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A뉴스] 티빙이 앞으로 3년간 한국 프로야구 리그를 온라인으로 독점 중계할 수 있는 권한을 사실상 확보했다. 티빙은 유료 구독 플랫폼인 만큼 앞으로 인터넷서 프로야구 중계를 무료로 못 보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티빙(CJ ENM)은 지난 8일, 2024~2026 KBO 리그 유무선 중계권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티빙은 한국야구위원회(KBO)와 세부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며 협상이 완료되면 향후 3년간 KBO리그 경기, 주요 행사 국내 유무선 생중계·하이라이트 등 VOD 스트리밍 권리와 재판매 사업권 등을 갖게 된다.
공짜 없다?
이번 입찰에는 CJ ENM(티빙), 포털·통신 컨소시엄(네이버·다음·SK브로드밴드·KT·LG유플러스), 에이클라엔터테인먼트(스포티비 나우) 등 3곳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스포츠 중계 강자로 떠오른 쿠팡플레이는 입찰에 불참했다.
티빙은 “KBO 성장 가능성에 높은 신뢰를 바탕으로 시청자들의 시청 경험을 개선하며 디지털 재미를 극대화함으로써 KBO 흥행과 야구팬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신개념 디지털환경을 구축할 계획”이라며 “대용량 트래픽 처리가 가능한 미디어 환경서 티빙이 풍부한 중계 경험, 스포츠를 향한 진심, 독보적인 콘텐츠 제작 유통 역량을 총동원해 최상의 시너지를 발휘하겠다”고 밝혔다.
티빙, 프로야구 독점 중계 권한 확보
쿠팡플레이처럼…유료 구독 가시화
티빙은 네이버 컨소시엄(네이버·SK텔레콤·LG유플러스·아프리카TV), 에이클라엔터테인먼트(스포티비 나우) 등 입찰 사업자 가운데 가장 많은 계약금(연간 약 400억원)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직전 입찰자였던 포털·통신 컨소시엄(네이버·다음·SK브로드밴드·KT·LG유플러스)이 2019년에 5년간 1100억원(연 220억원)을 맺었던 계약을 고려하면 티빙이 제안한 계약금은 2배에 상응하는 수준이다.
이에 따라 야구팬 주 시청 창구였던 네이버 스포츠 서비스서 당분간 프로야구 중계를 못 볼 수도 있게 됐다. 이는 전면 유료화될 경우 인터넷서 무료로 볼 수 없다는 얘기다. 티빙이 중계권 낙찰자로 최종 확정될 시 네이버가 프로야구 중계를 이어갈 방법은 티빙의 중계권 재판매뿐이다.
티빙 측은 “아직 협상 전인 만큼 콘텐츠 제공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은 정해진 게 없다”고 말을 아끼고 있다.
올 프로야구 3월23일 개막
팀당 144경기 대장정 소화
올해 프로야구는 오는 3월23일 개막한다. 2024 KBO리그 정규시즌은 팀당 144경기씩 총 720경기를 치르며, 11월 예정된 ‘프리미어 12’ 대회 참가를 대비해 올해 개막 시기보다 일주일 앞당겼다. KBO 정규시즌이 3월에 개막하는 것은 2019년 이후 5년 만이다.
개막전은 2024시즌부터 직전 시즌 최종 팀 순위 상위 5개 팀의 홈경기로 편성돼 잠실(한화-LG), 문학(롯데-SSG), 수원(삼성-KT), 광주(키움-KIA), 창원(두산-NC)에서 2연전으로 대장정의 막을 올린다. 5위 두산은 1위 LG와 구장 중복으로 원정경기가 편성됐다.
개막전을 제외한 모든 경기가 3연전으로 편성돼 8월29일까지 팀당 134경기가 우선 편성됐고, 미편성된 45경기 및 개막전 대진 5경기가 포함된 50경기(팀당 10경기)는 우천 등으로 취소되는 경기들과 함께 추후 편성될 예정이다.
재판매 주목
구단 간 홈-원정경기의 편성은 팀 간 이동거리 및 마케팅적 요소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격년제로 홈 73경기-원정 71경기를 편성하는 원칙에 따라 LG, NC, KIA, 삼성, 키움이 홈 73경기-원정 71경기로 편성됐다. 올스타전은 7월6일 개최되며, 올스타 브레이크 기간은 7월5일부터 8일까지다. 기간이 기존 7일에서 4일로 단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