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일듯 말듯' 김동연 대망론

정치판 각설이 또 단일화 타령?

[일요시사 정치팀] 정인균 기자 =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가 대선 출마를 공식화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임명한 인사가 대선 출마를 선언하는 것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 최재형 전 감사원장에 이어 세 번째다. 윤 전 총장은 아직도 야권의 유력 주자로 뛰고 있고, 최 전 감사원장은 국민의힘 2차 컷오프에 탈락하며 낙마했다. 김 전 부총리는 과연 2022 대선에서 어디까지 뛸 수 있을까?

시장 바닥에 1년마다 찾아오는 손님이 각설이라면, 정치 바닥에는 10년마다 ‘제3지대 대망론’이란 손님이 찾아온다. 주기적으로 등장하는 ‘제3지대 대망론’은 어느새 정계에 ‘제3지대 10년 주기설’이라는 유행어를 만들어냈다. 그러나 이들의 결과는 하나같이 좋지 못했다.

죽지도 않고 
또 왔네∼

오래된 양당 정치에 지친 국민들은 제3의 인물에 큰 기대를 갖다가도, 금방 실망하며 양당의 기존 후보들을 찾아가곤 했다.

대부분의 국민들은 “기존 정치는 구태의연하다”는 구호에 공감한다. 어떤 누가 권력을 갖던 바뀌지 않는 부조리를 보며 ‘그놈이 그놈’이라 생각에 공감하는 것이다.

이처럼 ‘정치판을 통째로 갈아엎어야 한다’는 뜻은 항상 국민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았으나, 이를 실제로 이뤄낸 사례는 아직까지 없다. 무엇보다 이 일을 믿고 맡길만한 마땅한 인물이 없었다.


유권자들은 과거,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에게 이 역할을 기대했던 적이 있었다. 거대 양당 사이에서 안철수라는 인물에 ‘정치 혁신’을 기대한 것이다.

안 대표는 당시 한 예능프로그램에 출연해 도덕적으로 흠결이 없고, 믿음직한 지식인의 모습을 보이며 국민들로 하여금 ‘저 사람은 다를 것’이란 기대를 심어줬다.

얼마 후, 그는 유권자들의 바람대로 현실 정치에 뛰어들어 2011년 지방선거와 2012년 대선 정국에 새바람을 일으켰다. 그러나, 기대는 그리 오래가지 못했다.

안 대표는 녹록지 않았던 정치판에서 우유부단한 모습을 자주 보여주더니, 급기야 본인이 지향했던 중도의 길까지 의심받기에 이르렀다.

기존 양당의 입장을 거부해오던 그는 중요한 사안이 있을 때마다 오락가락하는 모습을 보였고, 그럴 때마다 지지자는 하나둘씩 떨어져 나갔다.

한 정치 평론가는 “양쪽의 뜻을 정확히 이해한 다음에 중립을 지키는 것은 중도지만, 아무것도 모르면서 중도를 가는 건 기회주의자“라고 비판했다.

아직도 이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한 안 대표는 지난 약 10년의 세월 동안 정치적으로 굵직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고 입지만 계속 줄어들어 가고 있다.


제3지대 대선 출마 선언
부동층 표심잡기 총력전

2002년엔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의 사례가 있다. 당시 정 이사장은 ‘월드컵 4강 신화’라는 바람을 타고 등장해 안 대표 못지않은 인기를 누렸다.

월드컵 개최를 강하게 추진했던 그의 리더십과 외국인 감독인 ‘거스 히딩크’를 선임하는 파격적인 행보는 국민들에게 새 정치의 희망을 심어주기에 충분했고, 이는 곧 그를 강력한 2002년 대선후보로 거듭나게 했다.

그러나 그 역시 결과가 좋지 못했다. 그는 ‘국민통합21’을 창당하며 제3지대의 길을 걸을 줄 알았으나, 현실의 높은 벽 앞에 좌절하며 당을 해체했고, 본인 또한 고 노무현 전 대통령과 후보 단일화에 합의했다.

국민들이 당초 기대했던 ‘새 정치’가 아니라 기존 정치인과 손잡는 모습을 보여준 것이다. 그는 합의 직후에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를 전격 철회하는 등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여주다 2014년 서울시장선거에서 낙선하며 정계서 자취를 감췄다.

