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노무현 쇼크④ 노무현 전 대통령의 충신들



노 전 대통령 서거로 그와 고락 함께했던 측근들 재조명
상주 자청해 빈소 지키며 오열하고 현 정권에 쓴 소리도

노무현 전 대통령의 비극적인 서거 이후 국민들의 슬픔이 날로 깊어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노무현의 사람들’이라고 불리는 이들은 주체할 수 없는 비탄에 빠져 있다. 끝까지 노 전 대통령을 지켜주지 못했다는 죄책감과 한 나라의 대통령이었던 이를 죽음으로 몰고 간 현실에 대한 분노가 뒤섞인 슬픔이다. 노 전 대통령과 남다른 인연을 맺고 그의 삶과 죽음을 함께 해온 이들, 또 그의 퇴임과 함께 야인의 삶으로 돌아가거나 구속수감 등 불운을 함께 맞은 이들의 면면을 살펴봤다.

노 전 대통령의 죽음을 누구보다 애통해하는 사람 중 한 명은 그의 ‘영원한 후원자’를 자처했던 강금원 창신섬유 회장이다. 노 전 대통령으로 인해 구속 수감됐던 강 회장은 아이러니하게도 그의 죽음으로 인해 잠시나마 석방되어 마지막 가는 길을 함께했다.

노 전 대통령의 자살소식에 “어떻게 살아야 할지 모르겠다”며 오열했던 강 회장. 그와 노 전 대통령의 인연은 노 전 대통령이 종로에서 국회의원에 출마했을 당시였던 1998년이다.

‘영원한 후원자’ 강금원
서거 이후 눈물의 재회

이는 노 전 대통령이 자신의 홈페이지 ‘사람 사는 세상’에 쓴 ‘강금원이라는 사람’이란 글에도 언급된다. 이 글에 따르면 당시 강 회장은 “나는 정치하는 사람한테 눈곱만큼도 신세질 일이 없는 사람입니다”라는 말과 함께 후원금을 내며 정치적 동반자의 길을 걷게 된다.

그랬던 강 회장이 세상에 알려진 것은 지난 2003년 12월이다. 당시 강 회장은 노 전 대통령이 인수했던 생수업체의 빚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19억원을 제공한 것이 문제가 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기소됐다.


이때부터 노 전 대통령은 강 회장에게 늘 ‘면목 없는 사람’이었다. 강 회장 아들의 결혼식 주례를 서면서 “내가 겪을 고초를 대신 겪은 사람”이라는 말로 그의 소개를 대신했던 노 전 대통령. 최근 강 회장이 구속된 후에는 강 회장에 대한 옹호와 애정을 담은 글을 홈페이지에 올려 두 사람의 깊은 관계를 엿보게 했다.

이처럼 오랫동안 정치적 동반자로 인생역정을 함께 한 두 사람은 결국 산 자와 죽은 자로 마지막 만남을 가졌다. 구속된 지 47일 만에 보석으로 풀려난 강 회장은 노 전 대통령의 빈소로 한달음에 달려와 오열했다.

자신들의 관계에 끊임없이 의혹의 시선을 던졌던 세상은 노 전 대통령이 목숨을 끊은 후에야 강 회장의 진심에 귀를 기울였다.

강 회장은 빈소에서 “노 전 대통령이 무슨 잘못이 있느냐. 무슨 잘못이 있다고 이럴 수가 있느냐”고 말하며 흐느꼈다. 그는 또 “내가 잘못이 없다는 것을 검찰에 그렇게 얘기했건만 나를 잡아넣고…. 세상에 이런 일이 어떻게 있느냐”며 자신과 노 전 대통령의 억울함을 토로했다.

이처럼 정치가와 사업가 사이에서는 좀처럼 볼 수 없던 아름다운 관계를 보여 준 두 사람의 얘기는 정치사에 오랫동안 회자될 것으로 보인다.

이른바 ‘리틀 노무현’으로 불렸던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 역시 영원한 ‘노의 남자’다. 빈소에 오자마자 영정에 담배 한 대를 올리는 것으로 애도를 시작한 유 전 장관은 장례식의 모든 과정에 빠지지 않고 자신의 몫을 다했다.

대중들에게 ‘친노 아이콘’으로 불리며 단 한 번도 그에게 등을 돌린 적이 없는 유 전 장관. 그는 2002년 대선 당시 민주당 후단협 등 반노-비노 세력이 노 전 대통령의 후보사퇴를 종용하는 것을 보고 정치판에 뛰어들었다.


‘노무현의 정치적 경호실장’을 자임했을 만큼 그의 든든한 정치적 동반자였던 유 전 장관은 서거 이후 빈소에서 떠나지 않으며 상주 역할을 했다. 또 검찰과 언론 등 노 전 대통령을 압박했던 세력들에 쓴 소리를 아끼지 않았다.

