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기획특집 5>MB ‘명’ 받은 재계총수 12인의 추석나기

상생 로드맵 특명에 회장님 골머리 아프다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이다. 20일과 24일을 합쳐 장장 9일에 걸친 연휴에 모두가 한껏 들뜬 모습이다. 뭘 하며 보낼지 구상하느라 일도 손에 안 잡힐 지경이다. 반면 재벌 총수들은 해외 출장을 떠나거나 국내에 머물면서 경영 구상에 몰두하는 등 바쁜 한가위를 보낼 전망이다. 특히 이번 추석은 재계 총수들에게 ‘잔혹한 휴일’이 될 가능성이 크다.

최근 이명박 대통령이 대기업 총수들과 회동한 자리에서 상생 협력을 재차 주문했기 때문이다. 총수들은 하나같이 큰소리를 떵떵 쳤지만 어딘지 고민이 많아 보이는 표정이다. 마땅히 더 내놓을 상생협력 카드가 없는 것이 그 이유. 이에 따라 재벌 총수들은 이번 추석을 상생협력안 구상에 온통 쏟아 부어야 할 처지가 됐다.


이건희 회장, 와세다대 명예박사 학위 받으러 일본행
정몽구 회장, 공장 준공식에 참석하기 위해 러시아행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은 이달 20일 일본 와세다대학 명예박사 학위 수여식에 참석하기 위해 전용기 편으로 일본으로 떠난다. 와세다대 측은 이 학교 출신인 이 회장이 삼성을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시켰고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으로 활동하는 등 국제 사회에 기여한 공적을 인정해 명예 박사학위를 수여하기로 했다. 이 회장은 1965년 이 대학 정치경제학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경영 접어두고
가족과 보내기도

삼성 측 관계자는 “와세다대에서 이 회장에게 명예 법학박사 학위를 수여하고 싶다는 뜻을 거듭 전해와 이 회장이 이를 받아들였다”며 “이번 출장길에 일본 재계 지인들과 만날 수도 있다”고 전했다. 이 회장의 이번 일본 방문에는 부인 홍라희 여사를 비롯해 장남 이재용 삼성전자 최고운영책임자 부사장, 장녀 이부진 호텔신라 전무, 차녀 이서현 제일모직 전무 등 가족도 동행한다. 이에 따라 온 가족이 추석 연휴를 일본에서 보낼 가능성이 높다.

정몽구 현대·기아차그룹 회장 역시 명절을 포기하고 비행기에 몸을 싣는다. 21일로 예정된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 준공식에 참석하기 위해서다. 러시아 시장에서 수입차 부문 점유율 1∼2위를 기록 중인 현대차는 러시아 공장을 통해 동유럽 공략을 강화한다는 복안이어서 이번 준공식은 각별한 의미가 있다. 특히 준공식에는 푸틴 러시아 총리가 참석해 현대차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알려졌다.

그룹 측 관계자는 “러시아 공장은 동유럽 공략의 교두보가 되는 만큼 연휴 중간임에도 빡빡한 일정을 강행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역시 부친을 따라 준공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또 정 부회장은 추석 직후 열리는 파리모터쇼에 대비하고 4분기 글로벌 영업 전략을 구상하느라 바쁜 일정을 보낼 전망이다.

민계식 현대중공업 회장은 주요 경영진과 함께 아시아와 아프리카, 유럽, 북미 등 현대중공업 해외 법인과 공사 현장을 방문, 점검하고 현지 직원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숨 가쁜 경영을 잠시 접어 두고 추석 연휴를 국내서 가족과 지내며 하반기 전략 구상에 몰두하는 총수들도 적지 않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은 지난 14일 중국 톈진에서 열리는 다보스 포럼에 참석한 후 16일 귀국했으며, 추석연휴동안은 가족과 함께 지낼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태원 SK그룹 회장도 지난 8일에 이어 다시 중국 방문길에 올라 현지사업을 점검한 뒤 한가위에는 국내에서 휴식을 취하며 그룹 현안을 챙길 것으로 전해졌다. 구본무 LG그룹 회장은 매년 그랬듯이 추석 연휴기간에 서울 한남동 자택에서 가족과 함께 차례를 지내고 올해 목표 달성을 위한 하반기 경영구상을 가다듬을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박용현 두산그룹 회장, 강덕수 STX 회장 등은 특별한 스케줄 없이 국내에서 가족과 휴식을 취하며 시간을 보낼 계획이다.

