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레이인터뷰] 장제원 의원<부산 사상구>


“‘한탕’ 아닌 ‘대안 정책국감’ 돼야”
뉴라이트 출신의 한나라당 장제원(41) 의원은 같은 지역에서 재선(11, 12대)을 했던 장성만 전 국회부의장의 차남이다. 장 의원은 “10년만에 찾아온 한나라당과 이명박 정부의 성공을 위해 노력하겠다”면서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해 기여해야 하는 자리에 있다는 데 스스로 무한한 책임감을 느낀다”고 국회에 첫 입성한 소감을 밝혔다. 18대 국회 첫 국정감사를 앞두고 바쁜 하루 일과를 보내고 있는 장 의원을 만나 정견과 포부를 들어봤다.

18대 총선에 당선된 한나라당 장제원 의원은 ‘당과 나라의 개혁’을 열망하는 신선한 젊은 신예다. 장 의원은 아버지 장성만 전 국회부의장이 정계에 진출하면서 중·고등학교와 대학 시절을 정치인의 아들로 성장하게 됐다. 그런 아버지 뒤를 이어 국회의원이 된 장 의원은 아버지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당시가 5공, 6공 때였는데 아버지는 교통체신위원회에서 일하시면서 ‘철도현대방안’이라는 논문을 만드셨고, 정말 열심히 연구하고 공부하는 의원이셨다”며 “아버지는 정부가 어떻게 탄생했든 간에 국정을 잘 책임질 수만 있다면 역사에 참여해 그 정부를 성공시킬 수 있어야 한다고 말씀하셨다”고 말했다.
장 의원은 “아버지처럼 연구하고 공부하는 정치인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것은 정치는 함께 하는 것이고 함께 하려면 무엇보다 ‘신의’가 중요하다”며 자신의 정치 철학을 밝혔다. 그는 “동료 국회의원과의 신의, 국민들과의 신의가 유지되어야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장 의원과의 일문일답.
- 최근 초선 모임이 활성화되면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데.
▲ 일하는 초선의원 모임이라는 뜻의 ‘일초회’에서 활동하고 있다. 매월 둘째, 넷째 수요일 아침에 스무명정도의 초선의원들이 모여 국정현안에 대해 공부한다.

- MB정부가 초기부터 경제, 외교, 안보 등 전반에 걸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원인은.
▲ 일종의 ‘명현현상’이 아닐까 싶다. 더 큰 성장을 위한 일시적 고통이라고 본다. 10년 동안이나 굳어진 사회구조와 관습에 새바람을 불어넣는 일은 쉽지 않다. 변화는 고통스러울 수 있으나, 결과는 좋으리라고 확신한다.

- 경제 문제는 어떻게 풀어야 하는가.
▲ 지금의 경제문제는 한국만의 문제가 아닌 세계적인 현상이다. 대한민국은 수출이 70%나 차지하는 수출주도형 국가로서 환율 및 유가 등의 대외 변수에 매우 취약하다. 따라서 서비스산업을 키워 내수기반을 늘려 경제의 안전성을 도모하고, 규제완화를 통해 기업활동을 지원하는 한편, 감세 및 주택거래 활성화 등을 통해 국민경제에 유동성을 제공하여 국민들의 고통체감지수를 줄일 필요가 있다.
-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종합부동산세 완화 문제에 대한 견해는.
▲ 종부세는 징벌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완화되어야 마땅하고, 결국엔 재산세와 통합되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부자들만을 위한 정책이라는 그릇된 인식, 그리고 지방세수 확보 등을 감안하면 보다 시간적 여유를 두고 완화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 이번 이명박 정부의 종교편향 시정을 요구하는 불교계의 대규모 시위에 대해 어떻게 보는가.
▲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항상 종교계가 국민 통합을 위해 큰 역할을 해왔다. 조금의 오해가 있을 수도 있고, 불교계의 입장에서는 섭섭하게 생각할 수도 있었겠다고 생각을 한다. 하지만 그동안 사과도 있었고 화해를 위한 노력도 많이 했으니, 불교계에서 국민통합적 차원에서 자비심을 베풀어주셨으면 좋겠다.

