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특집> ③'수상한' 초고가 선물 백태

회삿돈으로 억대 선물 꾸러미

[일요시사 사회팀] 강현석 기자 = 추석을 앞두고 물류업계는 눈코 뜰 새 없이 바쁘다. 서울 강남 고급아파트단지 야외주차장은 북새통을 이룬다. 인근 호텔 로비에선 수천만원대 명절 선물을 판매한다. 한우, 굴비는 물론 와인, 꼬냑, 미술품까지 망라됐다. 불황이라지만 초고가 선물에 대한 수요는 여전하다. 골프장 회원권, 자동차 할인 혜택도 단골 레퍼토리다.

 

에피소드 하나, 10여년 전 대기업 직원 김모씨(가명)는 A회장의 호출을 받고 집무실을 찾았다. 급작스런 부름에 놀랐지만 김씨는 집무실로 통하는 문을 조심스레 노크했다. 김씨를 반긴 것은 '회장님'의 비서였다. 비서는 김씨를 부른 이유와 간단한 의전 절차를 설명했다.

'의관을 정제'한 김씨는 집무실의 문을 두드렸다. A회장을 만난 김씨는 깍듯이 인사했다. A회장은 아무 말 없이 소파에 놓인 쇼핑백을 턱으로 가리켰다. 김씨는 비서와의 약속대로 쇼핑백을 하나 집어 들고는 집무실을 나섰다. 소파에는 어림잡아 수십개의 쇼핑백이 저마다 주인을 기다리고 있었다. 쇼핑백에 담긴 '두둑한 현금'은 A회장이 준비한 '명절 선물'이었다.

쇼핑백이 가득

추석이 다가오면서 현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 14일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남녀 직장인 269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직장인들이 가장 받고 싶어 하는 선물'은 현금이었다. 응답자 가운데 55.9%(복수응답 가능)가 '현금을 받고 싶다'고 응답했다.

그러나 '거액'의 현금과는 거리가 먼 직군이 존재한다. 공무원이다. 지난 13일 인사혁신처는 공직자가 100만원 이상의 금품 또는 향응을 제공받는 경우 파면이나 해임토록 하는 '공무원 징계령 시행규칙'을 입법 예고했다. 선량한 사회상규상 100만원 이상의 고가 선물은 주고받는 서로에게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지난 3월 국회를 통과한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금지에 관한 법'에서도 개인 간 선물 한도를 '100만원'으로 제한했다. 일명 '김영란법'으로 불리는 이 법은 동일인으로부터 1회 100만원 또는 연간 300만원을 초과하는 금품을 받는 경우 형사 처벌할 수 있도록 하는 조항을 삽입했다. 법 적용 대상에는 공직자와 함께 언론인, 사립학교 교원 등이 포함됐다.

김영란법은 1년6개월의 유예기간을 거쳐 내년 하반기 시행될 예정이다. 사실상 올 추석이 마지막 '대목'인 셈이다. 명절을 앞둔 물류업계는 비상이 걸렸다. CJ대한통운과 한진택배는 지난 14일부터 비상근무 체제에 돌입했다. 현대로지스틱스 역시 지난 1일부터 한시적으로 '추석 특별 수송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이들 업체는 각각 전년 대비 추석 운송물량이 10∼30%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상대적으로 고가품을 다루는 백화점 예약 판매실적도 같은 기간 대비 증가세(20∼50%가량)를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회 의원회관은 물론이고, 서울 강남 고급아파트단지 야외주차장은 넘쳐나는 선물박스로 '표정관리'에 한창이다. 국회 한 보좌진은 "예전 명절 선물 가운데 현금이 있어 그대로 밀봉해 반송한 경우가 있다"라고 했다. 예외적인 사례를 제외하고 대다수 사람들은 서로 '선의'가 담긴 선물을 주고받는다. 김씨처럼 '두둑한 현금'을 봉투째 챙기는 경우는 드물다.

