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신문고-억울한 사람들> ⑫코엑스몰 상인대표 김명락씨

“현실에 맞게 임대료 받아야죠”

[일요시사 경제팀] 박호민 기자 = <일요시사>가 연속기획으로 ‘신문고’ 지면을 신설합니다. 매주 억울한 사람들을 찾아, 그들이 하고 싶은 말을 담을 예정입니다. 어느 누구도 좋습니다. <일요시사>는 작은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일 겁니다. 열두 번째 이야기의 주인공은 코엑스몰 리뉴얼 이후 매출이 급락한 김명락 사장입니다.

코엑스몰은 국내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쇼핑몰이다. 2000년 5월 개장 초기 ‘몰(복합쇼핑센터)’이라는 개념조차 생소했던 시절, 코엑스몰은 사람들의 외면을 받았지만 무역협회와 상인들의 상생협력에 힘입어 매출이 상승하면서 아시아 최대쇼핑몰로 전성기를 구가했다.

 
“조정해줘야”
 
코엑스몰에 2010년 입점한 김명락 사장(상인연합회 회장) 역시 2000년대 호시절의 훈풍을 이어받아 꽤 성공적으로 매장을 운영할 수 있었다. 당시 그가 밝힌 평균적인 매출 규모는 월 평균 1억8000억원 규모. 24평 가량의 화장품 매장에서 거둔 수익으로는 만족할만한 수준이었다. 김 사장은 당시를 회상하며 무역협회 측과 상인연합회의 관계는 나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무역협회에서 G20과 같은 국가적인 행사를 무역센터에서 개최할 경우 며칠씩 가게 문을 닫으면서 상인들이 협조했다고 한다. 무역협회 측도 코엑스몰이 처음 개장했던 2000년 당시 부진한 매출의 매장에게 임대료 일부를 감면해 주는 등 상생협력의 자세가 있었다고 회상했다. 
 
2013년 5월 리뉴얼에 들어간 코엑스몰이 지난해말 재개장하면서 상인들과 코엑스몰 간의 관계는 급격히 악화됐다. 당시 무역협회는 코엑스몰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리뉴얼을 감행했다. 이 과정에서 무역협회와 상인간 마찰이 있었지만 더 나은 환경에서 매장을 운영할 수 있게 해주겠다는 무역협회의 약속에 상인들도 리뉴얼 계획에 동참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매출이 크게 감소하면서 잡음이 생기기 시작했다. 
 
김 사장의 매장도 매출이 크게 떨어졌다. 리뉴얼 전 매출의 10분의 1 수준인 2000만원으로 떨어진 것. 김 사장은 “임대료와 수수료 명목으로 매달 1800만원이 들어가는데 어떤 달은 1700만원의 매출밖에 못 올린 적도 있다”며 “매달 수천만원의 손해가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사장은 무역협회에서 임대료를 전부 받는 것은 가혹하다고 주장했다. 무역협회 측에서 매장 분양시 리뉴얼에 대한 청사진을 지나치게 낙관적으로 그려놔 상인들이 고액의 임대료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이다.
 
무역협회는 코엑스몰 입점 상인을 모집하던 당시 3000억원을 들여 새단장한 코엑스몰의 유동인구를 평일 기준 13만명으로 추산했다. 그러나 상인연합회가 삼성 델라코트에 의뢰해 조사해 보니 실제 코엑스몰 평일 유동인구는 6만여명(5월 기준)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다. 김 사장은 “코엑스몰 관계자에 따르면 월 매출이 임대료에도 못 미치는 매장이 70%에 달한다”고 말했다.
 
대대적인 리뉴얼 후 매출 급감
무역협회 상인들에게 책임전가
 
유동인구와 매출이 동시에 떨어지는 것과 별개로 임대료는 오히려 올랐다. 무역협회 측은 최소보장임대료와 수수료 두가지 명목으로 임대료를 가져간다. 최소보장임대료는 매출과 상관없이 무조건 무역협회 측에 내야하는 돈이다. 수수료는 백화점과 마찬가지로 상품을 판매할 때마다 무역협회 측에 제공하는 금액이다.
 
