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구영신 특집> ⑤2014년 빛낼 14인

  • 강현석 angeli@ilyosisa.co.kr
  • 등록 2013.12.30 13:2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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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들었다 놨다 할 대세남 누구?

[일요시사=사회팀] 2014년에는 지방선거부터 월드컵에 이르기까지 각 분야를 막론하고 큼지막한 이벤트들이 예정돼 있다. 그 어느 해보다 다사다난할 것으로 전망되는 2014년의 대한민국은 어떤 모습일까. <일요시사>는 정치, 경제, 연예, 스포츠 등 모두 4개 분야에서 이른바 '대세'로 통할 인물들을 꼽았다. 대한민국을 빛낼(?) 14명의 '대세남'은 누구일까. 선정된 인물들의 면면을 통해 2014년의 대한민국을 미리 그려보자.




정치권은 2014년을 맞아 6·4 지방선거 준비에 여념이 없다. 여야 모두 받아들 성적표에 따라 정국 주도권을 쥘 수 있어 총력전을 예고한 상황. 무엇보다 '표심이 곧 민심'인 정치권의 관심은 가장 많은 표가 쏠린 서울시장 선거에 몰릴 수밖에 없다.

[야권 기대주] 박원순

'2014년 대세남' 그 첫 번째 인물은 박원순 서울시장이다. 현직 서울시장이 갖고 있는 무게감과 여야 간 역학 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박 시장은 단연 정치 부문의 첫째가는 인물로 손색없다.

정계 안팎에서 박 시장은 독주를 거듭하고 있는 박근혜정부의 유일한 대항마로 평가받는다. 범야권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는 박 시장은 여타 서울시장 후보군 중 가장 유리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때문에 여권은 올 상반기 '박원순 때리기'에 온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박 시장 본인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정쟁의 한 가운데에 서게 될 공산이 커 보인다.


만약 박 시장이 여권의 공세와 야권 일부의 견제를 이겨내고 재선에 성공한다면 '박원순 대세론'은 더욱 탄력을 받게 될 전망이다. 하지만 재선에 실패한다면 박 시장을 포함한 야권 전체는 회복할 수 없는 정치적 타격을 입게 될 것으로 관측된다.

또 박 시장은 민주당 당적을 갖고 있지만 최근 신당 창당을 추진 중인 안철수 의원과도 연결돼 있어 경우에 따라 정계개편의 불쏘시개가 될 수 있다. 이래저래 박 시장의 2014년 행보가 주목된다.

[친박 실세] 서청원

국회로 눈을 돌리면 7선 국회의원이 제일 먼저 눈에 띈다. '2014년 대세남' 두 번째 인물은 서청원 새누리당 의원이다. 박근혜정부 들어 정계에 복귀한 서 의원은 자타공인 친박의 핵심 실세로 꼽힌다.

당직이 없는 서 의원은 7·30 전당대회 출마가 유력시되고 있다. 청와대의 의중도 서 의원에게 쏠려있다는 평가다. 경쟁자인 김무성 의원이 변수지만 서 의원이 여권 지형의 키를 쥔 인물임은 변함없다.

특히 전략통으로 알려진 서 의원은 당내외 굵직한 선거 때마다 실력을 발휘해 온 것으로 전해진다. 때문에 당내에선 '조기 전대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당권을 서 의원에게 맡긴 뒤 이번 지방선거를 치르자는 것이다.

아직까진 가능성이지만 서 의원이 예정보다 이른 시점에 당권을 쥘 경우의 수를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어찌됐든 2014년은 서 의원을 위시한 주류 친박계 의원들의 득세가 점쳐지는 분위기다.


[정계 다크호스] 홍정욱

'2014년 대세남' 세 번째 인물은 여권의 잠재적 대권후보인 홍정욱 전 의원이다. 홍 전 의원은 수려한 외모, 학벌, 언변은 물론 스타성까지 갖춰 정계 안팎의 비상한 관심을 끌어왔다.

