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근교 가볼만한 곳 ③인천 돌멘베이커리·해든뮤지움·맛을담은강된장·국자와 주걱·전등사

마음 새로고침 완료, 휴식이 있는 섬 강화도

바다와 숲, 오래된 마을이 공존하는 강화도가 최근 일상에 지친 이들에게 쉼을 건네는 치유의 공간으로 사랑받고 있다. 자연 속 미술관에서 세계적인 거장의 작품을 감상하고 고즈넉한 사찰에서는 거친 호흡을 고르며, 정갈한 밥상 앞에서 몸과 마음을 채운다. 한옥 책방에 앉아 책장을 넘기는 순간에는 잊고 지내던 삶의 속도가 다시 살아난다.

인천 강화도는 강화해협을 사이에 두고 경기도 김포시와 마주 보고 있다. 해협의 길이는 약 20㎞로 짧지만, 북쪽의 월곳과 남쪽의 황산도 사이의 해수면 높이 차이가 커서 물살이 상당히 빠르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서구 열강의 침략사가 오롯이 남은 이 해협을 고요하게 바라볼 수 있는 공간이 섬 안에 있다. 강화도의 북쪽 출입구인 강화대교 근처에 위치한 돌멘베이커리다.

돌멘베이커리는 식물성 재료만을 사용해 빵을 빚는 비건 전문 빵집이다. 백밀가루, 백설탕, 우유, 달걀, 버터, 유전자변형식품(GMO), 방부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데도 저마다 풍미가 또렷한 빵을 만들어낸다. 바깥에는 간판 대신 강화도를 상징하는 고인돌 조형물 하나만 덩그러니 세워뒀지만, 고소한 빵 냄새를 맡은 여행자와 소문을 듣고 찾아온 채식주의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강화해협

비건 빵이라고 해서 식감이 떨어지거나 맛이 심심할 것이라는 우려는 접어두자. 곡물과 견과, 제철 식재료를 적절히 섞어 질감이 다채로우면서도 끝맛이 은근히 달고 고소하다. 강화에서 재배하는 재료를 활용한 빵도 눈에 띈다.

강화쑥, 노랑고구마, 마늘을 활용한 빵은 지역의 계절감을 빵 한 조각으로 느낄 수 있게 해준다. 여기에 강화쑥 차 한잔을 곁들이며, 창밖으로 펼쳐지는 강화해협 풍경을 감상해도 좋다.


해든뮤지움은 2013년 개관과 동시에 한국건축가협회 ‘올해의 건축 베스트7’에 선정된 현대미술관이다. 건축 당시 자연 풍경과 어우러지도록 해달라는 설립자의 요청에 따라 주변 경관을 해치지 않도록 지하로 파고드는 미술관을 지었다. 그리고 벽면과 천장에 커다란 채광창을 내어 빛을 끌어들이는 그 자체로 ‘예술 작품’인 공간을 완성했다.

미술관은 노출콘크리트 구조라 마치 비밀스러운 무언가를 숨기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진입로 역시 지하로 연결돼 마치 외부와 단절된 것 같은 인상을 주지만, 큼지막한 문 너머에 숨겨진 전시실은 의외로 자연광이 은은하게 스며든 화사한 모습이다. 자연광 덕분에 작품의 색과 질감이 한층 돋보이는 듯하다.

전시실에서는 특별 기획전 ‘현대미술 거장들의 공명’ 전시가 한창이다. 마르크 샤갈, 프랜시스 베이컨, 호안 미로 등 19세기부터 21세기까지 격변하는 현대미술의 흐름을 이끈 거장들의 대표작들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전시실을 지나 다시 바깥으로 나서면 미러가든이 관람객을 맞이한다. 그리스 신화를 주제로 독특한 조각 작품을 선보이는 폴란드의 유명 작가, 이고르 미토라이의 ‘이카루스의 토르소’를 중심으로 넓고 한적한 정원이 펼쳐지는데, 외벽을 거울로 마감해 자연과 하나가 된 듯한 풍경을 연출한 것이 특징이다. 천사의 날개 포토스폿 너머로 펼쳐지는 바다의 모습은 해든뮤지움이 선보이는 가장 아름다운 작품이다.

느림의 미학, 강화도에서 찾은 쉼

강화도는 서울과 가깝지만 자연을 벗삼아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은 농촌이다. 그 때문에 강화도 곳곳에는 섬에서 재배한 식재료로 정갈한 상을 차려내는 식당도 많은데, 그중 하나가 맛을담은강된장이다. 메인 메뉴는 구수한 강된장이다.

