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신문고-억울한 사람들> ⑫코엑스몰 상인대표 김명락씨

“현실에 맞게 임대료 받아야죠”

[일요시사 경제팀] 박호민 기자 = <일요시사>가 연속기획으로 ‘신문고’ 지면을 신설합니다. 매주 억울한 사람들을 찾아, 그들이 하고 싶은 말을 담을 예정입니다. 어느 누구도 좋습니다. <일요시사>는 작은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일 겁니다. 열두 번째 이야기의 주인공은 코엑스몰 리뉴얼 이후 매출이 급락한 김명락 사장입니다.

코엑스몰은 국내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쇼핑몰이다. 2000년 5월 개장 초기 ‘몰(복합쇼핑센터)’이라는 개념조차 생소했던 시절, 코엑스몰은 사람들의 외면을 받았지만 무역협회와 상인들의 상생협력에 힘입어 매출이 상승하면서 아시아 최대쇼핑몰로 전성기를 구가했다.

 
“조정해줘야”
 
코엑스몰에 2010년 입점한 김명락 사장(상인연합회 회장) 역시 2000년대 호시절의 훈풍을 이어받아 꽤 성공적으로 매장을 운영할 수 있었다. 당시 그가 밝힌 평균적인 매출 규모는 월 평균 1억8000억원 규모. 24평 가량의 화장품 매장에서 거둔 수익으로는 만족할만한 수준이었다. 김 사장은 당시를 회상하며 무역협회 측과 상인연합회의 관계는 나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무역협회에서 G20과 같은 국가적인 행사를 무역센터에서 개최할 경우 며칠씩 가게 문을 닫으면서 상인들이 협조했다고 한다. 무역협회 측도 코엑스몰이 처음 개장했던 2000년 당시 부진한 매출의 매장에게 임대료 일부를 감면해 주는 등 상생협력의 자세가 있었다고 회상했다. 
 
2013년 5월 리뉴얼에 들어간 코엑스몰이 지난해말 재개장하면서 상인들과 코엑스몰 간의 관계는 급격히 악화됐다. 당시 무역협회는 코엑스몰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리뉴얼을 감행했다. 이 과정에서 무역협회와 상인간 마찰이 있었지만 더 나은 환경에서 매장을 운영할 수 있게 해주겠다는 무역협회의 약속에 상인들도 리뉴얼 계획에 동참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매출이 크게 감소하면서 잡음이 생기기 시작했다. 
 
김 사장의 매장도 매출이 크게 떨어졌다. 리뉴얼 전 매출의 10분의 1 수준인 2000만원으로 떨어진 것. 김 사장은 “임대료와 수수료 명목으로 매달 1800만원이 들어가는데 어떤 달은 1700만원의 매출밖에 못 올린 적도 있다”며 “매달 수천만원의 손해가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사장은 무역협회에서 임대료를 전부 받는 것은 가혹하다고 주장했다. 무역협회 측에서 매장 분양시 리뉴얼에 대한 청사진을 지나치게 낙관적으로 그려놔 상인들이 고액의 임대료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이다.
 
무역협회는 코엑스몰 입점 상인을 모집하던 당시 3000억원을 들여 새단장한 코엑스몰의 유동인구를 평일 기준 13만명으로 추산했다. 그러나 상인연합회가 삼성 델라코트에 의뢰해 조사해 보니 실제 코엑스몰 평일 유동인구는 6만여명(5월 기준)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김 사장은 “코엑스몰 관계자에 따르면 월 매출이 임대료에도 못 미치는 매장이 70%에 달한다”고 말했다.
 
대대적인 리뉴얼 후 매출 급감
무역협회 상인들에게 책임전가
 
유동인구와 매출이 동시에 떨어지는 것과 별개로 임대료는 오히려 올랐다. 무역협회 측은 최소보장임대료와 수수료 두가지 명목으로 임대료를 가져간다. 최소보장임대료는 매출과 상관없이 무조건 무역협회 측에 내야하는 돈이다. 수수료는 백화점과 마찬가지로 상품을 판매할 때마다 무역협회 측에 제공하는 금액이다.
 
최소보장임대료는 무역협회 측에서 제시한 청사진을 기초로 상인들이 책정했다. 현재 상점마다 차이가 있지만 2000만원~1억원선에서 최소보장임대료가 책정되면서 갈등의 원인이 되고 있다. 김씨를 포함한 상인연합회 측은 무역협회의 분석을 기초로 임대료를 책정했으니 당초 계획에서 크게 벗어난 현재 상황에 맞는 임대료 책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또, 김 사장은 무역협회의 판단 미스가 유동인구 전망에만 있는 것은 아니라고 지적했다. 근본적으로 경영전략에 문제가 있었다는 주장이다. 그는 우선 리뉴얼 이후 바뀐 동선을 지적했다. 너무 복잡하고 단조로운 흰색 배경이 많아 코엑스몰을 찾은 고객들이 쇼핑몰 구석구석 돌아다니기 힘들다고 역설했다. 김 사장은 “매장 위치가 좋지 않은 경우 손님은커녕 지나다니는 유동인구를 보기조차 힘들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무역협회가 설정한 주요 소비 타깃층도 잘못됐다고 말했다. 그는 “코엑스몰이 과거 10∼20대 위주의 활기찬 곳이었는데 리뉴얼 이후 타깃층이 30∼40대로 바뀌면서 기존의 고객들이 이탈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무역협회 측은 코엑스몰의 상황이 생각보다 나쁘지 않으며 점진적으로 유동인구가 늘고 있다는 입장이다.
 
지난해말 코엑스몰을 오픈했을 때 당시의 유동인구 수준을 회복했다는 것. 일반적으로 매장을 오픈했을 때 유동인구가 급격히 늘었다 감소하는 점을 감안하면 점진적인 유동인구 증가로 해석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정치권도 주목
 
코엑스몰의 갈등은 정치권도 유심히 지켜보고 있다. 지난달 새정치민주연합 을지로위원회는 민변 민생경제위원회와 공동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경제인들의 모범이 돼야 할 한국무역협회가 무역진흥이라는 본래 설립 목적보다는 무역센터와 코엑스몰 임대업을 통해 영리활동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donky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제2롯데월드는 임대료 감면
 
종합쇼핑센터인 제2롯데월드는 과거 메르스 여파로 고객이 감소하자 임대료를 감면해 준 바 있다. 롯데자산개발이 5∼6월분의 임대료도 감면한 것.
 
롯데 측은 “시네마와 아쿠아리움의 재개장에도 매출이 기대만큼 오르지 않아 25억∼30억원 사이의 임대료를 추가로 감면해주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수수료 감면 대상은 롯데월드몰의 269개 입점업체다. 앞서 롯데는 1월부터 5월까지 200억 원에 달하는 수수료도 감면했다. 롯데는 대표적 집객시설인 시네마, 아쿠아리움의 영업중단으로 입점 업체들이 영업에 적지 않은 타격을 입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노력에 개장 직후인 지난해 11월 대비 반토막 났던 제2롯데월드의 매출은 점차 살아나고 있는 분위기다. 작년 11월 매출을 100으로 봤을 때, 8월 매출은 24일 현재까지 76% 수준으로 상승했다. 이달 전체로는 작년 11월 매출과 거의 같아질 전망이다. <호>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