시간이 흐르고 흘러 2022년이 다가왔다. 곧 본격적으로 시작될 대선 정국을 앞두고, 정치권은 2022년 제3지대의 주인공이 누구일지 알게 모르게 주목하고 있다. 어떤 성격의 빅텐트가 처지느냐에 따라 본인이 속한 당에 득이 될 수 있고, 위협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김동연 캠프 측은 <일요시사>와의 인터뷰에서 “2022년엔 우리”라고 자신 있게 대답했다. 

캠프 측은 “2002년 정몽준, 2012년에 안철수, 그리고 2022년에는 누구라고 떠오르지 않지만, 50%의 부동층이 존재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거대 양당의 극성 지지층을 제외한 50%의 유권자들이 ‘지금 투표할 사람이 없다’고 생각하는데, 그 표가 안철수로 가지도, 심상정으로 가지도 않을 것이라 했고, 김동연이 그들에게 대안으로 떠오를 것”이라고 말했다.

지금은 미미한 지지율이지만, 본격적인 대선 정국에 들어가면 김 전 부총리가 ‘막강한 제3의 선택지로 떠오를 것’이라는 게 캠프의 설명이다. 다만 과거의 안철수·정몽준의 사례와는 선을 그었다.

10년 주기설
결과는 ‘꽝’

캠프의 한 인사는 “안철수·정몽준은 새로운 정치를 이야기하면서 기존의 악습을 똑같이 따라 한 인물들”이라 평가하며 “공천 방식과 의사 결정 방식을 찍어 내리기식으로 했고, 청년이나 장애인, 여성들의 목소리를 대변한다면서도 그들을 병풍으로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들이 이런 것들을 답습하는 모습을 보고 국민들이 실망했을 것이다. 김 전 부총리는 공천 방식을 포함한 모든 의사 결정 방식을 아래에서 위로 할 것이며, 약자의 목소리를 끝까지 지켜주실 거란 의지가 굉장히 강하다”고 전했다.


정계와 언론 또한 그의 행보를 주목하고 있다. 언론은 연일 김 전 부총리의 ‘새로운 물결’ 창당 소식과 함께 정계 데뷔를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역시 창당식에 참여해 김 전 부총리에게 러브콜을 보냈다. 송 대표는 “민주당도 (새로운 물결과)같이 껴안고 머리를 맞대면서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같이 협력해 다가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오늘 김 전 부총리의 말을 듣고 우리와 뜻을 함께하는 동지라는 확신이 들었다”고 말했다. 양 진영 모두 그를 포섭하는 데 열중하고 있는 모양새다. 

제3지대의 노선을 선언하고, 세간의 이목을 끌고 있는 김동연은 어떤 인물일까. ‘충청도 출신’ ‘흙수저·소년가장’ ‘경제통 이미지’ ‘문정권과 대립’ 등등 김 전 부총리는 벌써부터 정치인으로서의 매력 포인트를 두루 갖추고 있다. 

충북 음성이 고향인 그는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서울 청계천 무허가 판잣집과 천막촌을 전전했고, 돈이 되는 각종 허드렛일을 하며 어렸을 때부터 돈을 벌었다.

후에 덕수상고에 진학, 졸업도 마치기 전인 1976년에 은행원이 됐고, 은행원으로 생계를 유지하면서 야간대학(국제대)에 진학한다. 


이런 힘든 유년시절을 보낸 그가 본격적으로 ‘경제전문가’의 커리어를 쌓은 건 행정고시 합격 후다. 제26회 행시와 제6회 입법고시에 동시 합격한 김 전 부총리는 곧바로 경제 공무원의 길을 걷게 된다.

이번엔 
다르다?

그는 지난 32년간 경제기획원, 기획예산처에 주로 근무했고, 근무 중 참여정부의 ‘국가비전2030’ 작성 총괄, 이명박정부의 경제금융비서관·국정과제비서관, 박근혜정부의 국무조정실장과 문재인정부의 초기 내각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일해왔다.

거대 양당이 배출한 여러 대통령 밑에서 주요 직책을 역임하며 고루 일했는데 그중 경제와 관련 없는 직함은 단 하나도 없었다.

경제 관료로 승승장구하던 그가 옷을 벗은 것은 지난 2018년 11월의 일이다.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이라는 힘 있는 자리에서 그는 비로소 본인의 뜻을 펼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장하성 정책실장과 최저임금 인상 문제를 비롯한 모든 경제정책에서 갈등을 빚어왔다. 특히 소득주도성장의 한계를 지적하며 혁신성장과의 양립론을 주장했지만, 받아들여지지 못하고 끝내 경질됐다.

