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전창걸 영화칼럼니스트 = 개그맨, 영화인, 영화평론가 등 다양한 옷을 입고 한국 대중문화계를 맛깔나게 했던 전창걸이 돌아왔다. 한동안 대중 곁을 떠나 있었던 그가 <일요시사>의 새 코너 ‘전창걸의 영화로 본 세상’의 영화칼럼니스트로 대중 앞에 돌아온 것이다. 아직도 회자되는 MBC <출발! 비디오여행>의 ‘영화 대 영화’ 코너에서 전창걸식 유머와 속사포 말투로 화제를 모았던 그는 이번에는 말이 아닌 글로써 영화로 보는 세상 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이다. 그 두 번째 이야기는 뤽 베송 감독의 <루시>다.
1994년 <레옹>으로 찾아와 소설 <소나기>처럼 아름답고 풋풋한 사내의 순정멜로와 액션 조화의 마법을 펼치며 사내들 가슴을 진탕 설레게 만들더니 3년 후, 명절만 되면 지구를 구하던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의 대표 배우 부르스 윌리스를 앞세워 공상의 폭을 넓힌 <제5원소>로 천재 입증 도장을 확실히 받은 감독 뤽 베송. 그가 요란하게 한국배우 최민식까지 캐스팅하며 영화 <루시>로 오랜만에 메가폰을 잡고 한국을 찾아왔다.
천재 감독 뤽 베송의 귀환
때마침 최민식이 주연한 영화 <명량>이 한국영화 흥행 역사 기록을 갈아 치우는 판이었다. 배우 최민식은 <올드보이>와 스크린쿼터 운동 이후 잠잠하던 주가를 <악마를 보았다> <범죄와의 전쟁> <명량> 등 출연한 영화를 견인하는 에너지로 이전보다 폭발적인 가치의 새로운 흥행코드로 전환한 뒤였다.
거기에 주인공이 스칼렛 요한슨! 때론 터프한 바비인형, 털털한 금발 미녀, 근접하기 어렵지 않은 친근함까지 무장한 채 깊이를 요구하는 캐릭터를 만났을 때는 포근한 감성과 이지적 내면에 몰입하는 그녀의 매력…감히 함부로 안젤리나 졸리가 누렸던 여신의 경지를 가뿐하게 제치며 인기를 독차지하고 있는 상황 아닌가?
뤽 베송의 <제5원소>에서 지구를 구하며 일약 여신 경계를 누린 밀라 요보비치의 좀비로 덮인 지구의 마지막 희망을 가진 변종 구원자 <레지던트 이블> 시리즈가 쇠퇴하고 새로운 구원자에 갈증을 느낄즈음 탄생한 여신 구원자라니…. 우와~ <어벤져스> 시리즈에서 보여준 액션의 역동성까지 검증시킨 그녀가 <루시>로 재탄생한다는 환희는 이미 영화를 보기 한참 전부터 비주얼과 스토리가 엄청날 것이라는 신뢰적 기대감을 팝콘처럼 튀겨 놓았다.
그리고 영화를 봤다. 극장에서 혼자서…. 명절 때라 1만2000원을 주고. 앗! 뤽 베송의 제작자와 감독을 아우르는 고통? 아니면 ‘이만한 조합이면 재밌게 볼 거야. 그럼 난 돈 좀 만지겠지…’ 이건가? 나는 영화 <루시>에서 뤽 베송의 귀찮음을 발견했다. 시나리오의 상당부분이 독재의 칼질에 성형당한 흔적이 역력하다.
영화 곳곳을 지겨울 정도의 교육에 할애한다. 생명 탄생의 근원에서 뇌의 활용까지 동영상 강의로 구구절절 반복하고, 최민식과 3류급 악당무리가 루시에 반하는 악의 대표라니…. 무게 비중이 너무 차이난다.
추측컨대 뤽은 영화 <리미트리스>와 워쇼스키 남매의 최근작 <클라우드 아틀라스>를 접한 뒤 질투심이 솟았을 것이다. 그 질투심이 양자물리학의 영화적 가치와 구원자를 어설프게 혼합하는 요령으로 변질돼 루시 프로젝트가 진행됐겠지만, 결국 고수들의 시선을 만족시킬 만한 깊은 사색의 결과를 대신해 교육자료들로 서둘러 봉합한 흔적이 역력하다(흥부가 대박 전에 입었던 저고리가 연상된다).