야인 신분인 홍 전 의원은 가칭 '안철수 신당'과 연결되면서 정계 복귀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다. 또 홍 전 의원은 정몽준 의원, 오세훈 전 서울시장 등 거물들이 즐비한 서울시장 후보군에도 이름을 올리고 있다. 실제 후보가 될 가능성 역시 낮지 않다는 평가다.

향후 후보군을 추리는 과정에서 홍 전 의원의 존재감은 더욱 선명해질 것으로 보이며 경우에 따라 2014년 정치권 최대의 다크호스는 홍 전 의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정국 주도할] 남재준 

정치권에서 꼽은 마지막 대세남은 남재준 국정원장이다. 국정원 내부 장악을 끝낸 것으로 알려진 남 원장은 박근혜정부의 호위무사 역할을 자임하며, 청와대로부터 높은 신뢰를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종북몰이'라는 각계의 비난에도 남 원장은 '공안 드라이브'를 강하게 밀어붙이고 있다. 보수와 진보, 양 진영의 평가가 극명히 엇갈리지만 남 원장의 영향력 자체를 부정하는 사람은 없다.

최근 북한발 정보가 범람하는 것도 결국은 남 원장의 공이다. 현 정부가 국가안보를 핵심 기치로 내건 걸 생각하면 국정원의 역할은 확대될 수는 있어도 축소될 수는 없다는 것이 공통된 의견이다. 따라서 청와대와 찰떡궁합을 과시하고 있는 남 원장은 앞으로도 공안정국의 한 축을 담당할 전망이다.

[삼성 후계자] 이재용

2014년 재계를 요약할 두 키워드는 '경영승계'와 '창조경제'다. 재계 서열 1·2위인 삼성가와 현대가는 2014년 내에 본격적인 3세 경영 체제를 구축할 것으로 보이며, 최근 새 수장을 맞이한 KT는 박근혜정부의 주력 경제 성장 모델인 정보통신(IT) 사업에 올인할 것으로 관측된다.

<일요시사>가 선정한 경제 부문 '2014년 대세남'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다. 이 부회장은 대세란 말로도 표현이 부족한 거물 중의 거물이다.

그동안 이 부회장은 아버지의 그늘에 가려 '미완의 황태자'로 불렸다. 하지만 2013년부터는 그룹의 대외업무를 도맡으며, 삼성가의 실질적인 '후계자'로 이미지를 굳혔다.


이 부회장은 아버지인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외유가 잦았던 올 한 해 그룹 경영 전반을 아우르며 이 회장의 역할을 대행했다고 한다. 때문에 사실상 경영권이 이 부회장에게 넘어갔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

이를 증명하듯 최근 삼성그룹은 삼성에버랜드의 제일모직 패션사업 인수, 삼성SDS의 삼성SNS 흡수합병 등 경영권 승계의 물꼬를 튼 상황이다. 본격적인 3세 경영 체제가 닻을 올린 삼성가에서 이 부회장의 존재는 주목될 수밖에 없다.

[현대차 황태자] 정의선

성공한 3세 경영인이자 이 부회장의 맞수로 불리는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부회장의 행보도 관심이다. 경제 부문 두 번째 대세남인 정 부회장은 40대 경영인 중 가장 많은 3조5000억원대의 주식을 보유한 '슈퍼 리치'다.

정 부회장은 이 부회장보다 먼저 그룹의 후계자로 자리했다. 아버지인 정몽구 회장을 이어 '현대'란 브랜드를 세계 시장에 알릴 유산도 넘겨 받았다.

이미 기아자동차를 글로벌 브랜드로 격상시키며 경영 능력을 검증받은 그는 현대자동차로 돌아와 화려한 날갯짓을 예고하고 있다. '디자인 경영'을 앞세운 정 부회장이 세계적인 경기 불황 속에서 어떤 성과를 낼지 관심이 모아진다.


[혁신 아이콘] 황창규

재벌가를 제외한 전문 경영인 중에선 황창규 KT그룹 회장이 기대를 모으고 있다.