캠프의 한 인사는 김 전 부총리가 기존 정치권에 대한 회의감을 문재인정부에서만 느낀 것이 아니라 설명했다.

그는 “김 전 부총리는 양 진영의 정무직을 두루 거쳤다. 참여정부 시절에 ‘국가비전2030’을 총괄하며 실행에 옮기려 하셨지만, 당시 야당(지금의 국힘)의 반대에 부딪혀 실패했다”며 “이게 여야가 바뀐 이명박정부 때도, 박근혜정부 때도, 또다시 진영이 바뀐 문재인정부 때도 계속 이어지는 것을 보고, 김 전 부총리는 진영논리 안에선 현재의 문제들을 해결할 수 없다고 확신했다”고 전했다. 

국가에 도움이 되는 경제정책이 이념에 갇혀 제대로 실행되지 않아 온 것을 몸소 체험했다는 말로 풀이된다. 그는 “김 전 부총리는 이념보다 중요한 게 삶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라고 덧붙였다.

2002년 정몽준·2012년 안철수 답습?
'새로운 물결’ 과연 끝까지 흘러갈까?

기존 정치권에 대한 회의감은 김 전 총리가 한 신당창당 때의 발언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그는 “정권교체를 뛰어넘는 정치 교체를 위해 새로운 물결을 창당한다”며 “대한민국 시장 중 가장 진입장벽이 높은 시작이 정치시장이고, 이 벽을 허물기 위해, 그리고 정치의 판을 바꾸기 위해 새로운 물결을 창당한다. 오늘 출발하는 새로운 물결이 장엄한 폭포가 돼 기득권 공화국을 깨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새 정치에 대한 열망을 강조했다.

김 전 부총리는 이날 제3지대의 다른 인사들을 함께 언급했다. 그는 기자들에게 “제3지대 논의는 안철수 대표든 심상정 의원이든 기득권 양당 구조 타파에 뜻을 같이한다면, 언제든 만나서 대화하겠다”고 말했다. 제3세력이 힘을 합하는 데 어느 정도 동의한다는 취지의 언급이었다.

그러나 캠프 관계자는 <일요시사>에 몇 가지 조건이 충족될 경우를 전제한 것이라 알려왔다. 그는 “안철수 대표님은 야당의 기류에 타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심상정 의원은 경기도지사 설이 돌고 있다”며 “만약 이런 모습을 계속 보인다면 대화의 여지는 전혀 없다”고 못 박았다.

이어 “기존 양당의 구태 정치를 거부하고, 대한민국의 개혁과 미래세대의 기회창출이라는 대의에 공감한다면 언제든지 대화의 여지는 있다”고 말했다. 캠프 관계자는 양당에 흡수되지 않는다는 전제를 수차례 강조하며 이같이 알려왔다.

그가 말하는 ‘미래세대에 대한 기회 창출’은 김 전 부총리가 믿는 ‘새 정치’의 주요 신념이다. 정치권이 그동안 돈이나 집값, 일자리 등을 강조해온 것과는 달리, 그는 기회의 자리를 늘려야 한다고 줄곧 강조해왔다.

그는 비대면 대선 출마 선언식을 통해 “이제는 ‘기득권 공화국’에서 ‘기회 공화국’으로 완전히 바꿔야 한다”며 “스타트업과 청년들의 도전 기회를 차단하는 규제에 대한 개혁이 필요하다”고 성토했다.

캠프 관계자는 이에 대해 세 가지 노선이 있다고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기회의 재분배를 넘어 기회를 더 많게, 기회를 더 고르게, 기회의 질을 더 좋게 하겠다는 말”이라며 “이는 20년 전부터 김 전 부총리가 갖고 있던 생각이다. 정치권에 막혀 이루지 못했던 것을 이제 직접 실천하려고 대선에 출마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누구 편도 
절대 아니다

‘대선 완주, 끝까지 하시겠느냐’란 <일요시사>의 질문에 캠프 측은 “보시면 안다. 끝까지 간다”고 답했다. 그는 특정 후보와의 단일화나 대선 완주를 의심하는 일각의 시선을 의식한 듯 이같이 대답했다. 과연 김 전 부총리가 안철수와 정몽준의 전례를 답습할지, 아니면 진짜 정치교체를 이뤄낼 수 있을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ingyun@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김동연표 국가비전2030은?

 

 

참여정부 시절인 2006년, 김동연 전 부총리가 총괄한 국가 비전이다.