술·골프채에 미술품·자동차까지
수천만원이 마음? "사실상 뇌물"

잡코리아 설문조사에서 '받고 싶은 선물' 2위로 꼽힌 품목은 한우세트(47.6%)였다. 햄·참치 등 가공식품류와 샴푸·비누·치약 등 생활용품세트보다 상대적으로 고가인 한우세트는 추석을 대표하는 인기 상품으로 불린다.

때문에 한우를 기르는 일부 축산업자, 관련 이해단체는 지난 4일 정부세종청사 인근에서 집회를 갖고 "농수축산물에 대한 김영란법 적용에 반대한다"며 한목소리를 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는 지난 14일 국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농어촌의 현실을 반영하겠다고 공언했다.


이날 새누리당 김광림 의원은 "추석 명절에 한우는 연매출의 4분의1, 과일은 평시보다 2∼2.5배, 수산물은 연매출의 5분의1이 팔린다"라며 "농축수산물은 제외하든 금액을 현실화하든 해야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승남 의원 역시 지난 10일 "농축수산물은 명절 선물로 활용되고 있는 데 금품수수 대상에 포함시키면 가뜩이나 어려운 농어촌에 미칠 충격이 매우 크다"라고 말했다.

한우세트는 등급과 부위, 용량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다. 롯데백화점을 예로 들면 최상급 소고기를 인기 부위별로 구성한 'L-No.9세트'는 138만원에 거래된다. 반면 한우사골, 우족, 꼬리 등으로 구성된 한우보신세트는 8만원대에 불과(?)하다. 롯데마트에서는 최저 9만8000원부터 최고 49만원까지의 가격에 한우세트를 팔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현대명품한우특' 제품이 100만원, 신세계백화점은 '명품목장한우특호'가 110만원에 팔렸다. 업계는 주로 판매되는 상품이 30만∼40만원선이며, 예약판매에서는 16만원짜리 세트가 인기를 끌었다고 설명했다. 100만원이 넘는 한우세트는 일반적인 선물이 아닌 셈이다.

고가 선물 가운데 '프리미엄 굴비세트'가 눈에 띈다. 각 백화점 별로 최고가 200만∼360만원 사이에 가격이 형성됐다. 가장 저렴한 굴비세트는 7만5000원∼13만원 사이에 거래되고 있다.

와인세트는 백화점별로 3만원대부터 1000만원대까지 가격과 품목이 다양하다. 롯데백화점에서 판매 중인 '르로이 6병 세트'는 3300만원에 가격이 책정됐다. 앞서 롯데호텔서울은 지난 설까지 프랑스 와인 '샤토 무통 로칠드 1945년산'을 5900만원에 판매했다. 현재 롯데호텔서울은 '루이 13세 제로보암'이란 코냑을 4500만원에 팔고 있다.

서울 웨스턴조선호텔에 나온 추석 선물 가운데는 3500만원짜리 그림이 있다. 미술계 관계자는 "이모 화백의 명성을 고려할 때 비싼 것이 아니다"라고 했다. 판화는 150점이 제작됐으며 한 점당 100만원이다. 호텔신라가 준비한 '유기농 황금차 세트'도 130만원이란 가격표가 붙었다.

이처럼 국내 특급호텔의 추석 선물 가운데는 100만원이 넘는 상품이 있다. 그렇지만 꼭 100만원 이상의 상품만 고집할 필요는 없다. 대부분의 상품은 100만원 이하에 거래된다. '양갈비 세트' '문어·장어 세트' '추석 차례상' '호텔 상품권' 등 100만원 이하로 구입 가능한 ‘대체재’는 얼마든지 존재한다.

