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업계 대대적 물갈이 속사정

말년 쳐내고 신삥 받는다

[일요시사 경제팀] 양동주 기자 = 희망퇴직 바람이 증권업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상당수 증권사들이 앞 다투어 인력 조정에 나섰고 올해 역시 일정 수준 이상의 감축이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빈자리는 신입 사원들의 몫이다. 업무에 능숙한 직원이 줄고 그 자리에 새로운 인력이 투입되자 자칫 업무 공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에는 모처럼 다수의 증권사들이 신입사원 채용에 열을 올렸다. 수년만에 신입직원 채용에 나선 증권사들도 제법 눈에 띄었다. 오랜 실적 부진으로 신음하던 최근 몇 년 간의 분위기와는 분명 다른 모습이었다.

인건비 감당이…

일단 지난해부터 분위기 반전에 성공하면서 증권사들의 살림이 한결 나아졌다는 점이 컸다. 호전된 증시 분위기와 함께 일일 평균 거래대금이 크게 늘어난 덕분이다. 한껏 반등한 증권사들의 실적 지표가 이를 뒷받침한다. 지난해 상반기까지 증권사들이 올린 전체 순익은 2조1755억원. 전년동기 대비 275% 급증했다. 실적이 기대치를 웃돌자 증권사들은 오랫동안 미뤄뒀던 인재 채용을 하기에 이르렀다.

새해를 앞두고 한화투자증권은 3년 만에 사원급 직원 채용 절차를 밟았다. 약 30명을 채용하기 위해 입사 후 자신에게 맞는 직무를 찾을 수 있는 기간까지 제공하기로 했다. 5년 동안 회사를 다닌 직원 중 선발을 통해 학자금 대출의 받았던 사람에게는 원금을 4000만원 한도에서 회사가 대신 갚아주는 파격적인 조건까지 내걸었다.

현대증권은 인턴기간 동안 실무를 배우며 회사로 부터 평가를 받고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채용형 인턴사원을 모집했다. 정규대학 졸업자와 고등학교 학력 이상 졸업자를 나눠 뽑았고 1년 동안 현업에 배치돼 교육 및 실무연수를 실시한 이후 근무성적에 따라 정규직으로 전환될 예정이다.


유안타증권은 비정규직 신입업무직원을 모집했다. 비정규직으로 1년 후 근무 평가에 따라 특별한 결격사유가 없는 경우 정규직으로 전환된다. 공채 신입사원을 연 2회 인턴사원 수료자를 대상으로 채용을 진행했다. 이외에도 다수의 증권사들이 앞 다투어 신입 채용에 뛰어들었다.

하지만 신입사원 채용의 이면에는 또 다른 그림자가 도사린다.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기존 인력들을 대상으로 하는 희망퇴직 바람이 불기 시작한 것이다. 새해를 맞이하기 전에 인력 구조조정을 마무리 짓고자 했던 증권사들의 이해관계가 희망퇴직 바람을 부추기는데 일조했다.

신한금융투자는 지난해 말까지 15년차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했다. 최대 24개월치의 급여를 위로금으로 책정됐고 자발적 퇴직을 고려 중인 일부 직원들의 요청으로 2년만에 희망퇴직을 실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IBK투자증권도 해를 넘기기 전에 희망퇴직 접수를 완료했다. 모든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희망퇴직 접수를 통해 회사는 근속연수에 따라 최대 20개월치 급여를 위로금으로 지급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

하나금융투자는 부장급 직원과 차장급 이하 직원 중 근속기간 7년 이상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접수했다. 최종적으로 52명이 회사를 떠났고 근속년수에 따라 10개월에서 최대 27개월치의 특별퇴직금이 지급됐다. 별도로 퇴직지원금, 학자금, 전직지원 프로그램도 지원하기로 했다. 지난해 희망퇴직 인원이 145명이었음을 감안하면 2년 사이에 200명에 가까운 인력이 회사를 떠난 셈이다.

지난해 실적 호조…인력 채용 순풍
비싼 경력직 싼 인력으로 대체작업?