당시 보고서 내용에 따르면, “비전대로라면 한국은 2010년대에 선진국에 진입하고, 2020년대에는 세계 일류국가로 도약해 2030년에는 ‘삶의 질’이 세계 10위에 오른다”고 쓰여있다.

이를 위해 실무진은 경제 성장과 복지가 양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보고서에는 구체적인 방안으로 제도의 혁신과 선제적 투자를 들었다.

제도의 혁신은 약 26개로 중소기업 지원체제 재정비, 영세 자영업자 대책 개혁, 지방행정체제 개편, 경제자유구역 활성화 등이 포함되며 선제적 투자는 약 24개로 사회서비스 일자리 확대, 청년인적자원의 활용, 농어촌 활력 증진, 국방개혁 등이 담겨있다.

그러나, 보고서에는 재원 마련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제시되지 않았다. 어느 부서의 예산을 줄이고 투자할 것인지, 또 혁신 대상들에 대한 효율성이 재고되었는지는 빠져있다.

이는 곧 야권의 비판의 대상이 됐고, 심지어 일부 언론에서는 ‘공허한 청사진’이라 조롱하기도 했다.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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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처럼’ 한덕수 막가는 진짜 노림수

‘대통령처럼’ 한덕수 막가는 진짜 노림수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윤석열 전 대통령이 파면된 후 국정을 운영하고 있는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의 행보에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최근 한 권한대행이 대통령 몫의 헌법재판관 후보자를 지명하며 ‘월권 논란’ 등이 불거졌다. 이에 한 권한대행이 남은 임기 동안 취할 행보에 정치권과 법조계에서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이 문형배·이미선 헌법재판관의 후임을 지명해 논란이 일고 잇다. 또 한 권한대행이 특임공관장도 임명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며 논란에 더 불을 지피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에 대해 한 권한대행이 새로운 정부가 가질 임명권에 초를 치고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스스로 지피다 한 권한대행은 지난 4월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 국무회의를 열고 대통령 윤석열 파면에 따른 차기 대통령 선거일을 6월3일로 확정하고, 이날을 임시 공휴일로 지정했다. 이날 국무회의서 한 권한대행은 “정부는 선거관리위원회 등 관계 기관과 협의해 선거관리에 필요한 법정 사무의 원활한 수행과 각 정당의 준비 기간 등을 고려해 오는 6월3일을 대한민국 제21대 대통령 선거일로 지정하고자 하고 선거 당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한다”고 말했다. 한 권한대행은 대통령 탄핵 사태를 언급하며 “지난 4개월간 국민 여러분께 혼란과 걱정을 끼쳐 드리고, 대통령이 궐위되는 안타까운 상황에 직면하게 되어,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행정안전부를 비롯한 관계 부처는 선거관리위원회와 긴밀히 협력해 그 어느 때보다 공정하고 투명한 선거,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선거가 될 수 있도록, 관련 준비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당부드린다”고 언급했다. 이날 한 권한대행은 국무회의에 앞서 ‘국민께 드리는 말씀’이라는 담화문을 통해 이제껏 임명을 미뤄온 마은혁 헌법재판관 후보자를 헌법재판관으로 임명하고, 마용주 대법관도 임명한다고 밝혔다. 이어 오는 4월18일에 임기가 종료되는 문형배 헌법재판소장 직무대행과 이미선 헌법재판관의 후임자로 이완규 법제처장과 함상훈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도 지명했다. 그는 담화문을 통해 “임기 종료 재판관에 대한 후임자 지명 결정은, 경제부총리에 대한 탄핵안이 언제든 국회 본회의서 의결될 수 있는 상태로 국회 법사위에 계류 중이라는 점, 또 경찰청장 탄핵 심판 역시 아직도 진행 중이라는 점 등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완규 법제처장과 함상훈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는 각각 검찰과 법원서 요직을 거치며 긴 경력을 쌓으셨고, 공평하고 공정한 판단으로 법조계 안팎에 신망이 높다”며 “두 분이야말로 우리 국민 개개인의 권리를 세심하게 살피면서, 동시에 나라 전체를 위한 판결을 해주실 적임자들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 권한대행은 지난해 12월 국회 몫 헌법재판관 후보자 3명의 임명을 보류했었다. 