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사회팀] 강현석 기자 = 서울 청량리 일대 집창촌을 기록한 다큐멘터리 사진전이 인사동 아라아트 2층 전시관에서 열린다. 사진작가 조문호가 1983∼1988년까지 전농동 588번지 일대 홍등가를 담은 이번 전시는 '청량리 588'이란 제목으로 관객을 만난다. 지금으로부터 약 30년 전 우리 사회에서 소외 당하고 멸시 받았던 윤락녀는 그들 역시 인간임을 말하고 있었다.
사진작가 조문호의 '청량리 588' 사진전이 오는 3월10일까지 서울 인사동 아라아트 2층 전시실에서 열린다. 서울 동대문구 일대 집창촌의 모습을 담은 67점의 사진은 관객을 만난 뒤 사진집으로 출간될 예정이다.
"그들도 똑같다"
다큐멘터리 사진을 찍어 온 조 작가는 당시 홍등가를 찍기 위해 현장에 기거했다. 건달들의 폭력과 성병 등 숱한 고난이 동반됐지만 조 작가는 그곳을 떠나지 않았다. 그는 매춘을 우리 사회의 필요악으로 보았다. 인간이 존재하는 한 성매매는 지구상에서 사라지지 않을 것으로 생각했다. 생활고에 찌들려 몸을 팔았던 윤락녀는 시대적 희생양으로 부각됐다. 조 작가는 "가난한 것이 죄일 뿐 누가 그들의 얼굴에 침을 뱉을 수 있단 말인가"라고 반문했다.
처음엔 냉대했던 그곳의 여성들은 서서히 조 작가에게 마음을 열었다. 조 작가가 카메라를 들었을 때 이들은 이미 서로를 누이동생으로 불렀다. 때문에 조 작가는 성매매 여성들의 생활을 가장 가까운 곳에서 친근한 방식으로 기록할 수 있었다.
조 작가는 "그들도 똑같은 사람이며, 우리의 이웃이고 가족"이라고 강조했다. "그들을 바라보는 멸시 섞인 시선, 얼굴조차 마주보기 싫어하는 사람들의 천대가 윤락녀를 사회로부터 격리시킨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 작가는 편견을 바로잡기 위해 애썼다. 몸 파는 창녀가 아니라 하나의 직업인으로 봐달라며 5년을 공들였다. 그러나 현실의 벽은 높았다. 힘들게 찍은 사진을 모아 1990년 2월 전시회를 가졌으나 언론은 매춘이란 호기심에 무게를 두고 '선정적인 보도'로 일관했다. 조 작가와 생각을 같이하며 "사람대접 받게 해 달라"고 했던 사진의 주인공들은 전시회에 나타나지 않았다.
성난 조 작가는 필름을 창고에 처박았다. 사진집 출판 제의도 거절했다. 자신의 작품이 춘화와 같은 이야깃거리로 변질될 것이 두려웠고, 무엇보다 행여 잘 살고 있는 누이동생들의 삶이 망가질까봐 할 수 없었다.
시간이 흘러 조 작가는 먼지 쌓인 필름을 다시 꺼냈다. 그들의 목소리를 한 번 더 세상에 전하고 싶었다고 한다. 조 작가는 "사진에 찍힌 그때 그 사람들도 보고 싶고, 그들이 살아가는 이야기도 듣고 싶다"며 "전시장에 찾아와 자신이 찍힌 사진을 찾아 갔으면 하는 바람이 간절하다"고 말했다.
'청량리 588' 사진전 전시
집창촌 직접 머물며 촬영
성매매 여성들 애환 담아
훌륭한 사회사적 기록물인 조 작가의 작품은 1985년 '동아미술제'에서 대상을 받기도 했다. 기쁨과 뿌듯함에 조 작가는 사진의 모델이 되어준 여성들을 상대로 남김없이 상금을 썼다고 한다. 전시 서문을 쓴 이광수 부산외대 교수는 “그들이 받은 것이니 그들에게 돌려줘야겠다는 심산이었을 것”이라고 해석했다.
조 작가의 사진은 기술적으로 뛰어난 사진이 아니다. 어찌 보면 촌스럽기까지 한 구성과 스타일은 오히려 그의 작업을 돋보이게 한다. 인간에 대한 한없는 애정과 애틋함이 녹아 있는 사진들을 보다 보면 1980년대의 정취가 눈시울을 자극한다. 엄혹한 군사독재 시대. 국가의 최우선 정화 대상이었던 이들은 한곳에 모여 아등바등 살고 있었다. 우리와 똑같이 살고 싶은 욕구에 충실한 생명이었던 것이다.
조 작가는 자신의 작가노트 마지막에 이렇게 썼다. "정숙아! 혜련아! 나의 연인이기도 동생이기도 했던 너희가 보고 싶다. 연락 한 번 주렴. 내가 소주 한 잔 살게. 그리고 부디 행복하게 살기 바란다."
사회사 기록
그간 아시안게임, 5일장, 강원도 동강, 인사동 등을 소재로 작업해 온 조 작가는 이번 전시로 한국 사진사의 큰 족적을 남겼다. 향수에 젖고 싶은 성인이라면 전시가 열리는 아라아트를 찾아보면 어떨까. 단 19세 미만은 관람불가다.
[조문호 작가는?]
조문호 작가는 1947년 경남 창녕에서 태어나 30여년간 사회 환경을 기록해 온 다큐멘터리 사진가다. 1985년 동아미술제에서 '홍등가'로 대상을 수상했다.
1986년 '아시안게임 기록사진 공모전' 대상과 2007년 강원다큐멘터리 사진가로 선정된 바 있다. 주요 전시로는 민주항쟁 기록전(1987), 전농동588번지 기록전(1990), 동강백성들 사진전(2001), 태풍 루사가 남긴 상처 사진전(2002), 두메산골 사람들 사진전(2004), 인사동 그 기억의 풍경전(2007) 등이 있다.
이외에도 수많은 기획·단체전에 참여했다. 저서로는 포토에세이집 <동강 백성들>, 천상병 사진집 <가서 아름다웠더라고 말하리라> 등이 있고, <월간사진> 편집장과 한국환경사진가회 회장을 역임한 바 있다. <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