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4번째 ‘모나드 판화’ 한지민

인공 도시가 야생 정원으로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종로구 소재 갤러리 페이지룸8이 한지민 작가의 개인전 ‘야생 정원’을 준비했다. 이번 전시는 페이지룸8에서 기획한 ‘모나드 판화’의 4번째 초대 작가전이다. 한지민은 섬세한 선으로 이뤄진 인체 형상을 탁월한 리노컷 기법으로 활용하는 작가다.

페이지룸8은 판화의 기법과 개념을 자신의 작업에 도입해 작품세계를 구축하고 있는 네 명의 작가를 개인전 형식으로 소개하는 프로젝트인 ‘모나드 판화’를 기획했다. 김가슬, 윤일권, 지야솔, 한지민 작가가 참여했다. 네 번째 전시는 한지민이 준비했다. 

반전의 반전

한지민의 개인전 ‘야생 정원’은 주변 환경서 수집한 이미지서 출발한다. 도심 어느 곳에서나 출몰하는 길고양이, 바닥을 쪼고 있거나 차도에 등장하는 비둘기, 차도와 인도, 길과 건물을 구획하는 수많은 펜스 뒤로 후미진 곳에 모여서 살아가는 이름 모를 잡초까지. 도시에도 자연이 있다. 

박정원 페이지룸8 디렉터는 “한지민은 도시라는 자연에 강인하게 단련된 거리의 동식물에게 주체권을 건넨다. 인간의 관점서 바라보는 도시라는 ‘인공 자연’은 그들에게는 ‘야생 정원’이 된다”고 설명했다. 이중적이고 모호한 경계의 세계서 작가가 아름답다고 느낀 일상의 장면은 생동감으로 가득 찬 풍경이 아니라 시각과 감각적 취향에 따라 취사 선택된 이미지였다. 

한지민은 섬세한 선으로 구성된 인체 형상을 탁월한 리노컷 기법을 활용해 표현하고 있다. 이번 전시서 소개하는 리노컷 판화 작품 중 ‘하얀 고양이 정원’은 격자 철망을 사이에 두고 고양이가 있는 곳과 그 밖에서 보는 시선이 교차되고 반사된 모습을 담은 것이다.


리놀륨 판을 퍼즐 형태로 드러내거나 가린 채 프레스기를 돌려 제작한 작품 ‘시선의 기억 1, 2, 3’은 이번 전시의 테마를 보다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대부분의 사람이 퍼즐의 윤곽을 맞추면서 완성될 이미지를 예상한다. 한지민은 살아있는 것에 대한 소외감을 의식하지 못한 채 무감각하게 만들어내는 이미지일 수 있다는 인간 중심의 성찰에 반성을 더했다. 

리노컷 판화 기법 사용
간결한 표현에 적합해

그러면서 보이지 않는 부분은 단순히 부재한 이미지인 동시에 어떤 비밀스러운 진리를 가린 가림막일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뒀다. 하나의 퍼즐 조각에 포박된 혹은 드러낸 이미지를 통해 시각으로 인식하고 있지만 정작 중요한 것을 온전하게 보지 못하는 우매한 인간의 현대 우화를 위트 있게 보여준다. 

리노컷은 볼록판화 기법 중 가장 나중에 나온 판화 기법으로 간결한 표현에 적합하다. 반면 섬세한 표현은 다소 어려울 수 있다.

한지민은 “(리노컷은)조각도를 사용해 아주 가는 선의 칼 드로잉을 할 수 있고 판을 오릴 수 있다. 무엇보다 판을 제작하는 과정에 흥미가 있고 표현되는 느낌이 좋다”고 말했다. 

리노컷은 판을 오목하고 얇은 선으로 파내면서 형상을 만들어내는 동시에 판의 경도가 그리 강하지 않아 힘을 고르게 분포시킨 채 집중을 요하는 작업이다. 이 힘에 대한 균형감을 유지하며 이어가는 시선은 한지민이 만드는 리노컷 작품의 테마가 되는 시선과도 연결된다. 

까맣게 먹을 바른 리놀륨 판을 3번에 걸쳐 파내고 나면 마치 밀폐된 생태계처럼 대지이자 정원이 된다. 한지민은 현실과 끊임없이 연쇄를 일으키고 지속가능한 이 환경에 초대할 주인공을 기다린다. 


인공 도시에서는 비닐을 뒤집어쓴 비둘기에 불과하지만 야생 정원에서는 화려한 차림의 영물이 될 수 있다. 거울로 투영하듯 사실주의에 기반한 작가의 이미지는 다시 종이와 맞물려 반전된 이미지로 나타난다. 반전의 반전, 이것은 왜곡이 아니라 마치 있는 그대로의 사실에 내재한 진리를 모색하는 변증법을 떠올리게 한다.

진리의 모색

박정원 디렉터는 “한지민이 생각하는 아름다움은 시각이 미처 닿지 않는 곳에 시선의 닻을 내리는 일이며 동시에 자기 주체적인 시선을 거둬 남기는 여백”이라고 말했다. 전시는 다음 달 10일까지. 

<jsjang@ilyosisa.co.kr>


[한지민은?]

▲학력
성신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판화과 졸업
세종대학교 회화과(서양화전공) 졸업 

▲개인전
‘내가 딛고 있는’ 안국문화재단 ag갤러리(2022)
‘야행’ 전등사 무설전 서운갤러리(2020)
‘달을 먹은 그림자’ 양주시립미술창작스튜디오 갤러리777(2019)
‘유랑의 숲’ 갤러리밈(2018)
‘무수히 흩어지는 날개 짓 소리’ 뮤지엄 산(2017)
‘새벽 밤의 몸짓’ 콜라보마켓(2016)
‘짙은 새벽’ 갤러리EM(2013)
‘새벽을 듣는 밤’ 유중아트센터&셀로 아트(2012)
‘새벽에 나타나는 밤’ 갤러리 도스(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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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또다시 나타난 그때 그 사기꾼’ 케이삼흥은 왜 서울시 팔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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