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간기획특집⑦> 대한민국 新권력지도-세력재편 폭력조직도

먹잇감’ 앞에선 동지도 없다!


“어제의 동지가 오늘의 적이다.” 최근 조직폭력(이하 조폭) 세계에 나도는 말이다. 먹잇감을 얻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속성을 빗댄 것이다. 요즈음 조폭들의 양상은 이전과는 사뭇 다르다. 목적을 위해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치밀하게 사전계획에 따라 범행을 저지르는 것 또한 새로운 특징이다. 비호세력의 보호막을 범행에 이용하는가 하면 국경을 넘나들며 이익을 얻기 위한 몸부림을 치는 것 역시 신풍속도라고 할 수 있다. <일요시사>에선 새로운 조폭들의 세계를 따라가 봤다.

최근 조폭들의 양상을 보면 지속적인 생명력이 핵심이다. 때문에 조직원 개인이 추종자들을 규합해 소규모 신흥조직을 구성한다. 때론 필요할 때 조직간 연계활동을 강화하고 있는 추세다. 이 같은 움직임은 이전과는 다르다. 전국 단위의 대규모 조직이나 기존 조직의 확장 모습을 찾기 어렵다. 물론 경찰에 노출되지 않으려는 속셈이 숨어 있다.

폭력세계 재편성
마피아 일보 직전

취재결과 조폭들은 이권이 있는 곳이면 어느 분야라도 개입해 폭력적 수단을 사용하면서 조직의 자금원을 확보하려는 움직임이 강해지고 있다. 영역도 다양하다. 건설업, 유통업, 벤처사업 등은 기본이다. 재개발관련 이권개입, 카드할인업, 상가분양 개입 등 활동분야를 넓히고 있다.

수법도 지능화되고 있다. 폭력이나 갈취의 모습을 보기는 힘들다. 대신 합법을 가장한 사업채 운영이나 폭력을 수반하지 않는 위협수단 사용 등이 눈에 띈다. 일부 조폭은 보험범죄나 도박 등에 관여하기도 한다.

취재과정에서 만난 한 조폭전문가는 “기업형태를 갖추고 합법을 가장해 각종 이권에 개입하면서 조직자금력을 중심으로 폭력세계가 재편성되는 소위 ‘마피아’ 일보 직전까지 이르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 아직도 전국구 조폭들이 활개를 치고 있을까. 현재 서울의 경우 조폭들은 물밑으로 숨은 상태다. 이미 이권을 챙길 만큼 챙겼고 경찰의 집중적 단속과 수사로 활동영역이 좁아진 탓이다. 일각에선 ‘풍요 속의 빈곤이 서울’이란 말도 나온다.


대신 경기도가 조폭들의 주무대가 되고 있다. 예전 이권을 둘러싼 암투와 유혈이 낭자했던 서울 조폭 풍속을 최근 이곳에서 재현하고 있는 것.

서울 주무대 조폭들은 물론 기존 경기도를 주무대로 삼던 조폭, 지방에서 먹잇감을 가로채기 위해 상경한 조폭들이 엉키면서 새로운 ‘춘추전국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실제 이곳에선 최근 이권다툼을 통한 칼부림이 몇 차례 일어나기도 했다.

조폭들이 경기도로 몰리는 이유는 신개발 붐이 일고 있고 무엇보다 ‘돈’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수원과 평택 등이 노른자위로 꼽히고 있다.

이 같은 변화는 전국구 조폭들이 움직이지 않는 것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불과 2~3년 전만 해도 ‘양은이파’ ‘범서방파’ ‘신OB파’ 등 전국구 3대 패밀리가 서울에서 주도적인 활동을 했다. 비록 두목들은 감옥생활을 하거나 해외로 떠나는 등의 이유로 활동을 멈췄지만 추종세력들이 그 뒤를 잇고 있었다. 실제 밤세계에선 이름만으로도 행세가 통하기도 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들의 활동이 눈에 띄지 않고 있다. 3대 패밀리가 경찰의 집중적인 감시를 받으면서 조직의 움직임이 가라앉은 상태다. 물론 일부 패밀리에 속했던 조직원이들이 개인적으로 활동하고 있지만 그 세력은 미미한 것으로 전해진다.

실제 서울 신림동을 주무대로 삼았던 ‘이글스파’와 ‘신이글스파’가 눈에 띄지 않는다. ‘이글스파’에 뿌리는 둔 ‘범이글스파’ 역시 활동이 없다.

