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결산> 올해 빛낸 대중가수 및 노래 1위는?

23일 한국갤럽 3차례 여조 발표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2024년 올해를 빛낸 대중가수 및 가요로 다국적 걸그룹 뉴진스(30대, 40대 이상은 임영웅)와 로제&브루노 마스가 부른 APT.(30대, 40대 이상은 ‘사랑은 늘 도망가’ 임영웅)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 전문 기관 ‘한국갤럽’이 지난 7월11일부터 8월2일까지(1차), 지난 9월6일부터 10월14일까지(2차), 지난달 11일부터 25일까지 세 차례 전국(제주특별자치도 제외)의 만 13세 이상 39세 이하 2171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23일 발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30대 이하에선 뉴진스가 25.5%의 지지로 가수 부문 1위에, APT.가 9.8%로 올해의 가요 부문 정상에 올랐다.

40대 이상 가수 부문엔 임영웅이 33.9%로 1위에 올랐는데 올해의 가요도 그가 부른 ‘사랑은 늘 도망가’였다(5.9% 지지). 

5인조(민지, 하니, 다니엘, 해린, 혜인) 다국적 걸그룹 뉴진스는 데뷔(2022년 7월) 첫해 5위서 이듬해 1위로 급부상했고, 소속사 관련 문제에 휘말린 올해도 최고로 손꼽혔다. ‘K팝 제왕’ 방탄소년단(BTS) 부재 상황을 고려하더라도, 장기간 상위권을 지켜온 아이유나 블랙핑크를 능가하는 저력을 여실히 입증했다.

30대 이하가 꼽은 올해의 가수 2위는 아이유(IU, 20.6%)다. 2008년 데뷔한 그는 드라마·영화 연기와 각종 방송 출연까지 두루 병행하는 싱어송라이터로, 2011년부터 계속 ‘올해의 가수’ 상위권에 자리하며 2014년과 2017년 1위에 오른 바 있다.

올해는 12개국서 31회 공연으로 50만명의 관객을 동원한 월드 투어를 성공리에 끝냈다.


3위는 2020년 데뷔한 4인조(카리나, 윈터, 지젤, 닝닝) 걸그룹 에스파(aespa, 13.3%), 4위는 2025년 완전체 복귀 예정인 방탄소년단(10.7%), 5위 아이브(IVE, 10.2%), 6위 데이식스(DAY6, 8.5%), 7위 블랙핑크(BLACKPINK, 8.0%), 8위 로제(ROSÉ, 7.7%), 9위 임영웅(5.4%), 그리고 이무진(3.9%)이 10위다.

30대 이하서 10위권 외 1.5% 이상 응답된 가수/그룹은 세븐틴(Seventeen, 3.4%), (여자)아이들(3.2%), 악뮤(AKMU, 3.1%), 성시경(2.5%), 지코(ZICO, 2.5%), 비비(BIBI, 2.4%), 지드래곤(G-DRAGON, 2.3%), 르세라핌(LE SSERAFIM, 2.2%), 잔나비(2.1%), 트와이스(TWICE, 2.0%), 엔시티(NCT, 1.7%), 태연, 이클립스(tvN 〈선재 업고 튀어〉 극중 밴드), 이영지(이상 1.5%)까지 총 14명/팀이다.

40대 이상에서는 임영웅이 5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2016년 데뷔한 그는 2020년 TV조선 오디션 프로그램 <미스터트롯>서 매회 호소력 짙은 노래를 선보이며 최종 우승자가 됐다. 이후 공연, 방송, 광고 등에서 가장 각광받는 스타로 자리잡았다. 올해는 신곡 ‘온기’를 발표했고, 공연 실황 영화 ‘임영웅 | 아임 히어로 더 스타디움’도 개봉했다.

40대 이상 올해의 가수 2위는 이찬원(12.2%)이다. 그는 2020년 <미스터트롯>서 ‘진또배기’로 사랑받으며 최종 3위에 올랐고, 이후 정식 가수로 데뷔했다. 올해는 자작곡 앨범 <브라이트:찬(bright:燦)>을 선보였고, <불후의 명곡> <하이엔드 소금쟁이> <신상출시 편스토랑> 등 여러 예능프로그램서도 종횡무진하고 있다.

3위는 장윤정(11.8%), 4위 영탁(10.0%), 5위 나훈아(8.1%), 6위 진성(7.8%), 7위 아이유(6.4%), 8위 송가인(5.8%), 9위 장민호(4.6%), 박서진(4.2%)이 10위다.

40대 이상서 10위권 외 1.5% 이상 응답된 가수/그룹은 정동원(3.5%), 김연자(3.3%), 뉴진스(3.2%), 전유진(3.1%), 이승철(2.7%), 조용필(2.6%), 이문세(2.3%), 성시경(2.2%), 남진(2.1%), 양지은, 방탄소년단, 이무진(이상 1.9%), 로제(1.8%), 안성훈(1.6%), 박지현(1.5%)까지 총 15명/팀이다.

