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레이인터뷰-구본철 의원 <인천 부평을>


KT에서 26년간 근무하며 전자상거래와 e비지니스 분야를 맡아 IT(정보통신) 전문가에서 국회의원으로 변신한 의원이 있다. 바로 그 주인공은 한나라당 구본철(49) 의원이다. 구 의원은 당내에서 유일하게 방송과 통신 융합 분야의 전문인으로 불린다. 구 의원은 “IT관련 법제화에 앞장서 대한민국이 유비쿼터스(시간과 장소, 컴퓨터나 네트워크 여건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기술(IT)환경 시대를 선도하는 국가가 되도록 주도적인 역할을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나라당 구본철 의원은 기존 정치인과 다른 참신함과 전문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인천 부평을에서 당선됐다. 구 의원은 ‘IT코리아’재건을 위해 미력이나마 일조하고 싶다고 밝혔다.
구 의원은 “이명박 대통령이 당선되고 나서 한나라당은 물론이고 사회 전반에 전문가적인 분위기가 흘렀다”면서 “18대 국회는 참신성과 전문성을 갖춘 정치신인들이 국회에 많이 진출해, 국민의 눈높이에 맞게 정책을 서비스해야한다는 평소 생각을 실천하기 위해 정계에 입문하게 됐다”고 말했다. 또 그는 “상식이 통하는 정치, 국민들을 수용하고 충족시킬 수 있는 ‘정치 서비스’를 하고 싶다”며 “그러기 위해 전문가적인 집단을 만들어서 의견을 수렴해 나갈 것이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구 의원과의 일문일답.

-자신만의 정치철학이 있다면.
▲현대 사회에서는 용장·지장보다 ‘덕장’이 더욱 필요하다. 사회가 나날이 발전하면서 더욱 다양한 욕구가 분출되고, 갈등이 늘어갈 것이다. 이런 때일수록 ‘강함’보다 ‘부드러움’이, ‘지식’보다는 ‘지혜로움’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열쇠가 될 것이다. 이는 정치인인 제가 더욱 깊이 새겨야 할 덕목이다. 우선 ‘상식적인 선에서 정치’를 하겠다. 두 번째는 국민들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정치의 서비스’를 하겠다.

-MB 정부가 초기부터 경제·외교·안보 등 전반에 걸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원인은 어디에 있다고 보는가.
▲이제 새 정부가 출범한 지 6개월이 지났을 뿐이다. 이명박 대통령 취임이후 쇠고기협상과 전국적인 촛불시위, 독도문제, 특정종교 편향시비 등 난제가 적지 않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이 다소 미흡했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이제 막 걸음마를 떼기 시작한 정부를 비난만 할 것이 아니라, 처음 이 대통령을 선택했을 때의 믿음과 기대를 다시금 떠올리며 조금 더 시간을 두고 지켜본다면 새 정부가 국민들의 기대에 반드시 부응하리라 생각한다.

-이번 8·15 선언은 ‘MB식 국정 드라이브’를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준 것으로 평가되는데.
▲지난 광복절 대통령께서는 녹색성장, 국민통합, 개혁추진 등 국정운영 방향을 천명했다. 온실가스 저감 등 기후변화대책을 찾고 석유수요를 줄이는 경제구조로 전환해 녹색 성장을 이끌고, 정치인·경제인에 대한 대규모 사면과 물가안정, 일자리 창출을 통해 국민 통합을 이루며, 교육개혁과 규제개혁·공기업 선진화 등 과감한 개혁을 추진하겠다는 것이 주요 골자이다. 야권 등 일각에서는 ‘무차별적이고 시장일변도의 강공 드라이브’라며 곱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지만, 이명박 정부가 국민을 섬기겠다는 초심을 잃지 않는다면 머지않아 국정운영의 방향성을 잘 잡아 나아갈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이번 MB정부의 종교편향 시정을 요구하는 불교계의 대규모 시위에 대해 어떻게 보는가.
▲대한민국은 종교의 자유가 허용되는 나라이고, 특정종교에 대한 편향은 있을 수도 없고 있어서도 안 되는 일이라 생각한다. 최근 불교계와의 마찰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하며, 조속한 시일 내에 정부와 불교계가 서로 만나 오해를 풀고 화해무드가 조성되길 바란다.
 
