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속 동화마을 ①이탈리아마을 피노키오와다빈치

내 안의 순수와 낭만을 마주하는 곳

12월, 한 해의 마지막 달을 낭만적으로 장식할 여행 명소로 가평에 자리한 ‘이탈리아마을 피노키오와다빈치’를 소개한다. 이탈리아마을 피노키오와다빈치는 2021년 5월 개관한 국내 유일의 이탈리아 테마파크다. 청평면 소재의 3만3000여㎡ 너른 부지에 이탈리아 토스카나 지방의 건축양식을 고스란히 옮겨 조성했으며, 이탈리아 예술과 문화의 향기를 진하게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오브제를 전시하고 있다. 

이탈리아마을 피노키오와다빈치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전 세계 어린이에게 꿈과 용기를 심어준 피노키오를 주제로 흥미로운 전시와 공연을 상설 진행한다. 피노키오는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동화 주인공이다. <피노키오의 모험>을 쓴 작가 카를로 콜로디(Carlo Collodi)를 기리는 콜로디 재단과 정식 제휴를 맺어 피노키오 사용권을 얻었고, 이로써 한국서도 환상 속 피노키오를 자유롭게 만날 수 있다. 

‘교육적이면서 재미있게!’라는 비전에 걸맞게 이탈리아마을 피노키오와다빈치는 르네상스 시대를 대표하는 이탈리아 예술가 레오나르도 다빈치를 주요 모티브로 한다.

피노키오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건축, 지리, 음악, 미술 등 장르를 넘나들며 활발한 창작 활동을 펼친 천재로 시공을 초월해 지금까지도 수많은 대중에게 영감을 불어 넣어주고 있다. 지하 2개 층을 활용해 마련한 다빈치 전시관에서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업적과 행보를 한눈에 톺아볼 수 있다. 

이탈리아마을 피노키오와다빈치는 2008년 7월 국내 최초의 프랑스 테마파크인 ‘쁘띠프랑스’를 설립한 한홍섭 회장의 두 번째 야심작이다. 한 회장은 본래 40여년 동안 페인트 회사를 운영한 사업가였으나 해외 출장 중 운명처럼 유럽 문화에 매료돼 페인트 사업을 접고 국내에 유럽 마을을 만들게 됐다.


국경을 사이에 두고 나란히 이웃한 프랑스와 이탈리아처럼, 쁘띠프랑스와 이탈리아마을 피노키오와다빈치도 가까운 거리에 인접해 있다. 

이탈리아마을 피노키오와다빈치는 총 23개 공간으로 이뤄져 있다. 높이 10.8m에 달하는 대형 피노키오 조형물을 지나 본격적으로 마을로 들어서는 순간부터 흡사 이탈리아에 온 것 같은 착각에 빠진다. 가면상점과 앤티크 전시장과 선물상점이 들어선 ‘제페토 골목’을 지나면 ‘다빈치 광장’에 이른다. 다빈치 광장에서는 로마시대 신화를 떠오르게 하는 석상과 조각을 한자리서 만나볼 수 있다. 

전 세계 어린이에게 꿈과 용기를 심어준 
피노키오 주제로 흥미로운 전시·공연 상설 진행

피노키오의 모험관은 동화 주인공 피노키오의 다이내믹한 모험 이야기를 담은 공간이다. 인형극단의 방, 절름발이 여우와 장님 고양이, 장난감 나라, 푸른 요정의 방, 제페토의 공방, 진짜 사람 피노키오 등 동화 <피노키오의 모험>의 전개를 실감 나게 따르고 있다.

500여석 규모의 야외극장에서는 주말이면 특별공연이 열리며, 피노키오 극장과 빈치회랑에서는 주중에도 시간대별 인형극 등의 다채로운 행사를 무료로 선보인다. 

이 외에도 까라라 갤러리아와 마뉴엘라 갤러리에서는 평소 접할 수 없었던 이탈리아 공예품과 골동품을 선보이며, 토스카나 전통주택은 이탈리아 토스카나 지방의 고급주택을 재현한다. 이탈리아 베네치아를 연상케 하는 베네치아 마을의 야외 정원 또한 호젓한 산책 장소로 훌륭하며, 피노키오 전망대와 다빈치 전망대서 조망하는 청평호 풍경은 놓칠 수 없는 볼거리다.

