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면세점 '재벌 특혜' 논란

  • 김민석 ideaed@ilyosisa.co.kr
  • 등록 2012.09.10 11:2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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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벌은 먹어도 먹어도 배고프다!

[일요시사=김민석 기자] 최근 한류열풍으로 외국인 관광객이 급증해 면세사업이 '알짜배기'로 떠올랐다. 그리고 '롯데'와 '신라' 딸들은 면세시장 점유율 80%를 나눠 먹고 있다. 그래도 이들은 아직 배가 고프단다. 옆에서 부러워하던 신세계도 슬쩍 끼어들었다. 그러자 정부는 기대에 부응이라도 하듯 한국관광공사가 운영하던 면세점을 빼앗아 재벌에게 던져주려 안달이 났다.

인천국제공항 면세점은 대한민국 전체 면세시장 매출 중 33%를 차지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면세점의 본부' 격이다. 그 면세점이 순도 100% 민영화될 절차를 밟고 있어 재벌 몰아주기가 아니냐는 특혜 의혹이 일고 있다.

정부는 인천국제공항 매각이 여론의 반대로 뜻대로 되지 않자 면세점, 급유시설 등 알짜배기 수익사업을 민간에 넘기는 우회전략을 취하고 있다. 이에 이미 대다수의 굵직한 면세점들은 모두 민간으로 넘어갔고, 그 덕에 2005년 57% 수준에 불과하던 재벌들의 면세점 점유율은 지난해 80% 수준으로 크게 올랐다.

순도100% 민영화

지금까지 인천공항에서는 호텔롯데, 호텔신라, 한국관광공사 등 주요 3개 업체가 면세점을 운영해 왔다. 한국면세점협회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인천공항 내 시장점유율은 롯데면세점 50%, 신라면세점 40%, 한국관광공사 10%로 재벌 두 기업이 양분하고 있는 형세였다. 하지만 내년 2월부터 남은 10%까지 남김없이 재벌기업들에 던져지게 됐다.

관광공사는 내년 2월 계약만료를 앞두고 지난 6월 공항공사에게 계약 연장을 요청했다. 하지만 공항공사 측으로부터 지난달 30일 돌아온 것은 "경쟁입찰을 통해 신규사업자 선정절차를 진행한다"는 내용의 공문이었다. 이는 사실상 관광공사의 면세사업 퇴출을 의미했다. 공기업과 재벌기업 사이에 경쟁입찰이 붙게 되면 자금력과 로비력이 우수한 재벌기업들에게 면세점 사업권이 넘어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2008년 1월 관광공사가 따낸 인천공항에서의 면세사업 5년 계약도 경쟁입찰이 아닌 수의계약이었다. 이를 두고 오현재 한국관광공사 노조위원장은 "집주인 인천공항공사는 5년 전에도 우리 관광공사를 밀어내고 싶은 눈치였다"며 "당시 수의계약을 맺었지만 경쟁입찰 평균가격으로 입점해 공항공사에도 결코 손해가 아니었다"고 말했다. 이어 "면세점의 인기품목 4가지인 화장품, 향수, 술, 담배는 팔지 못해 오히려 매출 면에서 불이익을 당했다"고 전했다.

이는 공항공사와 롯데호텔, 신라호텔 간 입찰과정에서 롯데는 화장품과 향수를, 신라는 담배와 술을 팔지 않겠다는 조건을 걸었는데 관광공사에게는 인기품목 모두를 팔지 못하게 한 '취급제한' 조치를 해두었기 때문이었다. 이 역시 재벌기업의 수익 극대화를 위해 공기업의 희생을 강요한 불공정한 처사로 지적됐다.

최근 정부와 공항공사의 방침에 관광공사가 면세점사업을 더 이상 할 수 없게 되자 롯데호텔과 신라호텔은 관광공사가 가지고 있던 자리를 먹기 위해 치열한 전초전을 벌이고 있고 이제 막 면세사업에 진출한 신세계 그룹도 기회를 엿보고 있다. 

'황금알' 낳는 면세점, 재벌가 배만 불려
공기업 면세사업 퇴출이 공기업 선진화?