희망퇴직에 나선 증권사 대다수는 지난해 실적 개선에 성공한 곳들이다. 신한금융투자는 지난해 3분기까지 누적 당기순이익 1942억원을 기록했다. 전년동기에 913억원을 기록한 것에 비하면 2배 이상 급증했다.


IBK투자증권의 3분기까지 누적 당기순이익은 282억원이다. 이는 일년전에 비해 161% 급증한 실적이다. 하나금융투자도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약 2배 가까이 올랐다.
 

이렇듯 희망퇴직과 신입 채용이라는 두 가지 사안이 혼재되는 양상을 업계에서는 몸값이 높은 경력자들을 처리하고 값싼 인력으로 재배치하는 과정이라고 보고 있다. 지난해 호실적이 일시적일 수 있다는 판단에서 혹시나 모를 불황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한 몸집 줄이기라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당장 앞을 바라보기 힘든 상황에서 증권사들은 수많은 경우의 수를 생각해봐야 한다”며 “인력이 개편되는 과정은 인건비를 절감하는 하나의 방편으로 생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지점 축소와 함께 희망퇴직이 속속 시행되면서 증권업계 인력은 2014년 6월말 기준 3만7723명에서 일년 사이에 3만6078명으로 급감했다. 단순 인력 감축만 있던 건 아니다. 지점 수도 같은 기간 1343개에서 1261개로 줄었다.

문제는 이런 상황에서 업무 공백을 우려하는 분위기가 점점 고조된다는 사실이다. 여기에는 일에 능숙한 고액 연봉자들을 내보내고 신입으로 자리를 채울 경우 전문성이라는 측면에서 허점이 노출될 수 있다는 부정적인 시선이 함께 한다.

게다가 눈에 띄는 인력 채용 없이 대규모 구조조정이 예상되는 증권사들도 눈에 띈다. 대우증권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미래에셋의 경우 올해 대규모 구조조정이 이뤄질 것이라는 우려가 계속되고 있다. 이미 한화증권-푸르덴셜증권 합병, NH농협증권-우리투자증권 합병에서 알 수 있듯이 증권사 간 통합이 이뤄지면 희망퇴직은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희망퇴직 종용

증권업계 관계자는 “상대적으로 고비용의 직원들을 내보내는 대신 저비용의 신입직원을 채용해 인력부족을 최소화하는 한편 인건비는 줄이는 효과를 추구하는 것”이라며 “전문성을 갖춘 인력이 지속해서 업계를 떠나게 되면 언제 다시 찾아올지 모르는 호황에 제대로 대응을 하지 못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djyang@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총선 앞두고…테마주 주의보

한국거래소가 올해 증시에서 4·13 총선 등에 따른 테마주가 난립할 것으로 보고 초기에 이상거래를 잡아내는 이른바 ‘길목감시’를 강화하기로 했다.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는 26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올해 주요 업무 추진 방향을 발표했다.

4월 총선 관련 정치인 테마주, 중국 사업 진출 및 투자 유치 관련 테마주 등이 기승을 부릴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상거래를 잡아내는 길목감시를 강화한다는 복안이다. 이를 위해 시감위는 테마주 관련 이상징후를 조기에 포착하고자 사이버상의 빅 데이터 분석을 강화하기로 했다. 다음 달 중으로 테마주의 거래 상황·주가 동향 등을 종합 조회·분석하는 조기경보시스템도 구축할 계획이다.

재무구조가 부실한 한계기업에 대한 불공정거래 감시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시감위는 상장사를 대상으로 부채비율, 영업이익 등을 분석해 재무 안정성이 낮은 기업을 집중 감시할 방침이다. 재무구조가 부실한 기업의 결산기 전·후 대주주·주요주주 등의 지분 변동 내역이나 주식 대량이동 내역 등이 집중 감시 대상이다.


