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창걸의 영화로 본 세상> ⑤복학생 시절이 떠오르는 <족구왕>

삶의 가치 돌아보게 하는 마력 지녔다

일요시사 전창걸 칼럼니스트 = 개그맨, 영화인, 영화평론가 등 다양한 옷을 입고 한국 대중문화계를 맛깔나게 했던 전창걸이 돌아왔다. 한동안 대중 곁을 떠나 있었던 그가 <일요시사>의 새 코너 ‘전창걸의 영화로 본 세상’의 영화칼럼니스트로 대중 앞에 돌아온 것이다. 아직도 회자되는 MBC <출발! 비디오여행>의 ‘영화 대 영화’ 코너에서 전창걸식 유머와 속사포 말투로 화제를 모았던 그는 이번에는 말이 아닌 글로써 영화로 보는 세상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이다. 그 다섯 번째 이야기는 삶의 가치를 돌아보게 하는 영화 <족구왕>이다.

군대를 제대하던 89년 10월이었다. 대학 한 학기 남기고 휴학을 했던 터라 다음년도 가을학기까지 거의 1년은 여대 동아리 연극 연출, 여성국극 무대감독, 반월지구 아파트 일용직 등 아르바이트와 반백수를 믹싱하며 보냈다.

복학생의 향기

그후 1990년 이라크가 쿠웨이트를 침공하는 뉴스를 보고 가을학기에 복학했다. 그해 가을에는 대한민국과 소련이 정상수교를 맺고 노태우 대통령이 범죄와의 전쟁을 선포한 해였다. 남산 중턱 서울예전 뒤로 안기부(옛 중앙정보부)가 있었고 국사편찬위원회, 리라초등학교, 숭의여전, 영화진흥공사, 남산케이블카와 남산을 오르는 계단이 학교 주변이었다.

학교 앞 횡단보도 한양교회 내리막 계단을 지나 몇 미터 걷다 보면 명동이 자리 잡고 있었다. 그래서 학교 다닐 때 우리학교 자연캠퍼스는 남산, 쇼핑캠퍼스는 명동에 있다는 농담을 하곤 했다.

지금 돌아보면 복학생이라 해봤자 한참 어린 청춘이거늘 그 때는 왜 그렇게 어른 향기를 뿜고 다녔는지 모르겠다. 워낙 학교가 개성이 뚜렷한 학생들이 많은 학교인지라 사물놀이 연습하는 학생들, 기타 치며 노래 연습하는 친구들, 무용, 연극 연습을 하는 친구들이 좁은 캠퍼스 곳곳을 장식하고 있었다.


현역 때 개그클럽으로 나름 축제나 공연에서 사회를 보거나 개그, 노래를 하며 이미 후배들에게 알려진 바(그땐 4명뿐이었는데 지금은 후배들이 정말 많아졌다. 개그클럽은 대학로에서 30주년 개그클럽 공연을 준비 중이다). 복학 후 축제가 한창일 때 나는 드라마센터 대극장 가장 큰 축제무대에서 1인 개그를 했다.

그때의 개그는 나를 재학생들 앞에 나름 비범한 복학생으로 등장시킨다. 기세랄까? 공연이 끝나고 후배 신동엽이 분장실 입구에 찾아와 ‘자신이 세상에서 제일 웃기는 사람인줄 알았는데 정말 이상하고 상상 이상으로 웃기는 선배님을 만나서 깜짝 놀라고 반갑다’고 먼저 다가오면서 인생의 기로가 바뀐다(이 인연으로 동엽이와 나는 SBS 개국특채로 선발돼서 방송활동을 하게 된다).

그 시절 대학에 복학한 몇몇은 하나같이 야전잠바 패션을 본의 아니게 고집했다. 코디할 형편이 안 되다보니 입다 보면 더운 줄도 모르고 여름까지 입게 되는 게 야전잠바였기 때문이다. 무엇이 그리 즐겁고 할 얘기가 많았던지 빈 주머니 주제에 술자리가 많았고, 가끔 학교에 몰래 잠입해 소극장, 대극장 구석에서 잠을 잘 때도 있었는데 야상의 전천후 효용성이 위력을 발휘했다.