12월이면 <피노키오&어린왕자 별빛축제>를 진행하니 사랑하는 사람과 방문해 잊지 못할 연말을 보내는 것도 좋겠다. 


‘작은 프랑스’라는 뜻의 쁘띠프랑스는 2008년 7월 개관한 국내 최초의 프랑스 테마파크로, 이탈리아마을 피노키오와다빈치와 자매 마을인 만큼 통합요금으로 함께 이용할 수 있다.

생텍쥐페리의 소설 <어린왕자>를 모티브로 한 생텍쥐페리 기념관과 어린왕자 체험존, 어린왕자길을 비롯해 200년이 넘은 프랑스의 가옥을 그대로 들여와 재조립한 프랑스 전통주택 전시관, 유럽에서 수집한 150개 이상의 다양한 오르골의 연주를 감상할 수 있는 오르골 하우스 등이 볼 만하다. 

자라섬은 1943년 청평댐이 완공되며 북한강에 조성된 인공섬이다. 해방 이후 중국 사람들이 농사를 지었다는 데서 ‘중국섬’으로 불리다가 1986년 ‘자라처럼 생긴 산을 바라보고 있으니 자라섬이라고 부르자’라는 가평군 지명위원회의 의견에 따라 자라섬이 됐다.

자라섬은 동도, 서도, 남도, 중도로 이뤄져 있다. 서도에는 이화원, 캠핑장, 다목적 운동장, 체육시설 등이 있으며 남도에는 꽃 테마공원, 집와이어 시설을 갖췄다. 중도에서는 2004년부터 매년 10월 ‘자라섬국제재즈페스티벌’이 열린다. 

아침고요수목원은 한국 정원의 신비로움과 아름다움을 알리고 싶었던 한상경 삼육대 원예학과 교수와 그의 아내 이영자씨가 1994년 설립한 수목원으로, ‘아침고요’라는 이름은 인도의 시인 타고르가 한국을 ‘고요한 아침의 나라’라고 예찬한 데서 비롯됐다.

아침고요수목원

총 33만여㎡에 달하는 광활한 부지에는 분재정원, 석정원, 야생화정원, 허브정원 등 한국 자연 고유의 멋스러움을 담은 10개의 주제 정원이 조성돼 있으며, 연말 야간이면 <오색별빛정원전>을 시작한다. 올해 축제는 12월6일~3월16일까지 진행한다.

 

<여행 정보>
당일 여행코스

이탈리아마을 피노키오와다빈치→쁘띠프랑스→아침고요수목원

1박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자라섬→이탈리아마을 피노키오와다빈치→쁘띠프랑스
-둘째 날 가평크루즈→청평호→아침고요수목원

관련 웹 사이트 주소
-가평군 문화관광 www.gptour.go.kr
-이탈리아마을 피노키오와다빈치 www.pinovinci.com
-쁘띠프랑스 www.pfcamp.com
-아침고요수목원 www.morningcalm.co.kr

문의 전화
-가평군 문화관광 031)580-4631
-이탈리아마을 피노키오와다빈치 031)5175-8929
-쁘띠프랑스 031)584-8200
-자라섬 031) 580-2098
-아침고요수목원 1544-6703

운영 정보
-이탈리아마을 피노키오와다빈치 운영시간: 09:00~18:00 휴무: 연중무휴 요금: 성인·청소년 1만2000원, 어린이 1만원(*이탈리아마을 피노키오와다빈치·쁘띠프랑스 통합이용권: 성인·청소년 1만9500원, 어린이 1만6000원)


-쁘띠프랑스 운영시간: 09:00~18:00 휴무: 연중무휴 요금: 성인·청소년 1만2000원, 어린이 1만원(*이탈리아마을 피노키오와다빈치·쁘띠프랑스 통합이용권: 성인·청소년 1만9500원, 어린이 1만6000원)

-아침고요수목원 운영시간: 4~11월 08:30~19:00, 12~3월 11:00~21:00(토요일은 23:00) *1시간 전 입장 마감 휴무: 연중무휴 요금: 성인 1만1000원, 청소년 8500원, 어린이 7500원 체험: 5~10월 주말 및 공휴일 10:00~17:00(*문의 070-4010-5940)

대중교통
버스 서울-가평, 동서울종합버스터미널서 청평행이 하루 9회 운행(06:45, 09:15, 11:40, 13:15, 14:15, 15:20, 16:25, 18:10, 20:50), 약 1시간 소요. 청평터미널 정류장서 30-5번 버스 이용, 쁘띠프랑스 정류장 하차, 이탈리아마을 피노키오와 다빈치까지 도보 약 15분.