시나리오 상당부분 독재의 칼질에 성형당한 흔적 역력
영화 고수들의 시선 만족시킬 사색 대신 서둘러 봉합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 <루시>의 후속이 기대된다. 0 : 2로 전반전을 마친 축구처럼 <루시>의 후속편이 대역전을 일으키길 응원하는 바이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영화 <루시>는 못마땅해 하는가? 그 이유는 악의 설정에 있다. 손가락 하나로 사람을 날리고 총알을 멈추고 물질의 본질을 변화시킬 에너지를 가진 루시에 대항한 세력이 기껏 3류 국제 조직이었다니….
자, 영화 속 악의 근원을 보자. 밀레니엄 시대를 넘기며 극장에 걸리는 영화의 장르가 확연하게 교체됐다. 2000년 이전 지구를 구하던 영웅들은 제국에 대항하는 테러리즘, 핵폭탄과 3차 세계대전 유발을 막는 것이 주류였다. 이후 은막의 영웅들은 만화를 능가하는 초인적 캐릭터로 대체된다. 좀비, 외계생명체, 바이러스, 변종 초능력자, 구원자 등을 필두로 시·공간을 넘나드는 것도 모자라 가상의 세계를 실제 현실보다 믿음직하게 구상·재현하고 있으며 이러한 결과는 악의 근원을 허상, 즉 상상 속 공포로 상징화시키는 결과를 낳고 있다.
테러리즘이 절대 악이던 시절 이전에는 공포의 대상이 유령, 대자연의 재앙, 괴수 등이 차지하고 있었던 것까지 거슬러 올라가면 할리우드식 대표 악은 사실 막연하며 그 악을 대항하는 선마저 막연하다. 자본과 시스템에 의해 공포가 주입되며 시선을 사육당하는 느낌이다(물론 간헐적으로 현실의 악을 표현한 영화들이 나오긴 하지만, 상상 속의 악을 주입하는 스케일과 비교하면 뒤떨어지는 형편이다).
그렇다면 ‘영화에서 다룰 만한 실감나는 악은 무엇일까?’라는 궁금증이 솟을 것이다. 나는 넘버원 악으로 소시오패스를 꼽는다. 그것도 권좌에 앉아 있는 소시오패스들. 법을 유린하고 진실을 말하는 사람들에게 백색테러를 일삼고 오로지 탐욕을 향한 금전 불리기에 급급한 나머지 자연 파괴를 일삼으며 전쟁을 서슴지 않는 변종들이 내가 꼽는 넘버원 악이다.
자본의 권좌에 앉은 소시오패스, 그 상인일족이 돈벌이용으로 국가를 조정·경영하는 광경이 상상된다. 살인을 일삼으며 때론 그런 상인이 권좌에 앉아 상인 무리와 담합하여 국토를 헤집고 혈세를 빨아가는 장면이 상상된다. 그 패악의 반복을 끊으려는 시민의 외침에 자갈을 물리고 색깔을 씌우고, 억울함과 분통을 위로하는 국민을 조롱하며 꼬리표 달기를 하는 장면이 연상된다.
‘악’ 설정 실패
이렇게 실감나는 악의 근원을 헤집고 파헤치며 악에 빌붙은 자들까지 통쾌하게 소탕하는 루시를 기대했는지도 모른다. 두려움의 침묵을 깨고 진실을 외치는 시민의 힘이 더해져 루시가 결정적 위기를 막아내는 권선징악 스토리였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기에….
<레옹> 시절 게리 올드만 비슷한 하류 조직들을 상대하던 초능력 루시에 대한 응원이 덜 했는지도 모르겠다. 재밌게 본 분들의 기준에 걸맞지 않는 비평의 글이 썩 내키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영화만큼은 좋은 세상을 꿈꾸는 한 중년 총각의 상상임을 너그럽게 이해해 주시길 바란다. 그래도 할말은 해야겠다. “뤽 베송! 한 번 더 기회 준다.”
<www.전창걸.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