면세사업에 이토록 재벌기업들이 눈독을 들이는 것은 면세시장이 해마다 20% 전후로 급성장하면서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되었기 때문이다. 특히 올해 상반기에는 장기불황으로 백화점과 대형마트의 매출이 감소하는 상황에서도 면세점만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5% 이상 성장했다. 이는 최근 한류열풍 속에 일본·중국인 등 외국인 관광객이 늘어나면서 면세점의 매출이 급격히 신장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런 흐름에 발맞춰 롯데는 인천공항 AK면세점을 인수하고 서울 소공동 본점 면세점을 한 개층 확장하는 등 선두자리를 굳히기에 나섰다. 신라도 국내매출이 가장 높은 명품 브랜드 루이비통을 인천공항에 입점하고, 기존 면세점 건물의 증축을 추진하는 등 사업을 크게 확대해 왔다. 또 지난 5일엔 신세계그룹이 부산 파라다이스면세점을 인수하면서 면세점 사업에 뛰어들었다.

신격호 롯데 회장의 딸 신영자 롯데쇼핑 사장과 이건희 삼성 회장의 딸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이 면세업계에서 자존심 대결을 벌인 결과 롯데는 2007년 42.24%(1위)에서 지난해 50.75%(1위)로, 신라는 2007년 10.89%(3위)에서 지난해 28.38%(2위)로 몸집을 크게 불려 독과점 체제를 구축했다. 2007년 롯데와 신라를 합친 점유율 53.13%였던 것이 불과 4년 후 79.13%로 급증한 것이다.


반면 2008년 12월 목포해항 면세점을 시작으로 속초해항·무안공항·청주공항 등의 관광공사 면세점이 잇따라 폐점하면서 관광공사의 국내 면세사업 시장점유율은 2007년 12.02%(2위)에서 지난해 4.19%(4위)로 뚝 떨어졌다. 정부의 공기업민영화를 방침에 의한 '재벌 퍼주기'에 롯데와 신라의 시장잠식이 빠르게 진행된 것이다.

더구나 2008년 10월 정부는 관광공사에게 "면세사업 사업장별로 계약기간에 따라 단계적으로 중단할 것"이라는 공문을 보내 모든 면세사업 철수를 지시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롯데와 신라 그리고 이번에 합류한 '유통공룡' 신세계까지 재벌3사의 면세사업장 땅따먹기는 앞으로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인천공항면세점을 둘러싸고 벌어지고 있는 영토다툼은 면세점 재벌 특혜의혹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 면세사업은 말 그대로 세금으로부터 자유로워 국가재정의 근간이 되는 징세권을 국가가 자발적으로 포기한 예외적인 시장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 수익은 공익적 측면이 고려돼야 한다는 사회적인 요구가 뒤따른다. 하지만 현재 상황은 세금을 면제해 주고 있는 사업의 수익이 고스란히 재벌들의 배를 불리는 데로 들어가고 있다는 지적이다.

면세사업=특혜사업

이에 오현재 한국관광공사 노조위원장은 "민간 면세업자의 수익은 고스란히 자신들 주머니로 들어가지만, 관광공사는 지난 50년 동안 면세점 사업에서 벌어들인 돈 대부분을 제주 중문관광단지 개발비, 경주 보문관광단지 개발비 등 관광진흥 부문에 재투자했고, 국외 관광객 유치를 위한 마케팅비로도 사용해왔다"며 "관광공사가 면세점 사업에서 퇴출당하면 이런 선순환 구조가 끊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하지만 공항공사 관계자는 "(2008년 계약 당시) 계약 연장 조건이 없었기 때문에 계약기간 만료 후 경쟁 입찰로 신규 사업자를 선정하는 것은 문제 될 것이 없다"며 "우리는 정책적 판단을 할 수 없을 뿐더러 공익적 측면을 고려하고 안 하고는 우리 소관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또 취재기자의 "공기업이 너무 상업주의인 것 아니냐?"는 질문에 이 관계자는 "그렇게 볼 수도 있지만 우리는 원칙대로 할 뿐이다"라고 답해 정부의 공기업 민영화 정책 기조에 영향을 받고 있음이 역력해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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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처럼’ 한덕수 막가는 진짜 노림수

