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마지막 키맨' 정진상 미스터리 

‘그분’ 아는 ‘그 사람’ 만 남았다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검찰의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로비 의혹 수사가 표류 상태에 빠졌다. 대장동 4인방으로 불리는 이들의 신병을 확보해 재판에 넘겼지만 정작 ‘윗선’에 대한 수사는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윗선으로 향하는 길목에 있던 핵심 ‘키맨’이 줄줄이 사라지고 있기 때문. 세간의 시선은 이제 대장동 사건 마지막 키맨으로 불리는 한 사람에게 향하는 중이다.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로비 의혹 수사가 결국 해를 넘겼다. 대선이 두 달 앞으로 다가온 상황이라 검찰의 운신 폭은 점점 더 좁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미 대장동 사건에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연루됐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검찰 수사가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된 바 있다. 

대장동 4인방
신병 확보 후

대장동 사건은 성남시가 대장동 인근을 개발하는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특정 업체에 특혜를 줬다는 논란이 불거지면서 점화됐다. 이 과정에서 등장한 업체가 ‘성남의뜰’ ‘화천대유’ ‘천화동인’ 등이다. 각각 대장동 개발사업을 위한 시행사, 자산관리회사, 화천대유의 자회사다.

당시 성남시장은 이 후보였다.

대장동 개발사업은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장동 210번지 일원에 5903세대의 공동주택 등을 신축하기 위한 92만㎡(약 28만평)의 택지를 개발하는 사업과 이에 연계해 구 시가지에 위치한 수정구 신흥동의 구 제1공단 5만6000㎡(약 1만7000평) 부지를 공원화하는 사업이 결합된 1조5000억원 규모의 민관공동 도시개발사업이다.


대장동 개발사업에서 성남시는 5503억원에 달하는 수익을 환수했다. 문제는 민간사업자들이 챙긴 수천억원 수준의 개발이익이다. 대장동 개발사업에 참여한 민간사업자들은 출자금의 수천배에 달하는 배당이익을 챙겼다.

천문학적인 돈이 민간으로 흘러갔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관련 업체들에 대한 특혜 의혹이 나왔다.

화천대유는 성남의뜰에 1%의 지분을 갖고 있다. 성남의뜰이 지난 3년 동안 전체 주주에게 배당한 금액은 5903억원. 이 중 68%인 4040억원이 화천대유로 흘러들어갔다. 화천대유와 천하동인 1~7호의 개인투자자 7명이 대장동 개발사업에 투자한 돈은 3억5000만원으로, 8개사의 지분을 모두 합하면 7%다.

이들이 전체 배당금의 70%에 가까운 돈을 받은 셈이다. 

대장동 사건 수사의 방향은 ▲민간기업으로 돈이 흘러 들어간 과정 ▲이 과정에서 ‘관’의 역할 ▲대가를 받고 사업에 유리한 방향으로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고위급 인사 등으로 정리된다. 지난해 9월 대장동 사건과 관련된 의혹이 언론 보도를 통해 터져 나오면서 2015년 민관 협력의 틀이 완성된 시기에 관심이 쏠렸다. 

이재명이 인정한 측근
시민운동 때부터 인연

2015년 2월6일 화천대유가 설립됐다. 1주일 뒤인 13일 성남도시개발공사가 대장동 개발사업의 민간사업자 공모를 공고했다. 3월27일 성남도시개발공사는 대장동 개발사업의 민간사업자에 화천대유가 자산관리사로 참여한 하나은행 컨소시엄을 선정했다.


6월엔 곽상도 전 의원의 아들이 화천대유에 입사했다. 퇴직금으로 50억원을 받은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된 인물이다.

7월27일에는 성남도시개발공사와 하나은행 컨소시엄이 대장동 사업 진행을 위한 특수목적법인 ‘성남의뜰’을 설립했다. 이어 다음 해인 2016년 8월 박영수 전 특검의 딸이 화천대유에 입사했다. 박씨는 대장동 미분양 아파트를 받아 특혜 의혹이 불거졌다.

곽 전 의원과 박 전 특검은 ‘50억 클럽’의 멤버로 지목된 상황이다.

국민의 관심이 대장동 사건에 집중되면서 검찰은 전방위로 수사를 전개했다. 지난해 11월4일 서울중앙지법 서보민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와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범죄 혐의가 소명되고 증거인멸 염려가 있다고 판단했다.

함께 구속영장이 청구된 정민용 변호사의 경우 ‘도망이나 증거인멸 염려가 없다’며 기각했다. 

김씨와 남 변호사는 앞서 구속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공모해 화천대유를 대장동 민간사업자로 선정되게 하고, 수익 배분 구조 역시 화천대유에 유리한 방식으로 설계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김씨가 개발사업 총괄과 언론 대응‧로비 역할, 남 변호사는 프로젝트파이낸싱 자금 조달, 정 변호사는 공사에서 공모지침서 작성 등 실무 절차를 처리했다고 봤다. 

위로 못 가고
지지부진 상태

유동규 전 본부장·김씨·남 변호사(구속)와 정영학 회계사(불구속) 등 이른바 ‘대장동 4인방’은 재판에 넘겨졌다. 문제는 검찰 수사가 이후 더 앞으로 나아가지 못한 채 공회전을 거듭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그분’으로 알려진 윗선에 대한 수사와 곽 전 의원·박 전 특검·권순일 전 대법관 등 50억 클럽에 대한 수사도 브레이크가 걸렸다. 

그 사이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이 지난달 10일과 21일 극단적 선택으로 세상을 떠났다. 유한기 전 본부장은 대장동 사업과 관련해 뇌물을 받은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바 있다.

김 전 처장은 유한기 전 본부장과 함께 대장동 사업협약서에서 초과이익 환수조항을 삭제한 핵심인물이란 의혹을 받았다. 