기차 서울-가평, 경춘선 청평행 운행, 청평역에서 청평농협 정류장까지 도보 약 15분 이동, 30-5번 버스 이용, 쁘띠프랑스 정류장 하차, 이탈리아마을 피노키오와다빈치까지 도보 약 15분.

*문의: 동서울종합버스터미널 1688-5979, 시외버스통합예매시스템 https://txbus.t-money.co.kr, 청평터미널 031)585-7242, 가평터미널 031)582-2308, 청평역 1544-7788 ※가평 관광지 순환버스: 2023년 1월1일부터 운행(가평터미널↔가평역↔자라섬↔남이섬↔피노키오와다빈치↔청평터미널↔청평역↔아침고요수목원), 코스별 탑승장서 승·하차하며 순환 코스 내에서 버스표 1장으로 당일 자유롭게 환승 가능, 성인 8000원, 청소년·어린이 6000원, 장애인·군인·경로 6000원, 만 3세 이하 무료

자가운전
올림픽대로→강일IC→서울양양고속도로→설악IC→신선봉로→신선봉터널→가평대교→호반로→이탈리아마을 피노키오와다빈치


숙박 정보
-쁘띠프랑스: 청평면 호반로 1063, 031)584-8200, www.pfcamp .com/pension_info/room_list.htm 
-취옹예술관: 상면 수목원로 300, 031)585-8649, https://site.onda.me/20419 
-더스테이호텔: 가평읍 보납로 73, 031)581-5711, https://blog.naver.com/thestayhotel

식당 정보
-도선재(한우떡갈비·평양냉면·차슈온면): 청평면 양진길 7 1층, 031)584-5755
-해달촌(능이백숙·닭볶음탕·제육쌈밥): 청평면 고재길 10, 031)584-2984
-설악명가숯불닭갈비막국수 설악본점(숯불닭갈비·막국수·옛날육개장): 설악면 유명로 1818-14 1층, 031)585-0031

주변 볼거리
에델바이스 스위스 테마파크, 가평레일파크, 가평베고니아새정원, 아침고요가족동물원, 설미재미술관, 청평자연휴양림, 연인산, 남이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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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생기업 잡은’ 신정훈 의원실 수상한 보도자료

