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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2월04일 12시39분

일요초대석


<일요초대석> ‘시대의 거울’ 영화감독 이준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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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를 존중하는 포용력을 말하다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시대극의 대가 이준익 감독이 다시 필살기를 꺼내 들었다. 장소는 흑산도이고 시대는 관리의 부패로 썩은 내가 진동하던 조선 말기다. 포커스는 정약용의 형 약전으로 향한다. 약전과 약용의 가치를 충돌시킨 영화 <자산어보>는 조선의 대학자를 통해 현대인들에게 울림을 준다. 
 

▲ 이준익 감독 ⓒ메가박스플러스엠

흔히 ‘역사는 그 시대의 거울’이라고 한다. 역사란 시대에 따라 변화되는 유행이 아니라, 그 시대적 상황을 거짓 없이 비춰주는 거울이어야 한다는 것. 

상상과 진실

이준익 감독의 시대극은 거울의 역할을 기능했다. 역사적 사실의 나열을 넘어 허구적 상상을 통해 진실을 탐구하고자 하는 창작자의 고뇌를 담음으로 가능했다. 

영조와 사도세자의 갈등으로 젊은 세대와 고연령대 세대 간 화합을 도모했던 <사도>, 윤동주 시인과 독립운동가 송몽규를 바탕으로 행동하는 양심과 행동하지 못한 양심을 조명한 <동주>, 박열과 가네코 후미코의 아나키즘을 토대로 저항정신과 평등을 말하고자 했던 <박열>까지, 그의 영화는 실존 기록보다 더 사실감 있게 전달됐다.

그런 이 감독이 택한 인물은 정약전이다. 정약용과의 비교를 통해 정약전의 가치, 그리고 창작자의 의도를 전한다. 모든 인간은 평등하며, 어쩌면 임금도 필요 없다고 여기는 인물이다. 당시 시대상으로 보면 급진 개혁파를 넘어 역적의 사상을 가진 인물이며 무려 200년을 앞서 나간 인물이기도 하다. 

정약전의 가치를 보여주기 위해 저서 <자산어보>에 짧게 기록된 창대라는 인물을 완전히 재창조한다. 재창조의 요점은 정약용의 <목민심서>를 받아들인 인물로 표현하는 것.

창대가 정약용을 대체한다는 것은 대사로도 알 수 있으며, 후반부 정약용이 쓴 시 <애절양>을 바탕으로 만든 하이라이트를 통해서도 엿보인다.

영화는 강진 유배 시절 부패한 관리들의 횡포를 직접 마주한 정약용이 정치·행정에 관련한 총체를 집대성한 저서 <목민심서>의 길을 따르는 창대와 시스템이 무너진 상황에서 개인이 행복할 방법을 고민하며 <자산어보>를 집필한 정약전을 대칭한다. 

“주자가 말한 8조목에 대한 이야기다. 8조목은 ‘격물치지 성의 정심 수신제가 치국평천하’인데, 성의부터 평천하까지는 인문학이고, 격물치지는 자연과학이다. <목민심서>는 인문학적 서적이고, <자산어보>는 자연과학이다. 동생이 약전에게 인문학 서적을 일종의 컨펌(Confirm)을 해달라고 한다. 그걸 똑같이 쓰면 중언부언이지 않나. 그래서 약전은 어쩔 수 없이 자연과학 서적을 쓰게 되는 것이다. 둘 다 성리학적 베이스다.”

감독은 영화를 통해 <목민심서>의 가치보다 <자산어보>의 가치를 좀 더 생각해봐야 하지 않겠냐는 생각을 전한다. 시스템이 작동할 때에는 <목민심서>가 의미가 있겠으나, 부패한 정부로 인해 시스템이 무너진 사회에서 <목민심서>는 빛을 발할 수 없다는 것. 

<자산어보>에 담은 정약전의 가치  
진실 좇는 창작자의 고뇌를 담다

시스템이 마비된 상황에서는 수평적 사고의 토대 위에 개인의 행복을 더 생각한 <자산어보>의 가치가 필요하다는 게 그의 말이다. 