‘대통령처럼’ 한덕수 막가는 진짜 노림수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윤석열 전 대통령이 파면된 후 국정을 운영하고 있는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의 행보에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최근 한 권한대행이 대통령 몫의 헌법재판관 후보자를 지명하며 ‘월권 논란’ 등이 불거졌다. 이에 한 권한대행이 남은 임기 동안 취할 행보에 정치권과 법조계에서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이 문형배·이미선 헌법재판관의 후임을 지명해 논란이 일고 잇다. 또 한 권한대행이 특임공관장도 임명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며 논란에 더 불을 지피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에 대해 한 권한대행이 새로운 정부가 가질 임명권에 초를 치고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스스로 지피다 한 권한대행은 지난 4월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 국무회의를 열고 대통령 윤석열 파면에 따른 차기 대통령 선거일을 6월3일로 확정하고, 이날을 임시 공휴일로 지정했다. 이날 국무회의서 한 권한대행은 “정부는 선거관리위원회 등 관계 기관과 협의해 선거관리에 필요한 법정 사무의 원활한 수행과 각 정당의 준비 기간 등을 고려해 오는 6월3일을 대한민국 제21대 대통령 선거일로 지정하고자 하고 선거 당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한다”고 말했다. 한 권한대행은 대통령 탄핵 사태를 언급하며 “지난 4개월간 국민 여러분께 혼란과 걱정을 끼쳐 드리고, 대통령이 궐위되는 안타까운 상황에 직면하게 되어,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행정안전부를 비롯한 관계 부처는 선거관리위원회와 긴밀히 협력해 그 어느 때보다 공정하고 투명한 선거,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는 선거가 될 수 있도록, 관련 준비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당부드린다”고 언급했다. 이날 한 권한대행은 국무회의에 앞서 ‘국민께 드리는 말씀’이라는 담화문을 통해 이제껏 임명을 미뤄온 마은혁 헌법재판관 후보자를 헌법재판관으로 임명하고, 마용주 대법관도 임명한다고 밝혔다. 이어 오는 4월18일에 임기가 종료되는 문형배 헌법재판소장 직무대행과 이미선 헌법재판관의 후임자로 이완규 법제처장과 함상훈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도 지명했다. 그는 담화문을 통해 “임기 종료 재판관에 대한 후임자 지명 결정은, 경제부총리에 대한 탄핵안이 언제든 국회 본회의서 의결될 수 있는 상태로 국회 법사위에 계류 중이라는 점, 또 경찰청장 탄핵 심판 역시 아직도 진행 중이라는 점 등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완규 법제처장과 함상훈 서울고등법원 부장판사는 각각 검찰과 법원서 요직을 거치며 긴 경력을 쌓으셨고, 공평하고 공정한 판단으로 법조계 안팎에 신망이 높다”며 “두 분이야말로 우리 국민 개개인의 권리를 세심하게 살피면서, 동시에 나라 전체를 위한 판결을 해주실 적임자들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 권한대행은 지난해 12월 국회 몫 헌법재판관 후보자 3명의 임명을 보류했었다. 당시 한 권한대행은 “헌법기관 임명을 포함한 대통령의 중대한 고유권한 행사는 자제하라는 것이 우리 헌법과 법률에 담긴 일관된 정신”이라며 “국민의 대표인 여야의 합의야말로 민주적 정당성을 확보하고 국민의 통합을 이끌어낼 수 있는 마지막 둑이기 때문”이라고 재판관 임명을 거부한 바 있다. 갑작스레 헌법재판관 지명 황교안도 하지 않은 일을? 그랬던 그가 100일 만에 입장을 바꾼 것이다. 권한대행이 대통령 몫의 헌법재판관을 지명하는 사례는 헌정사상 전무한 일이다. 앞서 2017년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 황교안 권한대행은 대법원장 몫인 이선애 재판관을 임명한 반면, 대통령 몫이던 박한철 전 헌재소장 후임자는 지명하지 않았다. 때문에 정치권에서는 큰 파장이 일고 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은 ‘월권’이라며 거세게 반발 중이다. 권한대행은 대통령 궐위 시 권한을 대행하는 직일 뿐이지, 국민이 선출한 대통령이 아니라는 이유에서다. 