[단독] ‘생기업 잡은’ 신정훈 의원실 수상한 보도자료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 업체가 국회의원실발 보도자료에 직격탄을 맞았다. 해당 업체는 보도자료의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보도자료를 쓴 의원실 보좌관은 “잘못된 부분이 없다”고 반박했다. 양측의 입장이 첨예하게 엇갈리는 상황에서 <일요시사>가 사건의 전말을 파헤쳐 봤다. 국회의원은 최고 헌법기관인 국회의 구성원인 동시에 개개인이 헌법기관이라는 이중적 지위를 갖는다. 법률을 만들고 개정하는 입법 기능 외에도 인사청문회, 국정감사 등을 통해 행정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투표로 선출된 ‘국민의 종’으로서 국회의원은 기자회견, 보도자료 등을 통해 국민에게 활동 상황을 보고한다. 국회의원 민원 창구? 국회의원 이름으로 하루에도 수건씩 보도자료가 쏟아진다. 법안을 발의하거나 지역구 예산을 수주했다는 내용, 자료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정부 기관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내용 등이다. 언론은 국회의원실발 보도자료를 받아 기사로 작성한다. 언론 보도는 사정기관의 감사나 수사 등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최근 한 국회의원실에서 나온 보도자료가 논란이 되고 있다. 보도자료에 언급된 정부 기관, 그 기관과 일하는 업체 등이 후폭풍에 휘말렸다. 보도자료를 받아 쓴 일부 매체는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됐다. 언론사 기자들의 이메일로 배포된 보도자료는 국회의원실 보좌관이 직접 작성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5월14일 더불어민주당 신정훈 의원실 오모 보좌관은 ‘경찰청, 순찰차 납품 지연 및 특정 업체 유착 의혹에도 자료 제출 거부!’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작성해 언론사 기자들에게 보냈다. 신정훈 의원은 전남 나주·화순을 지역구로 하는 3선 의원으로, 현재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다. 경찰청은 행정안전위원회의 피감기관이다. 순찰차는 일반 차량에 특장 작업을 거쳐 경찰청에 납품된다. 멀리서도 순찰차임을 확인할 수 있는 리프트 경광등을 달고 겉면에 스티커를 부착하는 ‘데칼’ 작업을 거쳐 수배·체납·도난 차량을 확인할 수 있는 멀티캠을 내부에 다는 등의 작업을 거친다. 순찰차 한 대를 특장하는 데 약 1700만원의 비용이 드는 것으로 알려졌다. 매년 1000여대의 노후 순찰차가 교체된다. 신정훈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해 노후 순찰차 959대를 교체하기 위해 총 491억원의 예산이 집행됐다. 하지만 이 중 약 225억원 상당인 343대가 납기를 맞추지 못했고 완성 검사를 통과하지 못했다. 또 납품업체의 문제로 순찰차 납품이 늦어졌는데도 불구하고 발주 기관인 경찰청은 지체상금 부과, 계약 해지 등의 조치를 하지 않는 등 직무유기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정훈 의원실의 자료 요구에 경찰청이 제출을 거부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신정훈 의원실은 ‘공공계약에 정통한 한 법조계 관계자’의 “경찰청이 계약성 권리조차 행사하지 않고 이를 묵인한 데다 국회의 자료 제출 요구도 거부한 것은 행정 편의주의를 넘어 법적 의무의 명백한 방기”라며 “이 정도 사안이면 감사원 감사는 물론 직권남용과 배임 혐의까지 적용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라는 코멘트를 인용했다. 순찰차 납품 과정 지적 해당업체 “사실과 달라” 납품업체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신정훈 의원실은 “동일한 지배 구조를 가진 Y사(보도자료에는 A사)와 N사(B사)가 10여년간 경찰청의 대형 계약을 반복적으로 수주해 왔다”며 “수의계약이나 경쟁입찰의 형식을 빌린 사실상의 내정 또는 담합 행위로 해석될 수 있다. 공정거래법상 ‘부당 공동행위’ 및 ‘입찰 방해’에 해당될 여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N사는 Y사의 임직원이 만든 회사로 두 업체는 모회사-자회사 관계다. 신 의원은 “국민의 세금으로 집행되는 치안 장비 도입 사업이 법적 절차와 원칙을 무시한 채 일부 업체에 특혜로 왜곡되고 있다”며 “기존 계약분에 대한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신규 발주가 진행돼서는 안 된다. 철저한 진상 조사와 책임자 처벌, 재발 방지 대책이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몇몇 언론이 기사를 냈다. 