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여자의 지갑 - 여자의 지갑 속 불편한 진실

지갑, 무엇으로 채울래?

공인중개사, 부동산경매전문가, 부동산자산관리사 등으로 활동하며 무려 14년 동안 부동산에 올인한 부동산 전문가인 이여정 부동산자산관리연구소(WC&C) 대표가 여성들을 위한 재테크 지침서를 펴내 화제다. 사람들을 만나면 스스로 ‘돈 밝히는 여자’라고 말한다는 이여정 대표는 우리에게 “돈에 대해 좀 더 솔직해지라”고 충고한다. 일요시사가 화제의 책 <여자의 지갑>을 연재한다.

어려서 용돈을 받아 넣기 위한 ‘주머니’를 제외하고, 많은 사람들이 처음으로 ‘제대로 된’ 지갑의 필요성을 느끼는 시점은 바로 ‘신분증을 갖게 되는 순간’일 것이다. 신분증은 자신을 공증하는 도구이기에, 우리가 늘 소지하고 다녀야 하는 중요한 물건이다.

당당한 신분증

신분증은 학생증과는 차원이 다르다. 이제 학교라는 ‘예비사회’의 일원이 아닌 ‘진짜 사회조직’의 구성원으로서 자격과 책임이 따른다는 증명이기 때문이다. 처음 만드는 주민등록증의 사진 속에는 어색한 미소와 설렘 등 많은 표정이 느껴진다. 이제 나도 진정한 사회인이 된 것이다. 당당한 자신의 신분증을 만들어 보자.

신분증 사진은 어떻게 찍어야 할까? 여자로 살아가면서는 지켜야 할 것들이 참 많다는 생각이 든다. 수많은 것들 중에 ‘젊음’보다 중요한 것이 있을까? 신분증 사진은 주로 나의 과거 혹은 가까운 현재를 말해준다. 대부분 신분증 사진이 지금 시점보다 훨씬 이전의 사진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지금 지갑을 열어 자신의 신분증을 꺼내들고 본인의 사진을 바라보자. 만족하는가? 신분증 사진을 무시할 수는 없을 것이다.

솔직히 말해 난 신분증의 사진이 맘에 들지 않아 일부러 분실신고를 내본 적도 있다. 포토샵이 요즘처럼 대중화되지 않았을 때부터 사진관 아저씨를 못살게 굴면서 찍은 것이 신분증 사진이었다. 심지어는 당시에 인물사진 잘 찍는다고 소문난 강남구청의 한 사진관을 일부러 찾아가 증명사진을 찍은 적도 있다. 지금이야 얼굴의 잡티와 점들은 물론 얼굴형까지도 지우고 수정하는 기술이 발달해 있지만 예전에는 모두 수작업으로 직접 필름에 수정하곤 했다.

가능하면 깨끗하고 예쁘게 찍힌 사진으로 신분증을 만드는 게 좋다. 우연이라도 신분증이 남들에게 뵈는 순간이 온다. 그때 당당히 보여줄 수 있도록 미리미리 준비하는 센스를 발휘하자.

간혹 실물하고 너무 달라서 여행 전 출입국심사 때 곤욕을 치르는 동생들을 본적이 있다. 욕심을 너무 과하게 내는 수정은 피하는 게 좋을 듯하다. 그리고 증명사진이라 해도 최소한의 미소는 지니자. 무표정은 본인이 봐도 어색하지 않은가?

신분증 사진의 복장은 캐주얼한 차림보다는 짙은 계열의 정장을 추천한다. 너무 오래 전 사진으로 신분증을 만드는 일도 좋지 않다. 최근의 모습을 유지한 최상의 사진이 담겨져 있는 신분증을 소지하자.

신분증의 사진을 잘 준비했다면, 사진 속의 젊음과 미모를 어떻게 지켜 나갈 것인지 고민해 보자. 타고났으니까 특별한 관리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사람들이 사실 나는 부럽다. 그리고 타고난 피부를 가진 사람이 아니더라도 좋은 피부를 잘 지켜가고 있는 사람을 보면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신분증 사진은 어떻게 찍어야 할까?
명품가방보다 중요한 것은 좋은 피부


일을 하다 보면 자기관리에 소홀해 질 수 있다. 특히 난 피부 관리를 잘 못하는 편에 속했다. 물론 나도 어린 나이 때는 잠만 잘 자고 일어나도 피부가 다시 좋아졌던 시절이 있었다. 지난 그 시절의 피부를 찾기 위해 비싼 화장품을 써보기도 하고, 레이저니 박피니 하는 것들로 많은 돈을 들이기도 했다. 하지만 피부란 결코 하루아침에 좋아지지 않는다. 꾸준히 관리를 할 때는 모르지만 관리를 멈추는 순간에 곧바로 느껴진다.