독립영화다운 소재와 강요 없는 전개
아름다운 시절이 절로 떠오르는 영화

외모보다는 ‘품고 있는 예술혼이 훨씬 가치있다’ 자부하던 시절이기에 일주일 같은 야상을 입는 것쯤이야 대수롭지 않았다. 가을 막바지 작은 캠퍼스 대극장 앞에서는 공강 시간 야상 입은 사내들이 시멘트에 물선을 그어놓고 족구를 했고, 오후가 되면 그 공간이 무대제작소가 됐다. 학생이자 스탭들은 여학생까지 야상을 입고 작업하기 일쑤였고, 그 모습은 한 학기 작품제작실습을 발표하는 시간을 예고하는 풍경이었다.
 

그리고 그 풍경은 졸업이 다가왔음을 알려줬다. 그중 몇은 지금 배우, 교수, 작가, 스탭이 되어 있다. 그렇지만 같이 연극과를 나온 학생들이 다 연극이나 방송 일을 하는 건 아니다. 한 10%나 될까? 대학 전공과 졸업 후에 일이 연결되어 사는 확률은 다른 과 역시 별반 차이가 나지 않는다.

열정적으로 탈춤을 추고 무대 위에서 커튼콜 박수 받던 동기들이 보험설계사로, 피혁회사 직원으로 동기모임에 나타나 삶의 무게를 털며 학창시절을 그리워한다. 지나고 보니 대학 때 공부 잘한 학생이 꼭 좋은 배우가 되는 건 아니었다. 공부보다 술자리 좋아했던 야상 입은 복학생들이 훗날 전공분야에서 일하는 비율이 많은 게 신기할 뿐이다.


돌아갈 수 없지만 지난 학창시절이 그 어떤 보석보다 아름답게 빛나고 있음을, 시간이 지날수록 빛날 것임을 안다. 얼마 전 취업중심의 대학들이 앞장서서 문학, 예술에 관련한 학과를 폐지하기로 결정한 뉴스를 보고 씁쓸한 마음을 지울 수가 없다. 보편적 대학의 가치가 노골적인 취업경쟁과 재단 살찌우기가 되어 버렸다.

외형은 괴물처럼 커지고 학교 강사들의 수업료는 쥐똥만큼 주면서 대학재단이 학생들 사정을 쥐꼬리에 반점만큼이나 생각할지 모르겠다. 2대째 정권의 반값등록금 ‘구라’는 언제 그랬냐는 듯이 사라졌다. 학생들은 대출을 해서 높은 등록금을 메우고, 졸업 후 안정된 일거리를 찾기 전까지 빚을 청산해야하는 ‘젊음의 죄’를 짊어졌다.

졸업 후 그들은 어쩌면 군부정권 시절보다 가혹한 정글에 버려진 것일지도 모르겠다. 대학에서 학창시절이 약육강식 정글에 적응하는 잔인성 훈련기간이라 말하면 과대망상일까? (내가 음모론적 경향이 있기는 하다) 그렇게 정글에서 배출하는 야수들이 세대와 공존의 가치를 지킬까? 날카로운 이빨에 묻은 살점에 냉소적 미소를 지으며 “당신들이 나를 이렇게 만들었잖아”라고 말하는 것 같아 나는 훗날 세대의 복수가 두렵다.

<족구왕>의 매력

오늘은 야상 입은 복학생 시절이 떠오르는 영화 <족구왕>을 권한다. 공무원 취업에 열중한 기숙사로 족구에 환장한 복학생이 들어온다. 현역 때 있었던 족구장은 테니스장이 되어 버렸고, 족구를 좋아하는 복학생은 루저의 전설이며 찌질이의 근본이라 취급받는다.

그런 주변의 만류와 독설에 아랑곳하지 않는 주인공의 뚝심 있는 족구에 대한 애정. 독립영화 다운 소재와 강요 없는 전개는 보는 이에게 아름다운 시절을 떠올리게 한다. 주인공의 외모도 영화 속 인물과 잘 맞는다. 그래서 연기도 훨씬 자연스럽다.

페친(페이스북 친구)이자 배우 황승언의 연기도 좋았다. 이 영화는 삶의 가치를 돌아보게 하는 마력이 있다.

 

전창걸 영화칼럼니스트 

www.전창걸.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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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