-‘9·1 세금감면’ 조치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연일 급락하면서 강만수 기획재정부장관 책임론이 제기되고 있고, ‘9월 위기설’이 나오고 있는데.
▲장기불황에 따른 기업과 가계의 부담증가, 불안한 환율시장과 부족한 외환보유고, 연이은 주가하락 등 여러 악조건이 최근 대두되면서 위기설이 힘을 받는 모양이다. 그러나 위기설에 대한 신중한 상황인식이 필요하다. ‘경제는 심리다’라는 말도 있듯이 자칫, 없는 위기를 만들어 내거나 줄여야 할 위기를 증폭시킬 수도 있다.

-18대 국회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일해야 할 곳이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인데 앞으로의 계획은.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에서는 민영 미디어랩 도입, 공영방송 민영화, 신문·방송 겸영, 신문법·방송법 개정 등 많은 현안이 산적해 있다. 이러한 사안들을 처리에 있어 단순히 당리당략에 휘둘리지 않고, 무엇이 진정 국가와 우리 사회를 위한 바람직한 결정이 될 것인지 차분하고 꼼꼼하게 따질 예정이다. 아울러 방송과 통신의 융합을 통해 경쟁력 있는 차세대 매체가 시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힘쓸 예정이고, 이를 뒷받침할 콘텐츠산업의 육성과 발전을 위한 노력도 아끼지 않을 생각이다.

-정부와 여당은 신문 방송 겸영 허용이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야권과 시민단체는 여론 독과점 등을 내세우며 반대하고 있는데.
▲잘라 말하기는 어렵겠지만 종국에는 신문·방송 겸영이 가능할 것이라 본다. 다만, 문제는 어떠한 가이드라인과 타임테이블을 가지고 문제에 접근하고 결론을 내리느냐가 아닐까 생각한다. 여론독과점과 언론의 공공성 저해 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콘텐츠의 중요성과 방송산업의 ‘규모의 경제’ 실현측면에서 긍정적인 부분도 있는 만큼, 성급하게 결론 내리려고 하기보다는 신중하고 깊이 있는 접근과 논의를 통해 문제해결의 단초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구본철 의원 프로필
▲2008년 제18대 한나라당 국회의원
▲2008년 현재 인하대학교 겸임교수
▲2005년 KT마케팅부문 U-City개발국장