2014년 대세남으로 이름을 올린 황 회장은 박근혜정부가 사활을 걸고 있는 창조경제 성장 모델을 제시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삼성그룹 출신으로 '혁신'의 기치를 내세운 황 회장이 '통신공룡' KT를 어떤 모습으로 바꾸게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19금 전성기] 신동엽

2014년 연예가는 절치부심 끝에 재기에 성공한 '거인'들과 여심을 사로잡은 진짜 '대세남'들의 성장으로 순풍이 불어 닥칠 전망이다.

이미 '제2의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는 방송인 신동엽은 방송가에 '19금 코드'를 안착시키며 명실상부한 대세남으로 등극했다.

공중파와 케이블을 통틀어 진행 프로그램만 14개에 달하는 그는 성에 관대해진 시대상과 맞물려 천부적인 방송 감각을 유감없이 뽐내고 있다. 더구나 그의 라이벌인 방송인 유재석의 경우 출연이 공중파에 한정돼 있다는 점도 신동엽의 입장에선 유리한 부분이다.

케이블이 방송가에 미치는 영향력이 점차 확대될 수밖에 없다는 점, 신동엽의 스펙트럼이 다른 경쟁자들에 비해 폭넓다는 점은 '신동엽 시대'가 쉽게 저물지 않을 것임을 예고하는 대목이다.

[빌보드 탈환] 싸이

'월드스타' 싸이도 2014년의 대세남이 될 채비를 마쳤다. 2012년 '강남스타일' 열풍을 주도하며 빌보드를 휩쓸었던 싸이는 후속곡 '젠틀맨'으로 빌보드 쌍끌이를 노렸지만 아쉽게 실패했다.

하지만 싸이는 '젠틀맨'을 전환점으로 심기일전 중이다. 최근 자신의 콘서트에서 신곡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내며 다시 한 번 세계무대에 도전할 뜻도 내비쳤다. 이미 미국 현지에서 폭발적인 잠재력을 인정받았던 싸이이기에 그의 성공은 시간문제란 해석이다.

[여심 녹인] 김우빈

대한민국 20대 배우 중 '대세'란 수식이 가장 어울리는 연예인은 단연 김우빈이다.

세 번째 대세남으로 꼽힌 김우빈은 KBS 2TV <학교 2013>에서 인지도를 높인 뒤 SBS <상속자들>을 통해 스타덤에 올랐다. 모델로 시작해 연기자로 활동 영역을 넓힌 그는 MC에까지 도전하며 자신의 출중한 재능을 어필하고 있다.

강인하면서도 독특한 매력으로 여심을 사로잡은 김우빈의 성공스토리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란 관측이다.

[진짜사나이] 유승호

군 복무 중인 '진짜 사나이' 유승호도 2014년 대세남으로 꼽혔다. 그의 전역 예정일은 2014년 12월. 비록 연말까지 활발한 연기 활동을 기대할 순 없지만 그의 복귀 소식에 연예가는 활력을 얻게 될 전망이다.

입대 전 내공 깊은 연기와 성실한 자세로 호평 받았던 유승호는 군대가 반드시 '연예인의 무덤'이 아니란 사실을 입증하게 될 것이다. 

[16강 노리는] 홍명보

2014년에는 국민들의 밤잠을 설치게 할 대형 스포츠 이벤트가 쉼 없이 이어진다. 2월 소치동계올림픽을 시작으로 브라질월드컵과 인천아시안게임까지 굵직한 국제 대회가 연이어 열린다.

'피겨여왕' 김연아의 바통을 이어받아 국민들에게 낭보를 전할 홍명보 축구대표팀 감독이 스포츠 부분 첫 번째 대세남이다.

월드컵 8회 연속 본선 진출이라는 금자탑을 쌓은 '아시아의 맹주' 대한민국은 이번 브라질월드컵에서 16강 진출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최전선에는 홍 감독이 있다. 앞선 조 추첨에서 '죽음의 조'를 피한 대한민국은 6월18일 러시아와의 첫 경기를 시작으로 알제리, 벨기에와 차례로 격돌한다.

