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사회팀] 강현석 기자=서울 종로구 삼청로에 있는 갤러리도스가 오는 29일부터 7일간 동양화가 김정아의 작품을 전시한다. 전시 제목은 'FORTUNE CITY'. 민화를 기반으로 한 그의 작업은 과거와 현재를 잇는 가교다.
동양화가 김정아는 민화에 내재된 샤머니즘을 현대적인 조형언어로 녹여내는 데 강점이 있다. 예로부터 민화는 순수한 감상을 목적으로 한 서양화와 달리 실용적인 측면에 더 많은 비중을 뒀다.
서민의 염원
일상생활과 관련한 서민들의 염원은 민화에 반영됐다. 귀신을 쫓고, 복을 불러들이려는 민중의 바람은 다양한 생물과 사물로 대변됐다. 주로 긍정적인 속뜻을 품고 있는 민화는 자연 그대로의 소탈함을 뽐냈다. 또 민화는 당시 민중의 욕망을 가감 없이 드러냈다는 점에서 기록물로서의 의미도 갖고 있다.
김정아 작가는 민화가 지닌 전통적 특성을 적극적으로 수용했다. 민화의 의식과 형식, 표현에 이르기까지 장르적 문법에 충실했다. 오방색을 쓰려는 시도도 돋보였다.
그러면서도 작품은 현대적인 흐름에 맞춰 변화를 줬다. 서양 정물화나 풍경화의 분위기가 스몄다. 덕분에 동양과 서양, 과거와 현재의 이미지가 작품 안에서 교차했다. 현대인의 삶과 욕망에 대한 표상은 그림 밖으로 표출됐다.
김 작가에게 화면은 앞으로 올 유토피아를 유쾌하게 담아낼 매개체다. 화면에는 기쁨과 희망을 상징하는 판타지가 가득하다. 민화 특유의 장식성과 화려함을 강조하면서도 현대문명의 상징인 도시의 이미지를 새롭게 결합했다. '김정아 그림'의 지향점은 자유로운 이상 세계다.
오늘날에도 관객은 민화를 친숙하게 여긴다. 민화가 구현하는 감정이 시공을 넘어 인간의 의식체계와 부합하기 때문이다. 단 물질문명이 자리 잡은 지금 시대의 욕망은 과거보다 조금 더 직선적이다. 김 작가는 인공 환경인 도시를 배경 삼아 도시 안에 길상(좋은 일이 있을 조짐)으로 여겨지는 여러 이미지를 차용했다.
갤러리도스 'FORTUNE CITY'전
민족 고유의 샤머니즘 재해석
흔히 도심의 고층 건물은 치열한 경쟁 상태를 암시한다. 남보다 높아지고자 하는 열망은 현대인에게 씌워진 굴레와 같다. 빌딩, 아파트, 대형 복합쇼핑몰은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의 정체성이 됐다. 김 작가는 화려한 도시의 이미지를 나열하면서 곳곳에 길상을 배치했다. 작품 속 여러 건물은 단조롭고 차가운 느낌이지만 공간 사이사이에 다채로운 동식물이 조화를 이뤘다.
작가의 주관적 개입은 전통적인 산수화와 대비돼 조금 더 극적인 풍경을 만들었다. 현대적으로 변용된 다양한 도상은 감상자의 눈으로 새롭게 해석되길 기다리는 눈치다.
민화는 서양화와 비교해 입체감이나 공간감이 생략된 평면성이 특징이다. 시점의 자유로운 이동과 원근법을 무시한 형태의 크기, 종적인 구도는 동양화가 가진 자유분방함을 드러낸다. 김 작가 역시 근대 회화의 간섭에서 벗어나 천연덕스런 표현으로 주제에 접근했다. 사실적 묘사보다는 이미지가 가리키는 상징성을 부각하는 식이다.
또 각 조형은 동등하게 독립된 존재로 그려지기 때문에 색의 사용에서 채도와 명도가 높은 색이 대치됐다. 선의 강약을 조절해 배경과 생물, 사물을 뚜렷이 구별함은 물론이다. 여기서 선은 대상의 묘사뿐 아니라 선 자체가 가진 자율적인 운동을 통해 화면 안에서 리듬감을 만들었다.
우리를 매혹하는 민화의 색채는 원시적이면서도 정력적이다. 일상에서 억눌렸던 충동과 욕구는 그림을 통해 해방된다. 약간은 과장되고 단순화된 이미지는 기호가 강조되는 현대의 풍속과 맞닿아 있다.
민화의 유혹
김 작가의 작품 속에 등장하는 다양한 상징은 작가 자신의 의식 구조를 일러준다. 부엉이와 팬더, 형형색색의 꽃과 나비가 오가는 도시는 작가의 욕망이 '어울림'에 있음을 드러낸다.
만화적 상상력은 그의 그림을 이해하는 열쇠 가운데 하나다. 아름다움을 유지하면서 대상을 비틀거나 뛰어넘으려는 시도가 흥미롭다. 현존하는 작가의 범주를 왜곡하는 쪽과 재현하는 쪽으로 나눈다면 김 작가는 왜곡을 통해 재현에 다가서는 예술가로 정의할 수 있겠다.
[김정아 작가는?]
▲이화여자대학교 동양화과 및 동대학원 졸업
▲FORTUNE CITY(2015,갤러리도스) 등 개인전 1회
▲겸재정선미술관(2014), 온양민속박물관(2014), 김대중컨벤션센터(2014), 예술의전당 디자인미술관(2013),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2011), 공평갤러(2011), 후쿠오카 시립미술관(2010) 등 단체전 다수
▲후소회 청년작가상(2011), 겸재정선 내일의 작가상(2012), 온양민속박물관장상(2014) 등 수상
▲외교통상부 작품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