두 사람 모두 대장동 사건 핵심 키맨으로 지목된 상태였다. 이들의 죽음으로 검찰 수사는 동력을 상실했다는 말까지 나왔다. 여기에 이 후보의 측근인 정진상 민주당 선대위 부실장(당시 성남시청 정책실장)에 대한 조사는 일정 조율을 이유로 늘어지는 중이다.


정 부실장은 대장동 사건의 마지막 키맨으로 여겨진다. 

정 부실장은 이 후보가 인정한 측근이다. 이 후보는 지난해 10월3일 경기도청 기자간담회에서 유동규 전 본부장을 측근이 아니라고 부인하면서 “비서실 등 지근거리에서 보좌를 하든지 정진상, 김용(전 경기도 대변인) 정도는 돼야 하지 않나”라고 말하기도 했다.

흥미로운 부분은 정 부실장이 이 후보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것에 비해 노출 정도가 굉장히 적다는 점이다.

최측근이지만
노출은 적어

정 부실장은 1994년 이 후보가 시민운동을 한 성남시민모임에서부터 인연을 맺었다. 이 후보가 2010년 성남시장 선거에 출마했을 때에는 선거대책본부 참모, 시장 당선 이후에는 인수위원회에 참여했다. 이후 성남시 정책비서관을 지냈고, 2018년 경기도지사에 당선된 뒤에는 비서실 정책실장을 맡았다.

이 후보의 말대로 지근거리에서 보좌해온 인물인 것이다. 


실제 대장동 사건에서 정 부실장의 이름은 여러 차례 언급되고 있다. 정 부실장은 대장동 사업 당시 성남시 정책실장을 맡아 최소 9건의 공문에 서명했다. 유동규 전 본부장이 검찰에 압수수색을 당하기 직전 통화한 인물도 정 부실장이다. 

정 부실장은 유동규 전 본부장과의 통화에 대해 당시 입장문을 내고 “정영학 회계사의 녹취록이 언론에 대대적으로 보도되는 상황에서 평소 알고 있던 유동규 전 본부장의 모습과 너무 달라 직접 확인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유 전 본부장에게 잘못이 있다면 감추지 말 것과 충실히 수사에 임할 것을 당부했다”고 밝힌 바 있다. 

‘정영학 녹취록’은 정 회계사가 김만배씨, 남 변호사 등과 나눈 대화를 녹음한 것으로, 검찰에 자진해 제공했다. 이 녹취록에는 수익금 배부 문제와 정관계 로비 정황 등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녹취록을 바탕으로 관련 인물의 혐의 구성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대장동 4인방 재판에서도 녹취록의 신빙성이 쟁점으로 떠오른 상태다.

정 부실장은 사망한 유한기 전 본부장이 2015년 초 황무성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에게 사퇴를 압박하며 그 윗선으로 지목한 인물이기도 하다. 황 전 사장은 지난해 10월25일 사장 사퇴 압박이 담긴 녹취록을 언론에 공개했다.

사망한 유한기 전 본부장이 ‘정 실장’과 ‘시장님’을 언급하며 황 사장의 사퇴를 종용하는 발언이 담겼다. 정 실장은 정 부실장, 시장님은 이 후보를 의미하는 게 아니냐는 의혹이 나왔다. 

9월 전담수사팀 꾸린 검찰
4개월 되도록 소환 못해

정 부실장은 이 같은 내용이 보도된 후 자신은 황 전 시장의 사퇴에 개입하지 않았다는 취지의 문자를 황 전 사장에 보냈다고 한다. 황 전 사장은 해당 문자메시지 캡처 화면을 검찰에 임의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 부실장은 “사퇴를 종용한 것이 아니라는 항의 차원에서 보낸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부실장은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로비 의혹 수사 초기부터 소환조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꾸준히 제기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지난해 9월 대장동 사건 수사가 시작된 이래 4개월이 다 되도록 정 부실장에 대한 조사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일각에서는 검찰이 윗선 수사를 주저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목소리까지 나왔다. 

서울중앙지검은 지난해 9월29일부터 대장동 사건 전담수사팀을 꾸려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이 정 부실장의 출석 거부로 소환 일정을 잡지 못했다는 일부 언론의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검찰이 정 부실장에게 두 차례에 걸쳐 소환통보를 했지만 정 부실장이 여러 이유를 들어 출석을 미뤘다는 것. 

민주당은 해당 보도 이후 ‘검찰 출석 관련 정 부실장 입장’이라는 제목의 공지 문자를 취재진에 보냈다. “검찰 출석을 거부하고 있다는 일부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검찰 출석과 관련해 이미 의견서를 전달했으며 출석 일자를 조율 중”이라는 내용이다. 

국민의힘 원희룡 정책총괄본부장은 “민주당이 이재명 후보 것인 줄만 알았다. 정진상씨의 변호인이 된 걸 보니 정씨의 민주당도 되려고 작정한 모양”이라고 지적했다.

원 본부장은 지난달 29일 페이스북을 통해 “대장동 게이트의 교차로에 정진상씨가 서 있다. 죽으려 했던 사람과 이미 고인이 된 사람이 모두 정진상을 가리켰다. 그러나 그에 대한 소환조사는 아직까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공소시효 만료
면죄부 주나

시간은 검찰의 편이 아니다. 황 전 사장 사퇴 압박 의혹 사건(직권남용, 강요)은 그 날짜를 2015년 2월6일로 볼 때 공소시효(7년)가 두 달도 채 남지 않았다. 검찰이 해당 의혹에 대해 수사를 진행하지 않을 경우 관련자들에게 면죄부를 줬다는 국민적 비판에 직면할 수 있다는 뜻이다. 


<jsjang@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