“오랫동안 공동체적 집단주의가 전 세계를 지배했다. 집단주의는 수직적인 힘으로 지탱한다. 독재도 공산주의 같은 맥락이다. 최근 들어서는 수평적인 개인주의가 더 중시된다. 창대는 우물 안의 개구리라 입신양명을 꿈꾸지만, 이미 조선의 병폐가 심각하다는 것을 알게 된 우물 밖의 개구리 약전은 출세가 무의미하다는 것을 안다. 그래서 어종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는 도감을 만든 것이다. 둘 다 백성을 위하는 마음은 같다.”

약전의 제자이자 벗인 창대는 약전으로부터 많은 것을 배운 뒤 출셋길에 오른다. 그 선택이 미운 약전이지만, 창대가 평온하게 살길 바라는 마음을 전한다. 나이도 서열도 차이가 남에도 그를 끝내 존중한다. 
 

▲ 이준익 감독 ⓒ메가박스플러스엠

“인간은 누구나 ‘인사이더’(Insider)가 되고자 하는 본능이 있다. 공부했으면 써먹고 싶지 않은가. 자신의 존재를 한 번은 증명해봐야지. 정약용 앞에서도 능력을 인정받은 창대이지 않나. 비록 약전은 인생을 통달했기 때문에, 창대의 길을 좋게 볼 수 없지만 그래도 끝내 인정하고 응원한다. 이것이 인간을 존중하는 실천적 형태다. 개인의 존엄성을 더 중시하고, 그 차이에 옳고 그름을 따지지 말고 그 자체를 존중하길 바라는 마음을 전하고 싶었다.”

이 감독의 사극을 관통하는 키워드는 듀오다. 영조와 사도세자, 동주와 몽규, 박열과 가네코 후미코, 약전과 창대다. 권선징악의 형태가 아닌, 각자의 입장을 균형감 있게 소개한다. 어떤 인물에 더 마음이 가는지는 관객이 선택할 수 있도록 열어둔다. 

“내 영화에는 영웅주의가 없다. 한 인물을 미화하지 않는다. 똑바로 보여주려고 한다. 몽규가 또렷해지면, 그만큼 동주도 선명해진다. 약용이 선명해지면, 약전도 분명해진다. 창대를 키우면 약전도 커지는 형태다. 차이를 관객에게 보여줄 뿐이다. 취향대로 관객이 선택하겠지.”

이 감독은 ‘역사 덕후들이 사랑하는 감독’이기도 하다. 그의 영화에는 기록에 없는 허구가 존재하지만, 그 허구가 진실에 더 가깝다는 생각을 들게 하기 때문이다. 역사 서적을 끊임없이 탐구하면서, 당시 인물의 진실을 좇는 창작자의 고뇌가 영화에 고스란히 남아 있다.