민주당 김용민 원내정책수석부대표는 “헌법재판관 임명은 대통령의 고유권한이라 대행할 수 없는 권한인데, 한 권한대행은 처음부터 끝까지 위헌만 행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특히 윤석열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이완규 법제처장에 대해 “내란 직후 대통령 안가 회동에 참석한 사람이다. 내란의 아주 직접적인 공범일 가능성이 높다”며 “(이 법체처장을)지명했다는 사실 자체가 아직 내란의 불씨가 안 꺼졌다는 것을 증명한다. 민주당은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국혁신당 황운하 원내대표는 “이완규 법제처장은 가장 대표적인 친윤석열 검사다. 법제처장을 하며 완전히 윤 전 대통령 개인의 로펌 역할을 해왔다”며 “이것은 파면된 윤석열의 의중이 작용된 지명이라고 해석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한 권한대행이 갑작스레 재판관을 임명한 이유로는 차기 정부가 출범하기 전에 헌재 구성에 대한 결정권을 행사해 보수 성향으로 분류되는 재판관을 미리 앉혀두려 했을 가능성이 우선 거론된다. 6·3 대선 전 이·함 후보자가 임기 6년의 헌법재판관에 임명되면 차기 대통령은 임기 내 대통령 몫 헌법재판관을 지명할 수 없다. 민주당 정부가 들어설 경우 입법부와 행정부를 차지하고, 헌법재판관 2명까지 임명하면 헌재까지 진보 성향 재판관이 다수가 된다는 점을 염두에 둔 정치적 판단을 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알면서 선택 왜? 한 헌법학자는 이번 임명은 민주당 이재명 전 대표의 계획을 무너뜨리기 위한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이 전 대표가 대통령에 당선되고 난 이후 헌법재판관을 임명하면서 민주당과 이 전 대표의 위험을 처리할 계획이 있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한 권한대행이 그 전에 선수 친 것으로 보인다”며 “어차피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권한대행으로서 할 수 있는 마지막 도박수”라고 설명했다. 이런 점 때문에 일각에서는 한 권한대행이 혼자서 헌법재판관 후보자를 지명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한 정치권 인사는 “한 권한대행이 대통령 헌법재판관 후보자를 임명해서 얻을 실익이 하나도 없다”며 “지금 관저서 아직도 나가지 않고 있는 윤석열 전 대통령의 입김과 그 다음에 어떤 부탁이 있지 않고서는 굳이 이렇게 무모한 일을 할 이유가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윤 전 대통령은 지난 11일, 한남동 관저서 서울 서초동으로 이주를 완료했다). 이어 “아마 윤 전 대통령이 파면되기 전 미리 후임자들을 미리 검증했지만 파면이 돼 한 권한대행에게 지명을 요구한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제는 파면 전에 준비했다고 하더라도 파면 이후 해당 결정 사안은 중지돼야 하는데 한 권한대행이 이어서 권한 행사를 한 것”이라며 “이는 진짜 사장이 있는데 사장이 잠깐 유고나 궐위 상태라서 권한대행 사장이 왔고, 그는 단순한 결제를 통해서 회사가 돌아가게 해야 되는데 갑자기 사장이 해결해야 할 보유 주식을 본인이 알아서 처분을 하고 심지어는 오버를 해서 사장 딸이나 아들의 어떤 사위나 뭐 이런 며느리 될 사람까지 본인이 다 결정을 해 주는 그런 느낌이 든다”고 지적했다. 남은 두 가지 다음 수는? 한 권한대행이 헌법재판관 임명 외에 시도할 법한 일은 ▲특임공관장 임명 ▲미국 관세 허용 등 두 가지로 분석된다. 우선 한 권한대행이 재외공관의 특임공관장도 임명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지난 2017년 황 권한대행이 당시 특임공관장으로 분류됐던 국가정보원 출신의 변영태 전 주미국공사참사관을 주상하이총영사로 임명한 전례가 있다는 점도 이 같은 관측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특임 공관장은 정부의 판단에 따라 직업 외교관이 아닌 인물에게 공관장 임무를 맡길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보통 대통령의 국정기조 이행을 명분으로 주로 정무직 인사가 임명된다. 지난 8일 기자들과 만난 외교부 당국자는 주중국, 주인도네시아 대한민국 대사 임명이 진행될 수 있냐는 질문에 “공관장 인사가 필요에 따라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해당 국가의 공관장 인사에 대해서는 “현재 공유드릴 사항은 없다”고 답했다. 