인공조미료를 사용하지 않고 재료 본연의 맛을 살려 감칠맛이 뛰어나다. 신선한 채소 위에 갓 지은 솥밥과 강된장을 얹어 쌈을 싸 먹으면 몸도 마음도 든든해진다. 장아찌나 제철 맞은 산채를 양껏 곁들여도 좋다. 식탁 위에 놓인 모든 것이 강된장을 더 맛있게 즐길 수 있게 해주는 감초다.


강화도 남쪽의 어느 조용한 마을, 비좁은 골목을 따라 들어가다 보면 옛 가옥을 활용한 작은 책방이 나타난다. 간판조차 없는 이곳의 이름은 국자와 주걱. 요리를 나누는 도구인 국자와 주걱처럼, 책을 통해 얻은 다양한 생각과 철학을 나누자는 의미가 담겼다.

독립서점은 대개 책방지기의 취향에 맞는 특정 분야의 책을 다루지만, 국자와 주걱은 사회 이슈나 철학, 신진 작가들의 이야기를 다채롭게 다룬다. 마치 주방에서 만드는 요리에 한계가 없는 것처럼 말이다. 마을 주민들이 주문하는 책을 들이는 일도 종종 있다고 한다.

거실에 진열된 책은 누구나 자유롭게 둘러볼 수 있다. 안채 일부는 북스테이 공간으로 꾸며놨으니, 마음에 드는 책과 함께 여유로운 하룻밤을 보내며 나만의 세상에 빠져들어도 좋다.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해두면 북토크와 공연에 관한 소식도 받아볼 수 있다.

솥을 거꾸로 엎어놓은 듯한 모양을 한 정족산은 단군이 세 아들을 시켜 쌓았다는 고대 성, 삼랑성이 있는 곳이다. 이 토성은 고려와 조선을 거치며 석성으로 보강됐으며, 지금도 원형을 유지한 채 남아있다. 삼랑성(또는 정족산성) 안쪽에는 국내에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사찰, 전등사가 자리한다.

381년 고구려 소수림왕 때 아도화상이 세운 전등사는 불교를 넘어 한반도 역사를 보여주는 상징적인 장소다. 고려시대에는 국가적인 불교 행사가 치러졌고, 조선시대에는 <조선왕조실록>을 보관하던 여러 사고(史庫) 중 정족산에 세워진 사고를 지키고 관리하는 역할을 했다.

1866년 병인양요 때는 양헌수 장군이 정족산성에서 프랑스군을 상대로 대승을 거둔 적도 있다. 전등사 스님들과 지역 의병이 힘을 합쳐 싸운 이야기는 전등사의 역사적 위상을 드높인다.

오늘날 전등사의 풍경은 고요하고 아름답다. 울창한 소나무 숲과 기나긴 역사를 오롯이 품은 전각은 아담하면서도 단정한 자태를 뽐낸다. 국가유산으로 가득한 고풍스러운 경내를 그저 거닐기만 해도 사극의 한 장면에 들어와 있는 듯한 느낌이 든다.

전등사

전등사에 방문한다면 숲이 품은 전통찻집인 죽림다원을 그냥 지나치지 말자. 고요한 공간, 넓은 창 너머로 가득한 초록 세상, 달콤하고도 고소한 차 한 잔의 여유는 마음을 가볍게 풀어내기에 적당하다. 강화도에서 온전함 쉼을 누리고 일상으로 돌아가는 길, 가슴 한편에 남은 고민과 걱정이 있다면 이곳에 내려두고 떠나는 건 어떨까?

 

<여행 정보>

-돌멘베이커리 주소: 인천광역시 강화군 선원면 해안동로 1209, 문의: 070-4352-0179, 홈페이지: https://www.instagram.com/dolmen_bakery, 운영 시간: 매일 06:30~20:00(매주 금요일 휴무), 이용 요금: 쑥팥빵 5200원, 강화 속노랑 고구마빵 5000원, 메리골드 강화쑥 차 7000원

-해든뮤지움 주소: 인천광역시 강화군 길상면 장흥로101번길 44, 문의: 032-937-6911, 홈페이지: http://www.haedenmuseum.com/, 운영 시간: 매일 10:00~18:00(매주 월요일 휴무, 공휴일인 경우 정상 개관), 이용 요금: 성인 1만5000원, 학생 7000원


