대령에 대한 대규모 인적 쇄신이 실제로 단행됐다. 합참의 지시에 따라 장교들의 진급이 보류되거나 보직이 변경됐다. 국정원은 이미 이종석 국정원장 취임 이후 직원들의 비상계엄 관련 여부 등 내부 조사를 마쳤다. 특히 의무적으로 TF를 구성해야 하는 기관이 아니다. 국정원은 지난 8월 첫 1급 인사를 단행하고 최근까지 2∼4급 인사를 마무리했다. 애매한 의혹 제기 투서 남발 우려 일부 기관 자체 판단 별도 TF 설치 이 인사는 이 원장 취임 이후 진행한 내부 조사 결과를 반영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정원은 이 원장 취임 두 달 만인 8월 1급 간부 20여명의 인사를 단행하면서 그간 정권이 바뀐 뒤 1급 간부를 모두 교체하던 관행과 달리 윤석열정부에서 임명된 간부들을 일부 유임시켰다. 국정원은 대통령 직속 기관이다. TF 설치를 두고 대통령실이 직접 관리할 수 있다. 정부 관계자는 “본래 정권이 바뀔 때마다 신임 국정원장이 취임하면 국정원은 윗선 지침이 없어도 원장 지시하에 내부적으로 감찰이나 조사를 철저하게 해 왔다”며 “대통령실에서 직접 관리해 TF 조사가 이뤄져도 추가로 드러날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박선원 의원은 지난달 4일, 국정원 국정감사 이후 브리핑에서 “국정원이 불법적 비상계엄 상황에서 내란·외환 정보수집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다는 점을 인정했다”면서 “국정원은 국정원법 4조에 따라 내란죄·외환유치 관련 자료를 특검에 이미 제출했고 계엄 시 국정원 역할 재정비와 실효적 안보조사체계 복원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인권침해 진정이 들어온 기구를 인권위가 설치하면 모순”이란 이유로 TF 설치를 거부했던 국가인권위원회는 TF 구성 반대 의결 과정에서 절차상 흠결이 지적되자 다음 전원위원회에 다시 상정해 논의하기로 했다. 앞서 인권위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등 독립기관은 TF 설치를 자율적으로 판단하기로 정해졌다. 안창호 인권위원장은 지난달 24일 열린 제21차 전원위원회에서 “정부에서 부처 내 헌법존중 TF를 자율적으로 만들라는 권고가 있는데 어떻게 할 것이냐”고 위원들에게 물었다. 이에 한석훈 위원이 구두로 안건 발의를 제안했다. 이후 안건 발의자로 참여한 김용원·이한별 위원 포함 발의자 세 명과 강정혜·김용직 위원, 안 위원장 등 6인이 ‘TF 구성 반대’에 손을 들면서 의결됐다. 부역자 남았나 인권위 안팎에선 자율적 설치라고 해도, TF 설립 취지에 비쳐 조사 대상이 될 수 있는 위원들이 안건을 즉석에서 상정해 반대 의결까지 한 건 부적절했다는 비판도 나왔다. 특히 반대 의견을 낸 안 위원장과 김용원 위원 등은 지난 2월 ‘윤석열 방어권 안건’ 의결에 찬성해 특검에 내란 선동·선전 혐의로 고발된 상태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