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걸그룹 걸스데이는 무대만큼 예능에 능한 그룹이었다. 네 사람의 케미스트리가 그 어느 걸그룹보다 뛰어났다. 그 중심에는 늘 웃는 얼굴의 리더 민아가 있었다. 늘 긍정적이고 쾌활한 활력을 가진 민아가 이미지 변신에 도전한다. 영화 <최선의 삶>를 통해서다. 동명 소설을 영화화한 이 작품에서 민아는 친구와의 불화를 겪은 뒤 조금씩 성장해가는 여고생을 연기한다. 그의 연기력을 두고 국내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호평 일색이다.
SBS 드라마 <미녀 공심이>로 SBS 연기대상 우수상을 차지한 방민아는 감격에 벅찬 얼굴로 수상 소감을 전했다. “더 열심히 하라고 주시는 상인 줄 알고 노력하겠습니다.”
무서운 집중력
여러 연예인이 시상식 수상 소감으로 자주 하는 단골 멘트지만, 이를 수행하고자 노력하는 건 다른 의미다. 방민아는 약 5년 동안 적지 않은 노력을 했던 것 같다. 2016년 <미녀 공심이>로 연기적인 재능을 보여준 방민아는 불과 5년 만에 다른 차원의 연기를 보여준다.
단편영화 <좋은 말>에서 평범한 직장인의 얼굴을 절제된 표정으로 준수하게 연기하더니, 새 영화 <최선의 삶>에서는 미세한 감정까지도 정확히 짚어내는 엄청난 집중력을 보인다. 무대에서 춤추고 예능에서 웃어 보였던 얼굴과는 180도 다른 모습이다. 차갑고 우울하며 어둡다.
10대들의 어두운 민낯을 드러낸 이 작품은 당초 소설부터 어두운 분위기였다. 궤를 같이하는 영화 <벌새>나 <파수꾼>보다도 더 그늘이 졌다. 늘 발랄한 이미지를 보여줬던 민아에게는 연기하는 데 용기가 필요한 작품이었다. 그는 시나리오를 읽자마자 몸이 저릿한 느낌을 받았다고 했다.
“강이의 트라우마가 저에게도 있었어요. 처음 대본을 읽었을 때 강이의 시선으로 잘 읽히더라고요. 마음이 너무 아파서 저릿한 느낌도 받았어요. 예전 제가 했던 실수나 후회들이 복잡 미묘하게 휘몰아쳤어요. 그 지점에서 충격이 컸어요. 이 작품을 하고 싶다는 욕심이 강하게 들었어요.”
욕심대로 모든 작품에 들어갈 수 있다면 편하겠지만, 여러 가지 질문이 그를 기다렸다. ‘내가 잘할 수 있을까’ ‘강이를 더 잘 표현해줄 배우가 있지 않을까’ ‘강이의 감정을 내 기존 이미지가 깨지는 않을까’ 같은 질문들이 떠올랐다. 대체로 두려움에서 파생된 고민이다.
영화 <최선의 삶> 주연…국내외 호평 일색
“10대 아픈 기억을 끄집어내서 표현했어요”
“제 연기 선생님이 냉철한 편이신데, 이 작품 해보자고 응원해주시더라고요. 그 힘을 바탕으로 감독님을 만났어요. 약 3시간 넘게 대화를 나눴는데, 감독님께 남한테 하지 않은 속 깊은 얘기까지 다 했어요. 감독님께서 저에게 ‘끝과 끝을 본 사이’라고 해주실 정도로요. 처음에는 힘들 것이라 생각했던 두려움이 감독님을 만나고 깨졌어요. 해보자는 용기로 바뀌었어요.”
민아가 연기한 강이는 친구들 사이에서 암묵적으로 서열이 가장 낮은 친구다. 사실상 친구 무리에서도 리더가 있고, 서포터가 있기 마련이다. 힘이 약하고 강단이 없는 강이는 사실상 친구들과 동등하게 행동하지 못한다. 체육복을 챙겨주고, 안 갖고 온 교과서를 메워주고, 때로는 심부름도 마다 않는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관계가 깨질 것 같은 두려움 때문이다. 민아에게도 학창시절 비슷한 잔상이 남아있다.
“제가 강이 역을 정말 하고 싶었던 건 비슷한 경험이 있기 때문이에요. 당시 그 선택을 한 제 자신이 밉기도 하고, 후회되기도 했어요. 아직도 그 잔상이 남아 있으니까요. 그 당시로 돌아간다고 해도 제 천성이 어디 가지 않아서 비슷하게 행동할 것 같아요. 지금도 저는 분란을 일으키는 게 불편하고, 타인의 의견을 먼저 들으려 하거든요. 제가 생각하는 최악의 실수를 덜 할 수는 있겠죠. 하지만 거기까지예요. 그것으로 인해 아프고, 후회했어도 결국 그런 것들이 모여서 지금의 제가 존재하기도 하니까요. 그 10년을 다시 사는 게 더 힘들 것 같아요.”
연기조차 쉽지 않았다. 연기는 대부분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거나, 자신이 경험하지 못한 것은 추측으로 구현한다. 하지만 이번 방민아의 연기는 과거의 경험을 끄집어내는 것을 토대로 이뤄졌다.
“기존에 하던 연기하고는 달랐어요. 저의 아픈 기억을 꺼내와야 하니까요. 기억하는 걸 넘어서서 표현해야 하다 보니까, 당시에 아팠던 만큼 촬영할 때도 마음이 무거웠어요. 그래서 촬영할 때는 매우 예민했었어요. 저의 과거를 꺼내면서 제 마음 속에는 아픈 기억들이 그대로 있더라고요. 그런 점에서 작업이 고됐지만, 저 역시 위로를 받았어요.”
예민하게 또 섬세하게 촬영을 이어갔다. 이제껏 본 적 없는 새로운 얼굴을 만들어냈다. 어느덧 배우라는 직업이 이상하지 않을 만큼 단단한 내공이다. 뉴욕 아시안 영화제는 그에게 “엄청난 집중력과 헌신을 보여줬다”며 국제 라이징 스타상을 수여했다.
전 세계 평론가들의 인정을 받은 것이다. <최선의 삶>은 인간 방민아에게 커다란 성취감과 용기를 안겨줬다.
성취감과 용기
“영화를 찍기 전에는 평범함이라는 단어를 그냥 쉽게 받아들였어요. 평범함이라는 것이 어떤 누군가의 시선이 만든 기준이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게 무서운 적도 있었어요. 제가 그 기준에 미달한다는 생각이 드니까 더욱더 그렇더라고요. 그러다 영화를 찍으면서 각 사람마다 여러 행태의 삶이 있다는 걸 깨달았어요. 세상을 보는 시야도 달라졌고, 저 또한 누군가의 시선에 붙잡히는 게 아니라 저만의 삶을 살자는 용기도 얻었어요. 이 영화가 제게 준 큰 선물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