등산, 캠핑 등 레저용품에 비해 골프용품은 오해받기 쉬운 선물로 꼽힌다. 고가라는 인식이 강한데다 골프장 회원권 등과 연계해 접대가 이뤄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자동차 할인 혜택도 초고가 선물 제공의 단골 레퍼토리다. 지난해 한 공무원은 차량을 구입하면서 45%의 할인 혜택을 받아 자체 감사에 적발되기도 했다. 언론 종사자 역시 차량 할인을 받는 사례가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최근에는 '골드바'가 상류층 사이에 유행하면서 추석 선물로 각광받고 있다는 후문이다. 골드바는 1kg당 가격이 수천만원을 호가한다.

기준은 100만원

지난 11일 새정치민주연합 진선미 의원이 언론에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한전산업개발은 2009∼2014년 명절선물 구입 명목으로 1억8237만원을 대리결제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제를 요구한 기관은 회사 대주주인 자유총연맹이다.

이는 자유총연맹만의 문제는 아니다. 추석 선물을 고가로 매입할 수 있는 개인은 극소수다. 대부분은 법인 자금으로 결제된다는 것이 업계의 상식이다. 기업 협력관인 P씨는 "아무래도 관(정부)을 상대하다 보면 돈 들어갈 일이 많아 사비로는 어렵다"라며 "프로젝트를 앞두고 선물하면 걸린다. 미리미리 성의를 보이는 것이고, 명절만큼 구실이 좋은 때가 또 있겠느냐"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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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 바뀐’ 이재명 이유 있는 대변신