- 한나라당이 ‘미디어산업 경쟁력강화 특별위원회’ 구성했는데 역할과 구성원은.
▲ 문방위 의원들 일부와 신문방송학을 전공한 의원들 일부로 구성되어 있다. 특위 위원장은 정병국 의원이 맡았고 나경원 제6정조위원장을 비롯 최구식, 이계진, 김재경, 강승규, 조해진, 구본철, 구상찬, 성윤환, 손범규, 안형환, 장제원, 정미경, 주광덕, 진성호, 허원제 의원 등 총 16명의 위원이 참여한다. 미디어특위는 언론 자유를 신장하고, 대국민 언론서비스를 향상한다는 세가지 원칙 아래 언론산업의 활성 방안 및 방송 독립성과 중립성 확보방안, 뉴미디어와 융합서비스 발전방안 등 종합적 제도적 방안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 18대 국회에서 가장 중점을 둘 곳이 행정안전위원회인데 앞으로의 계획은.
▲ 행정안전위원으로서 행정의 효율화 및 법질서 확보, 지방의 살림살이를 좋게 하기 위한 지방재정 확충, 법적 제도적 장치, 그리고 IT강국을 더욱 선도하고, 국민의 소중한 재산과 인명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법안 마련과 정책 개발에 매진하겠다.

- 10월 국정감사의 화두와 중점을 두고 있는 분야가 있다면.
▲ 이번 국감의 화두는 대안국감이다. 한건 잡았다하는 ‘한탕주의식 국감’이 아니라 ‘대안국감’, ‘정책국감’을 해야 한다. 국감에서 정부를 무조건 질타하는 네거티브보다 잘한 것은 칭찬하고 좋은 사례를 제시해 훌륭한 정책을 만들 수 있도록 유도하는 포지티브 전략으로 나서겠다. 공직기강 및 법치질서 확립, 지방광역도시 경쟁력 개선, 전자정부 등 행정안전부의 다양한 현안에 대해 문제점을 지적하고 대안을 준비하고 있다.

장제원 의원 프로필
▲2008년 5월 제18대 국회의원
▲2008년 현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
▲2007년 7월 경남정보대학 학장직대

