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TV> '텅 빈 영화관' 그래도 티켓값 안 내린다고?

여러분, 최근 영화관에 다녀오셨나요?

넷플릭스 등 OTT 플랫폼들이 대세로 자리 잡으면서 극장을 찾는 사람들의 발걸음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데요.

그 여파로 국내 최대 영화관인 CGV는 근속 7년 이상 대리급 직원들을 대상으로 본사와 현장 근무 직원을 포함해 희망퇴직을 진행했습니다.

이는 2021년 코로나 사태 이후 약 4년 만인데요.

그렇다면 현재 영화관 산업의 상황은 얼마나 심각할까요?

 

국내 영화시장은 갈수록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배우 송중기는 자신이 주연을 맡은 <보고타>가 누적 관객 수 약 42만명을 기록하며 아쉬운 심정을 드러내기도 했는데요.

국내 영화 성적을 보면 손익 분기점을 넘긴 영화 수는 10편 정도입니다.   

손익 분기점은 일정 기간 영화의 총매출액이 제작비와 마케팅 비용 등 투자 비용과 일치하는 지점을 말합니다.

즉 제작비가 많이 들수록 더 많은 관객이 봐줘야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인데요.

하지만 영화 관객 수는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코로나 이전인 2019년 2억2600만명이었던 관객 수가 2024년에는 1억1700만명으로 크게 감소했습니다.

 

반면 OTT 플랫폼의 성장세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요.


2019년 약 3000억원이던 시장 규모가 2023년 1조4000억원에 달했습니다.

관객들이 영화관 대신 집에서 편하게 영화를 즐기는 흐름으로 변화한 것이죠.

또 코로나 기간 CGV는 3년 연속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2020년부터 2022년까지 직격탄을 맞으며 2019년 매출과 비교하면 약 70% 정도 차이가 났습니다.

 

그러나 2024년 CGV는 영업이익 759억원을 기록하며 코로나 이후 2년 연속 흑자를 달성했습니다.

중국, 튀르키예, 베트남 등 해외 영화시장이 성장하며 성과를 이룬 건데요.

하지만 국내 사업은 지난해 약 7600억원으로 전년 대비 145억원이 감소하며 76억원의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또 2016년 14만원이었던 주가는 현재 50000원이 채 안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다면 국내 영화 산업이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 번째, 티켓 가격 상승입니다.

영화 티켓값은 10% 부가가치세, 3%는 영화발전기금으로 나갑니다.

이 둘을 제외하고 50%는 영화관이, 나머지 50%는 배급수수료나 투자금 상환, 제작사, 투자사 등이 배분을 하죠.


CGV는 코로나에 여파로 인해 높아진 물가 상승률, 인건비, 제작비 등 여러 상황을 고려하여 티켓값을 올릴 수밖에 없다고 밝혔는데요.

코로나가 끝난 현재 CGV 영화 티켓 가격은 주말 기준 1만5000원으로 2019년도 1만2000원 대비 약 25% 이상 올랐습니다.

커플이 극장에 가서 팝콘까지 사 먹는다면 4만원 이상 소비하게 되는 셈이죠.

반면 넷플릭스 한 달 구독권 가격은 1만3500원으로 영화관에 가지 않고도 몇 편이고 볼 수 있으니 소비자는 영화관보다 OTT로 몰릴 수밖에 없습니다.

SM C&C는 5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76%가 “티켓 가격이 내려가면 영화관에 갈 의향이 있다”라고 답했고 배우 최민식도 티켓값을 내려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두 번째 문제는 영화 콘텐츠 자체의 질적 저하입니다.


최근 개봉하는 영화들이 예전만큼 흥미롭지 않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요.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개봉이 미뤄진 영화가 100편 이상 쌓여 있는 상황서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반영하지 못한 작품들이 개봉되고 있습니다.

결국 제작사들도 안전한 선택을 하기 위해 예전 영화를 재개봉하는 사례가 늘고 있으며, 신선한 콘텐츠 부족으로 관객들의 관심을 끌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정부는 1조 원 규모의 펀드를 신설해 영화 산업 지원을 확대해 밀려있는 영화의 개봉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OTT 플랫폼은 일정 마진 이상을 가져가기 어려운 구조지만 영화관은 손익분기점을 넘기면 이후 수익이 계속 쌓이는 구조기 때문에 극장에서 얻는 수익이 더 많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영화가 개봉해 수익이 증가하면 이를 바탕으로 다시 신작 제작에 투자하는 선순환이 가능하게 되죠.

그러나 현재 영화 시장의 구조상 해외 대작이나 대규모 제작사 영화가 먼저 상영되고 있어 소규모 제작사의 작품들은 OTT로 향할 수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이런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영화관들은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는데요.

최근 메가박스에서는 낮 11시 반부터 1시 반까지 단돈 1000원에 2시간 동안 리클라이너 의자에서 편하게 쉴 수 있도록 이벤트를 열었고 CGV는 공간 자체를 영화만 보기 위한 공간이 아닌 방 탈출, 클라이밍장, 골프 연습장 등 다양한 놀거리를 마련하는 시도를 했습니다.

또 기존 영화 상영뿐만 아니라 콘서트, 음악회, 라이브 방송 등 다양한 얼터 콘텐츠를 제공하거나 브랜드 홍보 및 체험 공간으로 활용해 SNS를 통해 자연스럽게 확산할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시간을 보내던 영화관. 누구나 하나쯤은 추억이 있을 텐데요.

하지만 코로나 이후 OTT 플랫폼이 급성장하면서 영화관을 찾는 관객이 줄어들며 산업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영화관이 다시 활기를 찾으려면 어떤 변화가 필요할까요?

여러분의 생각을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기획·구성&편집: 홍조언

 

<joun201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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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