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정권 악연’ 전 YTN 앵커 노종면이 말한 이동관 언론관

윤정부 입맛대로 뻔한 ‘뉴스 편식’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윤석열정부의 임명 강행이 또다시 조짐을 보이고 있다. ‘언론 장악 경력자’로 불리는 이동관 대통령 대외협력특보의 생활기록부가 마음에 들었던 모양이다. 윤 대통령의 안목을 안타깝게 보는 이들이 있다. <일요시사>가 만난 노종면 전 YTN 앵커의 차분한 목소리 뒤에는 지난 투쟁의 흔적이 고스란히 묻어 있었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 위원장 후보에 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오는 18일 열린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이명박정부 시절 이 후보의 ‘언론 장악’ 논란과 개인 리스크를 파고들었다. 반면 국민의힘은 그가 방송정책 추진의 적임자라며 옹호하고 있다. 치열한 공방이 오가는 가운데 그때 그 시절을 생생히 겪은 노종면 전 YTN 앵커가 입을 열었다.

“역주행”

노 전 앵커는 YTN 보도국 프로듀서를 비롯해 기자, 앵커 등을 모두 거친 인물이다. 시사 고발 프로인 <돌발영상>이 그의 대표적 작품으로 꼽힌다. 2008년 8월에는 YTN 노조 위원장으로 당선됐다. 그해에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정권을 잡던 시절이었다.

이 전 대통령은 연설을 통해 “방송과 언론을 장악할 수 있는 시대는 지나갔다”고 말했다. 공정한 언론관을 강조해온 것과 달리 행동은 반대였다는 평이 나왔다. 정부가 개입해 방송사 간부와 경영진을 갈아치우면서 입맛에 맞는 보도만 내보냈다는 의혹이 나오면서다.

이 전 대통령이 재임하던 당시 청와대가 정연주 KBS 사장을 몰아낸 뒤 신임 사장 선임에 조직적으로 개입했다는 문건이 공개됐다. 대통령 특보 출신인 구본홍씨를 YTN 사장 자리에 앉히려는 움직임도 있었다. 결국 YTN은 같은 해 7월17일 주주 총회서 노조의 저지에도 불구하고 그를 사장으로 임명했다.


YTN 노조는 구 사장의 출근을 저지하는 투쟁에 돌입했다. 노조 위원장이던 노 전 앵커 역시 함께 투쟁에 나섰다가 해직을 당했다. 함께한 조승호, 현덕수, 권석재, 우장균, 정유신 기자도 해직 처분을 받았다.

이 같은 언론 장악 중심에 ‘이동관’이 있었다는 해석이 우세하다. 현재 방통위원장 후보에 오른 그는 이명박정부 초대 청와대 대변인과 홍보수석, 언론특별보좌관을 거치면서 언론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노 전 앵커는 <일요시사>와의 인터뷰서 “이 후보는 2008년 당시 언론 정책의 ‘수장’”이라고 운을 뗐다. 당시 방통위원장을 뛰어넘는 청와대 권력의 핵심부였다는 설명이다.

노 전 앵커가 기억하는 이 후보는 ‘톱다운’이 확실한 사람이다. 그는 예시로 <돌발영상>의 ‘마이너리티 리포트’편을 언급했다. 이 방송은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의 ‘삼성 떡값’ 로비 명단을 청와대가 미리 알고 있었다는 점을 비판하는 내용을 담았다.

쏟아진 언론 개입 증거
이, 시종일관 ‘모르쇠’

방송 송출 후 이 후보가 홍상표 YTN 보도국장에게 전화한 사실이 알려졌다. 이후 영상의 재방송 일정이 몽땅 취소되고 동영상 클립도 삭제됐다.

기자들이 이 후보의 농지법 위반 혐의를 취재 중이란 알려지자 해당 언론사의 편집국장도 기사를 내보내지 말아 달라는 내용의 전화를 받았다. 하나고등학교에 재학하던 이 후보의 아들이 학교폭력 논란에 오르자 이사장에게 직접 전화해 전학을 밀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이를 두고 노 전 앵커는 “모든 걸 윗선하고 정리하려는 매우 위험한 사람”이라며 “공직에 나오면 안 되는 인물”이라고 비판했다.