홍 감독이 취임 일성으로 언급한 '원 팀 원 스피리트 원 골(One Team One Spirit One Goal)'이 그라운드에서 어떻게 구현될지 축구팬들의 관심은 벌써부터 브라질에 쏠려 있다.

[국민 투수] 류현진

스포츠 부문 두 번째 대세남은 '코리안 몬스터' 류현진이다. 2013년 메이저리거의 꿈을 안고 미국으로 날아간 류현진은 데뷔 후 14승 8패(평균자책점 3.00)라는 빼어난 성적으로 일약 '국민 투수' 반열에 올랐다.

특히 류현진은 리그 챔피언 결정전에서 벼랑 끝에 몰린 팀을 구해내며 미국 전역에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한국인 투수로는 최초로 포스트시즌 선발승이란 역사도 썼다.

류현진은 월드시리즈 우승을 노리고 있는 LA다저스의 한 축으로 자리매김하며, 올 2014년을 잊을 수 없는 한 해로 만들 채비를 마쳤다.

[잭팟 터진] 추신수

세 번째 대세남은 '1억3000만달러'의 사나이 추신수다. 2013년 소속팀에서 타율 0.285에 21홈런 20도루 등의 성적을 남긴 추신수는 100득점, 100볼넷, 300출루라는 전인미답의 기록을 세우며 FA시장에서 잭팟을 터뜨렸다. 텍사스레인저스와 7년간 1억3000만달러라는 초특급 계약을 체결한 것.

타자로서 전성기를 맞은 추신수는 2014년에도 명성에 걸맞는 최고의 활약을 이어간다는 다짐이다. 추신수의 발과 방망이에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관심이 예고되고 있다.


