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가 황천우는 지금까지 역사소설 집필에 주력해왔다. 역사의 중요성, 과거를 알아야 현재를 알고 또 미래를 올바르게 설계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다. 이 과정에서 ‘팩션’이란 장르를 만들어냈다. 팩트와 픽션, 즉 사실과 소설을 혼합하여 교육과 흥미의 일거양득을 노리기 위함이다. 그리고 오래전부터 의심의 끈을 놓지 않은 사건을 들추어냈다. 필자는 그 사건을 현대사 최고의 미스터리라 칭함에 조금도 주저하지 않는다. 바로 1974년 광복절 행사 중 발생했던 영부인 육영수 여사 저격사건이다.
담뱃불을 살피며 손목시계를 바라보았다.
시계 바늘이 막 두 시를 가리키고 있었다.
그때 저만치 아래서 택시가 올라오는 모습이 시선에 들어왔다.
담배를 발로 가볍게 비벼 끄고 극장 건물 한 모퉁이를 찾아 몸을 숨기고 택시를 주시했다.
동일의 예상대로 택시는 국립극장 앞에 멈추어 섰고 예의 정장 차림의 석원이 모습을 드러냈다.
그 모습을 살피며 강렬하게 내리쬐는 태양으로 시선을 주었다. 근처에도 이르기 전에 절로 눈이 감겼다.
피식하고 한번 웃고는 석원의 움직임을 주시했다.
모자를 반듯하게 쓰고 내린 그 자리에서 꼼짝도 하지 않으며 고스란히 태양빛을 받아들이고 있었다.
마치 누군가 귀중한 사람을 기다리는 듯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동일이 천천히 걸음을 옮겨갔다. 가까이 이르자 인기척을 느낀 석원이 고개 돌렸다.
이어 모자를 벗고 상체를 90도 정도 꾸부려 예를 표했다.
순간 일본인들의 지나친 인사 예법을 생각하며 문석원이 아닌 난조 샤쿠겐이라는 이름이 입가에 맴돌았다.
“지금 온 게요?”
“먼저 와 계셨습니다.”
“한번 둘러보려 먼저 왔소.”
둘러본다는 말에 힘을 주었다.
그 의미를 알았는지 석원이 뒤통수를 긁적였다.
“여기서 기다릴 테니 한번 둘러보고 와요.”
동일의 낮은 목소리에 석원이 가볍게 고개 숙였다 몸을 돌려 건물 가까이 다가가기 시작했다.
그 모습을 보며 동일이 다시 나무 그늘에 몸을 맡기고 석원의 움직임을 찬찬히 살펴보았다.
건물에 이른 석원이 고개를 돌려 주차장을 바라보았다.
이어 다시 고개를 돌려 건물 내부로 들어가려는 듯 문 앞에 자리 잡았다.
그 자리에서 문손잡이를 돌리는데 문이 닫혀있는지 애를 먹는 모습이 시선에 들어왔다.
그 순간 동일이 다가가 석원을 불렀다. 동일의 부름에 석원이 하던 행동을 멈추고 급히 돌아왔다.
“지금 내부를 볼 수는 없을 것이오. 그러니 오늘은 주차장에서 건물까지 가는 동선만 살피도록 하오.”
석원이 다시 주차장에서 국립극장 정문까지 가는 길을 살펴보았다.
그다지 복잡할 것도 없는 동선을 석원이 여러 번 관찰했다.
그를 바라보던 동일이 석원을 승용차에 태우고 남산으로 방향을 잡았다.
남산타워 근처에 도착하여 차에서 내려 천천히 걸음을 옮겼다.
“고타로 상.”
“예, 지도…아니 나카소네 상”
“고타로 상은 남조선이라는 나라를 어떻게 생각하오?”
느닷없는 질문인지 석원이 흠칫했다.
“고타로 상의 아버지는 물론 어머니도 남조선에서 태어난 것으로 알고 있는데 고타로 상은 남조선에는 한 번도 방문한 적이 없어 하는 소리요.”
“오히려 그 부분 때문에 정이 가지 않습니다. 부모님 모두 남조선 출신이건만 왜 일본이란 땅에 와서 그리도 천대받으며 살아야 했는지. 그런데 남조선은 일본과 친하지 못해 안달하는 모습이 너무나 싫었습니다. 특히 박정희 일당들을 보면 정말로 저도 모르게 화가 치밀고는 했습니다.”
“그야 당연한 일이고 말고. 거기에 더하여 박정희 정권은 세상에서 보기 드문 독재를 감행하고 있으니 고타로 상처럼 트인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사람들에게는 그야말로 참기 힘들다 생각하오.”
