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남아공월드컵 기획특집5>연예인 월드컵 마케팅 득과 실

“단기간 효과 만점, 하지만 미래는…”


태극전사들의 선전으로 2010 남아공월드컵 응원 열기가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태극전사들이 경기장 안에서 치열한 경기를 벌이고 있는 그 시각, 경기장 밖에서는 수많은 연예인들이 치열한(?) 응원 레이스를 펼치고 있다. 그 과정에서 새로운 스타가 탄생되기도 한다.

일부 기획사들이 월드컵을 연예인 띄우기에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 일부 네티즌들은 “월드컵이 연예인 띄우는 무대냐”며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연예인들의 월드컵 마케팅 득과 실을 따져 보았다.


월드컵 응원 열기 속에 새로운 스타 탄생
2002년 미나 → 2006년 한장희 → 2010년 (?)


월드컵 최고의 수혜자는 신인 연예인들이다. 월드컵 때마다 일부 기획사의 신인 띄우기 상술은 항상 도마 위에 오른다. 2002년 가수 미나가 원조 격이다. 한·일 월드컵 당시 미나의 출현은 신선한 반향을 일으켰다. 연예인 못지않은 외모의 일반인이 붉은 악마 티셔츠를 입고 ‘대~한민국’을 외치는 모습에서 색다른 감성을 자극했다. 대회 직후 미나는 웬만한 톱스타 못지않은 비상한 관심을 받으며 가수로 데뷔했고 한동안 섹시 가수로서 성공적인 자리매김을 했다.

인지도는 높였지만
본업에서 성과 못내

미나의 성공을 담보 삼아 4년 뒤 독일 월드컵에서는 ‘엘프녀’ 한장희가 등장했다. 당시 연예계 진출을 부인해왔지만 올해 3월 결국 여성듀오 폭시로 가수 데뷔했다. 2010년에도 어김없이 스타가 탄생했다. 올해는 다소 빠르게 찾아왔다. 남아공 월드컵 본선이 시작되기도 전에 ‘상암동 응원녀’가 출현했다. 그녀는 레이싱모델 김하율인 것으로 밝혀졌다.

각종 매체들은 2002년 미나, 2006년 ‘엘프녀’ 한장희 등에 이은 새로운 월드컵 스타라며 계보까지 만들어 띄웠다. 지난 2002년 한·일 월드컵 이후 기획사는 신인 연예인들을 의도적으로 응원전에 ‘투입’하는 상황이다. 이들은 일반인들과는 다른 화려한 메이크업으로 현장에서 단연 돋보인다. 또 소위 명당 자리라고 불리는 좋은 자리 덕분에 취재진들의 눈에도 ‘빨리’‘쉽게’ 띄기 마련이다.

이와 관련, 한 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월드컵 시즌이 되면 아무래도 전 국민의 시선이 그쪽으로 쏠린다. 월드컵 특수를 노리고 한 것은 아니지만 여러 방법의 홍보를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인 것은 부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런 일시적인 관심이 스타로 가는 길을 보장하진 않는다. 미나와 한장희는 월드컵 특수로 가수 데뷔에 성공했지만 거기까지였다. 인지도는 높였지만 본업에서 아직 이렇다 할 성과를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가수들 순수한 응원보다 상업적 홍보에 치우쳐 ‘비난’
상업성 무시할 순 없지만 기회주의적 홍보전략은 ‘독’


반응도 예전 같지 않다. 이를 두고 한 연예 관계자는 “이미 대중은 월드컵 미녀들의 의도를 알고 있다”며 “일반인이기 때문에 관심을 끌 수 있었던 순수성과 호기심이 사라진다면 데뷔하더라도 좋은 성과를 거두기 힘들다”고 설명했다. 신인 연예인 뿐 아니라 기존 연예인들도 월드컵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리스 응원녀’ 송시연이 그 주인공.

송시연은 온라인 게임사이트 프리스타일의 응원대장 ‘네바걸’로 지난 12일 열린 남아공월드컵 대한민국-그리스 응원전에 나섰다가 이날 경기를 관람한 네티즌이 한 포털사이트 게시판에 사진을 올리면서 화제가 됐다. 가슴에 손을 얹고 애국가를 부르는 송시연의 사진이 게시판 등을 통해 급속히 퍼졌고 네티즌들은 ‘그리스 응원녀’라는 별명을 지어주며 폭발적인 관심을 나타냈다.