보도 이후 납품업체인 Y사가 보도자료 내용에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다고 주장했다. Y사는 경찰, 법무부 등에 차량을 개조해 납품하는 특장업체다. Y사 관계자는 “보도자료가 배포되기 전, 기사가 나가기 전에 신정훈 의원실이나 언론으로부터 단 한 차례의 연락도 받지 못했다. 보도가 나간 이후 오 보좌관을 만나 사실과 다른 부분을 상세히 설명했지만 아무것도 반영되지 않았다. 오히려 지난달에 관련 보도가 한 차례 더 나갔다”고 주장했다. Y사는 경찰청과 직접 계약을 맺거나 현대자동차로부터 하도급을 받는 형태로 이번 납품에 참여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경찰청은 현대자동차로부터 616대(소나타), Y사로부터 73대(스타리아 37대, 넥쏘 36대), N사로부터 270대(아이오닉 181대, 그랜저 89대) 등 총 959대를 납품받았다. Y사 관계자는 신정훈 의원실에서 지적한 납품 지연과 검사 불합격에 대해 “제작은 이미 완료됐고 출고를 기다리던 중에 검사 하나가 마무리되면 또 다른 검사를 요청하는 식으로 5개월 동안 시간을 끌었다”며 “2015년부터 경찰청에 순찰차를 납품해 왔지만 이번을 제외하고 단 한 번도 납기에 늦은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와 N사의 계약 차량은 납품까지 5개월 넘게 걸렸고 H사의 계약 차량은 검사 하루 만에 출고 처리됐다”며 “그동안 경찰청 검사가 미진했다고 주장하려면 우리든 H사든 같은 잣대로 진행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사실 확인 안 했다? H사는 순찰차에 설치하는 리프트 경광등을 제작하는 업체로 현대자동차와 하도급 계약을 맺고 납품한 것으로 알려졌다. Y사와 N사가 담합해 경찰청 계약을 10년 동안 수주해 왔다는 내용에 대해서는 “경찰청은 조달사업법에 따른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우선 구매 제도를 통해 (업체들과) 계약했다. 나라장터에 물건을 올리면 경찰청에서 선택하는 방식”이라면서 “우리와 N사는 같은 차종으로 경쟁한 적이 단 한 차례도 없다”고 반박했다. 반면 오 보좌관은 순찰차 사업과 관련해 드러난 문제를 고치라고 여러 차례 얘기했는데 시정되지 않자 보도자료를 통해 지적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1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비서실에서 <일요시사>와 만나 “공무원이 어떤 업무를 하다가 다소간 실수가 발생할 수 있고 관행적으로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다. 그걸 인정하고 시정하면 끝까지는 안 간다”고 말했다. 이어 “순찰차 관련 문제를 (경찰청에) 수도 없이 얘기했는데 고쳐지지 않았다. 1차 차량 검사에서 불합격이 나왔는데 2차 검사를 할 때 보니 1차에서 나온 문제가 하나도 시정되지 않았다. 3차 검사는 나도 모르게 진행됐다. 시험성적서를 달라는 말에도 개인 정보를 이유로 주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번에 납품한 순찰차에 설치된 경광등이 사양서에 맞지 않는다고도 지적했다. 오 보좌관은 “리프트 경광등의 핵심 기능은 주야간 150m 구간에서 잘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번에 납품된 것은 그게 안 된다. 30m만 떨어져도 잘 보이지 않는다. 순찰차에 치명적인 장애”라고 비판했다. Y사 관계자는 “사양서가 존재하는데 30m 밖에서 안 보인다는 건 말이 안 된다. 경찰청에서 3회가량 시연회를 진행했고 현장에서도 더 밝다는 의견이 있었다. 경광등이 사양서와 일부 맞지 않는 건 애초에 사양서 자체가 H사의 제품에 맞춰진 것이기 때문”이라면서 “오히려 H사의 경광등이 경찰청 순찰차 사양서에 적용돼 2015년부터 2024년, 우리와 문제가 생기기 전까지 10여년간 독점적으로 사용됐다”고 반박했다. “현장 직원들 사이에서 고장이 잦아 수리 비용이 많이 나온다는 말을 들은 적 있다”는 이 관계자는 “이번 일이 일어난 것도 H사가 자사의 경광등을 납품하기 위해 오 보좌관에게 문제 제기를 한 게 시발점이 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정 안 해” “문제 없다” 순찰차를 납품하는 업체들이 자사의 경광등이 아닌 다른 업체의 것을 사용하려는 움직임을 보이자 H사가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이번 일이 일어났다는 것이다. Y사 관계자는 “2022~2023년 H사 경광등에 문제가 발생해 현대자동차가 납기를 놓치는 일이 일어났다. 이 일을 계기로 지난해 5~6월 경광등 납품업체를 바꾸려는 시도가 있었던 걸로 안다”고 주장했다. Y사 역시 H사와 경광등 발주 문제로 갈등을 겪었다. Y사 관계자는 “지난해 6월부터 11월까지 H사에 경광등 발주 견적서를 달라고 요청했지만 답을 받지 못했다. 납기가 (지난해) 12월12일까지라 우리한테도 시간이 많지 않았다. 