글 구명석·사진 송원제 기자
gms75@ilyosisa.co.kr

장제원의 ‘재창조 프로젝트’
장제원 의원에게는 목표가 있다. 고향이자 지역구인 사상구 전체를 구민들과 함께 재창조해, 후세에 이러이러한 시기에 국회의원 장제원이 있었기에 사상구가 이렇게 변하고 발전했다는 얘기를 들을 수 있게끔 열심히 뛰겠다는 각오로 국정에 임하고 있다.
장 의원은 “공단이미지가 강한 사상지역구를 교육, 문화, 환경 주거가 살아 넘치는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겠다”면서 “사상의 재창조 프로젝트를 주민의 힘을 총 결집하여 꼭 성공하고 싶다”고 밝혔다. 그는 “사상구에는 학장천 정화, 지하철노선연장, 국립도서관 유치, 덕포 유수장이전 등 굵직굵직한 현안이 참 많다”면서 “‘복지, 문화, 환경, 교통, 교육’ 등 사상구에 관한 것이라면 어느 하나 소홀할 수가 없다. 하나하나, 차근차근 개선해 나가겠다. 끝으로 사상과 국민들에게 희망과 신뢰를 줄 수 있는 소신 있는 정치인이 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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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이재명정부가 내란을 방조하거나 간접적으로 가담한 이들을 가리기 위해 TF를 구성했다. 내년 1월까지 공무원 75만명을 대상으로 참여·협조 여부를 조사한다. 일부 기관은 자체적으로 판단해 TF를 구성하는 걸 두고 고민하고 있다. TF는 강제성이 없으며, 이미 조사를 끝내 인사에 반영한 기관도 존재한다. 헌법 존중 정부 혁신 TF(태스크포스)는 중앙행정기관 49곳에 구성됐다. 구체적으로 각 부처 25곳이 포함됐다. TF는 총 48개다. 활동 목표가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지만 각 기관 안팎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실상 내란 특검팀(조은석 특별검사)의 연장선이 아니냐는 것이다. 방조·간접 가담자들 김민석 국무총리는 지난달 24일 TF 실무 책임자들과 첫 간담회를 갖고 “TF의 조사 활동은 대상, 범위, 기간, 언론 노출, 방법 모두 절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절제하지 못하는 TF 활동과 구성원은 즉각 바로잡겠다”면서 “TF 활동의 유일한 목표는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 TF는 공무원 75만명의 ‘내란 참여·협조’ 여부를 개인 휴대전화까지 제출받아 조사한다는 방침 등이 인권침해란 논란이 일었다. 총리실에 설치된 ‘총괄 TF’는 이날까지 부처 25곳을 포함한 기관 49곳에서 TF 48개가 출범했다.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로 구성된 총리실에 단일 TF가 설치되면서 TF 숫자는 하나 줄었다. TF는 대부분 10~15명으로 구성됐지만, 전체 인원이 많은 국방부(53명), 경찰청(30명), 소방청(19명) 등은 대규모 조사단을 꾸렸다. TF 48개의 총인원은 정부 내부 인사 536명을 포함해 661명에 달한다. TF 48개 중 32개에 외부 인사 125명이 참여했고 그중 76명(60.8%)은 법조인, 31명(24.8%)은 학자, 18명(14.4%)은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TF는 ‘내란의 사전 모의나 실행, 사후 정당화, 은폐’를 한 공무원은 ‘내란 참여’로, ‘내란의 일련의 과정에 물적·인적 지원을 도모하거나 실행’한 공무원은 ‘내란 협조’를 한 것으로 보기로 했다. 적발된 공무원에게는 내년 2월13일까지 ‘징계’나 ‘승진 배제’ 같은 인사 조치할 방침이다. 또 ‘내란 행위 제보 센터’를 설치해 동료 공무원들에게 제보·투서를 받고, 의심 공무원은 개인 휴대전화를 들여다보기로 했다. 한 정부 관계자는 “의혹이 상당하다고 판단되면 대상자의 휴대전화를 제출받아 들여다볼 예정이다. 의혹이 상당한 데도 조사에 협조하지 않으면 수사 의뢰까지 가능한 선을 정했다”고 말했다. 법조계에서는 TF 조사 권한을 두고 이견이 나온다. 형사가 아닌 행정 절차이지만 일반적인 조사가 아닌 만큼 행정법이 지켜져야 한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공무원 75만명 전방위 조사 문제없나 형소법 원칙 유명무실…권력남용 소지 한 서초동 변호사는 “영장 없는 조사를 두고 많은 문제 제기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 행정조사기본법에 따르면 인사상 불이익으로 압박하거나 진술을 강요하면 직권남용 혐의가 성립될 수 있다. 