2009년 대변인실이 홍보수석실로 확대 개편하면서 이 후보의 힘은 더 커졌다. 언론 모니터링의 수위를 강화하고 더 나아가 직접 개입하기도 했다. 이 과정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문건이 2017년 공개됐다. 해당 문건 위편에는 ‘홍보수석 요청’이라는 글씨가 적혀 있었다.

노 전 앵커는 정부가 뉴스 앵커의 멘트 한 줄까지 사사건건 개입했던 날을 상기했다. 그는 “오전 10시 앵커의 멘트가 한 시간 뒤 수정돼서 나가는 일이 있었다”며 “위에서 개입하지 않고서야 어떻게 톤다운이 됐겠느냐”고 말했다. 이 밖에도 문건에는 시사 프로그램 동향을 파악하거나 정권 비판 기사를 ‘문제 보도’라고 규정하는 등 모든 사안이 꼼꼼하게 기록됐다.

이 후보의 이름이 직접적으로 거론된 것은 2017년 국정원이 작성한 ‘MBC 장악 문건’이 공개되면서다. 노 전 앵커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이 검찰 수사 보고서를 작성했고, 당시 지검장은 윤석열 대통령이었다. 검찰은 MBC 장악 문건은 국정원이 작성했지만 사실상 홍보수석실이 방송 언론을 장악하기 위해 작성했던 것으로 판단했다.

문건을 작성한 요원 중 한 명이 “홍보수석실서 요청해 작성했다”고 증언했으며 이 후보 이름 역시 거론됐기 때문이다.

‘이 후보에 대한 추가적인 리스크가 있는지’에 관한 취재진의 질문에 노 전 앵커는 “여기서 무엇을 더 찾아야 하느냐”고 답했다. 이미 세상에 드러난 언론 장악 문건만으로도 비판받을 점은 충분하다는 설명이다. 그런 그가 다시 정치권에 돌아온 것을 두고 노 전 앵커는 “윤정부에 의해 채용된 것”이라고 표현했다.

유인촌과 ‘투트랙’ 형국
언론 받고 문화예술 장악?

노 전 앵커는 “이 후보는 언론 장악 기술자로서 이미 인정받았고 실제 언론을 주무른 경험도 있다”며 오히려 윤정부가 원하는 인재”라고 주장했다. 얼마 전 논란이 된 이 후보의 “공산당 기관지” 발언 역시 의도적 행동일 가능성이 제시됐다.

윤정부와 같은 색을 가진 사람으로서 인정을 받았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이를 뒷받침하는 또 다른 인물은 최근 대통령 문화특보로 임명된 유인촌 전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장관이다. 유 특보는 장관 재직 시절, 이 전 정부의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 논란의 중심에 섰던 인물이다.

언론과 문화예술이 동시에 압력을 받을 것이란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노 전 앵커는 “이 모든 과정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입맛에 맞는 보도’”라고 힘줘 말했다. 이 후보가 방통위원장으로 공식 임명될 경우 기자와 PD의 의견이 차단되고 방송 편집 과정에도 개입할 것이란 설명이다.

이 밖에도 YTN은 결국 매각 절차에 들어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KBS와 MBC 역시 확실히 손볼 것으로 예상했다. 흔히 ‘좌편향’인 간부를 찍어내고 보도국과 경영진 그 다음에는 기자들까지 물갈이할 가능성이 있다. 권력에 유리한 지배구조를 만들기 위해 뼈대부터 뜯어고치겠다는 것이다.


현재 KBS 이사장은 해임 절차를 밟고 있다. MBC의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에는 차기환 변호사가 신임 이사로 선임됐다. 10년 전과 같은 수순을 밟고 있다는 게 노 전 앵커의 주장이다. 발자취를 따라간다면 이 전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통령 시대의 언론 환경으로 역행하는 건 당연지사다.

지금은 그 과정에 접어드는 초입부이며 시간이 흐를수록 언론인들이 느끼는 문제의식이 점점 고조될 것으로 전망했다.

불 보듯…

일각에서는 인사청문회가 무용지물이 될 것이란 우려 목소리도 나온다. 이 후보의 강행은 이미 예정된 사안이라는 해석이 우세하기 때문이다. 앞서 숱한 논란을 빚은 김영호 교수 역시 보고서 채택 과정 없이 통일부 장관으로 임명됐다. 벌써 이 후보의 입김이 서리고 있다는 평이 나온다. 투쟁으로 일궈낸 언론자유가 한순간 퇴보하진 않을지 노 전 앵커의 고민은 현재 진행형이다.
 

<hypak28@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