균형감 있게

“학자는 기록을 근거로 사실을 좇아서 진실에 도달하고, 창작자는 사실을 근거로 허구를 통해서 진실에 도달하려고 한다. 개인적으로 역사의 기록은 승자의 전리품이라 생각한다. 항상 패자의 기록은 무시당해왔다. 그리고 기록으로 남은 사실이 모든 진실을 포함하지는 않는다. 사실 안에 있는 진실을 규명하는 것이 창작자의 올바른 태도라고 여긴다. 비록 내 영화가 사실과 다른 점이 있다 해도 진실에 근접할 것이라 굳게 믿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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웃통을 벗긴 후 턱, 눈썹, 입술, 목, 팔 등에 빨래집게를 집어두고 같은 자세로 버티게 한 것이다. 또 거실 가운데 서준이를 앉혀두고 집단 린치를 가하도록 다른 아이들에게 지시했다. 또 다른 보육교사는 플라스틱 봉을 물도록 한 뒤 떨어뜨릴 때마다 폭행을 가했다. 너무 세게 깨물어 봉이 망가지자 그걸 버리게 됐다며 또 혼냈다. 서울서 6시간 거리 ‘강제노동’ 도망칠 곳도 없는 농장서 열흘 수녀에게 방을 바꿔 달라 요구했지만 변하는 건 없었다. 어린 시절의 기억은 서준이를 끊임없이 괴롭혔다. 고등학생이 돼서야 자신이 당한 일이 잘못된 일이라고 인식한 서준이는 가출을 하기에 이른다. 도저히 시설에서 살 수 없다는 생각에 매번 잡혀와도 다시 도망쳤다. 가출은 서준이가 보내는 일종의 SOS였다. 하지만 아무도 서준이에게 가출의 이유를 묻지 않았다. 길거리에서 경찰에 잡혀 시설로 보내져도 바로 다시 거리로 나갔다. 그런 일이 반복되던 중 가출을 했다 밤늦게 잡혀온 다음 날 사무실에서 서준이를 불렀다. 서준이 앞에 놓인 건 버스표 한 장. ‘벌칙’이라면서 삼가면으로 가라는 지시가 떨어졌다. 삼가면은 꿈나무마을 아이들에게 공포의 장소였다. 삼가면에 가면 농사일을 하고 컨테이너 박스에서 잔다는 소문이 있었지만 서준이는 믿지 않았다. 그로부터 24시간이 안 돼 서준이는 앞서 삼가면에 다녀온 아이들의 말을 확인하게 된다. 그는 “밤에 도착해 컨테이너 박스 같은 곳으로 들어갔는데 정말 말도 안 되게 추웠다. 난방을 세게 틀고 잤는데, 다음 날 관리하는 분이 와서 ‘난방을 틀지 말라’고 혼냈다”고 했다. 옆에는 수녀를 위해 만든 신축 건물이 있었지만 서준이는 식사시간 외에는 그곳에 발을 들일 수 없었다. 일과는 단순했다. 아침에 일어나 밥을 먹고 묵주기도한 뒤 밭일을 했다. 점심을 먹은 뒤에도 똑같았다. 땅을 파고 양파 모종을 심는 등 부산 소년의집에서 왔다는 또 다른 아이와 함께 서준이는 종일 농사일을 해야 했다. 서준이는 말 그대로 기약 없이 삼가면에 머물러야 하는 처지였다. 학교도 계속 결석 상태였다. 경남 합천군 삼가면 양전리 일대. 마리아수녀회가 1999년경 후원자로부터 증여받은 곳이다. 마리아수녀회는 2013년 4월8일 해당 장소에서 ‘삼가면 수녀원’ 축복식을 가졌다. 그리고 같은 해 수녀들이 머물 수 있는 건물을 짓고 ‘삼가홈(삼가면에 자리한 집)’이라고 칭했다. 학대 피해 가출했지만… 삼가면까지는 서울 꿈나무마을에서 자동차로 최소 3시간57분, 부산 소년의집에서는 1시간42분이 걸린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5시간49분, 2시간45분 등 각각 2시간, 1시간 이상 늘어난다. 특히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실제 장소까지 가려면 차편에서 내린 후 1㎞는 걸어야 한다. 입구와 출구가 같아 들어간 그대로 돌아서 나와야 하는 구조다. 갈림길에서 도로와 연결되지 않은 다른 길로 가면 저수지가 나온다. 뒤편은 산이다. 서준이는 길 오른쪽에 넓게 펼쳐진 밭에서 농사일을 했다고 주장했다. 해당 지역 관리인에 따르면 논과 밭이 각각 1000평에 달한다. 삼가면에 다녀왔거나 보고 들은 이들은 공통적으로 ‘벌칙’과 농사일을 언급했다. 시설에서 문제를 일으킨 아이들을 삼가면에 보내 농사일을 하도록 했다는 설명이다. 서준이의 경우 잦은 가출이 삼가면에 가게 된 원인으로 보인다. 