‘확 바뀐’ 이재명 이유 있는 대변신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코로나19 종식과 비상계엄, 대통령 파면으로 인한 조기 대선을 치르기까지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20대 대선과 21대 대선 모두 운명의 길목서 치러진 셈이다. 국민의 삶과 밀접하게 닿아 있는 정치권도 큰 영향을 받았다. 코로나19 정국과 내란 정국서 대선을 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에게는 지난 3년간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3년 전, 20대 대선이 치러지던 2022년 당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코로나19 시기였던 점을 감안해 소상공인 정책과 경제 재건에 초점을 맞췄다. 민주당의 1호 공약 역시 ‘코로나19 팬데믹 완전 극복’과 ‘피해 소상공인에 대한 완전한 지원’이었다. 경제 대통령 앞세웠지만… 이 외에도 ▲오미크론 등 변이종 확산 대응 강화 ▲백신 및 치료제 확보 ▲의료보건체제 구축에 대한 충분한 재정 투입 ▲필수예방접종의약품 자급화 실현을 위한 국가지원체제 구축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당시 이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이하 선대위)는 ‘유능한 경제 대통령’에 초점을 맞춰 5대 비전으로 ▲신경제 ▲공정 성장 ▲민생 안정 ▲민주사회 ▲평화·안보 등을 제시했다. 10대 공약으로는 수출 1조달러를 비롯한 311만호 주택 공급, 문화 강국 실현 같은 경제 중심의 공약을 제시했다. 차기 정부의 큰 틀이 되는 10대 공약을 살펴보면 사회 전반에 걸친 문제가 두루 담겼지만, 가장 주목을 받는 건 이 후보의 상징과도 같은 ‘기본 시리즈’ 정책이었다. 기본소득부터 기본주택, 기본금융을 합친 것으로 이 후보의 숨은 1호 공약이란 평도 나왔다. 기본 시리즈는 전 국민에게 최소한의 소득을 보장하는 동시에 주거와 금융 면에서 보편적인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 공약이다. 가장 대표적인 공약으로는 ‘청년 125만원’ ‘전 국민 25만원’을 지급하는 기본소득을 꼽을 수 있었다. 기본소득은 이 후보가 경기도지사이던 때부터 추진하던 정책이다. 2021년 7월 경선 후보 2차 정책 발표 기자회견서 이 후보는 “대전환의 위기 시대에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대대적 정부 역할도 중요한 성장 수단이지만, 세계 최저 수준인 국가의 가계소득 지원과 가계소비를 늘리는 것도 경제 성장의 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차기 정부 임기 내에 청년에게는 연 200만원, 그 외 전 국민에게 100만원 기본소득을 지급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아울러 “지역 골목경제 활성화와 매출 양극화 해소를 위해 소멸성 지역화폐로 지급되는 기본소득은 현금과 달리 경제 활성화 효과가 극대화된다”며 “기본소득은 어렵지 않다. 작년 1차 재난지원금이 가구별 아닌 개인별로 균등하게 지급되고 연 1회든 월 1회든 정기 지급된다면 그게 바로 기본소득”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비상계엄 정신없이 도는 정치판 “전 국민 25만원 지원” 3년 사이 변화는? 당시 정치권에서는 이 후보의 기본소득 공약이 과거 보수 정당과 박근혜 전 대통령이 주장하던 ‘경제 민주화’와 닮았다고 봤다. 그러나 이 후보의 기본소득은 재원 확충 방안 등 실현 가능성이 작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민주당은 재원 마련 방안으로 재정개혁을 추진하는 동시에 국토보유세와 탄소세 도입 등 다양한 방법을 제시했다. 그러나 당시 보수 진영에서는 “코로나19 지원금으로 나라 곳간이 텅 비었다”며 ‘포퓰리즘’이라는 꼬리표를 붙였다. 전 국민에게 25만원을 지원하는 방안은 20대 대선 이후에도 이 후보가 꾸준히 밀던 정책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차등 지원, 분배 방식 등에 변화가 생겼지만 이 후보는 지난해 윤 전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서 “민생회복 지원금을 꼭 수용해주길 부탁드린다”며 거듭 당부하기도 했다. 포퓰리즘이라는 보수 진영의 비판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부분적 기본소득은 아이러니하게도 2012년 대선서 보수 정당 박근혜 후보가 주장했다. 65세 이상 노인 모두에게 월 20만원씩 지급한다는 공약은 박빙의 대선서 박 후보 승리 요인 중 하나였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3년이 지난 지금 이 후보는 대선 정국이 시작됨과 동시에 1호 공약으로 “AI 인공지능 3강 도약”을 외쳤다. 