말을 하며 근처를 바라보자 한적한 곳에 벤치가 놓여 있었다.
동일이 그리로 걸음을 옮겨가자 석원이 땀을 뻘뻘 흘리며 뒤를 따랐다.
“잘 보도록 하오.”
동일이 벤치에 앉자마자 주변을 살피고 바지 뒷주머니에서 종이를 꺼내 펼쳤다.
“이것이 무엇입니까?”
“국립극장 내부 설계도요.”
순간 석원의 눈동자가 반짝였다.
“이곳이 아까 고타로 상이 들어가려던 입구요.”
석원이 동일이 가리키는 지점을 따라 내부로 시선을 옮기고 있었다.
문을 열고 들어가면 곧바로 1층 로비가 나타났고 이어 극장으로 들어가는 출입문이 있었다.
이어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과 함께 그곳에도 로비가 있었다.
“그런데 나카소네 상.”
“말해보오.”
“저는 국립극장이라고 해서 상당히 규모가 클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막상 와서 보니 그리고 이 배치도를 살펴보니 이외로 규모가 크지 않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내내 어느 곳에서 저격해야 할까 고민했었는데 막상 현장을 살펴보니 어느 곳에서고 저격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허술한 경호 노려… 연설 중 저격 모의
“반드시 성공해야” 근접 사격 신신당부
동일이 내색은 못하고 그저 속으로 웃고 말았다.
“물론 고타로 상의 말이 백번 지당하오. 하지만 반드시 성공해야 한다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찾아야 할 거요. 그리고.”
동일이 말하다 말고 뜸을 들이자 석원의 얼굴에 긴장감이 들어차기 시작했다.
“비록 여분의 총알이 있지만 첫발에 치명상을 입혀야 하오. 그리고 나머지 총알은 확인 차원에서 사용되어야 하오.”
석원이 가만히 고개를 주억거렸다.
“그래서 링컨의 경우를 상기하라는 말이오. 링컨을 한 방에 죽일 수 있었던 사유는 바로 가까운 거리에서 저격했기 때문이오.”
동일이 시선을 배치도에 주었다.
석원 역시 동일의 시선을 따라갔다.
“잘 살펴보오, 어디가 최적의 장소인지.”
석원에게 주문을 주고 이내 곁에 있는 돌을 들어 저만치에서 움직이는 생명체를 바라보았다.
꿩이 나무 사이를 배회하고 있었다.
그 꿩을 향해 돌을 던졌다.
정신없이 먹이를 찾아 배회하던 꿩이 낌새를 알아챘는지 돌을 던지는 순간 날아가 버렸다.
“나카소네 상, 순간적으로 든 생각인데 목표물이 움직임이 없을 때 저격하는 방식이 옳지 않겠습니까?”
“잘 보았소, 바로 그런 문제요.”
동일이 만족스럽다는 듯 미소를 머금었다.
“그러면 박정희가 행사장에 도착하는 순간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석원이 다시 시선을 배치도에 주면서 주차장부터 행사장으로의 이동 경로를 살피기 시작했다.
“주차장은 어떠하겠습니까?”
석원이 손가락으로 주차장을 지적했다.
“주차장은 곤란하오.”
“왜요?”
동일이 단정적으로 말을 받자 석원의 목소리가 올라갔다.
“가장 경호가 삼엄한 부분이 박정희가 행사장에 도착하는 순간이오. 즉 처음 부분에 가장 많은 신경을 집중하는 게 경호의 기본이오.”
“그러면 경호가 가장 허술한 순간을 잡으라는 말씀이십니다.”
“당연하오. 그러니까 방금 이야기했듯이 정지 상태에서 그리고 경호가 허술한 이러한 요인들을 복합적으로 고려하여 저격 순간을 선택해야 하오.”
“그렇다면…”
석원이 말하다 말고 뚫어지게 동일을 주시했다.
“좋은 생각이 떠올랐소?”
“좋은 생각보다도, 광복절 행사 당일 박정희가 연설할 거 아닌가요. 그러면 그 순간을 이용해서 저격하는 방법이 좋을 듯합니다.”
“그것은 최후의 방법이고.”
“최후라니요?”
“고타로 상이 그 순간 어느 위치에 있느냐가 중요하지 않겠소? 다행스럽게도 연설대 가까이 있다면 고타로 상 말대로 최적의 기회가 될 수 있지요. 그러나 먼 거리에 있다면 어려운 문제가 될 거요.”
“제가 가까이 자리 잡으면 어떨까요?”
<다음호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