-맛을담은강된장 주소: 인천광역시 강화군 해안남로 1164, 문의: 0507-1430-9396, 홈페이지: https://www.instagram.com/matdam2, 운영 시간: 평일 10:00~19:30, 주말 09:00~20:30, 이용 요금: 한우차돌 강된장 1만7000원, 한우육회비빔밥 1만7000원

-국자와 주걱 주소: 인천광역시 강화군 양도면 강화남로428번길 46-27, 문의: 05 07-1400-3947, 홈페이지: https://www.instagram.com/9ookja_jooguk.bookstay/, 운영 시간: 매일 12:00~18:00, 북스테이 이용 요금(1박): 1인 10만원, 독채 30만원

-강화 전등사 주소: 인천광역시 강화군 길상면 전등사로 37-41, 문의: 032-937-0125, 홈페이지: https://www.jeondeungsa.org/index.php, 운영 시간: 매일 09:00~17:30, 이용 요금: 무료

<webmaster@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역대 최악’ 쿠팡 개인정보 유출 막전막후

‘역대 최악’ 쿠팡 개인정보 유출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사회상을 반영하는 표현으로 ‘○○ 공화국’을 쓰곤 한다. OECD 국가 중 극단적 선택률 1위를 놓치지 않는 우리나라를 ‘자O 공화국’이라고 하거나 연예인에게 지나치게 높은 관심을 보이는 모습에 ‘연예인 공화국’이라고 말하는 것처럼. 최근 또 하나의 공화국이 세워졌다. 바로 ‘쿠팡 공화국’이다.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 창업자 김범석 의장이 제시한 쿠팡의 비전이자 슬로건이다. 국민의 일상에 깊숙하게 파고들겠다는 의지로 읽혔다. 실제 쿠팡은 전 국민의 생활을 차례로 잠식했다. ‘로켓배송’을 무기로 이커머스 시장을 장악했고 ‘쿠팡이츠’로 배달업계를 흔들었다. ‘쿠팡플레이’로 OTT 업계에도 진출했다. 생태계 잠식 대체재 없다 쿠팡의 위력은 이번 개인정보 유출 사태에서 더욱 뚜렷하게 증명됐다. 지난달 29~30일 쿠팡 이용자에게 고객 정보가 유출됐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가 발송됐다. 문자메시지에 따르면 유출된 정보는 이름, 이메일 주소, 배송지 주소록, 주문 정보 등이다. 쿠팡은 결제 정보와 로그인 관련 정보는 안전하다고 설명했다. 이용자에게 문자메시지가 도착한 시기가 주말이어서 혼란은 배가 됐다. 특히 배송 과정에서의 편의를 위해 적은 공동현관 비밀번호, 최근 주문 내역 등이 유출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불안을 호소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유출된 정보를 조합하면 가족 구성을 알 수 있는 상황이라 교묘하게 제작된 스팸 문자 등으로 피해를 볼 가능성도 있었다. 개인정보가 유출된 고객의 수는 무려 3370만명에 달했다. 올해 기준 우리나라 인구(5168만명)의 65%에 이르는 숫자다. 여기에 개인정보 유출이 지난 6월24일, 무려 5개월여 전부터 시작됐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소비자의 분노가 폭발했다. 또 해킹 등으로 개인정보 유출 사고를 겪은 다른 업체와 달리 쿠팡 사건은 내부 직원의 소행으로 알려지면서 충격이 가중됐다. 중국 국적의 직원이 해외에서 개인정보를 빼돌렸다는 것이다. 앞서 쿠팡은 지난달 20일 개인정보 유출 피해 고객 계정이 4500개라고 발표했다. 하지만 열흘 새 3370만명이라고 다시 공지하면서 신뢰를 잃었다. 쿠팡의 프로덕트 커머스 부분 활성고객(구매 이력이 있는 고객)은 2470만명인데 피해 고객은 이보다 900만명 많다. 최근 3개월 간 구매 이력이 없는 고객까지 포함한 수치다. 사실상 전체 고객의 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보인다. 2010년 소셜커머스 시작 로켓배송 도입 날개 달아 이번 쿠팡 사태의 규모는 지난 2011년 해킹으로 약 3500만명의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싸이월드·네이트 사례와 맞먹는다. 올해 4월 발생한 SK텔레콤의 개인정보 유출 사고(약 2324만명)를 상회한다. 