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창걸의 영화로 본 세상> ②뤽 베송 감독의 <루시>

“뤽 베송! 한 번 더 기회 준다”

일요시사 전창걸 영화칼럼니스트 = 개그맨, 영화인, 영화평론가 등 다양한 옷을 입고 한국 대중문화계를 맛깔나게 했던 전창걸이 돌아왔다. 한동안 대중 곁을 떠나 있었던 그가 <일요시사>의 새 코너 ‘전창걸의 영화로 본 세상’의 영화칼럼니스트로 대중 앞에 돌아온 것이다. 아직도 회자되는 MBC <출발! 비디오여행>의 ‘영화 대 영화’ 코너에서 전창걸식 유머와 속사포 말투로 화제를 모았던 그는 이번에는 말이 아닌 글로써 영화로 보는 세상 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이다. 그 두 번째 이야기는 뤽 베송 감독의 <루시>다.

1994년 <레옹>으로 찾아와 소설 <소나기>처럼 아름답고 풋풋한 사내의 순정멜로와 액션 조화의 마법을 펼치며 사내들 가슴을 진탕 설레게 만들더니 3년 후, 명절만 되면 지구를 구하던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의 대표 배우 부르스 윌리스를 앞세워 공상의 폭을 넓힌 <제5원소>로 천재 입증 도장을 확실히 받은 감독 뤽 베송. 그가 요란하게 한국배우 최민식까지 캐스팅하며 영화 <루시>로 오랜만에 메가폰을 잡고 한국을 찾아왔다.

천재 감독 뤽 베송의 귀환

때마침 최민식이 주연한 영화 <명량>이 한국영화 흥행 역사 기록을 갈아 치우는 판이었다. 배우 최민식은 <올드보이>와 스크린쿼터 운동 이후 잠잠하던 주가를 <악마를 보았다> <범죄와의 전쟁> <명량> 등 출연한 영화를 견인하는 에너지로 이전보다 폭발적인 가치의 새로운 흥행코드로 전환한 뒤였다.

거기에 주인공이 스칼렛 요한슨! 때론 터프한 바비인형, 털털한 금발 미녀, 근접하기 어렵지 않은 친근함까지 무장한 채 깊이를 요구하는 캐릭터를 만났을 때는 포근한 감성과 이지적 내면에 몰입하는 그녀의 매력…감히 함부로 안젤리나 졸리가 누렸던 여신의 경지를 가뿐하게 제치며 인기를 독차지하고 있는 상황 아닌가?

뤽 베송의 <제5원소>에서 지구를 구하며 일약 여신 경계를 누린 밀라 요보비치의 좀비로 덮인 지구의 마지막 희망을 가진 변종 구원자 <레지던트 이블> 시리즈가 쇠퇴하고 새로운 구원자에 갈증을 느낄즈음 탄생한 여신 구원자라니…. 우와~ <어벤져스> 시리즈에서 보여준 액션의 역동성까지 검증시킨 그녀가 <루시>로 재탄생한다는 환희는 이미 영화를 보기 한참 전부터 비주얼과 스토리가 엄청날 것이라는 신뢰적 기대감을 팝콘처럼 튀겨 놓았다.


그리고 영화를 봤다. 극장에서 혼자서…. 명절 때라 1만2000원을 주고. 앗! 뤽 베송의 제작자와 감독을 아우르는 고통? 아니면 ‘이만한 조합이면 재밌게 볼 거야. 그럼 난 돈 좀 만지겠지…’ 이건가? 나는 영화 <루시>에서 뤽 베송의 귀찮음을 발견했다. 시나리오의 상당부분이 독재의 칼질에 성형당한 흔적이 역력하다. 

영화 곳곳을 지겨울 정도의 교육에 할애한다. 생명 탄생의 근원에서 뇌의 활용까지 동영상 강의로 구구절절 반복하고,  최민식과 3류급 악당무리가 루시에 반하는 악의 대표라니…. 무게 비중이 너무 차이난다.

추측컨대 뤽은 영화 <리미트리스>와 워쇼스키 남매의 최근작 <클라우드 아틀라스>를 접한 뒤 질투심이 솟았을 것이다. 그 질투심이 양자물리학의 영화적 가치와 구원자를 어설프게 혼합하는 요령으로 변질돼 루시 프로젝트가 진행됐겠지만, 결국 고수들의 시선을 만족시킬 만한 깊은 사색의 결과를 대신해 교육자료들로 서둘러 봉합한 흔적이 역력하다(흥부가 대박 전에 입었던 저고리가 연상된다).

