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동섭 에버리치F&B 대표

“돈가스도 웰빙시대” ‘생생돈까스’ 한번 맛보세요

30대 초반의 나이에 외식사업가로 변신해 눈부신 선장세로 주목받고 있는 인물이 있다. 바로 프랜차이즈 웰빙 돈가스전문점 ‘생생돈까스’를 운영하고 있는 변동섭 에버리치F&B 대표다. 변 대표는 냉동 돈가스가 주를 이뤘던  외식프랜차이즈업계에 일찌감치 생 돈가스라는 블루오션을 창조, 가맹사업 시작 5년 만에 전국120여개 매장을 확보하는데 성공했다. 짧은 기간 회사를 매출 40여억원에 달하는 외식전문기업으로 우뚝 키워낸 변 대표의 성공에는 어떤 숨은 노력들이 있을까.

‘신의 직장’ 한전 버리고 외식사업가 변신 ‘승승장구’
‘생생돈까스’ 입소문 타고 부산에서 제주까지 ‘훨훨’


변동섭 대표가 외식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든 것은 8년 전이다. 공대 졸업 후 한국전력공사에 취직해 안정적인 직장인의 생활을 하던 그는 어느날 조용히 사직서를 제출했다.

입소문 타고 부산 점령

변 대표는 외식전문기업을 만들고 싶었다. 외식업에 대한 경험이 전무 했지만 평소 ‘미식가’로 불릴 만큼 맛있는 음식을 좋아하고 즐길 줄 알기에 내심 자신이 있었다. 그는 대중들이 즐겨 찾는 3대 배달음식 중 하나인 돈가스를 사업 아이템으로 정했다.

“유명 프랜차이즈부터 작은 구멍가게까지 돈가스가 맛있다고 소문난 전국의 매장은 모두 찾아가 맛을 봤습니다. 일본이라고 예외일 순 없었죠.”
변 대표는 돈가스의 소스부터 빵가루, 기름 온도까지 꼼꼼히 비교하며 연구했다. 유명호텔 주방장 등 업계 명장으로 소문난 전문가들을 찾아다니며 끈질기게 비법 전수를 재촉하기도 했다.

장기간 연구 끝에 변 대표는 냉동 돈가스가 아닌 생 돈가스전문점을 만들겠다는 결정을 내렸다. 당시만 해도 동종 업계엔 생 돈가스를 전문으로 한 브랜드가 드물 뿐 아니라 ‘맛’과 ‘영양’ 면에서도 생 돈가스가 훨씬 뛰어났다. 외식업에 서서히 불기 시작한 웰빙 열풍도 변 대표의 의중에 힘을 보탰다.

하지만 쉽지는 않았다. 생 돈가스는 등심부터 부재료 하나까지 공급 단가가 워낙 비싸 대중들이 저렴하게 즐길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는데 한계가 있었던 탓이다. 변 대표는 직접 제품을 개발해 공급 단가를 낮추는 차별화 전략을 택했다.

“현재 ‘생생돈까스’는 돈가스 맛을 좌우하는 등심과 오일, 빵가루, 소스, 드레싱 등 5대 식자재를 자체 개발해 가맹점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자체 개발한 식자재는 평균 70% 이상의 고객이 재방문 할 정도로 맛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요.”

2003년 4월 에버리치F&B를 설립한 변 대표는 2년간의 연구 개발 끝에 2005년 첫 가맹점을 오픈했다. 가맹사업의 첫 발은 서울·경기 지역이었다. 하지만 대박은 부산에서 먼저 터졌다. 맛에 대한 입소문이 퍼져 부산지역에 가맹점 개설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이다. 2006년 50호점을 오픈하기까지 대부분의 가맹점이 부산에 집중됐다. 별도의 홍보 수단도 없던 상태에서 오로지 맛으로만 이뤄낸 성과였다.

최근엔 가맹 계약을 원하는 부산 지역민들이 인근의 중소도시인 김해, 양산, 창원 등 까지 매장 오픈을 원해 지역 상권이 더 넓어지고 있는 추세다.

변 대표는 2006년 이후 경영 현장에선 한 발 물러난 상태다. 기업의 성장을 위해 더 큰 밑그림을 그리기 위해서다.
“50호점 정도까지는 각 가맹점 오픈 때 마다 오픈 전후 교육부터 관리까지 직접 발로 뛰어다녔어요. 하지만 이후부터는 전문 실무진들에게 관리를 맡긴 채 외식전문기업으로서의 인프라 구축 등 꾸준한 성장을 위해 고심하는 중입니다.”

고심 끝에 선보인 첫 작품은 자동화된 물류시스템 구축이다. ‘생생돈까스’의 자랑거리이기도 한 이 시스템은 온라인 자동주문시스템으로 가맹점주들이 본사에 식자재를 요청할 때 이용한다. 가맹점주들은 전용 홈페이지에 들어가 빵가루, 등심, 오일 등 식자재들을 필요 수량만큼 장바구니에 담아 주문, 결제한다.

일종의 온라인 쇼핑몰처럼 구성된 이 시스템 덕분에 ‘생생돈까스’에는 가맹점주와 사내 물류관리팀과의 분쟁이 없다. 가맹점주들이 본사에 전화 또는 담당 직원을 통해 구두로 식자재 등을 요청하는 과정에서 생길 수 있는 사고를 사전에 예방해 점주와 본사간의 신뢰 형성에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변 대표는 이 시스템을 통해 가맹점주들의 일일 식자재 구매량도 제한하고 있다. 가맹점주들은 일정 한도금액에 맞춰 다음 날 예상되는 필요 양을 주문해야 한다. 이는 매일 신선한 재료를 각 매장에 공급해 최상의 상태로 만들어진 제품을 고객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변 대표의 소신에 따른 정책이다.

이처럼 변 대표의 깐깐하고 체계적인 시스템 관리는 높은 매출 신장으로 직결되고 있다. 실제 ‘생생돈까스’는 2008년 3분기에 비해 지난해 3분기의 매출이 평균 20% 이상 상승하며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전국에 신종플루가 기승을 부리던 지난해 2분기부터 3분기 사이에도 평균 매출이 15% 이상 상승했다.

맛 따라 매출도 UP

변 대표는 올 한해 각 지역별 매장 확대를 강화해 전국 브랜드로의 성장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생생돈까스’는 서울에서 제주까지 전국 120여개 매장을 확보하고 있고 이 중 상당수가 부산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올해는 부산 지역을 제외한 광역시 및 수도권, 충청·전라 지역 등에 가맹점을 집중 육성해 전국 브랜드로 탄탄한 성장을 이뤄내는 것이 목표입니다.”

변 대표는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위한 다양한 문화콘텐츠도 생산한다는 전략이다. 실제 ‘생생돈까스’는 오는 월드컵과 바캉스 시즌을 포함해 연간 문화이벤트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제반 준비에 한창이다. 변 대표는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켜 외식전문기업으로서의 성장 발전을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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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