최소한의 범위를 규정하고 조사해야 하는데 TF가 정한 선이 어느 지점까지인지가 핵심일 것 같다”고 조언했다. 국회도 과거 비슷한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2022년 발간한 ‘권력적 행정조사의 쟁점 및 개선 과제’ 보고서에서 행정조사 과정에서 영장주의·진술거부권이 침해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행정조사에서 수집된 자료가 수사기관으로 넘어가 형사 처벌 근거로 활용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형사소송법상 원칙이 유명무실해지고, 국가권력이 남용될 소지도 있다. 업무용 PC나 이메일에서는 변호사와 상담한 내용까지 확보되는 사례도 있어 변호인의 조력을 받을 권리가 위축될 가능성도 있다. 행정조사 위법성과 관련해서는 판례도 존재한다. 지난 2012년 서울고법은 기관이 업무용 휴대전화 통화 기록과 문자메시지를 동의 없이 확보해 공무원을 해임한 사건에서 이를 위법한 증거수집으로 보지 않았다. 법원은 기관이 통신비를 부담했고, 감사 목적이 공익적이었다고 판단했다. 대법원도 상고를 기각했다. 조직 내부 감사는 세무조사·공정거래위원회 조사·근로감독 등과 달리 별도의 법적 근거가 불명확한 경우가 많아 조사의 한계 역시 모호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정부 차원의 대규모 내부 감사가 법적 문제를 일으킨 선례 역시 많지 않다. 민간인의 TF 참여도 새로운 논란이다. 정부는 감사부서 공무원 외에 민간인을 포함하거나 아예 외부 전문가로만 구성된 TF를 둘 수 있다는 지침을 내렸다. 명확한 법적 근거 없이 민간인이 공무원에 대해 조사권을 행사하는 셈인데, 정부는 TF 설치를 위한 별도 입법을 마련하지 않았다. 논란 불구 조사 시작 공직사회는 뒤숭숭한 분위기다. 조사 기준이 모호해 억울한 문책 인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반면 계엄을 방관했거나 동조한 세력을 처벌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상당하다. 핵심 조사 대상으로 거론되는 기관은 기획재정부·국방부·행정안전부·경찰·검찰·법무부 등이다. 기재부의 경우 최상목 전 기재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겸했다. 최 전 장관이 12·3 비상계엄 당시 윤석열 전 대통령으로부터 국가비상입법기구 예비비 편성 등 계엄 지시 문건 등을 받고 1급 고위직들을 소집해 회의를 연 바 있어, 당시 회의에 참석했던 이들이 조사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월 국회 국정감사 때 김동일 전 예산실장과 신중범 전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 등이 아시아개발은행(ADB)과 아시아거시경제감시기구(AMRO)로 파견되기 직전 명예 퇴직금을 수령한 것을 두고 ‘해외도피’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외교부는 이번 국감에서 비상계엄 직후 대통령실이 외교부 장관 명의로 ‘합법적 계엄’이란 내용의 공문을 주미한국대사관에 보내고, 이를 ‘3급 기밀’로 지정한 점을 지적받은 바 있다. TF가 가동되면서 외교부 인사는 사실상 ‘중단’ 상태다. 외교부는 애초 올해 말까지 1급 인사를 마무리할 계획이었지만, TF 활동이 시작되면서 어렵게 됐다. 새 정부가 출범한 지 반년이 다 되어가지만, 그동안 외교부 실·국장 및 재외 공관장 인사가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외교부 인사는 특임 대사 임명과도 맞물려 있지만 인사 속도는 더디기만 하다. 특히 현 정부는 특임 대사를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외교부는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임 대사는 직업 외교관이 아닌 전문가·정치인·학자 등을 대통령이 재외공관장으로 임명하는 제도다. 주요 공관장 인사가 늦어지면서 사안이 터졌을 때 제대로 대응할 수 있느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 9월 미국 조지아주 현대자동차·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발생한 한국인 불법구금 사태 당시에도 조지아주를 관할하는 주애틀란타총영사직은 공석이었고, 캄보디아 사태 때도 주캄보디아 대사직이 비어있었다. 필요는 한데… 이중 감사 검찰 TF는 최근 검찰 내부망인 ‘이프로스’에 다음 달 12일까지 제보용 익명 게시판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통해 관련 제보를 받겠다고 공지했다. 