경제 강국으로 거듭나기 위한 청사진을 제시하면서 AI 대전환 시대를 위한 산업 육성을 약속했다. 고성능 GPU(그래픽처리장치)를 5만개 이상 확보하고 한국형 챗GPT를 국민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모두의 AI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것 등이 대표적인 사업이다. 국가 비전으로는 K-이니셔티브를 제시했다. 국내 AI 기술 등에 방점을 찍어 미래 먹거리를 선점하고 경제 성장 국가로 발돋움하겠다는 취지다. 이 후보는 K-이니셔티브를 지역별로 쪼개 맞춤형 공약을 제시하기도 했다. 경기 동탄서는 K-반도체를, 대전서는 K-과학기술을 중심으로 메시지를 냈고 전북 전주서는 K-컬처를 겨냥해 국악인과 간담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처럼 이 후보의 21대 대선 공약은 ‘K’를 빼놓고 설명할 수 없다. 지난 대선서 기본소득 같은 ‘이재명표 공약’을 앞세웠다면 이번에는 12·3 내란 사태로 무너진 민주주의를 다시 일으켜 세워 ‘진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방점을 찍은 것이다. 지원금 어디로? 공약 발굴 과정 역시 K-이니셔티브를 앞세웠다. 후보 직속인 K-문화강국위원회는 문화 강국 실현을 위한 공약을, K-경제성장위원회는 맞춤형 의제를 설정하는 데 주력할 전망이다. 선대위 산하에는 K-민주주의·평화위원회를 설치해 ‘빛의 혁명’에 참여한 이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조직을 꾸렸다. 서울·인천·경기를 겨냥한 K-수도권 비전을 발표하며 “서울을 뉴욕에 버금가는 글로벌 경제 수도로, 인천을 물류와 바이오산업 등 K-경제의 글로벌 관문으로, 반도체와 첨단기술, 평화·경제의 경기로 수도권 K-이니셔티브를 만들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기본 시리즈의 존재감은 희미하다. 지난 대선서 기본 시리즈를 앞세운 것과 달리 이번 대선에서는 ‘기본 사회’라는 단어로 묶어 포괄적인 복지 정책으로 탈바꿈했다. 이 후보는 “국민의 기본적인 삶을 국가 공동체가 책임지는 사회, 기본 사회로 나아가겠다”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국가전담기구인 ‘기본사회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양극화로 인한 분열과 갈등이 만연한 사회에 우려를 표하며 “기본 사회는 단편적 복지나 소득 분배에 머무르지 않고 국민의 주거·의료·돌봄·교육·공공서비스 전반에 대한 실질적 보장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본사회위원회는 기본 사회 실현을 위한 비전과 정책 목표, 핵심 과제 수립 및 관련 정책 이행을 총괄·조정·평가하게 된다. 아동수당 확대나 청년미래적금, 고용보험 사각지대 해소 등 생애주기별 소득 보장 체계를 구축하고 농어촌 기본소득과 햇빛·바람 연금 같은 지역 맞춤형 소득 지원도 점차 확대해갈 예정이다. 개헌에는 다소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나 싶더니 선거 막판서 대통령 4년 연임제와 등을 골자로 한 구상을 밝혔다. 개헌 시기에 대해서는 “논의가 빠르게 진행된다면 2026년 지방선거서, 늦어져도 2028년 총선서 국민의 뜻을 물을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위해 국민투표법을 개정해 개헌의 발판을 마련하고 국회 개헌특위를 만들어 하나씩 합의하며 순차적으로 개헌을 완성하자”고 말했다. 이후 최종 공약집서 “위기의 민주주의를 개헌으로 지키겠다”고 밝히면서 다시 한번 못을 박았다. 우클릭? 융통성! 가장 큰 차이점을 보인 건 경제, 그중에서도 부동산 정책이다. ‘민주당 우클릭’이라는 표현이 나올 만큼 민주당은 중도우파까지 껴안는 방법을 마련했다. 우선 민주당은 주택 공급은 늘리되 부동산시장에는 최소한으로 개입하겠다는 방침을 밝혀 왔다. 문재인정부 당시 과도한 세금 규제로 집값이 오르는 등 발생할 각종 부작용과 혼란을 막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이 후보는 ‘경제 유튜브 연합 토크쇼’에 출연해 “주거 문제에 대해서는 생각을 많이 바꾼 편이다. 집은 주거용이지 투자·투기용은 아니어야 한다고 했는데 지금은 그게 불가능하더라”고 밝힌 바 있다. 부동산시장의 양극화가 갈수록 심화하는 만큼 규제를 완화하는 방법을 택해야지, 억눌러서는 해결될 일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한 민주당 관계자 역시 “우클릭, 태세 전환,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데 시장과 경제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정책을 수정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지난 대선서 “부동산 투기를 막으려면 거래세를 줄이고 보유세를 선진국 수준으로 올려야 한다. 