또 MBC <동이>의 단아한 인현왕후 역으로 출연중인 박하선도 월드컵 스타로 급부상 했다. 박하선은 대한민국과 그리스 경기 때 코엑스에서 응원했다. 박하선은 이날 이청용의 사인이 들어있는 볼턴 원더러스 FC 이청용 유니폼을 입고 코엑스 응원전에 참여, 다른 5만여 붉은 악마들과 함께 응원을 펼쳤다. 시민들과 “대~한민국”을 외치던 박하선은 후반 7분 박지성의 슛이 그리스 골네트를 흔들자 기쁨의 환호성을 질렀고, 그를 알아본 팬들의 사인 요구와 사진 촬영 요청에 흔쾌히 응하며 월드컵을 즐겼다.

하지만 두 사람은 상업적인 의도에서 ‘띄워진’ 스타였다. 송시연의 사진은 게임 사이트 홍보를 위해 촬영된 것이다. 송시연이 ‘그리스 응원녀’로 화제가 되자 게임 사이트 측이 발 빠르게 보도자료를 보내며 마케팅에 나선 것. 박하선의 거리 응원 사진 역시 소속사가 촬영해 배포한 것이다. 이들은 계획했던 대로 이름을 검색어 상위권에 올리며 네티즌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지나친 노이즈 마케팅이 아니냐”는 목소리가 높아, 이미지에 타격을 입기도 했다.

송시연·박하선
거리 응원 사진 관심

한 엔터테인먼트 관계자는 “순간적인 이슈는 만들겠지만 스타가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실력이다”며 “8년 전과 같은 방법에서 식상함도 없지 않기 때문에 안고 가야할 부담이 크다. 이제는 눈여겨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 네티즌은 “이름을 알리기 위해 함께 응원전에 나서는 것이 아니라 순수한 마음으로 함께 월드컵 응원전에 나선다면 이번 월드컵이 2배, 3배 더 신날 것 같다”고 전했다.

월드컵의 또 다른 수혜자는 가수들이다. 가수들은 월드컵이 다가오면 국가대표팀의 선전을 응원하는 기념앨범을 줄지어 발표한다. 하지만 응원보다는 월드컵 기념 쇼에 출연해 노래 홍보에만 열을 올리고 있어 대중들의 시선은 그다지 곱지만은 않은 게 사실이다. 순수성보다는 상업성에 치우쳐 있다는 것이다. 

월드컵 응원가를 발표한 한 가수 측 관계자는 “대중과 축구팬들은 냉정해진 데 비해 연예인들과 일부 기획사들의 마케팅 사고는 예전과 바뀌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단순히 앨범만 내고 쇼에 출연하는 홍보 전략은 도움이 되기는 커녕 연예인들의 이미지에 타격만 가해지고 있는 게 지금의 현실이다”고 덧붙였다.

상업성 무시하지 못할 바엔
치밀한 마케팅 전략 필요

물론 연예인들에게 상업성을 무시할 수는 없다. 특히 자본주의 사회에서 이윤추구를 악행으로 바라볼 수는 더 더욱 없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그 결과를 얻기 위한 과정의 문제다.