시나리오 상당부분 독재의 칼질에 성형당한 흔적 역력
영화 고수들의 시선 만족시킬 사색 대신 서둘러 봉합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화 <루시>의 후속이 기대된다. 0 : 2로 전반전을 마친 축구처럼 <루시>의 후속편이 대역전을 일으키길 응원하는 바이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영화 <루시>는 못마땅해 하는가? 그 이유는 악의 설정에 있다. 손가락 하나로 사람을 날리고 총알을 멈추고 물질의 본질을 변화시킬 에너지를 가진 루시에 대항한 세력이 기껏 3류 국제 조직이었다니….
 

자, 영화 속 악의 근원을 보자. 밀레니엄 시대를 넘기며 극장에 걸리는 영화의 장르가 확연하게 교체됐다. 2000년 이전 지구를 구하던 영웅들은 제국에 대항하는 테러리즘, 핵폭탄과 3차 세계대전 유발을 막는 것이 주류였다. 이후 은막의 영웅들은 만화를 능가하는 초인적 캐릭터로 대체된다. 좀비, 외계생명체, 바이러스, 변종 초능력자, 구원자 등을 필두로 시·공간을 넘나드는 것도 모자라 가상의 세계를 실제 현실보다 믿음직하게 구상·재현하고 있으며 이러한 결과는 악의 근원을 허상, 즉 상상 속 공포로 상징화시키는 결과를 낳고 있다.

테러리즘이 절대 악이던 시절 이전에는 공포의 대상이 유령, 대자연의 재앙, 괴수 등이 차지하고 있었던 것까지 거슬러 올라가면 할리우드식 대표 악은 사실 막연하며 그 악을 대항하는 선마저 막연하다. 자본과 시스템에 의해 공포가 주입되며 시선을 사육당하는 느낌이다(물론 간헐적으로 현실의 악을 표현한 영화들이 나오긴 하지만, 상상 속의 악을 주입하는 스케일과 비교하면 뒤떨어지는 형편이다).


그렇다면 ‘영화에서 다룰 만한 실감나는 악은 무엇일까?’라는 궁금증이 솟을 것이다. 나는 넘버원 악으로 소시오패스를 꼽는다. 그것도 권좌에 앉아 있는 소시오패스들. 법을 유린하고 진실을 말하는 사람들에게 백색테러를 일삼고 오로지 탐욕을 향한 금전 불리기에 급급한 나머지 자연 파괴를 일삼으며 전쟁을 서슴지 않는 변종들이 내가 꼽는 넘버원 악이다.

자본의 권좌에 앉은 소시오패스, 그 상인일족이 돈벌이용으로 국가를 조정·경영하는 광경이 상상된다. 살인을 일삼으며 때론 그런 상인이 권좌에 앉아 상인 무리와 담합하여 국토를 헤집고 혈세를 빨아가는 장면이 상상된다. 그 패악의 반복을 끊으려는 시민의 외침에 자갈을 물리고 색깔을 씌우고, 억울함과 분통을 위로하는 국민을 조롱하며 꼬리표 달기를 하는 장면이 연상된다.

‘악’ 설정 실패

이렇게 실감나는 악의 근원을 헤집고 파헤치며 악에 빌붙은 자들까지 통쾌하게 소탕하는 루시를 기대했는지도 모른다. 두려움의 침묵을 깨고 진실을 외치는 시민의 힘이 더해져 루시가 결정적 위기를 막아내는 권선징악 스토리였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기에….

<레옹> 시절 게리 올드만 비슷한 하류 조직들을 상대하던 초능력 루시에 대한 응원이 덜 했는지도 모르겠다. 재밌게 본 분들의 기준에 걸맞지 않는 비평의 글이 썩 내키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영화만큼은 좋은 세상을 꿈꾸는 한 중년 총각의 상상임을 너그럽게 이해해 주시길 바란다. 그래도 할말은 해야겠다. “뤽 베송! 한 번 더 기회 준다.”

 

<www.전창걸.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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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