강현석 기자 <angeli@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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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1000억 오세훈 한강버스, 아라호 흑역사 오버랩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시가 돛을 올린 한강버스가 고장 끝에 결국 멈췄다. 과거 ‘아라호 사업’도 재조명되고 있다. 아라호 사업은 2010년대 초반 경인 아라뱃길을 중심으로 관광 활성화와 교통난 해소를 위해 인천시와 공동으로 수백억원을 들여 기획한 수상 교통 프로젝트였다. 아라호는 시민들의 외면과 운영 적자로 인해 자취를 감췄다. ‘반면교사’로 삼았던 걸까? 서울시는 한강을 따라 운행되는 수상 교통수단으로, 서울 전역을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망을 구축하겠다는 계획으로 지난 18일 한강버스 운항을 시작했다. 여의도, 잠실, 뚝섬 등 주요 한강변 거점과 지하철역을 연계해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게 핵심이다. 관광이냐 출퇴근이냐 서울시는 한강버스를 통해 관광 교통수단을 넘어 서울을 ‘한강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도시’를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그러나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열흘 만에 운항이 중단됐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29일 오전 시청에서 열린 주택 공급 대책 관련 브리핑 도중 “한강버스 관련 입장을 밝히지 않을 수 없다”며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열흘 정도 운행 통해 기계적·전기적 결함이 몇 번 발생하다 보니 시민들 사이에서 약간 불안감 생긴 것도 사실”이라며 “이번 기회에 (운항을) 중단하고 충분히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그게 바람직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시는 이날부터 10월 말까지 한강버스 시민 탑승을 중단하고 성능 고도화와 안정화를 위한 무승객 시범 운항을 한다. 시는 국내 최초로 한강에 친환경 선박 한강버스를 도입해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했다. 하지만 지난 22일에는 잠실행 한강버스가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고, 같은 날 마곡행도 운항 준비 중 전기 계통에 문제가 생겨 결항했다. 26일에도 운항 중 방향타 고장이 발생했다. 이 과정에서 운항 중단과 재개가 반복되자 운항 중단을 결정했다. 과거 아라호의 값비싼 교훈을 남겼지만, 실패 요인을 분석하지 않았다는 것으로 해석되는 결과다. 한강버스 역시 또 하나의 혈세 낭비 사례가 될 수 있다. 서울시 한 관계자는 “아라호 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이번에는 실질적인 시민 편익을 제공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모델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강버스가 서울의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으로 자릴 잡을지, 아라호의 전철을 밟을지는 향후 몇 년간의 운영 성과에 달려 있다. 서울시 아라호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첫 임기 때인 2010년 서울시가 예산 112억원을 들여 만든 2층 유람선으로 지난 2009년 5월부터 1년5개월을 들여 건조됐다. 오 시장의 지시로 건조된 아라호는 시민들에게 저렴한 요금으로 공연과 한강특화공원 관람이 동시에 가능한 선상문화체험 기회를 제공한다는 영리 목적보다 공공문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민자 유치 대신 재정이 투입된 사업이었다. 당초 아라호를 한강에서 인천 앞바다까지 운항하는 관광 크루즈선으로 활용하려 했으나 여덟 차례 시범 운항과 21회 시험 운항만 했을 뿐 사실상 사업은 중단됐다. 제작 당시부터 경제적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논란을 빚었던 아라호는 정식 취항도 해보지 못한 채 팔렸다. 실제 운행이 어려운 상황에서 보험료와 유지비 등 관리 비용에만 연간 1억원이 들어간다는 점도 매각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112억원 들여 29억원에 판 아라호 출항 나흘 만에 고장…오, 좌불안석 아라호가 정식 운항에 나서지 못했던 배경에는 서해뱃길 사업을 둘러싼 서울시와 시의회의 갈등도 있었다. 오 시장의 아라호 활용 계획에 당시 더불어민주당이 다수인 시의회가 이에 반대했기 때문이다. 지난 2011년 10월 고 박원순 전 시장이 취임 후 사업 타당성 문제로 매각을 결정하면서 오 시장의 한강 르네상스 사업이 백지화됐다. 결국 서울시는 아라호 매각을 결정한 후 지난 2013년 5월, 106억원의 예정 가격으로 매각 입찰에 나섰으나 응찰자가 없어 유찰됐다. 이후 2차 입찰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알만한 이들은 알겠지만, 선박 사업은 수요를 찾기 어려운 사업 중 하나다. 