대다수 축구팬들은 “이왕 상업적인 마케팅을 할 바에는 치밀한 전략과 정확한 축구계 상황파악에 힘써, 보기 좋은 모습으로 대중들에게 나서야 한다. 현재처럼 축구팬들과 대중들의 축구사랑을 악용하는 기회주의적 홍보전략은 더 이상 어필할 수 없다”고 밝히고 있다. 이런 대중들의 시선에 연예계가 어떤 모습으로 반응할 지 지켜봐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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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소문이 어느덧 사실처럼 인식되고 있다. 명확한 물증이 없는 가운데 파편적인 의혹이 덧씌워진 양상은 좀처럼 바뀌지 않고 있으며, 흐름을 파악할 만한 유의미한 흔적이 이제야 겨우 나왔을 뿐이다. 증폭된 의혹 뒤편에서 여전히 진실은 빼꼼히 잘 보이지 않는다. 2010년 9월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황해경제자유구역에 자리 잡은 유일한 농산물 가공 업체로, 그간 심심치 않게 밀수 의혹을 받아왔다. 가공 목적으로 수입한 농산물을 가공 없이 시중에 유통시켜 엄청난 차익을 봤다는 꼬리표가 뒤따랐다. 의혹하는 눈초리 선라이즈에프앤티가 취급했던 대다수 농산물이 고관세 품목이라는 점은 이 같은 의혹을 부채질했다. 그간 선라이즈에프앤티는 ▲녹두 ▲콩나물콩 ▲다대기(혼합양념) ▲생강 ▲마늘 ▲참깨 ▲팥 ▲서리태 등 높은 세율이 붙는 고관세 품목을 주로 수입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 예로 콩나물콩의 경우 그대로 들여와 국내에 유통하면 487% 관세가 부과되지만, 콩나물 재배 목적으로 수입하면 27%만 반영된다. 평택세관에 몸담았던 다수의 전직 세관공무원이 기업 출범 및 운영에 관여했다는 점도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부정적으로 보게 만들었다. 심지어 선라이즈에프앤티 이사진에 포함됐던 특정 세관 출신 임원이 한때 다이아몬드 밀수 사건에 이름이 오르내린 사례도 존재한다. 수년 전부터는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동일선상에서 바라보는 경향이 강해졌다. 선라이즈에프앤티의 밀수 의혹을 수차례에 걸쳐 제기했던 공익 제보자 이성열씨가 재판에 연루되는 과정에서 김건희씨의 모친인 최은순씨가 거론됐던 게 이 같은 흐름에 불을 지핀 형국이다. 이런 가운데 정치평론가인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이 최근 ‘평택항’을 언급하자,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은 사실처럼 받아들여질 정도가 됐다. 장 소장은 SBS라디오 <김태현의 뉴스쇼>가 운영하는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김건희씨 일가의 수상한 물건 수입 의혹과 관련한 이야기를 전했다. 갈수록 증폭되는 평택 논란 이제야 공개된 소소한 흔적 장 소장은 “최은순씨가 주인으로 있는 농수산물 수입업체에서 이상한 것을 들고 오려고 하다가 걸려서 (김건희) 오빠와 김건희씨가 그것을 무마시키려고 여러 가지 이상한 (일들을 했다고 한다)”며 “어떤 물건인지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부적절한 물건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말했다. 급기야 선라이즈에프앤티의 폐업이 알려지자, 의혹은 그야말로 걷잡을 수 없이 커진 양상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국세청 사업자 과세 유형 조회 결과 지난 10일자로 폐업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폐업자로 조회된 지난 10일은 김건희 특검법이 공포된 시기와 맞물린다. 물론 꾸준히 의혹이 제기된 것과 별개로,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을 입증할 만한 확실한 단서는 없는 상황이다. 특히 주주명부가 지금껏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다는 게 의혹과 진실을 구분 짓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일요시사>가 최초 입수한 주주명부는 간접적으로나마 의문을 풀 수 있는 열쇠로 작용할 여지를 남긴다. 2022년 10월 작성된 ‘카리나에프앤티(선라이즈에프앤티에서 2020년 9월 상호 변경) 주주명부’를 검토한 결과 주주는 총 17명, 발행주식은 91만8400주(1주당 5000원)로 확인됐다. 2010년 9월 자본금 5억원으로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수차례 증자를 거쳤고, 해당 시기에 자본금을 45억9200만원으로 늘린 상태였다. 의문 해소 첫 단추 일단 주주명부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의 이름을 찾을 수 없다. 대신 경영권 교체 과정이나마 엿볼 수 있을 뿐이다. 법인 등기와 주주명부를 교차 검증한 결과를 토대로 추정하면, 표면상 선라이즈에프앤티 지배 세력은 ‘전직 세관공무원(설립~2018년 중순)→지엔티에이치(~2020년 중순)→킴스에O엔O(~2022년 초순)→동OO앤에스(~2025년 6월)’ 순으로 변경된 흐름이다. 첫 번째 경영권 교체는 ‘펀딩하이 연체 사건’과 함께 발생했다. 펀딩하이는 중국·동남아시아에서 농산물을 수입하는 업체에 돈을 빌려 주고, 투자자들에게 15% 이상 수익을 보장하는 펀딩 상품으로 인기를 끌던 P2P 업체였다. 그러나 펀딩하이는 2018년 6월20일 ‘마늘 시즌2-17차(모집 금액 3억원, 차주 승리산업)’ 펀딩 상품의 연체를 시작으로 ▲세척 당근 시즌2-18차(모집금액 5억원, 차주 지엔티에이치) ▲김치 펀딩 2차(모집금액 1억2000만원, 차주 상아농산) ▲번데기 펀딩 1차(모집금액 1억8000만원, 차주 월량완코리아) 등에서 차주의 투자금 상환 실패를 알렸다. 연체 금액은 ▲지엔티에이치 29억원 ▲승리산업 33억원 ▲상아농산 11억8000만원 ▲월량완코리아 1억8000만원 등 총 75억6000만원에 달했다. 급기야 펀딩하이는 연체율 100%를 찍은 채 영업을 중단했다. 상환 실패 이후 차주 사이에 관련성이 드러났다. 지엔티에이치와 승리산업에서 대표이사였던 윤석호씨는 두 회사 지분을 각각 60%, 100% 보유 중이었다. 