최소보장임대료는 무역협회 측에서 제시한 청사진을 기초로 상인들이 책정했다. 현재 상점마다 차이가 있지만 2000만원~1억원선에서 최소보장임대료가 책정되면서 갈등의 원인이 되고 있다. 김씨를 포함한 상인연합회 측은 무역협회의 분석을 기초로 임대료를 책정했으니 당초 계획에서 크게 벗어난 현재 상황에 맞는 임대료 책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또, 김 사장은 무역협회의 판단 미스가 유동인구 전망에만 있는 것은 아니라고 지적했다. 근본적으로 경영전략에 문제가 있었다는 주장이다. 그는 우선 리뉴얼 이후 바뀐 동선을 지적했다. 너무 복잡하고 단조로운 흰색 배경이 많아 코엑스몰을 찾은 고객들이 쇼핑몰 구석구석 돌아다니기 힘들다고 역설했다. 김 사장은 “매장 위치가 좋지 않은 경우 손님은커녕 지나다니는 유동인구를 보기조차 힘들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무역협회가 설정한 주요 소비 타깃층도 잘못됐다고 말했다. 그는 “코엑스몰이 과거 10∼20대 위주의 활기찬 곳이었는데 리뉴얼 이후 타깃층이 30∼40대로 바뀌면서 기존의 고객들이 이탈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무역협회 측은 코엑스몰의 상황이 생각보다 나쁘지 않으며 점진적으로 유동인구가 늘고 있다는 입장이다.
 
지난해말 코엑스몰을 오픈했을 때 당시의 유동인구 수준을 회복했다는 것. 일반적으로 매장을 오픈했을 때 유동인구가 급격히 늘었다 감소하는 점을 감안하면 점진적인 유동인구 증가로 해석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정치권도 주목
 
코엑스몰의 갈등은 정치권도 유심히 지켜보고 있다. 지난달 새정치민주연합 을지로위원회는 민변 민생경제위원회와 공동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경제인들의 모범이 돼야 할 한국무역협회가 무역진흥이라는 본래 설립 목적보다는 무역센터와 코엑스몰 임대업을 통해 영리활동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donky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제2롯데월드는 임대료 감면
 
종합쇼핑센터인 제2롯데월드는 과거 메르스 여파로 고객이 감소하자 임대료를 감면해 준 바 있다. 롯데자산개발이 5∼6월분의 임대료도 감면한 것.
 