시장감시위원회 관곚는 “중요정보 보도, 공시 후 취소·연기 등 특이사항 발생시 즉시 심리를 실시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주>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이재명정부가 내란을 방조하거나 간접적으로 가담한 이들을 가리기 위해 TF를 구성했다. 내년 1월까지 공무원 75만명을 대상으로 참여·협조 여부를 조사한다. 일부 기관은 자체적으로 판단해 TF를 구성하는 걸 두고 고민하고 있다. TF는 강제성이 없으며, 이미 조사를 끝내 인사에 반영한 기관도 존재한다. 헌법 존중 정부 혁신 TF(태스크포스)는 중앙행정기관 49곳에 구성됐다. 구체적으로 각 부처 25곳이 포함됐다. TF는 총 48개다. 활동 목표가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지만 각 기관 안팎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실상 내란 특검팀(조은석 특별검사)의 연장선이 아니냐는 것이다. 방조·간접 가담자들 김민석 국무총리는 지난달 24일 TF 실무 책임자들과 첫 간담회를 갖고 “TF의 조사 활동은 대상, 범위, 기간, 언론 노출, 방법 모두 절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절제하지 못하는 TF 활동과 구성원은 즉각 바로잡겠다”면서 “TF 활동의 유일한 목표는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 TF는 공무원 75만명의 ‘내란 참여·협조’ 여부를 개인 휴대전화까지 제출받아 조사한다는 방침 등이 인권침해란 논란이 일었다. 총리실에 설치된 ‘총괄 TF’는 이날까지 부처 25곳을 포함한 기관 49곳에서 TF 48개가 출범했다.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로 구성된 총리실에 단일 TF가 설치되면서 TF 숫자는 하나 줄었다. TF는 대부분 10~15명으로 구성됐지만, 전체 인원이 많은 국방부(53명), 경찰청(30명), 소방청(19명) 등은 대규모 조사단을 꾸렸다. TF 48개의 총인원은 정부 내부 인사 536명을 포함해 661명에 달한다. TF 48개 중 32개에 외부 인사 125명이 참여했고 그중 76명(60.8%)은 법조인, 31명(24.8%)은 학자, 18명(14.4%)은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TF는 ‘내란의 사전 모의나 실행, 사후 정당화, 은폐’를 한 공무원은 ‘내란 참여’로, ‘내란의 일련의 과정에 물적·인적 지원을 도모하거나 실행’한 공무원은 ‘내란 협조’를 한 것으로 보기로 했다. 적발된 공무원에게는 내년 2월13일까지 ‘징계’나 ‘승진 배제’ 같은 인사 조치할 방침이다. 또 ‘내란 행위 제보 센터’를 설치해 동료 공무원들에게 제보·투서를 받고, 의심 공무원은 개인 휴대전화를 들여다보기로 했다. 한 정부 관계자는 “의혹이 상당하다고 판단되면 대상자의 휴대전화를 제출받아 들여다볼 예정이다. 의혹이 상당한 데도 조사에 협조하지 않으면 수사 의뢰까지 가능한 선을 정했다”고 말했다. 법조계에서는 TF 조사 권한을 두고 이견이 나온다. 형사가 아닌 행정 절차이지만 일반적인 조사가 아닌 만큼 행정법이 지켜져야 한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공무원 75만명 전방위 조사 문제없나 형소법 원칙 유명무실…권력남용 소지 한 서초동 변호사는 “영장 없는 조사를 두고 많은 문제 제기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 행정조사기본법에 따르면 인사상 불이익으로 압박하거나 진술을 강요하면 직권남용 혐의가 성립될 수 있다. 최소한의 범위를 규정하고 조사해야 하는데 TF가 정한 선이 어느 지점까지인지가 핵심일 것 같다”고 조언했다. 국회도 과거 비슷한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2022년 발간한 ‘권력적 행정조사의 쟁점 및 개선 과제’ 보고서에서 행정조사 과정에서 영장주의·진술거부권이 침해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행정조사에서 수집된 자료가 수사기관으로 넘어가 형사 처벌 근거로 활용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형사소송법상 원칙이 유명무실해지고, 국가권력이 남용될 소지도 있다. 