결국 서울시는 3차 매각 입찰에서 최초 예정 가격에서 10% 인하된 95억원으로 깎았지만 이마저도 입찰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같은 해 11월, 4차 매각에서 15% 인하된 90억원에 입찰을 시도했지만 응찰자가 없어 가격 인하의 효과는 전혀 없었다. 그러다 서울시는 지난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지 못하자 결국 임대 쪽으로 사업 방향을 틀었다. 아라호가 정식 운항도 못한 채 6년 넘게 여의도 한강공원 선착장에 방치되면서다. 서울시가 제시한 사업 기간은 연말까지 8개월이고 한 차례 1년간 계약을 연장할 수 있었다. 당시 최저 임대료는 2억6300만원이었다. 아라호는 임대 사업을 시작해 건조 6년 만에 빛을 봤지만, 운항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 한강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는 지난 2016년 민간업체인 레츠고코리아가 임대사업권을 낙찰받아 3년간 운영하다가 2018년 이랜드그룹 계열사 이랜드크루즈로 사업권을 넘겨줬다. 이랜드크루즈가 사업권을 따낸 시점은 지난 2018년 3월이지만 실제 운영은 2019년 6월부터 시작됐다. 이전 사업자인 레츠고코리아가 서울시의 계약 위반을 주장하며 유람선과 시설물 반환을 거부했기 때문이다. 결국 이랜드크루즈는 1년간의 법정 공방 끝에 지난 2019년 6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수익성 악화로 아라호의 임대 운영 사업을 1년 만에 접어야 했다. 애물단지 전락하나 이랜드크루즈는 임대계약 갱신청구권(1년)마저 포기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무렵부터는 주식회사 수가 임대사업권을 이어받았다. 이후 마지막으로 인더라인25가 지난해 6월부터 올해 5월까지 사업하는 조건으로 서울시와 지난 2022년 12월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1년 단기 임대계약이 종료된 이후에도 인더라인25가 철거하지 않아 서울시는 골머리를 앓았다. 아라호 운항은 멈췄지만, 선착장을 한 달째 무단 점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인더라인25는 계약 연장을 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울시는 인더라인25를 상대로 명도소송, 점유 이전 금지 가처분, 행정 가처분 등 소송을 진행하기도 했다. 아라호가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수요 예측 실패와 운영비 부담이었다. 당시 서울시는 아라호가 연간 수십만명의 승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예상했으나, 실제 이용객은 예측치의 30%에도 미치지 못했다. 또 노선 설계가 시민들의 일상적인 통근이나 이동과 잘 맞지 않았고, 요금 역시 육상 교통수단에 비해 비쌌다. 결과적으로 관광객 유치에도 한계가 있었고, 적자가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아라호는 철수될 수밖에 없었다. 아라호는 건조한 지 15년 만에 민간에 팔렸다. 지난 1월 서울시 한강 유람선 아라호는 5차례 입찰 끝에 약 28억5780만원에 팔려 민간업체에 인도됐다. 2013년부터 총 9번의 입찰을 시도한 결과 3분의 1 가격에 달하는 헐값에 팔린 셈이다. 당시 서울시에 따르면 아라호는 2024년 11월 말 공개입찰을 진행한 뒤 지난달 주식회사 마이랜드와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길이 58m에 688톤 규모의 아라호는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과 서강대교 남단을 오갔다. 승객은 총 310명까지 태울 수 있다. 음악회, 공연, 결혼식, 영화 상영을 위한 시설도 보유했다. 선착장에는 편의점, 치킨집 등 부대시설도 있었다. 아라호는 건조 후 15년 만에 매각되기까지 여러 우여곡절을 겪었다. 후임 고 박원순 시장이 2012년 사업을 백지화하면서 5년간 방치됐다. 2013년 5월 처음으로 공개입찰에 넘겨졌다. 시는 같은 해에만 총 4번의 입찰을 추진했으나, 입찰자가 없어 매번 무산됐다. 실패했지만 이번엔 달라? 서울시는 수의계약 방식으로도 매각을 시도했으나, 매각사의 자금 동원 문제로 불발됐다. 이에 시는 2016년 아라호를 매각하는 대신 민간 위탁하는 방향을 택했고, 2017년부터 민간 위탁을 통해 운영했다. 하지만 임대계약이 만료되면서 지난해 5월 말부터 운항이 중단됐다. 그러자 시는 다시 매각을 시도했다. 지난해 10월부터 총 5차례의 입찰을 진행했고, 같은 해 11월 말 입찰자가 나와 12월 매각 계약을 맺었다. 서울시 관계자는 “그간 아라호의 위탁 운영은 선박 운항이 아닌 선착장 내 치킨집 등 부대시설 위주로 돌아갔다”며 “자연스레 선박도 노후화되고, 전반적으로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다시 매각을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법적 분쟁으로 얼룩진 아라호를 통해 한강에 배 띄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경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고 한다. 서울시는 이번 한강버스 사업에서 아라호의 실패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3가지 전략적 과제를 내세우고 있다. 먼저, 실제 수요 기반의 노선 설계를 강조했다. 