롯데 측은 “시네마와 아쿠아리움의 재개장에도 매출이 기대만큼 오르지 않아 25억∼30억원 사이의 임대료를 추가로 감면해주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수수료 감면 대상은 롯데월드몰의 269개 입점업체다. 앞서 롯데는 1월부터 5월까지 200억 원에 달하는 수수료도 감면했다. 롯데는 대표적 집객시설인 시네마, 아쿠아리움의 영업중단으로 입점 업체들이 영업에 적지 않은 타격을 입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노력에 개장 직후인 지난해 11월 대비 반토막 났던 제2롯데월드의 매출은 점차 살아나고 있는 분위기다. 작년 11월 매출을 100으로 봤을 때, 8월 매출은 24일 현재까지 76% 수준으로 상승했다. 이달 전체로는 작년 11월 매출과 거의 같아질 전망이다.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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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지난 6월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가 서영교 의원을 누르고 22대 더불어민주당 2기 원내대표로 당선됐다. 김 원내대표는 내란 종식과 헌정 질서 회복, 권력기관 개혁을 외쳤다. 이로부터 두 달 뒤인 8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정청래 신임 당 대표가 선출됐다. 이재명정부 첫 여당 지도부가 제모습을 갖추면서 안정 궤도에 접어드는 듯했다. 약 한 달도 지나지 않아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와 정청래 대표의 첫 갈등이 불거졌다. 정 대표가 지난 9월11일 여야 원내 지도부가 합의한 3대 특검법 합의안에 대해 “협상안을 수용할 수 없고, 지도부 뜻과 달라 재협상을 지시했다”고 밝히면서다. 불안불안 이인삼각 특검법 개정안의 핵심인 기간 연장을 제외한 채 합의해 특검법의 취지와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게 정 대표의 입장이다. 김 원내대표는 곧바로 반박했다. 원내 지도부와의 긴급회의를 거듭하던 그는 밖에서 기다리던 취재진을 향해 “정청래한테 공개 사과하라고 그래!”라며 소리쳤다. 이후 당 안팎에서 원성이 쏟아지자 김 원내대표는 오히려 취재진을 향해 “왜 자꾸 합의라고 그러느냐”고 물었다. 그는 “(합의가 아니라) 1차로 논의한 것이고, 무엇보다도 의원총회에서 추인을 받아야 한다”며 “수사 기간과 규모에 다른 의견에 있으면 그 의견을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총론만 (발표)하고 나갔는데 원내수석들이 각론에서 너무 많이 나갔다. 마치 합의가 된 것처럼 보도됐다”며 합의문이 아니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두 사람 간의 갈등은 사흘 만인 13일 봉합됐다. 김 원내대표는 자신의 SNS에 “심려 끼쳐서 죄송하다. 심기일전해 내란 종식과 이재명정부의 성공을 위해 분골쇄신하겠다”고 게시글을 작성했다. 이렇게 냉전은 끝났지만 지지층의 비난은 거셌다. 김 원내대표를 향해 ‘수박’ ‘변절자’ 등 원색적인 비판을 쏟아내며 의심의 눈길을 보냈다. 문재인정부 당시 민주당 대표를 지냈지만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의 손을 들어준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행보와 비교하는가 하면 ‘역시 서영교 의원을 뽑아야 했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도 나왔다. 지지층의 미묘한 기류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번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 검사 징계안을 놓고 두 번째 갈등이 터졌다. 법사위 소속 범여권 의원들이 대장동 항소 포기에 반발한 검사장 18명을 고발한다고 밝힌 데 대해 “협의가 없었다”고 선을 그으면서 개혁 의지가 부족하다는 비판이 나온 것이다. 지난달 19일 법사위 소속 민주당·조국혁신당·무소속 등 범여권 의원들은 검찰의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에 이의를 제기한 검사장 18명을 국가공무원법 위반으로 경찰에 고발했다. 여당 간사인 민주당 김용민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 조직 기강과 헌정 질서를 무너뜨린 검사장 18명의 집단 항명 행위에 대해서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당심’이 뽑은 정, ‘의심’이 뽑은 김 연일 삐거덕…벌써 이재명 리더십 부재? 김 원내대표는 고발 소식이 알려진 뒤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봤다”며 “그렇게 민감한 것은 정교하고 일사불란하게 해야 한다. 협의를 좀 해야 했다”고 당혹한 기색을 보였다. 이어 “뒷감당은 거기서 해야 할 것”이라며 고발장을 제출한 법사위 쪽에 책임을 물었다. 법사위의 검사장 고발은 원내 지도부뿐 아니라 당 지도부와도 사전 논의가 없었다는 게 김 원내대표의 설명이다. 