지난달 27일에는 자신의 팬클럽 홈페이지 ‘시민광장’에 ‘넥타이를 고르며’란 글을 올렸다. 이 글에서 그는 노 전 대통령을 “정권과 검권과 언권에 서거당한 대통령”이라고 썼다. 또 지난달 29일 열린 영결식에 대해 “죄 없는 죽음을 공모한 자들이 조문을 명분 삼아 거짓 슬픔의 가면을 쓰고 지켜보는 영결식”이라고 표현하며 강한 비판을 했다.

노 전 대통령과 관련된 사건이 터질 때마다 발 벗고 나서 대변인을 자처했던 문재인 비서실장 역시 적극적으로 나서 노 전 대통령의 마지막을 지키고 있다.

대통령 재임 시 가장 신임했던 참모이자 친구였던 문 전 실장은 부산지역에서 시국사범 변론을 하면서 노 전 대통령과 인연을 맺는다. 건강문제로 잠시 청와대를 떠났을 때를 제외하고는 5년 내내 노 전 대통령의 옆을 든든하게 지켰다.

그리고 위기에 빠질 때마다 노 전 대통령의 곁을 떠나지 않았다. 이 때문에 노 전 대통령은 “노무현의 친구 문재인이 아니라 문재인의 친구 노무현”이라고 말할 정도로 깊은 신뢰를 보내기도 했다.

퇴임 이후에도 노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 역할을 이어갔다. 노 전 대통령이 검찰 조사를 받을 때도 어김없이 변호인으로 나섰다. 서거 이후에도 슬픔을 감추고 차분하고 냉정한 태도로 국민들에게 노 전 대통령이 숨진 정황을 설명하고 장례절차 등 모든 부분에 참여해 ‘영원한 비서실장’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각별한 인연의 끈
죽음으로 끊어져

노 전 대통령 서거 당시 “이명박 대통령 당신이 원하신 결과가 이겁니까”라며 분노를 유감없이 표출했던 안희정 민주당 최고위원도 정치인생의 시작과 마지막을 노 전 대통령과 함께한 인물이다. ‘좌희정’이란 별칭을 얻을 만큼 노 전 대통령과 각별한 사이였던 안 최고위원은 1997년 노 전 대통령이 운영하던 지방자치연구소에서 일을 하면서 그와 연을 맺었다.

이후 대선 당시 노무현 후보 경선캠프의 사무국장, 비서실 정무팀장, 민주당 국가전략연구소 부소장, 참여정부평가포럼 상임집행위원장, 민주당 충남 논산·계룡·금산 지역위원장 등을 두루 거치면서 노 전 대통령의 측근 중의 측근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노 전 대통령 역시 안 최고위원에 대한 애정을 숨기지 않았다. 지난해에는 안 최고위원의 홈페이지에 “안희정씨는 나한테 오늘이 있게 한 아주 결정적인 기여를 했던 정치적 동지”라며 “나를 대통령으로 만들어준 사람들,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이었다”라고 그를 소개하기도 했다.

법원의 구속집행정지 결정에 따라 일시 석방돼 빈소를 찾은 이강철 전 청와대 시민사회수석, 정상문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 이광재 민주당 의원도 오열로 노 전 대통령의 죽음을 비통해했다. 박연차 리스트에 연루되어 나란히 구속되는 불운을 겪은 세 사람은 노 전 대통령의 허망한 서거에 안타까움을 감추지 않았다.

노 전 대통령과 1987년부터 인연을 맺고 노 전 대통령과는 정치적 동지였던 이 전 수석은 “평생 동지이자 친구인 노 대통령을 생각하면 죽지 못하고 살아 있다는 게 부끄럽고 죄스럽다”며 오열했다.


또 “정치보복으로 인해 노 전 대통령이 참극을 당했다”며 정부와 검찰을 향해 비난을 퍼부었다. 그는 “이명박 정권과 검찰이 진정으로 반성해야만 화해가 될 수 있다”며 울분을 토하기도 했다.

1970년 경남 김해의 한 암자에서 46년생 동갑내기로 노 전 대통령과 만난 정 전 비서관은 그때부터 오늘날까지 고락을 함께했다. 고향 친구인 두 사람의 관계가 새로운 국면을 맞은 것은 2003년 8월 정 전 비서관이 청와대로 입성하면서부터다. 당시 4급 공무원이었던 정 전 비서관은 총무비서관으로 임명돼 4년여 동안 청와대 안살림을 맡았다.

잠시나마 석방돼
마지막 길 동행

이처럼 40년이 넘도록 각별한 관계가 유지된 사실로 인해 두 사람은 비리의혹에 자주 휘말리기도 했다. 그리고 결국 구속수감에 이른 정 전 비서관은 노 전 대통령의 영정 앞에서 아무 말도 하지 못한 채 터져 나오는 울음을 손으로 막고 자리를 뜬 것으로 알려졌다.

‘우광재’로 불렸던 최측근 이광재 의원도 뒤늦게 빈소를 찾아 침통한 마음을 전했다. 이 의원은 “제가 노무현 전 대통령을 지켜드리지 못했는데 무슨 할 말이 있겠습니까”라며 “다만 권 여사님과 가족들은 제가 살면서 숨이 끊어지는 그날까지 함께 하겠다”고 다짐했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