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국 추상미술의 대가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현대화랑은 김환기, 유영국, 이성자의 작품을 한자리서 감상할 수 있는 ‘한국 추상미술의 선구자 : 김환기, 유영국, 이성자’전을 준비했다.
‘한국 추상미술의 선구자 : 김환기, 유영국, 이성자’전에는 세 작가의 예술적 기량이 집대성된 주요 작품 26점이 소개된다. 김환기 화백이 뉴욕시대에 제작한 1960~1970년대 작품과 유영국 화백이 1970년~1990년대에 강렬한 색채로 조형 실험을 완성한 작품, 그리고 이성자 화백이 1960~1970년대 제작한 ‘대지 시리즈’와 ‘도시 시리즈’ 등을 선보인다.
예술적 기량
현대화랑은 1970년 개관 이후 한국 근현대미술 전시를 적극적으로 개최해 왔다. 특히 추상미술을 대중에 알리는 일에 매진했다. 1974년 프랑스서 활동 중이던 이성자 화백을 초대해 개인전을 열었고 1975년에는 유영국 화백의 첫 개인전을 선보였다.
1977년에는 1974년 작고한 김환기 화백의 예술세계를 조명하는 회고전을 개최한 바 있다.
김환기는 1963년 제7회 상파울루 비엔날레에 한국을 대표하는 작가로 참가했다. 이른바 뉴욕시대(1963~1974년)로 불리는 시기다. 이후 김환기는 순수 추상의 세계로 접어들었다. 김환기의 말년 화풍을 대표하는 전면점화가 바로 이 시기에 형성됐다.
많은 실험과 고민의 결실로 섬세한 점과 선, 면을 통해 개성적인 방식으로 조형 공간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남겼다. 특히 점과 선이 무수히 반복되는 점묘는 추상 공간의 무한함을 드러낸다. 이 시기 김환기는 수묵과 같은 투명한 질감으로 그만의 독보적인 동양적인 추상화를 선보이며 근대회화의 추상적인 흐름을 개척했다.
현대화랑 40년 인연
“뜻깊은 전시 될 것”
유영국은 한국 최초의 추상화가다. 1953년 일본 도쿄 문화학원서 수학하며 추상미술을 접했다. 당시 도쿄서도 가장 전위적인 미술운동이었던 ‘추상’을 처음부터 시도했다. 유영국은 고향 울진의 높은 산과 깊은 바다의 장엄한 아름다움을, 기본 조형 요소라고 할 수 있는 ‘형’ ‘색’ ‘면’을 사용해 독자적인 작품세계를 구축했다.
이번 전시에 선보이는 작품은 그의 화업이 절정에 달한 1970년대에 그린 기하학적 추상화가 주류를 이룬다. 유영국의 작품은 강렬한 원색과 기하학적 추상의 실험 및 변형, 그리고 절제된 조형 미학이 특정으로 나타나 직관적인 자연의 정수를 느끼게 한다.
이성자는 한국 추상미술사의 1세대 여성 작가다. 1951년 도불해 파리 그랑스 쇼미에르서 수학하며 독창적인 예술세계를 창출했다. ‘여성과 대지’는 이성자의 1960년대 작품세계를 특징 짓는 주제다.
이성자는 여성으로서 겪어야만 했던 고통, 고국에 두고 온 자식에 대한 그리움, 모국에 대한 그리움, 그리고 어머니에 대한 그리움을 예술 언어로 표현했다. 그의 작업에는 음과 양, 질서와 자유, 부드러움과 견고함, 동양과 서양 등 상반된 개념이 공존한다.
눈부시게 화려한 색채, 끊임없는 작업의 변화, 1만3000여점에 이르는 방대한 작업량은 그를 한국 추상회화사에 빼놓을 수 없는 작가로 만들었다.
집대성
현대화랑 관계자는 “김환기, 유영국, 이성자는 한국 현대미술의 선두에 서 있는 작가다. 세 작가는 현대화랑과 40여년을 함께 해왔다”며 “‘한국 추상미술의 선구자 : 김환기, 유영국, 이성자’ 전은 한국 추상회화의 출발점에 서 있는 세 작가의 작품을 한자리서 회고할 수 있는 뜻깊은 전시”라고 기대를 드러냈다. 전시는 오는 23일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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