글 구명석·사진 송원제 기자 gms75@ilyosisa.co.kr

구본철 의원이 존경하는 정치인은?
로마제국을 더욱 거대하고 확고하게 기반을 구축한 남자는 ‘율리우스 카이사르’. 통상 우리에게는 ‘시저’로 알려져 있는 사나이다. 구본철 의원은 로마시대의 정치가인 시저를 가장 좋아하고 존경한다고 말했다. 기회가 되는 대로 시저를 본격적으로 연구해 보고 싶다며 “시저는 대담함과 담대함을 통한 자기관리가 뛰어났다. 자기통제를 잘 하는 시저의 리더십을 배우고 싶다”고 구 의원은 말했다. 구 의원은 “특히 역경과 두려움이라는 것을 모르는 위대한 사나이로 승리한 후에 패배자들에게 베푸는 관용은 정치인들이 배워야 할 덕목이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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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강제성 없는 ‘내란 TF’ 겉핥는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이재명정부가 내란을 방조하거나 간접적으로 가담한 이들을 가리기 위해 TF를 구성했다. 내년 1월까지 공무원 75만명을 대상으로 참여·협조 여부를 조사한다. 일부 기관은 자체적으로 판단해 TF를 구성하는 걸 두고 고민하고 있다. TF는 강제성이 없으며, 이미 조사를 끝내 인사에 반영한 기관도 존재한다. 헌법 존중 정부 혁신 TF(태스크포스)는 중앙행정기관 49곳에 구성됐다. 구체적으로 각 부처 25곳이 포함됐다. TF는 총 48개다. 활동 목표가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지만 각 기관 안팎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실상 내란 특검팀(조은석 특별검사)의 연장선이 아니냐는 것이다. 방조·간접 가담자들 김민석 국무총리는 지난달 24일 TF 실무 책임자들과 첫 간담회를 갖고 “TF의 조사 활동은 대상, 범위, 기간, 언론 노출, 방법 모두 절제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절제하지 못하는 TF 활동과 구성원은 즉각 바로잡겠다”면서 “TF 활동의 유일한 목표는 인사에 합리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 TF는 공무원 75만명의 ‘내란 참여·협조’ 여부를 개인 휴대전화까지 제출받아 조사한다는 방침 등이 인권침해란 논란이 일었다. 총리실에 설치된 ‘총괄 TF’는 이날까지 부처 25곳을 포함한 기관 49곳에서 TF 48개가 출범했다.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로 구성된 총리실에 단일 TF가 설치되면서 TF 숫자는 하나 줄었다. TF는 대부분 10~15명으로 구성됐지만, 전체 인원이 많은 국방부(53명), 경찰청(30명), 소방청(19명) 등은 대규모 조사단을 꾸렸다. TF 48개의 총인원은 정부 내부 인사 536명을 포함해 661명에 달한다. TF 48개 중 32개에 외부 인사 125명이 참여했고 그중 76명(60.8%)은 법조인, 31명(24.8%)은 학자, 18명(14.4%)은 시민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했다. TF는 ‘내란의 사전 모의나 실행, 사후 정당화, 은폐’를 한 공무원은 ‘내란 참여’로, ‘내란의 일련의 과정에 물적·인적 지원을 도모하거나 실행’한 공무원은 ‘내란 협조’를 한 것으로 보기로 했다. 적발된 공무원에게는 내년 2월13일까지 ‘징계’나 ‘승진 배제’ 같은 인사 조치할 방침이다. 또 ‘내란 행위 제보 센터’를 설치해 동료 공무원들에게 제보·투서를 받고, 의심 공무원은 개인 휴대전화를 들여다보기로 했다. 한 정부 관계자는 “의혹이 상당하다고 판단되면 대상자의 휴대전화를 제출받아 들여다볼 예정이다. 의혹이 상당한 데도 조사에 협조하지 않으면 수사 의뢰까지 가능한 선을 정했다”고 말했다. 법조계에서는 TF 조사 권한을 두고 이견이 나온다. 형사가 아닌 행정 절차이지만 일반적인 조사가 아닌 만큼 행정법이 지켜져야 한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공무원 75만명 전방위 조사 문제없나 형소법 원칙 유명무실…권력남용 소지 한 서초동 변호사는 “영장 없는 조사를 두고 많은 문제 제기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 행정조사기본법에 따르면 인사상 불이익으로 압박하거나 진술을 강요하면 직권남용 혐의가 성립될 수 있다. 최소한의 범위를 규정하고 조사해야 하는데 TF가 정한 선이 어느 지점까지인지가 핵심일 것 같다”고 조언했다. 