앞서 지난해 10월 방문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주인도네시아 대한민국 대사로, 윤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을 지냈던 김대기 전 실장은 주중국 대한민국 대사로 내정된 바 있다. 특임공관장이 정무적 판단이 반영되는 인사라는 점에서 대통령이 탄핵된 상황과 무관하게 임명을 진행할 수 없다는 점과 함께, 탄핵 결과에 따라서는 임명 강행이 상대국에 외교적 결례가 될 수 있다는 점 등이 작용해 이들은 임명되지 않았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윤 전 대통령의 계엄 이후 지난 4일 탄핵에 이르는 과정서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은 지난 1월31일 재외공관장 임명을 실시한 바 있으나, 이 때도 두 명의 특임공관장을 제외한 11개국 대사가 대상이었다. 다만 한 대행의 헌법재판관 임명이 권한을 넘어서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 특임공관장을 비롯해 다른 인사 임명을 강행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특임공관장·관세 등 무기 남아 트럼프와 통화 때 대선 이야기도 한 권한대행은 지난 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하며 무역 문제와 조선 산업 협력, 북핵 공조, 방위비 분담금 문제 등을 논의했다. 그는 액화천연가스(LNG) 수입 확대 등 무역수지 개선 의지를 강조하며 상호관세 문제 해결을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의 대미 무역 흑자뿐만 아니라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문제를 거론하며 포괄적 협상 의지를 드러냈다. 총리실에 따르면 한 대행은 이날 오후 9시(미국 오전 8시)가 넘어 약 28분간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하며 이 같은 입장을 공유했다. 한 권한대행은 전화 통화에서 “미국 신정부 하에서도 우리 외교안보 근간인 한미 동맹관계가 더욱 확대·강화해 나가기를 희망한다”면서 특히 조선, LNG 및 무역 균형 등 3대 분야서 미국 측과 한 차원 높은 협력 의지를 강조했다. 트럼프 행정부가 한국의 대미 무역흑자를 문제삼아 상호관세를 부과한 만큼, 미국산 LNG 수입 확대 등을 통해 무역수지를 개선해나가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한 권한대행의 발언에 트럼프 대통령이 어떤 반응을 드러냈는지는 명확하게 드러난 것은 없다. 대신 트럼프 대통령은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에 한국과 좋은 거래를 할 수 있다면서도,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문제를 거론하며 포괄적 협상을 추진할 가능성을 내비쳤다. 문제는 이 같은 한 권한대행의 행보로 새로운 정부는 따라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다행히도 미국과 상호 관세는 앞으로 90일 동안 미뤄졌기 때문에 조기 대선이 끝난 후 차기 정부가 다시 미국과 협상할 시기가 아직 남은 셈이다. 한 권한대행의 이런 행보에 ‘한 권한대행이 차기 대선주자로 나서는 것이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경제·외교 분야서 50년이 넘는 공직생활을 거친 정통 관료라는 점, 개헌 변수를 고려한 ‘관리형 대통령’으로 적격이라는 얘기가 보수 진영 일각서 계속 나오는 상황이다. 대선주자 직접 뛰나 한 권한대행의 배경에 더해 보수 진영 잠재 대선후보군의 지지율이 이 전 대표에게 크게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 맞물려 출마론이 사그라지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한 권한대행이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지난 8일 통화하면서 한 권한대행에게 대선에 나갈 것인지 묻자 “여러 요구와 상황이 있어 고민 중이다. 결정한 것은 없다”는 취지로 말하며 즉답을 피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한 권한대행의 대선출마설에 더욱 불을 지피는 형국이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