당시 한 권한대행은 “헌법기관 임명을 포함한 대통령의 중대한 고유권한 행사는 자제하라는 것이 우리 헌법과 법률에 담긴 일관된 정신”이라며 “국민의 대표인 여야의 합의야말로 민주적 정당성을 확보하고 국민의 통합을 이끌어낼 수 있는 마지막 둑이기 때문”이라고 재판관 임명을 거부한 바 있다. 갑작스레 헌법재판관 지명 황교안도 하지 않은 일을? 그랬던 그가 100일 만에 입장을 바꾼 것이다. 권한대행이 대통령 몫의 헌법재판관을 지명하는 사례는 헌정사상 전무한 일이다. 앞서 2017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 황교안 권한대행은 대법원장 몫인 이선애 재판관을 임명한 반면, 대통령 몫이던 박한철 전 헌재소장 후임자는 지명하지 않았다. 때문에 정치권에서는 큰 파장이 일고 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은 ‘월권’이라며 거세게 반발 중이다. 권한대행은 대통령 궐위 시 권한을 대행하는 직일 뿐이지, 국민이 선출한 대통령이 아니라는 이유에서다. 민주당 김용민 원내정책수석부대표는 “헌법재판관 임명은 대통령의 고유권한이라 대행할 수 없는 권한인데, 한 권한대행은 처음부터 끝까지 위헌만 행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특히 윤석열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이완규 법제처장에 대해 “내란 직후 대통령 안가 회동에 참석한 사람이다. 내란의 아주 직접적인 공범일 가능성이 높다”며 “(이 법체처장을)지명했다는 사실 자체가 아직 내란의 불씨가 안 꺼졌다는 것을 증명한다. 민주당은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국혁신당 황운하 원내대표는 “이완규 법제처장은 가장 대표적인 친윤석열 검사다. 법제처장을 하며 완전히 윤 전 대통령 개인의 로펌 역할을 해왔다”며 “이것은 파면된 윤석열의 의중이 작용된 지명이라고 해석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한 권한대행이 갑작스레 재판관을 임명한 이유로는 차기 정부가 출범하기 전에 헌재 구성에 대한 결정권을 행사해 보수 성향으로 분류되는 재판관을 미리 앉혀두려 했을 가능성이 우선 거론된다. 6·3 대선 전 이·함 후보자가 임기 6년의 헌법재판관에 임명되면 차기 대통령은 임기 내 대통령 몫 헌법재판관을 지명할 수 없다. 민주당 정부가 들어설 경우 입법부와 행정부를 차지하고, 헌법재판관 2명까지 임명하면 헌재까지 진보 성향 재판관이 다수가 된다는 점을 염두에 둔 정치적 판단을 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알면서 선택 왜? 한 헌법학자는 이번 임명은 민주당 이재명 전 대표의 계획을 무너뜨리기 위한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이 전 대표가 대통령에 당선되고 난 이후 헌법재판관을 임명하면서 민주당과 이 전 대표의 위험을 처리할 계획이 있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한 권한대행이 그 전에 선수 친 것으로 보인다”며 “어차피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권한대행으로서 할 수 있는 마지막 도박수”라고 설명했다. 이런 점 때문에 일각에서는 한 권한대행이 혼자서 헌법재판관 후보자를 지명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한 정치권 인사는 “한 권한대행이 대통령 헌법재판관 후보자를 임명해서 얻을 실익이 하나도 없다”며 “지금 관저서 아직도 나가지 않고 있는 윤석열 전 대통령의 입김과 그 다음에 어떤 부탁이 있지 않고서는 굳이 이렇게 무모한 일을 할 이유가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윤 전 대통령은 지난 11일, 한남동 관저서 서울 서초동으로 이주를 완료했다). 이어 “아마 윤 전 대통령이 파면되기 전 미리 후임자들을 미리 검증했지만 파면이 돼 한 권한대행에게 지명을 요구한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제는 파면 전에 준비했다고 하더라도 파면 이후 해당 결정 사안은 중지돼야 하는데 한 권한대행이 이어서 권한 행사를 한 것”이라며 “이는 진짜 사장이 있는데 사장이 잠깐 유고나 궐위 상태라서 권한대행 사장이 왔고, 그는 단순한 결제를 통해서 회사가 돌아가게 해야 되는데 갑자기 사장이 해결해야 할 보유 주식을 본인이 알아서 처분을 하고 심지어는 오버를 해서 사장 딸이나 아들의 어떤 사위나 뭐 이런 며느리 될 사람까지 본인이 다 결정을 해 주는 그런 느낌이 든다”고 지적했다. 남은 두 가지 다음 수는? 한 권한대행이 헌법재판관 임명 외에 시도할 법한 일은 ▲특임공관장 임명 ▲미국 관세 허용 등 두 가지로 분석된다. 우선 한 권한대행이 재외공관의 특임공관장도 임명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지난 2017년 황 권한대행이 당시 특임공관장으로 분류됐던 국가정보원 출신의 변영태 전 주미국공사참사관을 주상하이총영사로 임명한 전례가 있다는 점도 이 같은 관측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특임 공관장은 정부의 판단에 따라 직업 외교관이 아닌 인물에게 공관장 임무를 맡길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보통 대통령의 국정기조 이행을 명분으로 주로 정무직 인사가 임명된다. 