또한 월량완코리아 사내이사로도 등재돼있었다. 거듭되는 교체 수순 연체가 발생한 직접적인 사유는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대상으로 한 지분 투자였다. 지엔티에이치는 펀딩받은 금액을 농산물을 들여오는 데 쓰지 않고,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매입하는 데 활용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이를 계기로 지엔티에이치는 2018년 6월경 주식 16만1400주를 확보한 선라이즈에프앤티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확보한 이후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명단에 변화가 목격됐다. 선라이즈에프앤티 초창기부터 함께했던 사내이사와 부친에 이어 회사에 몸담았던 대표이사를 대신해 지엔티에이치가 끌어들인 얼굴들이 등기임원 자리를 꿰찼다. 정작 지엔티에이치는 연체 발생 넉 달 후인 2018년 10월 보유 중이던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에 넘겼다. 펀딩하이 투자자들과의 소송전이 불거지자 중국에 본거지를 둔 우군에 주식을 양도한 모양새였다. 두 번째 경영권 교체는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의 주체로 올라서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충청권에 본적을 둔 킴스에O엔O는 2022년 10월 기준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10만8200주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의 친인척이 보유한 주식 13만2800주를 합산하면 우호 주식은 24만주 안팎이다. 기존 지엔티에이치 측 우호 세력(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 16만1400주+마송재 3만주)과 비교해 5만주 가까이 격차를 벌린 셈이다.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대량 매입한 시기는 2020년 중후반으로 추정된다. 이 무렵 선라이즈에프앤티 등기임원 구성이 크게 요동쳤다는 점을 통해 짐작 가능한 사안이다. 실제로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발휘하던 2018년 7월 대표이사에 선임됐던 김정일 대표는 2020년 3월 해임됐다. 2018년 9월 취임했던 또 다른 대표이사 역시 당해 10월을 넘기지 못한 채 사임했다. 쉽게 거두지 못하는 의심 의미심장 세력 교체 과정 공석이 된 주요 등기임원 자리는 킴스에O엔O 측 인물로 채워졌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가 2020년 10월 선라이즈에프앤티 대표이사로 취임했고, 해당 시기에 사외이사, 감사 등 등기임원 전원이 새 얼굴로 교체됐다. 킴스에O엔O에 이어 지배 세력으로 등장한 곳은 식료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동OO앤에스였다. 이 회사는 2022년 10월 기준 주주명부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지분율 44.64%)를 보유한 단일 최대주주로 등재돼있다. 여기에 우호 세력(글로O포O 1만주+김성수 2만주+김종봉 788주)의 주식을 합산하면 지분율은 50%에 육박한다. 동OO앤에스는 사실상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인수하고자 만든 업체로 비쳐질 여지를 남긴다. 2022년 2월 출범 당시 자본금 10억원짜리였던 동OO앤에스는 불과 두 달 만인 2022년 4월14일 자본금을 21억원으로 두 배 이상 키웠다. 공교롭게도 동OO앤에스가 설립 이후 8개월 사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투입한 금액은 총 20억5000만원이었다. 이는 동OO앤에스 자본금 21억원이 선라이즈 주식 41만주를 매입하는 데 쓰였을 가능성에 주목하게 만든다. 게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기존 61만8400주였던 발행주식을 2022년 4월22일 91만8400주로 30만주 확대했다. 동OO앤에스가 자본금을 21억원으로 확충한 지 8일 만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가 발행주식을 30만주 늘린 덕분에 동OO앤에스는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주식 41만주를 확보한 형국이다. 동OO앤에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지배하는 위치로 올라설 무렵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구성은 또 한 번 바뀌었다. 동OO앤에스 대표이사가 사내이사, 글로O포O 대표이사가 사외이사에 이름을 올렸고, 김성수 대표이사가 신규 선임됐다. 이후 김성수 대표는 선라이즈에프앤티 폐업 전까지 자리를 지킨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되짚어보는 연결고리 한편 일각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는 지엔티에이치 측이 지배력을 상실한 이후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나마 킴스에O엔O 혹은 동OO앤에스와의 연관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다. 한 경찰 관계자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관여한 직접적인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만약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를 2021년 이후로 특정해볼 수 있을 것”이라며 “항간에 떠도는 마약 적발 여부는 2022년 근방으로 얘기가 오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heaty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