30대 이하에서는 2020년부터 2022년까지 보이그룹 방탄소년단, 독보적 솔로 아이유, 걸그룹 블랙핑크가 3년 연속 1-2-3위였지만, 2023년과 2024년은 뉴진스가 최고의 자리에 올랐고 기존 강자 중에서는 아이유가 굳건한 인기를 과시했다. 걸그룹 에스파와 4인조(성진, Young K, 원필, 도운) 보이밴드 데이식스의 약진이 돋보였다.


30대 이하 10위권에는 10월 브루노 마스와의 콜라보 곡 ‘APT.’로 세계를 강타한 블랙핑크 막내 로제, 40대 이상에서는 ‘장구의 신’ 박서진이 처음으로 이름 올렸다. 임영웅과 아이유는 30대 이하와 40대 이상 10위권 양쪽에 들었다, 40대 이상 선호 가수 10위권 상당수는 <미스터트롯> 출연진이다.

세부 연령대별 선호 가수 주력 장르를 보면 30대 이하는 K팝, 50대 이상은 트로트로 치우치고 40대는 다양하게 혼재한다. 30대 이하 또는 40대 이상 전체 상위 10위권에는 들지 못했지만, 특정 연령대 10위 안에 든 가수는 세븐틴, 비비(이상 10대), 악뮤(20대), 성시경(40대), 이문세, 전유진(50대), 김연자(60대 이상) 등이다.

올해 발표됐거나 불린 대중가요 중 가장 좋아하는 곡명과 그 곡을 부른 가수/그룹을 물은 결과 30대 이하에서는 로제와 브루노 마스의 콜라보 곡 ‘APT.’(9.8%), 40대 이상에서는 임영웅의 ‘사랑은 늘 도망가’(5.9%)가 각각 올해 최고의 가요로 꼽혔다.

30대 이하서 ‘APT.’ 외 10위권에 든 곡은 ‘Supernova’(에스파, 7.2%), ‘How Sweet’(뉴진스, 5.9%), ‘해야(HEYA)’(아이브, 5.3%), ‘Happy’(데이식스, 4.7%), ‘밤편지’(아이유, 4.3%), ‘Hype Boy’(뉴진스, 4.1%), ‘밤양갱’(비비, 3.7%), ‘Love wins all’(아이유, 2.7%), ‘Supernatural’(뉴진스, 2.5%) 순이다.

40대 이상서 ‘사랑은 늘 도망가’ 외 10위권에 든 곡은 ‘온기’(임영웅, 5.5%), ‘안동역에서’(진성, 3.9%), ‘이제 나만 믿어요’(임영웅), ‘막걸리 한잔’(영탁)(이상 3.8%), ‘초혼’(장윤정, 3.3%), ‘모래알갱이’(3.1%), ‘보랏빛 엽서’(2.8%, 이상 임영웅), ‘시절인연’, ‘하늘여행’(이상 이찬원),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임영웅)(이상 2.7%) 순이다.

30대 이하에서는 상위 열 곡 중 8곡이 올해 발표된 신곡이지만, 40대 이상에서는 ‘온기’, ‘하늘여행’ 단 두 곡만 그러하다는 점에서 연령별 대중가요 선호·소비 경향 차이가 명확히 드러난다. 30대 이하 10위권에는 뉴진스 3곡, 아이유 2곡 순이고, 40대 이상에서는 임영웅 6곡, 이찬원 2곡 순으로 임영웅의 압도적 영향력을 짐작게 한다.

2007년부터 2014년까지는 그해의 가요 10위권에 트로트곡이 없다시피 했다. 2015년부터 2017년까지는 매년 2곡, 2018년은 3곡, 2019년 6곡이 최다 기록이었다. 2020년부터 30대 이하와 40대 이상으로 구분 집계하므로 직접 비교는 어렵지만, 5년째 40대 이상 선호곡 10위권 다수가 트로트곡이다.

트로트 열풍의 진원이라 할 수 있는 <미스트롯>(2019) 이전에도 트로트는 대체로 서서히 알려지고 장기간 사랑받는 특성을 보였다. 장윤정의 2010년 발표곡 ‘초혼’, 진성의 2012년 발표곡 ‘안동역에서’는 2016년 처음으로 5위 안에 들었고 2024년 올해도 10위 안에 들었다.

트로트만큼은 아니지만, 다른 장르서도 예전 발표곡이 부상하거나 여러 해 상위권에 머무는 현상이 종종 나타난다. 30대 이하 상위곡 중 ‘밤편지’는 아이유의 2017년 발표곡, ‘Hype Boy’는 뉴진스의 2022년 발표곡이다. 이는 음악 예능프로그램 다양화, 스트리밍 서비스 일상화 영향으로 보인다.

이번 설문조사는 면접조사원 인터뷰(CATI)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서 만 13~39세 ±2.1p / 40대 이상 ±1.8p로 응답률은 31.9%였다.

<haewoo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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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