업무용 PC나 이메일에서는 변호사와 상담한 내용까지 확보되는 사례도 있어 변호인의 조력을 받을 권리가 위축될 가능성도 있다. 행정조사 위법성과 관련해서는 판례도 존재한다. 지난 2012년 서울고법은 기관이 업무용 휴대전화 통화 기록과 문자메시지를 동의 없이 확보해 공무원을 해임한 사건에서 이를 위법한 증거수집으로 보지 않았다. 법원은 기관이 통신비를 부담했고, 감사 목적이 공익적이었다고 판단했다. 대법원도 상고를 기각했다. 조직 내부 감사는 세무조사·공정거래위원회 조사·근로감독 등과 달리 별도의 법적 근거가 불명확한 경우가 많아 조사의 한계 역시 모호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정부 차원의 대규모 내부 감사가 법적 문제를 일으킨 선례 역시 많지 않다. 민간인의 TF 참여도 새로운 논란이다. 정부는 감사부서 공무원 외에 민간인을 포함하거나 아예 외부 전문가로만 구성된 TF를 둘 수 있다는 지침을 내렸다. 명확한 법적 근거 없이 민간인이 공무원에 대해 조사권을 행사하는 셈인데, 정부는 TF 설치를 위한 별도 입법을 마련하지 않았다. 논란 불구 조사 시작 공직사회는 뒤숭숭한 분위기다. 조사 기준이 모호해 억울한 문책 인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반면 계엄을 방관했거나 동조한 세력을 처벌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상당하다. 핵심 조사 대상으로 거론되는 기관은 기획재정부·국방부·행정안전부·경찰·검찰·법무부 등이다. 기재부의 경우 최상목 전 기재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겸했다. 최 전 장관이 12·3 비상계엄 당시 윤석열 전 대통령으로부터 국가비상입법기구 예비비 편성 등 계엄 지시 문건 등을 받고 1급 고위직들을 소집해 회의를 연 바 있어, 당시 회의에 참석했던 이들이 조사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월 국회 국정감사 때 김동일 전 예산실장과 신중범 전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 등이 아시아개발은행(ADB)과 아시아거시경제감시기구(AMRO)로 파견되기 직전 명예 퇴직금을 수령한 것을 두고 ‘해외도피’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외교부는 이번 국감에서 비상계엄 직후 대통령실이 외교부 장관 명의로 ‘합법적 계엄’이란 내용의 공문을 주미한국대사관에 보내고, 이를 ‘3급 기밀’로 지정한 점을 지적받은 바 있다. TF가 가동되면서 외교부 인사는 사실상 ‘중단’ 상태다. 외교부는 애초 올해 말까지 1급 인사를 마무리할 계획이었지만, TF 활동이 시작되면서 어렵게 됐다. 새 정부가 출범한 지 반년이 다 되어가지만, 그동안 외교부 실·국장 및 재외 공관장 인사가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외교부 인사는 특임 대사 임명과도 맞물려 있지만 인사 속도는 더디기만 하다. 특히 현 정부는 특임 대사를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외교부는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임 대사는 직업 외교관이 아닌 전문가·정치인·학자 등을 대통령이 재외공관장으로 임명하는 제도다. 주요 공관장 인사가 늦어지면서 사안이 터졌을 때 제대로 대응할 수 있느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 9월 미국 조지아주 현대자동차·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발생한 한국인 불법구금 사태 당시에도 조지아주를 관할하는 주애틀란타총영사직은 공석이었고, 캄보디아 사태 때도 주캄보디아 대사직이 비어있었다. 필요는 한데… 이중 감사 검찰 TF는 최근 검찰 내부망인 ‘이프로스’에 다음 달 12일까지 제보용 익명 게시판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통해 관련 제보를 받겠다고 공지했다. 단장은 구자현 검찰총장 대행이 김성동 대검 감찰부장과 주혜진 대검 감찰1과장이 각각 부단장과 팀장을 맡아 10여명이 참여했다. 법무부에 설치된 TF 역시 같은 날 공지를 게시했다. 법무부에선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TF 단장을 맡고 내외부 인사 10여명이 구성원으로 참여한다. 