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규 현대산업개발 회장 '축구 외도' 득실

  • 김성수 kimss@ilyosisa.co.kr
  • 등록 2013.02.05 13:2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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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장님, 집안부터 챙기시죠!"

[일요시사=경제1팀] "지금 저럴 때가 아닌데…"
오너가 부재중인 현대산업개발을 향한 업계의 혀 차는 소리다. 현대산업개발은 어수선하다. 실적이 엉망인데다 감축 칼바람까지 불고 있어서다. 경영권도 안심할 수 없는 처지. 이 와중에 '회장님'마저 한눈을 팔면서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


요즘 정몽규 현대산업개발 회장의 집무실은 텅 비어 있다. 외부 활동이 많아져 회사를 비우는 일이 부쩍 늘어서다. 앞으론 더 바빠지게 됐다. 축구협회장이 됐기 때문이다.

정 회장은 지난달 28일 서울 서대문구 홍은동 그랜드힐튼호텔에서 열린 2013년 대한축구협회 정기 대의원총회에서 접전 끝에 제52대 대한축구협회장에 당선됐다. 정 회장은 1차 투표에서 24표 중 7표를 획득해 1표 차이로 2위를 기록했지만, 결선 2차 투표에서 15표를 얻어 2위와 6표 차이로 4년 임기의 협회장에 선출됐다.

실적 곤두박질

곧바로 신문사 등을 잇달아 방문해 당선 인사를 건넨 정 회장은 선거 다음 날부터 협회에 출근하기 시작했다. ▲국제경쟁력 향상 ▲축구 인프라 확보 ▲축구인 일자리 창출 ▲축구문화 향상 ▲축구계 통합 등의 공약들을 제시한 정 회장은 "협회 예산을 기존 1000억원에서 2000억∼3000억원 수준으로 늘려 축구 산업을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FIFA 집행부에 도전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정 회장은 한껏 들떠 있는 모습이다. 그토록 바라던 ‘축구 대통령’의 꿈을 이뤄서다. 정 회장은 축구와 인연이 깊다. 1994년 울산현대 구단주를 거쳐 1997∼1999년 전북현대 구단주를 지냈다. 2000년부터는 부산 아이파크 구단주를 맡았고, 2011년엔 한국프로축구연맹 총재에 취임해 최근까지 한국 프로축구를 이끌어 왔다.

대한축구협회장 자리는 다르다. 더 바쁘고 신경 쓸 일도 많다. 당연히 회사를 비울 날이 많을 수밖에 없다. 그런 그를 보는 업계에선 "지금 저럴 때가 아닌데"란 혀 차는 소리가 들린다. 현대산업개발의 실적이 엉망인데다 감축 칼바람까지 불고 있어서다.


현대산업개발은 2000년대 들어 꾸준히 2조원대 매출을 올리다 2011년 사상 최대인 3조원을 넘어섰다. 2001년만 제외하고 적자를 낸 적도 없다. 문제는 작년이다. 아직 실적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각 증권사들의 예상치를 보면 '최악'일 것이란 의견으로 모아진다. 지난 몇 년간 악화된 국내 부동산 경기의 직격탄을 맞았다는 분석이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가 최근 국내 증권사들이 내놓은 7개 대형 건설사 실적 전망치를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현대산업개발의 작년 매출은 전년비 17.53% 감소한 3조3877억원으로 건설사 중 유일하게 뒷걸음질 쳤다. 7개 건설사의 평균 매출액은 1년 전보다 15.07% 늘어났다.

현대산업개발의 순이익은 777억원으로 65.44%나 급감했고, 영업이익은 1837억원으로 54.38% 줄었다. 이 역시 다른 건설사들과 비교하면 가장 많이 떨어진 수치다. 7개 건설사의 평균 순이익과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각각 7.57%, 7.98% 감소했다. 현대산업개발의 지난 4분기 실적 추정치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000억원(-24%),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900억원(-63%)과 630억원(-71%) 가량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어렵게 축구협회장에 당선…외부활동 부쩍 늘듯
한눈파는 사이 회사 잇단 악재 '분위기 어수선'

뿐만 아니다. 구조조정 칼바람이 예사롭지 않다. 지속적으로 인력을 감축하고 있는 것. 현대산업개발은 작년에만 38명의 직원을 집으로 돌려보냈다. 2011년 3월 말 기준 현대산업개발의 직원은 총 1812명이었다. 이후 ▲2011년 6월 말 1783명 ▲2011년 9월 말 1774명 ▲2012년 3월 말 1741명 ▲2012년 6월 말 1734명 ▲2012년 9월 말 1736명으로 직원수를 줄였다. 최근엔 주요 계열사에서 50여 명에 가까운 직원이 '정리'된 것으로 알려졌다.