또 관광 중심이 아닌, 출퇴근·생활 교통을 고려한 정류장 배치, 그리고 지하철·버스 환승과의 연계를 강화했다는 것이다.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내세우기도 했다. 기존 대중교통과의 환승 할인을 적용하고, 관광·레저용 프리미엄 서비스와 생활 교통 요금제의 이원화를 강조했다. 또 탄소 배출을 최소화한 전기·수소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했고, 실시간 교통 정보 제공 및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한다. 서울시가 한강버스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지난해 들인 초기 사업비는 약 542억원으로 향후 발생할 총 사업비는 약 1500억~1750억원으로 예상된다. 아라호 사업비보다 10배가량 많은 혈세가 투입될 예정이다. 한강버스는 출·퇴근용 선박인 만큼 이용객을 충족하기 위해 여러 척의 선박이 필요하다. 지난해 3월 한강버스 운영사는 6척의 선박을 납품받는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현재는 첫 출항 이후 3척이 운항 중이며, 향후 6척의 선박이 모두 납품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선착장 시설, 운영 시스템, 접근성 개선 등 다양하고 복합적인 요소가 포함돼 총사업비가 1000억원대 중반까지 증가한다. 묻지 마 10배로 베팅 6시에 나와야 9시 출근 아라호는 ‘유람선 제작’이 중심이고, 공연시설 등이 포함된 문화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의 선박이었다. 시설 설계가 크고 복잡한 부분이 있지만, 수량이 하나라 규모 면에서 제한적이기에 한강버스와 다르다는 결론이다. 반면, 한강버스는 여러 척의 선박을 건조해야 하고, 선착장 설치 또는 보수도 그만큼 갖춰져야 한다. 또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 선박을 도입한 만큼, 유지비용도 클 뿐만 아니라 홍보, 안전, 시험 운항 등 여타 부대 비용에 민간투자금 및 보조금 등이 혼합돼있어 사업비 증액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한다. 한강버스 사업비가 초기 대비 크게 증가한 이유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계약 조건, 예상보다 오래 걸린 공정률 등을 꼽을 수 있다. 이를테면 선박 제작 능력이 있는 업체와 없는 업체 간의 차이를 분석했는데, 일부 업체는 인프라가 부족하거나 준비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아 계약이 무산된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한강버스는 대중교통 기능이 강조되면서 ‘출퇴근 수단’ ‘교통망 보완’ 등의 역할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초기 투자비가 크더라도 지속 운영을 통한 수요 확보가 전제된다. 하지만 계획 대비 수요가 예상만큼 확보될지, 운영비와 적자 보전 부담이 얼마나 될지는 논란 중이다. 한편, 한강버스는 정식 운항 나흘 만에 선박의 방향타 고장 등으로 잇따라 멈춰 승객들이 불편을 겪었다. 지난 23일 기준 누적 탑승객이 1만명을 돌파하는 등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은 한강버스가 정시성 확보가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서 자리매김할 수 있을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매체에 따르면 지난 22일 오후 7시쯤 옥수선착장을 출발한 잠실행 한강버스가 강 한가운데서 20여분간 멈춰섰다. 결국 승객들은 종착지까지 가지도 못하고 도중에 내려야 했다. 한강버스 운영사는 고장 선박을 뚝섬 선착장에 접안한 뒤 승객들을 모두 하선시켰고, 뚝섬에서 잠실까지 구간의 운항을 취소했다. 지난 18일 정식 운항을 시작한 지 나흘 만에 발생한 일이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 방송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 탑승객은 “20분이 넘게 서 있었고, 안내 방송이 안 나오고 승무원도 안 계시고…. (뚝섬 선착장) 도착하기 2~3분 전에 승무원이 ‘이 배 잠실까지 안 간다’고 뚝섬에 다 내리셔야 된다고…”라고 말했다. 이 사고와 별개로 같은 날 오후 7시30분에 잠실 선착장을 출발할 예정이었던 마곡행 한강버스는 선박 고장으로 아예 결항됐다. 그 바람에 강서 방향으로 이동하려던 시민들은 황급히 다른 교통수단을 찾는 등 불편을 겪어야 했다. 승부수? 무리수? 서울시는 두 선박 모두 전날 밤 안정화 조치를 거쳐 다음 날인 23일 운항에는 차질이 없다고 밝혔다. 또 선내 안내 방송이 없었다는 주장에 대해선 한강버스 운영사가 이상을 감지한 뒤 원인을 파악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려 안내에 일부 지연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현재 한강버스는 마곡-망원-여의도-압구정-옥수-뚝섬-잠실 28.9km 구간을 상하행 7회씩 총 14회(첫차 11시) 운항하고 있다. 소요 시간은 마곡에서 잠실까지 127분이다. 여의도에서 잠실까지는 80분이다. 추석 연휴 이후인 다음 달 10일부터는 출퇴근 시간 급행 노선(15분 간격)을 포함, 평일 기준 왕복 30회로 증편한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