저항을 줄이기 위해 국토보유세는 전 국민에게 고루 지급하는 기본소득형이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이번 대선에서는 “세금으로 집값을 잡는 시대는 지났다”며 선을 그었다. 종합부동산세와 양도소득세 등 부동산의 핵심 세제 역시 큰 틀에서 손대지 않고 현행 체계를 유지할 전망이다. 다만 이 후보뿐만 아니라 모든 대선후보들이 이렇다 할 부동산 공약을 내놓지 않고 있어 비교 대상이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표가 떨어질 것을 우려해 후보 모두 부동산 정책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 공약을 구분하기 어렵다는 점도 비판의 대상이 됐다. 지난 3년간 일부 노선이 수정된 반면, 이 후보가 뚝심 있게 밀고 나간 공약도 있다. 앞서 이 후보는 지난 대선서 “여성가족부를 평등가족부나 성평등가족부로 바꾸고 일부 기능을 조정하는 방안을 제안한다”고 밝혔는데 이번 역시 “성평등가족부로 확대·개편하겠다”고 밝혔다. ‘기본 소득’ 내리고 ‘K-시리즈’ 올리고 갈라치기 대신 ‘중도 실용주의’ 노선으로 이 후보는 사전투표가 진행되기 하루 전날인 지난달 28일6 자신의 SNS에 ‘성평등가족부 확대 공약 메시지’를 내고 “여성들이 여전히 우리의 사회 많은 영역서 구조적 차별을 겪고 있음에도 윤석열정부는 성평등 정책을 후순위로 미뤘다”고 꼬집었다. 이어 “향후 내각 구성 시 성별과 연령별 균형을 고려해 인재를 고르게 기용하고 성평등 거버넌스 추진 체계도 강화하겠다. 중앙 부처와 지자체의 양성평등정책담당관제도를 확대해 성평등 정책 조정과 협력 기능을 강화하겠다”며 “지자체 내 전담부서를 늘려 성평등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겠다”고도 약속했다. 대법관 구성과 다양성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대법관 증원’도 큰 틀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현재 대법관 한 명이 맡는 사건의 수가 많아 증원은 불가피하다는 게 민주당 관계자들의 공통된 설명이다. 이번 공약집에도 민주당은 상고심에 대한 국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대법관 증원과 전원합의체 변론 공개 확대를 추진하겠다는 내용을 담았다. 다만 공약집에는 구체적인 증원 규모를 적시하지 않았다. 앞서 민주당은 대법원이 이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유죄 취지로 파기환송되자 사법개혁을 예고했다. 이때 민주당이 대법관의 수를 100명으로 늘리는 법안을 발의했는데, 선대위가 해당 법안의 철회를 지시하면서 한때 논란이 되기도 했다. “검은 고양이든 흰 고양이든 쥐만 잘 잡으면 된다”는 ‘흑묘백묘론’ 역시 20대 대선서도 주장했다. 앞서 이 후보는 “진보와 보수를 가리지 않고 필요한 정책을 취하고, 김대중·박정희 정책을 따지지 않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번에도 이 후보는 국민 통합을 제시하며 좌우를 가리지 않고 오직 경제를 살리는 데 집중하겠다는 점을 강조했다. 비상계엄으로 치러진 조기 대선인 만큼 급진적인 변화와 이념 갈라치기보다는 대한민국을 안정 궤도에 되돌리는 ‘중도 실용주의’ 노선을 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미리미리 착착척척 선대위 소속인 한 민주당 의원은 “조기 대선인 만큼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선거가 치러졌다. 그동안 어떻게 시간이 흘렀는지도 모를 만큼 바빴지만 국민 의견을 적극 수용해 좋은 공약이 나올 수 있었다”며 “대부분 이 후보 머릿속에 원래 있던 공약들이다. 여기에 지난 3년 동안 각종 위원회서 활동한 의원들의 시너지가 합쳐져 좋은 결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이재명 공보물, 분위기도 바뀌었다? 대선서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책자형 선거 공보물도 눈에 띈다. 지난 공보물은 ‘경제’ ‘일하는 대통령’ 등 유능함을 내세웠다면 이번에는 ‘내란 극복’ ‘빛의 혁명’을 반복적으로 강조해 희망에 초점을 맞추었다. 책자 한 면 전체를 응원봉 시위대 사진으로 채워 이번 조기 대선을 내란 세력 심판 성격임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대선 출마 영상도 사뭇 분위기가 다르다는 평이다. 20대 대선 경선 당시 이 후보는 검은 배경의 스튜디오서 파란 넥타이와 정장을 갖춰 입은 채 출마를 선언했다. 반면 21대 대선 출마 영상서 이 후보는 밝은 분위기의 실내서 베이지색 니트를 입고 등장해 부드러운 면모를 강조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