법무부는 내부 익명 게시판을 통해 제보를 접수하는 한편, 검찰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경찰은 경무관 승진, 총경 인사를 앞두고 숨죽이는 분위기다. 앞서 계엄 수사로 조지호 경찰청장 등 수뇌부가 재판에 넘겨졌지만, 계엄 당시 국회 출입 통제나 체포조 투입에 관여됐던 간부 상당수는 기소를 피했다. 국방부는 이중 감사 논란이 일고 있다. 이미 12개 기관을 대상으로 내부 감사를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취임 직후 감사관실 주도로 중령급 이상 간부를 전수 조사해 지난주 보고서를 대통령실에 제출했고, 이는 이번 3성 장군 인사에도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총리실의 지시에 따라 기존 감사자료를 제출하는 수준에서 협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관실은 조사본부를 합류시켜 TF를 꾸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 국방부의 자체 감사는 합참 현역 장교뿐 아니라 본부 군무원과 민간 공무원까지 포함한 대대적 감사였다. 지난 9월 진영승 합참의장 취임 이후, 권대원 합참차장을 제외한 합참 장군 전원과 2년 이상 근무한 중령·대령에 대한 대규모 인적 쇄신이 실제로 단행됐다. 합참의 지시에 따라 장교들의 진급이 보류되거나 보직이 변경됐다. 국정원은 이미 이종석 국정원장 취임 이후 직원들의 비상계엄 관련 여부 등 내부 조사를 마쳤다. 특히 의무적으로 TF를 구성해야 하는 기관이 아니다. 국정원은 지난 8월 첫 1급 인사를 단행하고 최근까지 2∼4급 인사를 마무리했다. 애매한 의혹 제기 투서 남발 우려 일부 기관 자체 판단 별도 TF 설치 이 인사는 이 원장 취임 이후 진행한 내부 조사 결과를 반영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정원은 이 원장 취임 두 달 만인 8월 1급 간부 20여명의 인사를 단행하면서 그간 정권이 바뀐 뒤 1급 간부를 모두 교체하던 관행과 달리 윤석열정부에서 임명된 간부들을 일부 유임시켰다. 국정원은 대통령 직속 기관이다. TF 설치를 두고 대통령실이 직접 관리할 수 있다. 정부 관계자는 “본래 정권이 바뀔 때마다 신임 국정원장이 취임하면 국정원은 윗선 지침이 없어도 원장 지시하에 내부적으로 감찰이나 조사를 철저하게 해 왔다”며 “대통령실에서 직접 관리해 TF 조사가 이뤄져도 추가로 드러날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박선원 의원은 지난달 4일, 국정원 국정감사 이후 브리핑에서 “국정원이 불법적 비상계엄 상황에서 내란·외환 정보수집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다는 점을 인정했다”면서 “국정원은 국정원법 4조에 따라 내란죄·외환유치 관련 자료를 특검에 이미 제출했고 계엄 시 국정원 역할 재정비와 실효적 안보조사체계 복원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인권침해 진정이 들어온 기구를 인권위가 설치하면 모순”이란 이유로 TF 설치를 거부했던 국가인권위원회는 TF 구성 반대 의결 과정에서 절차상 흠결이 지적되자 다음 전원위원회에 다시 상정해 논의하기로 했다. 앞서 인권위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등 독립기관은 TF 설치를 자율적으로 판단하기로 정해졌다. 안창호 인권위원장은 지난달 24일 열린 제21차 전원위원회에서 “정부에서 부처 내 헌법존중 TF를 자율적으로 만들라는 권고가 있는데 어떻게 할 것이냐”고 위원들에게 물었다. 이에 한석훈 위원이 구두로 안건 발의를 제안했다. 이후 안건 발의자로 참여한 김용원·이한별 위원 포함 발의자 세 명과 강정혜·김용직 위원, 안 위원장 등 6인이 ‘TF 구성 반대’에 손을 들면서 의결됐다. 부역자 남았나 인권위 안팎에선 자율적 설치라고 해도, TF 설립 취지에 비쳐 조사 대상이 될 수 있는 위원들이 안건을 즉석에서 상정해 반대 의결까지 한 건 부적절했다는 비판도 나왔다. 특히 반대 의견을 낸 안 위원장과 김용원 위원 등은 지난 2월 ‘윤석열 방어권 안건’ 의결에 찬성해 특검에 내란 선동·선전 혐의로 고발된 상태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