명품가방이나 예쁜 옷은 나이가 들어도 돈이 있으면 언제든 가질 수 있지만, 피부는 젊고 좋을 때 관리하지 않으면 돈으로도 살 수 없다. 좋은 피부를 가졌을 때 꾸준히 관리하는 것과 자신에게 맞는 피부 관리법을 찾아내는 게 중요하다. 타고난 사람을 이기는 것이 즐기는 사람이라 하지 않는가? 타고나지 않았으면 관리를 좀 즐겨보자.

피부를 관리하는 것을 자신을 가꾸는 하나의 놀이라고 생각해 보자. 피부는 여자의 첫 번째 무기라고 할 수 있다. 남자들도 마찬가지지만 좋은 피부는 좋은 인상을 심어주기 때문이다. 피부는 또 그 사람의 현재 상태를 말해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나는 고민이 많을 때 피부에 트러블이 나타나는 편이다. 그럴 때마다 일을 하거나 사람을 만날 때면 거슬려서 집중이 잘 안 된다. 내가 그렇다 보니 상대방의 컨디션을 얼굴의 피부상태로 파악하는 습관도 있다. 내가 피곤하지도 않고 컨디션도 좋은데 상대방이 피곤하냐고 물어보는 경우 많이 당황했던 경험이 있다.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지 못하는 것은 일할 때 상대방에게 나의 능력이 반감되어 비춰질 수가 있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나이가 들면서 활력 있어 보이는 피부 상태를 유지한다는 것은 단순히 예쁜 얼굴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얼굴의 좋은 피부상태는 이미지뿐만 아니라 나의 건강과 일의 능률 상태를 대변하고, 상대방에게 어필할 수 있는 도구와도 같은 것이다. 자신의 피부를 아름답게 유지한다는 것은 기본 중에 기본이다.

여자의 두 번째 무기를 말한다면 그것은 바로 화장일 것이다. 먼저 자신의 이미지를 화려하게 만들어주는 색조화장을 이야기하기 전에 기초화장을 빼놓을 수 없다. 기초화장이 중요하다는 걸 모르는 여자가 있을까? 사실 모르는 여자는 없지만 못하는 여자가 많다. 기초화장은 그림을 색칠하기 전에 밑바탕이 되는 도화지를 고르게 하는 작업과도 같다.

나는 원래부터 까만 피부를 가지고 태어났다. 그게 싫어 한때는 피부를 하얗게 만드는 일에 상당히 많은 돈을 투자한 적도 있다. ‘여자는 자고로 피부가 하얗고 뽀얘야 된다’는 고정관념 때문에 말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정답은 없다. 타고난 검은 피부는 절대 하얗게 될 수 없다. 화장대에 화이트닝 제품 하나쯤 없는 여자는 아마 없을 것이다. 화이트닝은 피부의 톤을 맑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지 갖고 있는 피부색을 하얗게 만들어주는 신비의 명약은 아니다. 지난 시절 앨범 속 과거사진이 어색한 건 패션도 문제지만 촌스러운 화장도 단단히 한 몫 한다.

화장법 배우자

잡티를 감추기 위해 무조건 많이 찍어 바르는 것이 미덕이라고 생각한 서툶에서 나온 결과다. 나 또한 과거의 사진을 보면 무조건 까만 얼굴을 커버하기 위해 과도한 화장품을 발라 ‘가부키 화장’으로 얼굴만 ‘동동 떠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지금이야 많이 달라졌지만 그때는 친구나 언니들과 모여 이것저것 닥치는 대로 바르고 그려보는 게 굉장히 진지한 작업이었다. 화장도 배워야 한다는 사실을 몰랐던 때다.

요즘은 포털사이트에 잠깐 검색을 해보기만 해도 화장법에 대한 수많은 정보들이 있다. 또 메이크업을 전문적으로 배울 수 있는 일반인을 위한 뷰티 프로그램이 많이 있다. 화장을 안 하고도 매력을 발산할 수 있으면 다행이지만, 화장을 잘 못한다고 화장을 소홀히 하고 다녀서는 안 된다. 화장은 분명 하면 할수록 실력이 는다.

<다음 호에 계속>

 

[이여정 작가는?]

   
 

▲서울사이버대학교 부동산학과
▲인하대학교 행정대학원 부동산학과
▲전주대대학원 부동산학과 박사과정
▲부동산자산관리연구소(WC&C) 대표
▲2015 경기 미스코리아대회 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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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