국회도 과거 비슷한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2022년 발간한 ‘권력적 행정조사의 쟁점 및 개선 과제’ 보고서에서 행정조사 과정에서 영장주의·진술거부권이 침해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행정조사에서 수집된 자료가 수사기관으로 넘어가 형사 처벌 근거로 활용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형사소송법상 원칙이 유명무실해지고, 국가권력이 남용될 소지도 있다. 업무용 PC나 이메일에서는 변호사와 상담한 내용까지 확보되는 사례도 있어 변호인의 조력을 받을 권리가 위축될 가능성도 있다. 행정조사 위법성과 관련해서는 판례도 존재한다. 지난 2012년 서울고법은 기관이 업무용 휴대전화 통화 기록과 문자메시지를 동의 없이 확보해 공무원을 해임한 사건에서 이를 위법한 증거수집으로 보지 않았다. 법원은 기관이 통신비를 부담했고, 감사 목적이 공익적이었다고 판단했다. 대법원도 상고를 기각했다. 조직 내부 감사는 세무조사·공정거래위원회 조사·근로감독 등과 달리 별도의 법적 근거가 불명확한 경우가 많아 조사의 한계 역시 모호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정부 차원의 대규모 내부 감사가 법적 문제를 일으킨 선례 역시 많지 않다. 민간인의 TF 참여도 새로운 논란이다. 정부는 감사부서 공무원 외에 민간인을 포함하거나 아예 외부 전문가로만 구성된 TF를 둘 수 있다는 지침을 내렸다. 명확한 법적 근거 없이 민간인이 공무원에 대해 조사권을 행사하는 셈인데, 정부는 TF 설치를 위한 별도 입법을 마련하지 않았다. 논란 불구 조사 시작 공직사회는 뒤숭숭한 분위기다. 조사 기준이 모호해 억울한 문책 인사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반면 계엄을 방관했거나 동조한 세력을 처벌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상당하다. 핵심 조사 대상으로 거론되는 기관은 기획재정부·국방부·행정안전부·경찰·검찰·법무부 등이다. 기재부의 경우 최상목 전 기재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까지 겸했다. 최 전 장관이 12·3 비상계엄 당시 윤석열 전 대통령으로부터 국가비상입법기구 예비비 편성 등 계엄 지시 문건 등을 받고 1급 고위직들을 소집해 회의를 연 바 있어, 당시 회의에 참석했던 이들이 조사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월 국회 국정감사 때 김동일 전 예산실장과 신중범 전 대통령실 경제금융비서관 등이 아시아개발은행(ADB)과 아시아거시경제감시기구(AMRO)로 파견되기 직전 명예 퇴직금을 수령한 것을 두고 ‘해외도피’ 논란이 제기되기도 했다. 외교부는 이번 국감에서 비상계엄 직후 대통령실이 외교부 장관 명의로 ‘합법적 계엄’이란 내용의 공문을 주미한국대사관에 보내고, 이를 ‘3급 기밀’로 지정한 점을 지적받은 바 있다. TF가 가동되면서 외교부 인사는 사실상 ‘중단’ 상태다. 외교부는 애초 올해 말까지 1급 인사를 마무리할 계획이었지만, TF 활동이 시작되면서 어렵게 됐다. 새 정부가 출범한 지 반년이 다 되어가지만, 그동안 외교부 실·국장 및 재외 공관장 인사가 거의 이뤄지지 않았다. 외교부 인사는 특임 대사 임명과도 맞물려 있지만 인사 속도는 더디기만 하다. 특히 현 정부는 특임 대사를 확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외교부는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임 대사는 직업 외교관이 아닌 전문가·정치인·학자 등을 대통령이 재외공관장으로 임명하는 제도다. 주요 공관장 인사가 늦어지면서 사안이 터졌을 때 제대로 대응할 수 있느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지난 9월 미국 조지아주 현대자동차·LG에너지솔루션의 합작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에서 발생한 한국인 불법구금 사태 당시에도 조지아주를 관할하는 주애틀란타총영사직은 공석이었고, 캄보디아 사태 때도 주캄보디아 대사직이 비어있었다. 필요는 한데… 이중 감사 검찰 TF는 최근 검찰 내부망인 ‘이프로스’에 다음 달 12일까지 제보용 익명 게시판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통해 관련 제보를 받겠다고 공지했다. 