그런가 하면 서울 동선동을 무대로 삼고 있던 ‘상봉이파’와 동네 선후배들을 규합해 결성됐던 ‘만식이파’도 움직임이 전해지지 않는다. 다만 일부 조직원이 사행성게임을 운영 중에 있어 경찰의 집중관찰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직은 세포분열
유사시 연합화

서울 모래내시장을 주무대로 삼던 ‘모래내파’와 서울 갈현동이 주무대였던 ‘연신내파’, 서울 반포동에서 이권활동을 하던 ‘종진이파’ 역시 활동내용이 알려지지 않고 있다.

한 조폭전문가는 “서울을 주무대로 활동하던 조폭들은 와해되거나 수면 아래로 모습을 감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면서 “이들 중 일부 조직원은 개인적으로 활동하면서 경기도 진출을 노리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고 귀띔했다.

개인적으로 활동하는 조폭들은 최소 10명에서 많게는 50명의 조직원을 거느리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들 중 40대는 두목, 30대는 행동대장, 20대와 10대는 행동대원의 형태를 띠고 있다. 한 조직당 행동대장은 2~3명 정도로 전해진다. 조직은 세포분열하고 유사 시 연합하는 새로운 형태가 만들어진 것이다.

현재 조폭들이 가장 선호하는 사업은 용역·경비업이다. 재건축이나 재개발 현장에서의 이권개입은 물론 개인의 사주, 자치단체의 의뢰 등을 도맡아한다. 당연히 굵직한 돈거래가 오간다.

이들은 경비용역업체를 가장해서 이권현장에 모습을 드러내 해결사 노릇을 한다. 처음에는 10명 이내로 투입되지만 마찰 상황에선 많게는 100명까지 동원되기도 한다. 경찰이 덮치면 용역업체 직원들만 남고 조폭들은 모습을 감춘다. ‘치고 빠지는’ 행태를 보이고 있는 셈이다.

정부단체나 국가유공자 단체를 만든 후 조폭사업에 개입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합법적인 사회단체를 결성한 후 이권사업에 뛰어들어 해결사 역할을 하는 행태다. 실제 지난 5일 벌어진 리버사이드호텔 폭력사태에 한 사회단체가 깊숙이 개입되어 있었다.

이번 사태의 주역은 ‘설악산팀’이었다. 세간에는 세입자와 호텔간 마찰로 알려져 있지만 실상은 달랐다. 270억원의 리모델링 공사금을 둘러싼 암투였던 것이다. 리모델링 공사를 담당했던 D사 사장 L씨가 최초 K사장과 계약을 했는데 중간에 명도자가 바뀌면서 공사대금을 떼일 상황에 처한 것.

L씨는 이에 ‘설악산팀’에게 용역을 맡겼고 설악산팀은 오전 2시쯤 급습한 200여명의 용역직원들을 상대로 활극을 펼쳤다. 하지만 급습한 용역직원들은 완강한 설악산팀에게 패퇴한 후 호텔 밖으로 밀려났다.

여기서 눈에 띄는 것은 방어한 설악산팀과 급습한 용역직원들 중 설악산팀 조직원이 조우한 사실이다. 인터넷을 통해 급작스럽게 연합되면서 급습했던 설악산팀 조폭들은 ‘어제의 동지가 오늘의 적이 됐다’며 당황해했다는 후문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눈에 띄는 것은 조폭들도 인터넷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인터넷에 공유 사이트를 만들어 놓고 의뢰자를 기다린다. 의뢰서가 들어오면 곧바로 현장에 투입되는데 인원이 모자랄 경우에는 다른 조폭세력과 연합한다. 그러다 보니 어제의 동지가 오늘의 적으로 만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렇게 이권에 개입한 조폭은 한 명당 적게는 8만원에서 많게는 28만원까지 받는다. 가령 8만원으로 치고 100명이 투입됐다면 800만원을 일당으로 챙기는 셈이다. 그렇다 보니 이들간 물밑싸움도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대표적인 실례가 지난달 일어났던 내곡동 가구단지 연쇄방화사건이다. 이 사건 배후에는 ‘서방파’를 추종하는 조폭들이 있었다. 철거업체 대표 방모(58)씨가 철거에 반대하는 건물주와 입주자들을 쫓아낼 목적으로 억대를 주고 이들 조폭을 부른 것이다.

조폭들의 신천지
경기도에 ‘와글와글’

익명을 요구한 한 조폭 전문가는 “내곡동 사건은 청부폭력의 대표적 실례로 꼽을 수 있다”면서 “외국에서 조폭들이 들어와 돈이 되는 것이면 무엇이든 덤비고 청부까지 일삼고 있어 앞으로 청부살인이 만연할 것으로 관측돼 우려감을 지울 수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조폭 전문가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돈이 되는 것이면 청부도 마다하지 않는 게 최근 조폭들의 풍속”이라면서 “정부당국은 청부살인 만연에 대한 대책마련을 시급히 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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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