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TV> 밥 먹고 후식으로 밥 볶아먹는 한국인의 식습관

봄이 올 줄 알았건만 여전히 쌀쌀한 요즘.

점심으로 뜨끈한 김치찌개를 먹기로 합니다.

짠 것을 먹었으니, 카페에선 달콤한 카페모카를 주문했습니다.

저녁에는 친구들과 떡볶이 약속이 있습니다.

떡볶이와 순대를 먹고 난 후 볶음밥은 필수 코스죠.

그렇게 한바탕 수다를 떨고 집에 오니 오후 10시가 넘었습니다.


이런~ 엄마가 치킨을 시켜놨네요.

치킨은 못 참죠.

오늘은 아주 행복한 하루를 보낸 것 같아 만족스럽습니다.

그러나 내 몸도 만족할까요?

 

점심으로 먹은 김치찌개와 카페모카를 살펴봅시다.

단짠단짠이라는 단어가 생길 정도로 우리는 달고 짠 것을 하나의 코스로 즐기고 있는데요.

국, 탕에 녹여진 소금, 액젓류 등은 날것의 상태보다 짠맛이 덜 느껴져 간을 맞추다 보면 염분농도가 급격히 높아집니다.


실제 우리 국민의 하루 평균 나트륨 섭취량은 3274㎎.

세계보건기구(WHO)가 제시하는 권고기준 2000㎎보다 1.6배 높은 수준입니다.

나트륨은 수분 균형과 혈압 조절의 기능을 수행하는데요.

나트륨이 증가하면 혈압을 상승시킵니다.

그러므로 과다한 나트륨 섭취는 고혈압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 나트륨은 칼슘과 결합해 소변이나 땀으로 배출되는데요.

나트륨 과잉 섭취 시 칼슘을 더 배출하게 만들어 뼈 밀도가 감소해 골다공증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럼 단 음식은 어떤 영향을 끼칠까요?

우리나라는 식후에 달콤한 음료를 즐기거나 디저트를 습관처럼 먹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설탕, 액상과당 같은 이런 단순당들은 쉽게 당수치를 올리고 인슐린을 과다하게 분비해 급격한 혈당 저하와 허기를 유발해 다시 과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고혈압, 지방간, 고지혈증, 심혈관질환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에 의하면 암을 유발하는 물질 2군으로 65°C 이상의 뜨거운 음식을 선정했습니다.


그 이유는 뜨거운 음식물이 식도 벽에 손상을 입혀 식도암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중국, 이란, 터키, 남미 사람들은 전통적으로 뜨거운 차를 즐겨 마시는데 식도암 발생률 역시 전 세계적으로 높습니다.

 

우리나라는 어떨까요?

국, 탕이 없으면 밥이 넘어가지 않는, 뚝배기의 나라 한국.

보글보글 끓는 뚝배기 국밥의 온도는 무려 98.2°C나 됩니다.

65°C를 훨씬 넘는 국밥은 식혀지길 기다렸다 먹어야 한다는 겁니다.


그러나 한국인은 8282(빨리빨리)의 민족인데요.

국가번호마저 +82번인 한국서 음식이 식길 기다리며 먹기란 쉽지 않습니다.

직장인의 평균 점심시간은 1시간.

식당까지 왕복 시간, 주문 기다리는 시간, 커피 사러 가는 시간, 양치하는 시간을 포함하면 실제 식사 시간은 2~30분 정도가 될까요?

실제로 고려대학교 안산병원서 8700명을 대상으로 조사했을 때 90%가량이 15분 이내에 식사를 끝내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천천히 먹는 사람들마저 이런 환경에서는 ‘후루룩’ 광속 식사 습관을 지닐 수밖에 없다는 거죠.

 

빨리 먹으면 몸에 어떤 작용이 나타날까요?

식사 시에는 포만감을 느끼게 해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 렙틴과 식욕을 촉진하는 그렐린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그렐린의 분비가 증가하면 과식이나 폭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음식이 소화되어 당분이 뇌에 도달하기까지는 약 2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그 이후부터 그렐린(허기)이 감소하고 렙틴(포만감)이 증가하는데요.

한국인의 이런 빠른 식사 습관은 금방 허기를 느끼게 해 식사량 조절을 실패하게 됩니다.

이는 단순히 과식이나 폭식뿐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비만, 고지혈증, 당뇨, 비만, 위염, 역류성 식도염, 위암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 위암 발병률 1위 국가가 우리나라인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한국인들의 소울푸드 떡볶이, 삼겹살로 시작해 닭갈비, 순대볶음 등 다양한 철판요리들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후식으로 볶음밥을 즐긴다는 것‘인데요.

그러나 이런 볶음밥은 소화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볶음밥 속 기름, 지방은 소화 속도가 가장 느린 성분이고 소화된 음식이 장에 도달하는 데 걸리는 배출 시간을 지연시키는데요.

더군다나 후식을 가장한 2차 식사기 때문에 소화불량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볶음밥의 가장 맛있는 부위는 뭐니뭐니 해도 철판에 눌어붙은 바삭한 누룽지 부분입니다.

이는 볶음밥 속 기름이 가열하면서 지방의 증발 과정을 거쳐 딱딱해지는 것인데요.

이렇게 딱딱해져 달라붙은 볶음밥을 숟가락으로 긁어먹는 행위는 철판의 코팅이 벗겨질 수 있어 알루미늄을 먹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 딱딱한 음식 자체도 위를 자극하고 소화에도 방해가 됩니다.

모든 음식을 집에서 요리하며 먹을 수 없는 우리에게 당장에 위와 같은 식습관을 모두 멀리하기는 힘들 것 같은데요.

집에 있을 때 건강하게 먹는 습관을 기르는 것부터 차차 시작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구성&편집 : 김미나
일러스트 : 정두희


<emn2021@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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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