지난 8일 기자들과 만난 외교부 당국자는 주중국, 주인도네시아 대한민국 대사 임명이 진행될 수 있냐는 질문에 “공관장 인사가 필요에 따라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해당 국가의 공관장 인사에 대해서는 “현재 공유드릴 사항은 없다”고 답했다. 앞서 지난해 10월 방문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주인도네시아 대한민국 대사로, 윤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을 지냈던 김대기 전 실장은 주중국 대한민국 대사로 내정된 바 있다. 특임공관장이 정무적 판단이 반영되는 인사라는 점에서 대통령이 탄핵된 상황과 무관하게 임명을 진행할 수 없다는 점과 함께, 탄핵 결과에 따라서는 임명 강행이 상대국에 외교적 결례가 될 수 있다는 점 등이 작용해 이들은 임명되지 않았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윤 전 대통령의 계엄 이후 지난 4일 탄핵에 이르는 과정서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은 지난 1월31일 재외공관장 임명을 실시한 바 있으나, 이 때도 두 명의 특임공관장을 제외한 11개국 대사가 대상이었다. 다만 한 대행의 헌법재판관 임명이 권한을 넘어서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 특임공관장을 비롯해 다른 인사 임명을 강행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특임공관장·관세 등 무기 남아 트럼프와 통화 때 대선 이야기도 한 권한대행은 지난 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하며 무역 문제와 조선 산업 협력, 북핵 공조, 방위비 분담금 문제 등을 논의했다. 그는 액화천연가스(LNG) 수입 확대 등 무역수지 개선 의지를 강조하며 상호관세 문제 해결을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의 대미 무역 흑자뿐만 아니라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문제를 거론하며 포괄적 협상 의지를 드러냈다. 총리실에 따르면 한 대행은 이날 오후 9시(미국 오전 8시)가 넘어 약 28분간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하며 이 같은 입장을 공유했다. 한 권한대행은 전화 통화에서 “미국 신정부 하에서도 우리 외교안보 근간인 한미 동맹관계가 더욱 확대·강화해 나가기를 희망한다”면서 특히 조선, LNG 및 무역 균형 등 3대 분야서 미국 측과 한 차원 높은 협력 의지를 강조했다. 트럼프 행정부가 한국의 대미 무역흑자를 문제삼아 상호관세를 부과한 만큼, 미국산 LNG 수입 확대 등을 통해 무역수지를 개선해나가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한 권한대행의 발언에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반응을 드러냈는지는 명확하게 드러난 것은 없다. 대신 트럼프 대통령은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에 한국과 좋은 거래를 할 수 있다면서도,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문제를 거론하며 포괄적 협상을 추진할 가능성을 내비쳤다. 문제는 이 같은 한 권한대행의 행보로 새로운 정부는 따라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다행히도 미국과 상호 관세는 앞으로 90일 동안 미뤄졌기 때문에 조기 대선이 끝난 후 차기 정부가 다시 미국과 협상할 시기가 아직 남은 셈이다. 한 권한대행의 이런 행보에 ‘한 권한대행이 차기 대선주자로 나서는 것이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경제·외교 분야서 50년이 넘는 공직생활을 거친 정통 관료라는 점, 개헌 변수를 고려한 ‘관리형 대통령’으로 적격이라는 얘기가 보수 진영 일각서 계속 나오는 상황이다. 대선주자 직접 뛰나 한 권한대행의 배경에 더해 보수 진영 잠재 대선후보군의 지지율이 이 전 대표에게 크게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 맞물려 출마론이 사그라지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한 권한대행이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지난 8일 통화하면서 한 권한대행에게 대선에 나갈 것인지 묻자 “여러 요구와 상황이 있어 고민 중이다. 결정한 것은 없다”는 취지로 말하며 즉답을 피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한 권한대행의 대선출마설에 더욱 불을 지피는 형국이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