단장은 구자현 검찰총장 대행이 김성동 대검 감찰부장과 주혜진 대검 감찰1과장이 각각 부단장과 팀장을 맡아 10여명이 참여했다. 법무부에 설치된 TF 역시 같은 날 공지를 게시했다. 법무부에선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TF 단장을 맡고 내외부 인사 10여명이 구성원으로 참여한다. 법무부는 내부 익명 게시판을 통해 제보를 접수하는 한편, 검찰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경찰은 경무관 승진, 총경 인사를 앞두고 숨죽이는 분위기다. 앞서 계엄 수사로 조지호 경찰청장 등 수뇌부가 재판에 넘겨졌지만, 계엄 당시 국회 출입 통제나 체포조 투입에 관여됐던 간부 상당수는 기소를 피했다. 국방부는 이중 감사 논란이 일고 있다. 이미 12개 기관을 대상으로 내부 감사를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취임 직후 감사관실 주도로 중령급 이상 간부를 전수 조사해 지난주 보고서를 대통령실에 제출했고, 이는 이번 3성 장군 인사에도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총리실의 지시에 따라 기존 감사자료를 제출하는 수준에서 협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관실은 조사본부를 합류시켜 TF를 꾸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 국방부의 자체 감사는 합참 현역 장교뿐 아니라 본부 군무원과 민간 공무원까지 포함한 대대적 감사였다. 지난 9월 진영승 합참의장 취임 이후, 권대원 합참차장을 제외한 합참 장군 전원과 2년 이상 근무한 중령·대령에 대한 대규모 인적 쇄신이 실제로 단행됐다. 합참의 지시에 따라 장교들의 진급이 보류되거나 보직이 변경됐다. 국정원은 이미 이종석 국정원장 취임 이후 직원들의 비상계엄 관련 여부 등 내부 조사를 마쳤다. 특히 의무적으로 TF를 구성해야 하는 기관이 아니다. 국정원은 지난 8월 첫 1급 인사를 단행하고 최근까지 2∼4급 인사를 마무리했다. 애매한 의혹 제기 투서 남발 우려 일부 기관 자체 판단 별도 TF 설치 이 인사는 이 원장 취임 이후 진행한 내부 조사 결과를 반영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정원은 이 원장 취임 두 달 만인 8월 1급 간부 20여명의 인사를 단행하면서 그간 정권이 바뀐 뒤 1급 간부를 모두 교체하던 관행과 달리 윤석열정부에서 임명된 간부들을 일부 유임시켰다. 국정원은 대통령 직속 기관이다. TF 설치를 두고 대통령실이 직접 관리할 수 있다. 정부 관계자는 “본래 정권이 바뀔 때마다 신임 국정원장이 취임하면 국정원은 윗선 지침이 없어도 원장 지시하에 내부적으로 감찰이나 조사를 철저하게 해 왔다”며 “대통령실에서 직접 관리해 TF 조사가 이뤄져도 추가로 드러날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박선원 의원은 지난달 4일, 국정원 국정감사 이후 브리핑에서 “국정원이 불법적 비상계엄 상황에서 내란·외환 정보수집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다는 점을 인정했다”면서 “국정원은 국정원법 4조에 따라 내란죄·외환유치 관련 자료를 특검에 이미 제출했고 계엄 시 국정원 역할 재정비와 실효적 안보조사체계 복원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인권침해 진정이 들어온 기구를 인권위가 설치하면 모순”이란 이유로 TF 설치를 거부했던 국가인권위원회는 TF 구성 반대 의결 과정에서 절차상 흠결이 지적되자 다음 전원위원회에 다시 상정해 논의하기로 했다. 앞서 인권위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등 독립기관은 TF 설치를 자율적으로 판단하기로 정해졌다. 안창호 인권위원장은 지난달 24일 열린 제21차 전원위원회에서 “정부에서 부처 내 헌법존중 TF를 자율적으로 만들라는 권고가 있는데 어떻게 할 것이냐”고 위원들에게 물었다. 이에 한석훈 위원이 구두로 안건 발의를 제안했다. 이후 안건 발의자로 참여한 김용원·이한별 위원 포함 발의자 세 명과 강정혜·김용직 위원, 안 위원장 등 6인이 ‘TF 구성 반대’에 손을 들면서 의결됐다. 부역자 남았나 인권위 안팎에선 자율적 설치라고 해도, TF 설립 취지에 비쳐 조사 대상이 될 수 있는 위원들이 안건을 즉석에서 상정해 반대 의결까지 한 건 부적절했다는 비판도 나왔다. 특히 반대 의견을 낸 안 위원장과 김용원 위원 등은 지난 2월 ‘윤석열 방어권 안건’ 의결에 찬성해 특검에 내란 선동·선전 혐의로 고발된 상태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