그래서 (지난해) 11월15일 경찰청과 경광등 업체를 바꾸는 문제로 협의를 진행했고, 11월26일에 바뀐 업체의 경광등으로 우리 공장에서 시연회를 열었다”고 말했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H사는 순찰차 납품업체들과의 갈등을 ‘민원’을 통해 해결하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 H사 대표가 신정훈 의원실 오 보좌관을 만나 억울함을 토로했고 그 내용이 지난 5월 나온 보도자료의 배경이 됐다는 의혹이다. 실제로 오 보좌관은 처음에는 민원을 받아 보도자료를 작성한 게 아니라고 했다가 나중에는 H사 대표를 만났다고 인정했다. 지난해 8월경 지역의 향우회장과 함께 H사의 대표가 찾아왔다는 것이다. 공교롭게도 오 보좌관이 경찰청의 순찰차 사업을 들여다보기 시작한 시기와 일치한다. 오 보좌관은 지난 5월14일에 나온 보도자료에 대해 묻자 “지난해 8월부터 이 문제를 파고 있었다”며 “내부에서 나온 정보도 있고 경찰청에서도 (순찰차 사업에 대해) 문제 의식을 갖고 있었다. 이 문제로 경찰청 관계자를 30~40번 만났다”고 밝혔다. 눈여겨볼 대목은 H사 대표가 같은 시기 신 의원에게 정치후원금을 냈다는 점이다. <일요시사>가 나주시·화순군 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입수한 신 의원의 ‘연간 300만원 초과 기부자 명단’을 확인한 결과 H사 대표는 지난해 8월22일 500만원을 기부했다. 신 의원은 2014년 7월30일 보궐선거에서 당선돼 국회의원이 됐고 20대(2020년), 21대(2024년) 총선에서 배지를 달았다. 2014~2016년, 2020~2024년 등 신 의원이 국회의원 활동을 하는 동안 H사 대표가 후원금을 낸 건 지난해 8월이 유일하다. 경광등 업체 변경 문제 때문? “사기업 갈등에 보좌관이 왜?” 오 보좌관은 H사 대표가 신 의원에게 후원금을 낸 사실을 알았냐는 질문에 “몰랐다”면서 “회계를 관리하는 직원은 나주에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H사 대표에 대해 “이전까지 전혀 몰랐던 사람”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체 정치후원금 모금 한도) 3억원 중에 500만원을 후원했다고 해서 지난해 8월부터 지금까지 이 문제에 매달리겠느냐”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한 업체의 문제 제기가 합당하다고 생각했고, 자료를 받아보니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진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좌관은 “경찰차 특장 시장 자체가 그렇게 크지 않아 뛰어드는 업체도 많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맨날 같이 했던 업체를 빼버리면 가만히 있겠나. 나는 Y사가 욕심을 부리면서 이 상황까지 왔다고 생각한다. 기존에 해왔던 곳과 똑같이 하면 되지, 더 이익을 취하려 하느냐”고 되물었다. 업체 간 중재의 의도도 있었다는 것이다. H사 대표는 신 의원에게 후원금을 낸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민원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주장했다. 신 의원을 지지하는 차원에서 후원금을 냈다는 것이다. H사 대표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일을 잘하신다는 말을 들어서 후원금을 냈다. 지금 이 문제와는 무관하다”며 “사업을 접을까 생각할 정도로 머리 아픈 문제”라고 말했다. 지난해 8월 오 보좌관을 만나 민원을 넣었는지는 “오래돼서 기억이 잘 나지 않는다”고 했다. Y사는 신정훈 의원실발 보도자료로 큰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Y사 관계자는 “정부 기관에 납품하는 제품을 만드는 건 맞지만, 엄연히 사기업 간 일어난 일에 국회 보좌진이 개입하는 게 맞는지 모르겠다”며 “기사가 나간 이후 우리 회사는 경제, 이미지 부분에서 큰 타격을 받았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경찰청과 지체상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업체 문제로 인한 지연이 결정되면 지체상금을 물어야 하는 상황이다. 차량 출고가 늦어지면서 보관을 위한 토지 대여료가 1억2000만원 정도 나갔다. 무엇보다 자회사인 N사의 신용등급 하락, 기사로 인한 이미지 훼손 등 무형적인 피해도 만만찮다”고 하소연했다. 받아쓴 언론 “취하해 달라” 한편 Y사는 신정훈 의원실에서 나간 보도자료로 기사를 작성한 매체 3곳을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했다. Y사는 “언론의 잘못된 보도로 인해 명예가 심각하게 훼손됐으며 국민에게 경찰 장비 도입 과정에 대한 불신을 초래했다”며 “신청인(Y사)의 업무 수행 능력과 투명성에 대한 의구심을 야기해 치안 활동에 대한 신뢰도 저하로 이어질 수 있는 회복할 수 없는 피해를 입어 정정보도를 구한다”고 조정을 신청했다. Y사 관계자는 “2곳의 매체에서 ‘기사를 내릴 테니 소를 취하해 달라’는 내용의 답변을 언론중재위원회에 보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