단장은 구자현 검찰총장 대행이 김성동 대검 감찰부장과 주혜진 대검 감찰1과장이 각각 부단장과 팀장을 맡아 10여명이 참여했다. 법무부에 설치된 TF 역시 같은 날 공지를 게시했다. 법무부에선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TF 단장을 맡고 내외부 인사 10여명이 구성원으로 참여한다. 법무부는 내부 익명 게시판을 통해 제보를 접수하는 한편, 검찰과 별도의 이메일 계정을 개설해 운영할 예정이다. 경찰은 경무관 승진, 총경 인사를 앞두고 숨죽이는 분위기다. 앞서 계엄 수사로 조지호 경찰청장 등 수뇌부가 재판에 넘겨졌지만, 계엄 당시 국회 출입 통제나 체포조 투입에 관여됐던 간부 상당수는 기소를 피했다. 국방부는 이중 감사 논란이 일고 있다. 이미 12개 기관을 대상으로 내부 감사를 진행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취임 직후 감사관실 주도로 중령급 이상 간부를 전수 조사해 지난주 보고서를 대통령실에 제출했고, 이는 이번 3성 장군 인사에도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총리실의 지시에 따라 기존 감사자료를 제출하는 수준에서 협조할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관실은 조사본부를 합류시켜 TF를 꾸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 국방부의 자체 감사는 합참 현역 장교뿐 아니라 본부 군무원과 민간 공무원까지 포함한 대대적 감사였다. 지난 9월 진영승 합참의장 취임 이후, 권대원 합참차장을 제외한 합참 장군 전원과 2년 이상 근무한 중령·대령에 대한 대규모 인적 쇄신이 실제로 단행됐다. 합참의 지시에 따라 장교들의 진급이 보류되거나 보직이 변경됐다. 국정원은 이미 이종석 국정원장 취임 이후 직원들의 비상계엄 관련 여부 등 내부 조사를 마쳤다. 특히 의무적으로 TF를 구성해야 하는 기관이 아니다. 국정원은 지난 8월 첫 1급 인사를 단행하고 최근까지 2∼4급 인사를 마무리했다. 애매한 의혹 제기 투서 남발 우려 일부 기관 자체 판단 별도 TF 설치 이 인사는 이 원장 취임 이후 진행한 내부 조사 결과를 반영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국정원은 이 원장 취임 두 달 만인 8월 1급 간부 20여명의 인사를 단행하면서 그간 정권이 바뀐 뒤 1급 간부를 모두 교체하던 관행과 달리 윤석열정부에서 임명된 간부들을 일부 유임시켰다. 국정원은 대통령 직속 기관이다. TF 설치를 두고 대통령실이 직접 관리할 수 있다. 정부 관계자는 “본래 정권이 바뀔 때마다 신임 국정원장이 취임하면 국정원은 윗선 지침이 없어도 원장 지시하에 내부적으로 감찰이나 조사를 철저하게 해 왔다”며 “대통령실에서 직접 관리해 TF 조사가 이뤄져도 추가로 드러날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박선원 의원은 지난달 4일, 국정원 국정감사 이후 브리핑에서 “국정원이 불법적 비상계엄 상황에서 내란·외환 정보수집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다는 점을 인정했다”면서 “국정원은 국정원법 4조에 따라 내란죄·외환유치 관련 자료를 특검에 이미 제출했고 계엄 시 국정원 역할 재정비와 실효적 안보조사체계 복원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인권침해 진정이 들어온 기구를 인권위가 설치하면 모순”이란 이유로 TF 설치를 거부했던 국가인권위원회는 TF 구성 반대 의결 과정에서 절차상 흠결이 지적되자 다음 전원위원회에 다시 상정해 논의하기로 했다. 앞서 인권위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등 독립기관은 TF 설치를 자율적으로 판단하기로 정해졌다. 안창호 인권위원장은 지난달 24일 열린 제21차 전원위원회에서 “정부에서 부처 내 헌법존중 TF를 자율적으로 만들라는 권고가 있는데 어떻게 할 것이냐”고 위원들에게 물었다. 이에 한석훈 위원이 구두로 안건 발의를 제안했다. 이후 안건 발의자로 참여한 김용원·이한별 위원 포함 발의자 세 명과 강정혜·김용직 위원, 안 위원장 등 6인이 ‘TF 구성 반대’에 손을 들면서 의결됐다. 부역자 남았나 인권위 안팎에선 자율적 설치라고 해도, TF 설립 취지에 비쳐 조사 대상이 될 수 있는 위원들이 안건을 즉석에서 상정해 반대 의결까지 한 건 부적절했다는 비판도 나왔다. 특히 반대 의견을 낸 안 위원장과 김용원 위원 등은 지난 2월 ‘윤석열 방어권 안건’ 의결에 찬성해 특검에 내란 선동·선전 혐의로 고발된 상태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