무엇보다 경영권도 위태롭다. 작년 8월 정 회장을 제치고 현대산업개발 최대주주로 등극한 싱가포르 투자법인 템플턴자산운용은 이후 계속 지분을 사들여 지난 4일 현재 20.05%(1511만7832주)를 확보했다. 정 회장은 13.63%(1027만1300주), 친인척 등 우호지분까지 해도 18.83%(1419만3891주)로 템플턴보다 1.22%p 적다.

2000년대 초부터 꾸준히 현대산업개발 지분을 매입한 템플턴은 그 목적을 '일반 투자'로 밝혔다. 경영권 참여 의사가 없다는 뜻이다. 현대산업개발 측도 "템플턴과 지금까지 한 번도 마찰이 없을 정도로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동안 템플턴이 현대산업개발 경영에 간섭한 적은 없다. 그러나 증권가 등 업계에선 템플턴이 '이빨'을 숨기고 있는 게 아니냐는 의심이 끊이지 않고 있다. 향후 언제든지 현대산업개발의 경영에 직·간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 템플턴은 2003∼2004년 SK그룹 경영권을 공격한 소버린자사운용 쪽에 붙었던 '과거'가 있다.

재계 관계자는 "축구협회장을 맡은 정 회장은 그전과 달리 국내뿐 아니라 해외로 활동 영역이 넓어질 것"이라며 "국격을 높이는데 앞장선다는 점에서 박수를 받겠지만 그만큼 회사 경영엔 소홀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현대산업개발 측은 '억지'라고 일축했다. 정 회장의 대외 활동과 회사 업무를 연관 짓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입장이다. 회사 관계자는 "정 회장이 외부 일 때문에 회사를 비우는 일이 많아진 것은 사실이지만 오너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며 "꼭 자리에 앉아서 업무를 본다고 효율이 높은 것은 아니다. 외부에서도 충분히 그룹을 컨트롤 할 수 있는데다 전문경영인이 있어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위태로운 경영권

현대산업개발은 정 회장의 대외활동이 오히려 회사에 큰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고 장담했다. 국내 주택사업에 주력했던 현대산업개발은 1980년대 중반 이후 접었던 해외 진출을 선언한 상태. 이미 해외사업팀을 신설했고 베트남에 첫 해외지사도 설립했다. 여기에 앞으로 세계를 누릴 정 회장이 상당 부분 역할을 할 것이란 게 회사 측의 설명. 글로벌 인지도를 올릴 수 있는 계기로 절대 '밑지는 장사'가 아니란 계산이다.

김성수 기자 <kimss@ilyosisa.co.kr>

 

<가슴 졸이는 정몽규 왜?>

"반드시 이겨야 하는데…"

지난달 28일 대한축구협회장에 당선된 정몽규 회장이 가슴을 졸이고 있다. 협회장 취임 이후 첫 경기인 크로아티아와의 평가전 때문이다.

최강희 감독이 이끄는 월드컵축구대표팀은 2월6일 오후 11시5분 영국 런던 크레이븐 코티지에서 유럽의 강호 크로아티아와 평가전을 갖는다. 평가전엔 3월26일 카타르와의 2014 브라질 월드컵 최종예선 5차전을 앞두고 박주영(셀타비고)과 기성용(스완지시티), 손흥민(함부르크), 구자철·지동원(아우크스부르크), 김보경(카디프시티), 이청용(볼턴), 곽태휘(알샤밥) 등 해외파들이 총출동한다.

"월드컵 8회 연속 본선 진출을 위해 최대한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힌 정 회장은 지난달 30일 대표팀이 출국하는 인천공항을 직접 찾아 떠나는 선수단을 격려하고 선전을 당부했다. 아무래도 취임 이후 첫 경기인 만큼 여간 신경이 쓰이는 게 아닌 눈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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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