당국의 조사 과정에서 피해 규모가 더 커진 선례를 보면 쿠팡 역시 피해 범위와 규모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문제는 이런 상황에서도 자의로든 타의로든 쿠팡을 놓지 못하는 이용자가 상당하다는 사실이다. 글로벌 투자은행 JP모건은 쿠팡 사태 이후 보고서를 통해 “쿠팡은 한국 시장에서 비교할 수 없는 지위를 갖고 있다”며 “한국 소비자는 데이터 유출 이슈에 상대적으로 민감도가 낮아 고객 이탈은 제한적일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국내 이커머스 시장을 쿠팡이 독점하고 있기에 이번 사태가 일시적인 충격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다. 실제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는 쿠팡의 개인정보 유출에 걱정을 표하면서도 막상 탈퇴하긴 어렵다는 글이 보인다. 당장 내일 가게 문을 열어야 하는데 쿠팡이 아니면 재료를 조달할 방법이 없다는 글도 있다. 김범석 의장이 지향하던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가 아이러니하게도 쿠팡에 문제가 생겼을 때 현실화한 셈이다. 쿠팡은 어떻게 한국을 지배하게 됐을까. 전문가들은 쿠팡이 ‘틈새시장’을 기가 막히게 파고들었다고 분석했다. 다만 그 틈새를 만든 건 쿠팡이 아니라 정부였다는 것이다. 정부가 골목상권을 살리겠다는 취지로 대형마트를 규제하자 소비자는 전통시장을 찾는 대신 온라인으로 눈을 돌렸다. 그 결과 2010년 소셜커머스로 출발한 쿠팡은 현재 대적할 상대가 없는 ‘유통 공룡’으로 성장했다. 2012년 ‘유통산업발전법(유통법)’이 시행됐다. 정보 털려도 쓸 수밖에… 유통법에는 ▲대형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SSM)은 오전 10시부터 밤 12시까지만 영업 가능 ▲대형마트 월 2회 의무 휴업일 지정 ▲의무휴업일과 영업 제한 시간에는 온라인 주문 배송 서비스 금지 ▲전통상업보존구역 반경 1km 내 출점 불가 등의 내용이 담겼다. 대형마트 등이 규제에 발 묶인 사이 이커머스 시장이 두각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쿠팡이 2014년 도입한 로켓배송은 그 틈새를 절묘하게 파고든 ‘신의 한 수’였다. 쿠팡은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의 투자금을 등에 업고 심야, 새벽 배송 시장을 완전히 장악했다. 쿠팡이 공격적으로 물류센터를 늘릴 때는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는 지적이 나왔지만, 지금은 그 물류 센터가 지역 배송의 거점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하 민주노총)에서 택배기사의 건강권을 위해 심야 새벽 배송을 제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소비자는 물론 택배기사 사이에서도 민주노총의 주장에 반발이 나왔다. 소비자는 오후에 주문해도 아침이면 집 앞에 물품이 도착하는 데서 오는 편리함, 택배기사는 경제적 이익, 노동권 등을 이유로 제시했다. 실제 민주노총의 주장은 큰 호응을 얻지 못했다. 쿠팡의 배송 시스템이 국민 생활에 얼마나 깊이 들어와 있는지를 보여준 단적인 예다. 소비 트렌드가 완전히 온라인 중심으로 바뀌면서 쿠팡의 영향력은 더욱 거대해졌다. 저녁 식사 재료를 사기 위해 퇴근 후 마트나 슈퍼로 뛰어가는 모습은 드라마에서도 과거 회상 장면에나 나온다. 이제는 시도 때도 없이 스마트폰을 통해 물건을 주문하며 불과 몇 시간 만에 집 앞에 배송된 택배 상자를 안고 들어가는 게 일상이 됐다. 가족끼리 대형마트나 백화점 등에서 쇼핑을 하는 일은 생활을 위한 게 아니라 이른바 ‘여가’가 됐다. 규제 업고 틈새 노려 방점을 찍은 건 코로나19였다.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 소비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이커머스 시장은 배달업계와 함께 끝 모르고 성장했다. 이 시기 대형마트는 의무 휴업일이나 심야 시간에 온라인 배송을 할 수 있도록 규제를 일부 풀어달라고 호소했지만 먹히지 않았다. 예나 지금이나 규제에서 자유롭던 쿠팡은 또다시 소비자의 선택을 받았다. 그 결과 쿠팡은 2023년 창사 이후 첫 흑자를 냈다. 