하지만 김용민 의원은 검사장 고발 문제에 대해 “당의 기조와 흐름이 잡혀 있는 상태에서 저희가 고발장을 그날 제출하는 기자회견을 한 것뿐, (원내 지도부와) 소통이 없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한 라디오를 통해 “원내(지도부)와 소통할 때 이 문제를 법사위는 고발할 예정이라는 걸 얘기했다”며 “원내가 많은 사안을 다루다 보니까 (고발 문제를) 진지하게 듣거나 기억하지 못하셨을 가능성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희가 더 적극적으로 설명을 해야 했지 않았느냐는 지적을 한다면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면서도 “소통이 아예 없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당시 한 여권 관계자는 “당 대표가 당 전체를 이끄는 일이라면 원내대표는 말 그대로 원내 상황을 조율하고 총괄하는 위치인데, 오히려 갈등을 키우고 있으니 (민주당) 의원들도 혼란스러운 것”이라며 “이런 상황이 조금씩 노출되면서 지지층까지 불안함을 느끼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당과 원내, 강경파와 온건파로 나뉜 민주당의 배경에는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의 선출 방식이 거론된다. 강경 지지층이 밀어 올린 정 대표와 달리 김 원내대표는 당내 의원 선거를 통해 당선됐다. 당시 원내에 친명(친 이재명)계가 다수 포진했던 만큼 김 원내대표 의중은 ‘명심(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에 가깝다. 더 강하고 더 빠르게 개혁을 외치는 정 대표의 지지층과 사사건건 부딪칠 수밖에 없는 이유다. 그런 강성 지지층에게 김 원내대표는 이미 ‘투아웃’이다. 여기에 정 대표의 공약이었던 대의원과 권리당원 간 표 반영 비율을 ‘1대 1’로 변경하는 당헌·당규 개정이 부결되면서 지지층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밑서 치솟고 위서 누르고 그동안 민주당은 당 대표나 최고위원 등 선출 시 대의원과 권리당원 투표 반영 비율을 20:1 미만으로 규정해 왔다. ‘동등한 1인1표제’는 정 대표가 당 대표 경선 당시 공약으로 내건 정책 중 하나로 “나라의 선거에서 국민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하듯 당의 선거에서도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해야 한다”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조차 ‘졸속 추진’이라는 비판이 나오면서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 두 사람 모두 시험대에 올랐다. 정 대표 쪽에선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는 ‘이재명 대통령이 당 대표였던 때부터 추진됐던 개혁의 실현’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일각에서 ‘시기’와 ‘방법’을 문제 삼는 등 반대 의견에 부딪혔다. 권리당원의 힘으로 대표직에 오른 지 3개월이 조금 지난 상황에서 1인1표제를 추진하자 친명계 조직인 ‘더민주혁신회의’와 일부 당원 등을 중심으로 비판이 제기된 것이다. 민주당 이언주 최고위원은 1인1표제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이 최고위원은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 논란이 커지고 있는데 이는 찬반의 문제라기보다 절차의 정당성·민주성 확보, 그리고 취약 지역(영남 등)에 대한 전략적 규제와 과소 대표성이 핵심”이라고 분석했다. 친명계인 윤종군 의원도 SNS를 통해 “당원주권 강화 방향에 동의한다”면서도 “전 지역 권리당원 표를 1인1표로 하는 것에는 이견이 있다. TK(대구·경북) 등 영남지역 당원 자긍심 저하, 당세 확장 장애 조성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현 상황과 관련해서 한 정치권 관계자는 “당 대표는 당 컨트롤이 안 되고, 원내대표는 의원들 컨트롤이 안 되는 상황”이라며 “지난 지도부(이재명 당 대표, 박찬대 원내대표)가 워낙 합이 좋았고 당 대표 리더십도 강했기 때문에 더욱 비교된다. 중심축이 없으니 엎치락뒤치락하면서 반 발자국만 앞서도 자기 정치라는 뒷말이 나오는 것”이라고 봤다. 결국 정 대표의 1인1표제는 중앙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지난 5일 치러진 투표 결과 중앙위원 총 593명 중 373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277표, 반대 102표로 과반이 찬성하지 않아 부결된 것이다. 남은 고비 얼마나? 원내 일각에서는 무리하게 밀어붙인 ‘정청래발 개혁’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의 고충 역시 이와 궤를 같이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대통령실에서조차 몇 차례 속도 조절을 주문했지만, 지지층을 등에 업은 정 대표는 ‘개혁 골든 타임’을 필두로 숨 가쁘게 달리고 있다. 그런 김 원내대표가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을 못 박으면서 ‘쓰리아웃’은 겨우 면했다는 분석이다. 