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노무현 쇼크⑤노무현 전 대통령과 연예계 인연

‘바보 대통령’사랑해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로 ‘노무현의 남자’들도 목놓아 울었다. 명계남, 문성근, 최종원, 이창동 등 노무현 전 대통령이 아끼던 대중문화계 인사들은 그의 서거 소식에 어떤 이는 울분으로, 어떤 이는 오열로, 어떤 이는 침묵으로 슬픔을 드러냈다. 2002년 대선 당시 노무현 후보를 지지하며 그를 16대 대통령으로 만들었던 연예인들은 고인의 마지막 가시는 길을 함께 하며 넋을 위로했다.

명계남·문성근· 최종원· 이창동 등…‘노무현의 남자’
2002년 대선 당시 노무현 후보 지지 대표 연예인
이준기·김민선·황현희·박휘순 등 미니홈피에 글 남겨
정치적 입장 드러낸 적 없던 연예인도 슬픔 함께 나눠

2002년 대선 당시 노무현 후보를 지지하던 대표 연예인으로는 문성근, 명계남을 비롯해 신해철, 권해효, 윤도현 등이 있다. 특히 문성근, 명계남은 노무현 후보의 대통령 당선의 일등공신이라 할 만큼 헌신적으로 대선 캠프에 참여했다.
서거 소식을 듣고 가장 먼저 버선발로 달려온 스타도 바로 두 사람이다. 고인이 대선 후보자로 선거운동을 할 당시 ‘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노사모) 회원으로 활동하기도 했던 두 사람은 장례가 끝날 때까지 봉하마을 분향소에서 상주를 대신해 조문객들을 맞았다.

문성근·명계남
상주 대신 조문객 맞이

문성근은 ‘노무현을 지지하는 문화예술인 모임’(이하 노문모)로 노무현과 인연을 맺었다. 문성근은 2002년 대선 당시 새천년민주당 인천부평지구당 대통령 선거대책위원장을 맡으면서 정치에 참여했다.
이후 2004년 열린 우리당 국민참여운동본부장과 노 전 대통령을 지지하는 인터넷 매체 라디오21 이사를 지내며 끊임없는 응원을 보냈다. 문성근은 2004년에는 열린 우리당 국민참여운동본부장을 지냈다.

명계남은 노사모에서 ‘명짱’이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노짱’(노무현)의 최측근이다. 명계남은 1980년대 말 연극계에서 노 전 대통령과 인연을 맺은 후 20여 년 동안 각별한 사이로 지냈다. 명계남은 노 전 대통령이 16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낙선한 후 ‘노사모’에 참여했다. 이후 ‘노사모’와 대선에서도 서포터즈를 이끌며 ‘노사모’ 조직을 진두지휘 했다.
문성근과 명계남의 노무현 대통령 후보 지지 연설은 인터넷을 통해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흔들었다. 특히 명계남은 “한나라당은 돈으로 선거할지 모르지만 우리는 감동으로 선거합니다”라는 말로 유권자들을 크게 감흥시켰다.

이창동 감독은 ‘노문모’의 멤버로 노 전 대통령과 인연을 맺기 시작했다. 이 감독은 노 전 대통령의 취임과 동시에 문화관광부 장관에 임명된 후 문화 특보로서의 역할을 했다.
최종원은 ‘노문모’의 멤버로 인연을 맺었다. 최종원은 대선 당시 명계남·문성근과 함께 선두에 나서서 국민들의 힘을 모아 준 멤버다. 최종원은 2004년 총선 당시 열린 우리당 비례대표 예비후보에 올랐고 열린 우리당 문화예술특위 지도위원장을 지냈다.

가요계에서 대표적인 노무현 후보 지지자로는 가수 신해철이 있다. 당시 진행하던 라디오 프로그램 <신해철의 고스트스테이션>을 중도 하차하고 지지에 나서 노무현 후보 TV 찬조연설을 비롯해 유세현장에서 감동적인 찬조연설로 당시 노 후보를 응원했다.
최근까지도 노 전 대통령이 측근 비리문제로 검찰조사를 받을 때도 ‘노무현의 비판적 지지자’임을 당당하게 드러낸 바 있다.

윤도현밴드·강산에
봉하마을 빈소 찾아

많은 연예인들이 노 전 대통령을 향한 추모 물결에 적극 동참했다. 윤도현밴드와 강산에가 봉하마을에 마련된 노 전 대통령의 빈소를 찾았고 가수 유희열이 서울 덕수궁 대한문 앞에 마련된 분향소를 찾아 이들은 ‘시민의 한사람으로서’ 국화와 담배 한 갑을 영정에 올렸다.
배우 이준기, 김민선, 개그맨 황현희, 박휘순, 가수 김원준, 메이비, 김디지, 이하늘, 엠씨더맥스의 이수, 스윗소로우의 김영우, 육공로우가 미니홈피에 추모의 글을 올렸다.

노 전 대통령의 취임식에서 애국가를 불렀던 팝페라 가수 임형주는 홈페이지를 통해 “팝페라 테너가 될 수 있었던 것은 노 전 대통령님의 취임식에서 애국가를 부른 것 때문이다” “공연이 끝났을 때 무대 위로 올라와 제 손을 꼭 잡아주셨던 일, 쑥스러워 말없이 인사만 드렸을 때 먼저 환하게 미소 지으시며 말을 걸어주신 일 다 기억한다. 이제 가슴 깊은 곳에 간직할 것이다” 등의 말로 고인을 추억했다.

방송인 김제동 또한 팬카페의 글을 통해 “개인적으로 참 많이 존경했었고 설마 하는 심정으로 실망도 잠시 했었습니다. 그렇지만 고인에 대한 예의에 대한 것 이전에 존경하고 사랑했다는 말씀을 먼저 꼭 전해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단 5분도 이야기를 나눌 시간도 없었고, 그저 멀리서 뵌 기억밖에는 없지만(중략) 그분과 함께 더 경운기를 몰고 싶었고, 그분과 함께 등산을 하고 싶었습니다”라며 고인을 지지하는 한 사람이었음을 숨기지 않았다.


남규리 미니홈피에
고인의 팬 중 한 명임 전해

남규리는 미니홈피에 “당신을 사랑했었고, 지금도, 앞으로도 변함없이 사랑할 것입니다”, 황현희는 “어렸을 때 당신에게서 처음으로 도전이라는 단어를 배웠습니다. 부디 좋은 곳으로 가세요.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라고 새겨 넣어 고인의 팬 중 한 명이었음을 전했다.
랩퍼 육공로우는 “한국 정치사에 있어서 분명히 회자돼야 하는 혁신적이었고, 젊고, 다른 대통령이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고인을 회고하며, “막무가내인 현 정권의 오만함이 있어서는 안 될 일을 만들어버렸습니다. 사라져야 할 사람들은 뻣뻣하게 그리고 너무 당당하게 살고 있는데”라며 현 정부를 맹비난했다.

이수는 “가는 길마저 당신의 방식대로 티없이 깨끗이 가셨다. 누구 하나 자유로울 수 없는 이 진실에 관해 우리는 모든 것의 목격자요, 방관자로서 어느 정도 각자의 책임을 가지고 고개를 떨구자”라며 의미심장한 글을 올렸다.
노 전 대통령을 지지하거나 반대하는 등 정치적 입장을 드러낸 적 없는 연예인들은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들 속에 크고 작은 의미들을 전하며 한 나라의 큰 어른이었던 노 전 대통령이 어떤 이유에서든 간에 눈을 감았다는 사실에 슬픔을 함께 나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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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