당시 쿠팡은 6조2000억원을 투자해 전국 30개 지역에 100여개 이상의 물류센터를 지었다. 영업손실은 2021년 1조7097억원에 달했지만 2022년 1447억원으로 줄었고 2023년에는 결국 흑자로 돌아섰다. 2023년 기준 쿠팡의 매출은 32조원에 이른다. 당시 쿠팡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2023년 4분기 실적보고서에 따르면 쿠팡의 영업이익은 6174억원이다. 매출, 영업이익 모두 전통 유통기업을 제친 1위다. 쿠팡은 흑자 전환의 비결로 고객의 충성도를 꼽았다. 이들이 쿠팡에서 씀씀이를 늘리면서 쿠팡 전체 이익이 늘었다는 것이다. 특히 2018년 쿠팡이 도입한 ‘쿠팡 와우’ 멤버십의 증가가 영업이익을 이끌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쿠팡 와우는 월 4990원(현재 7890원)을 내면 쿠팡에서 구매하는 대부분 물건을 무료로 배송받을 수 있다. 또 쿠팡플레이라는, 쿠팡이 론칭한 OTT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당시 쿠팡은 쿠팡 와우 멤버십, 즉 유료 가입자가 2021년 900만명에서 2023년 1400만명까지 늘었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쿠팡 매출은 41조원까지 뛰어올랐다. 전체 대형마트 판매액(37조1779억원)을 뛰어넘는 수치다. 영업이익은 6023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억은 전년 대비 소폭 증가했는데 매출이 30% 가까이 늘어난 것이다. 쿠팡 와우 멤버십에 가입한 고객은 지난해 말 기준 1500만명가량으로 추정된다. 소비트렌드 변화·코로나19로 쐐기 2023년 흑자 전환해 전체 매출 1위 눈여겨볼 대목은 쿠팡 와우의 가격이 지난해 3000원가량 올랐는데도 불구하고 고객이 이탈하기는커녕 되려 대거 늘었다는 점이다. ‘쿠팡 생태계’가 이미 공고해졌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른바 충성 고객층이 이전보다 두꺼워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구독료 인상분보다 쿠팡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가치가 더 크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성장 배경은 다르지만 쿠팡을 카카오와 비교하기도 한다. 카카오는 ‘카카오톡’이라는 국민 메신저를 배경으로 각종 사업에 진출했다. 메신저 애플리케이션 중 90% 이상의 점유율을 가진 카카오톡은 카카오가 골목상권에 침투하는 데 훌륭한 ‘씨앗’ 역할을 담당했다. 쿠팡 와우 가입자를 위한 ‘로켓배송’이 심야·새벽 배송 시장을 잠식하는 데 혁혁한 역할을 한 것과 비슷하다. 대체재가 많지 않은 것도 닮았다. 카카오는 최근 카카오톡 업데이트 문제로 한바탕 홍역을 치렀다. 카카오가 카카오톡을 SNS처럼 바꾸려는 시도를 한 것이다. 이용자들이 카카오톡 앱에 더 오래 머무를 수 있는 방도를 찾다가 고안한 방법이라는 설명이 뒤따랐다. 하지만 이용자의 반발이 거셌다. 카카오톡 앱 평점은 1점대로 떨어졌고 조롱이 줄이었다. 결국 카카오는 가장 많은 비판이 나왔던 ‘친구탭’을 원래대로 되돌리겠다고 발표했다. 이후에도 카카오톡 변화를 지적하는 목소리는 계속 나왔지만 결론적으로 이용자 이탈은 많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카카오톡을 대체할 만한 메신저 앱이 마땅치 않았던 게 문제였다. ‘네이트온’이 노를 저어봤지만 역부족이었다. 카카오톡 업데이트를 주도한 홍민택 최고제품책임자(CPO)도 내부 게시판에 올린 글에 ‘트래픽, 다운로드는 줄지 않았다’고 쓰기도 했다. 당시 홍 CPO의 해명에 비판이 쏟아졌지만 글 내용만 봐서는 카카오톡 자체에 타격은 크지 않았다는 뜻으로 해석됐다. 과징금에 주저 앉나 그러면서도 카카오의 현 상황을 봤을 때 쿠팡도 당국 조사가 진행되다 보면 타격이 상당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일단 이재명 대통령이 쿠팡 개인정보 유출 사태에 대해 과징금 강화, 징벌적 손해배상 등을 언급한 점이 눈에 띈다. 벌써부터 역대 최대 과징금(1347억원)을 받은 SK텔레콤의 사례를 넘어 1조원대 과징금이 부과될 수 있다는 말이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