그는 지난달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란전담재판부는 국민의 명령이기 때문에 당연히 설치한다”며 “여기에 대해 더는 설왕설래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 제한’ 조치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시간이 지나면 내란 사범이 사면돼 거리를 활보하지 못하도록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을 제한하는 법안도 적극 관철하겠다”며 “내란 사범을 사면하려면 국회 동의를 받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만일 윤석열 전 대통령 등 내란 주요 피의자에 대한 내란죄가 확정될 경우 사면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로부터 약 일주일 뒤인 지난 4일 범여권의 주도로 ‘내란전담재판부(내란특별재판부)’ 설치법이 법사위 전체회의를 통과했다. 법사위는 해당 법안을 이달 중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며 속도를 냈다. 해당 재판부는 12·3 내란 사태와 관련해 윤 전 대통령 등이 연루된 내란 사건 전담을 골자로 한다. 내란전담재판부 판사 및 영장전담법관 추천위원회는 헌법재판소장을 비롯한 법무부 장관과 판사회의에서 추천한 총 9명으로 구성된다. 내란전담재판부로 성난 지지층 달래도… 위헌 폭탄 껴안고 걸어가는 ‘불’꽃길 구성을 마친 추천위원회는 2주 안에 영장전담법관과 전담재판부를 맡을 판사 후보자를 각각 정원의 2배수로 추천해야 하며 최종 임명은 대법원장의 몫이다. 또 형사소송법상 피고인의 구속기간은 최대 6개월이지만 특별법에서는 내란·외환 관련 범죄에 대해 구속기간을 1년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했다. 국민의힘은 위헌 소지가 있다며 반발했다.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은 “한마디로 판사가 마음에 안 든다고 골라 쓰겠다는 ‘지귀연 판사 바꾸자는 법’”이라며 “사법부의 무작위 배당 원칙을 위반하는 것일 뿐 아니라 이미 재판하는 사건도 뺏어서 다른 판사한테 맡기겠다는 삼권분립의 침해”라고 지적했다. 이날 법사위에 출석한 천대엽 법원행정처장 역시 “1987년 헌법 아래 누렸던 삼권분립, 사법부 독립이 역사의 뒤안으로 사라질 수 있다”며 “내란특별재판부법에 여러 가지 위헌 요소가 있다”고 반대했다. 천 처장은 “헌법재판소가 결국 이 법안에 대해 위헌 심판을 맡게 될 텐데 헌재소장이 추천권에 관여한다면 심판이 선수 역할을 하게 돼 룰에 근본적으로 모순이 생긴다”며 “헌법재판소장과 직·간접적 관계에 있는 헌법재판관들이 재판(위헌심판)을 맡을 수 없게 된다면 ‘내란특별헌법재판부’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이 법이 예정하고 있는 바”라고 설명했다.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으로 개혁 동력을 얻었지만 후폭풍까지 감당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위헌 가능성을 지닌 사법개혁을 진행하는 건 위험요소가 다분할뿐더러 원내대표로서 지방선거를 6개월 앞두고 중도층 민심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에서다. 한 민주당 출신 의원은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지금 민주당은 집단 의존 증상이 있다. 지난 총선에서 이재명 당시 대표에게 충성하는 정치인만 대거 유입되다 보니 여당이 된 지금 제대로 갈피를 못 잡는 것”이라며 “2차 종합 특검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지, 내란전담재판부를 어떻게 꾸릴 것인지, 조희대 대법원장을 어떻게 할 것인지 등에서 국민의 피로도를 높이지 않으면서도 종합적인 전략을 짤 사람이 없다”고 지적했다. 175석 버거웠나 그러면서 “내란전담재판부가 설치되면 국민의힘이 위헌을 걸 것이고, 법원에서 위헌 소지가 있다고 보는 만큼 위험성도 크다. 하지만 헌재에서 위헌 판결을 내리지 못하게 하려면 민심을 우리 편으로 끌고 와야 하는, 법률 싸움이 아닌 고도의 민심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원팀’ 원내대표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에 때아닌 ‘내 편 봐주기’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 문진석 당 원내운영 수석 부대표가 인사청탁 의혹에 휩싸였지만 ‘엄중 경고’에 그치면서 팔이 안으로 굽은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앞서 지난 2일 문 수석이 본회의장에서 김남국 대통령실 디지털소통비서관에게 문자로 특정 인물을 거론하며 “내가 추천하면 강훈식 실장이 반대할 거니까 아우가 추천해줘”라고 보냈고, 이에 김 비서관이 “제가 (강)훈식이 형이랑 (김)현지 누나한테 추천할게요”라고 답한 것이 언론에 포착됐다. 인사 청탁 논란이 불거지자 문 수석은 “부적절한 처신에 송구하다”고 고개를 숙였지만 국민의힘은 ‘김현지 실세’ 프레임을 다시 띄우며 이재명정부를 압박했다. 김 원내대표의 엄중 경고로 논란을 수습하려는 분위기가 이어지자 강성 지지층은 “과감히 내쳐야 한다”며 더 강한 징계를 요구하고 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