총수에게 추석 연휴
잔혹한 휴일 될 것

20일과 24일을 합쳐 장장 9일에 걸친 추석 연휴에 세인들은 한껏 들뜬 모습이다. 하지만 재벌 총수들에겐 어느 때보다 머리 아픈 추석이 될 전망이다. 이명박 대통령이 추석을 앞둔 지난 13일, 대기업 총수들과 회동한 자리에서 중소기업과 상생 협력을 총수가 직접 챙길 것을 ‘명’했기 때문이다. 대기업들은 7월부터 이 대통령이 상생협력을 강조함에 따라 제각각의 상생 관련 대책을 쏟아냈다.

삼성그룹은 지난달 삼성전자가 1조원 규모의 ‘상생 펀드’를 조성하고 1차 협력업체 숫자를 늘리는 내용의 방안을 발표했다. 하지만 이를 모든 계열사에 적용하기는 무리라는 지적에 조만간 종합적인 상생협력 방안을 내놓는다는 계획이다. 삼성 관계자는 “삼성전자의 상생협력 방안은 일종의 ‘중간 발표’ 성격이 강했다”며 “그룹 안에서는 더욱 진전된 내용이 포함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협력업체와의 공정거래 협약식을 통해 추가 방안을 내놓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철판을 2·3차 협력사에게도 공급하고 원자재값이 5% 변동될 때마다 이를 반영하는 상생협력 방안을 내놨다. 일단 기존 방안을 정착시키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지만 추가로 지원할 수 있는 부문을 다시 찾고 있다.

SK그룹은 중소기업에 경영 지식을 전수하는 ‘상생아카데미’와 중소기업의 인재 육성을 지원하는 ‘상생인턴십’ 제도 등을 확대·운영할 계획이다. 그룹 관계자는 “최태원 회장이 간담회 직후 동반성장 방안과 상생 방안에 대한 지속적인 실천을 주문했다”고 전했다. LG그룹도 ‘그린 신사업 기술’의 공동개발을 위해 1000억원을 지원하고 7400억원의 협력사 지원 펀드를 마련하는 등 지난달 내놓은 방안을 실천하는 데 주안점을 둘 예정이다.

대기업 제각각 상생 대책 내놨지만… 아직 부족하다?
총수들 상생협력 대책 구상하며 추석 보내야 할 처지


한화는 김 회장이 상생협력 방안을 직접 챙기기 위한 전담조직을 신설할 계획이다. GS그룹은 협력업체들의 기술 개발과 특허 등록을 지원하고, 한진그룹은 협력업체의 해외판로 개척에 힘쓴다는 방침이다. KT는 미국 실리콘밸리와 유사한 상생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삼고 있다. 대기업의 협력업체에 대한 직접 지원도 늘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조사에 따르면 국내 30대 그룹 83개사는 올해 중소 협력업체에 3조 7836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는 지난해 2조 7291억원보다 38.6% 증가한 것이다.

그럼에도 대통령이 직접 총수를 만나 상생을 강조하고 나선 것에 대해 재계에서는 ‘아직 부족하다’는 의미라고 해석했다. 이에 대기업 총수들은 협력업체와의 동반 성장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입을 모았지만 고민이 많은 표정이다. 지금까지 내놓은 방안에서 크게 발전된 안이 나오기 힘든 것이 그 이유다. 마땅히 더 내놓을 상생협력 ‘카드’가 없다는 것.

상생문제의 해법에 대해 이 대통령은 “규정이나 법, 강제로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공언했지만 총수들은 ‘상생 보따리’를 풀어놔야 할 처지다. 이날 회동에서 이 대통령이 “공정사회가 사정과 연결되지 않는다”며 일부 기업들이 앓고 있던 ‘사정 스트레스’를 덜어줬기 때문이다. 이는 이 대통령이 지난 광복절 축사에서 ‘공정 사회’를 강조한 이후 검찰이 기업 비리 수사에 나설 것이라는 설이 떠돌면서 잔뜩 움츠리고 있던 몇몇 기업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는 희소식이었다. 하지만 이에 따라 총수들은 ‘상생과 관련된 무언가를 보여줘야 한다’는 강한 압박을 받게 됐다.

총수들 추석 후
내놓을 카드에 주목

이 때문에 총수들은 이번 추석 연휴를 상생협력안 구상에 온통 쏟아 부어야 할 판이다. 이에 따라 총수들의 글로벌 경영과 휴식 계획에 차질이 생기게 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추석이 지난 후, 재벌 총수들이 어떤 상생협력 카드를 내놓을 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이 날 모임에는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정몽구 현대·기아차그룹 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준양 포스코 회장, 허창수 GS그룹 회장, 민계식 현대중공업 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이석채 KT 회장, 박용현 두산그룹 회장,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강덕수 STX 회장 등 굵직한 대기업 총수가 총출동했다. 이는 재계 서열 순위에 따른 것으로 신격호 롯데 회장은 일정상의 문제로 불참한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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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