중학생 때 여러 차례 삼가면에 다녀왔다는 한 제보자는 “수녀님들에게 많이 반항했다”고 당시를 떠올렸다. 벌칙의 위력은 대단했다. 어떤 문제아도 삼가면에 다녀오면 쥐 죽은 듯이 조용해졌다. 주변 친구들을 포함해 최소 8명가량이 삼가면에 다녀온 것을 봤다는 또 다른 제보자는 “엄청난 문제아가 있었는데 삼가면에 다녀온 뒤 정말 조용해졌다. 삼가면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자세히 말하지 않았지만 힘들다는 말은 빠지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서준이의 경우 열흘 만에야 서울 꿈나무마을로 돌아올 수 있었다. 시설에 도착하자마자 서준이는 “원래(삼가면에) 한 달 이상 보내려고 했는데, 학교 상담 선생님이 연락해서 빨리 풀려난 것”이라는 말을 들었다. 정신병원에 갇혔던 지훈이(가명)와 마찬가지로 상담 선생님의 구조로 벌칙에서 벗어난 셈이다. 서준이가 상담 선생님에게 연락한 과정도 우여곡절이 많았다. 서준이는 삼가면에 도착하자마자 휴대폰을 ‘제출’했다. 아침에 일어나 농사일을 하는 하루가 기약 없이 이어지자 ‘학교 선생님에게 전화를 해야 한다’는 말로 휴대폰을 받아 전화를 걸었다. 상담 선생님은 서준이가 학교에 오지 않은 이유도 모르고 있었다. 서준이는 상담 선생님과의 통화에서 ‘살려달라’고 말했다. 이후 상담 선생님은 꿈나무마을에 서준이의 상황을 이야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20년 전 존재했던 곳 2009년경을 기점으로 마리아수녀회의 운영 방식이 변화되면서 외부인사가 개입할 수 있는 통로가 만들어진 게 영향을 끼친 셈이다. 과거 마리아수녀회에서 운영하는 미혼모 시설인 마리아모성원에서 태어난 아이들은 대부분 부산 소년의집으로 이동했다. 그곳에서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 생활한 뒤 반 전체가 서울 소년의집(현 꿈나무마을)으로 옮겨오는 구조다. 이들은 다 같이 알로이시오초등학교(2015년 2월 폐교)를 다니다가 졸업 이후 다시 부산 소년의집으로 간다. 부산에 알로이시오중학교(2016년 1월 폐교), 알로이시오전자기계고등학교(2018년 3월 폐교) 등 중·고등학교가 있기 때문. 그리고 18세로 보호 종료가 되면 사회로 나간다. 하지만 서준이는 초등학교까지만 알로이시오초등학교를 다녔고 중·고등학교는 외부로 다녔다. 마리아수녀회에서 운영하는 초·중·고등학교를 모두 나온 한 제보자는 아이들이 철창 없는 감옥에서 18세까지 사는 셈이라고 말했다. 다 같이 소풍을 가거나 161번 버스를 타고 시민회관에서 하는 행사에 가는 것을 제외하곤 바깥 구경은 엄두도 내지 못한다고 했다. 심지어 병원(알로이시오 기념병원)에 갈 때도 나가는 시각과 들어오는 시각을 체크했다. 모든 상황이 마리아수녀회의 통제 아래 있었기 때문에 아이들을 삼가면에 보내 농사일을 시켜도 학교에서 문제 삼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는 뜻이다. 이 과정에서 서준이처럼 삼가면에서 농사일을 한 사람이 과거에도 상당수 존재했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실제 중학생 때 삼가면에 다녀왔다는 한 제보자는 “삼가면에 가 있는 동안 학교에 가지 않았는데, 출석은 인정됐던 것 같다”고 회상했다. 아침 먹고 일, 점심 먹고 일 “컨테이너 같은 시설서 지내” 삼가홈 관리자는 서울, 부산 등지에서 삼가면으로 오는 아이들을 자신이 픽업해왔다고 인정하면서도 농사일은 시키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시설에서 문제가 있는 아이들을 격리시키는 과정이었을 뿐이라는 주장이다. 그러면서 아이들이 지내기에 불편함이 조금도 없는 곳이라고 해명했다. 마리아수녀회 측은 “아이들 중에 학교에서 불미스러운 일로 정학 등 등교 제재를 받는 경우가 있다. 아이들이 갖게 되는 좋지 못한 감정, 외로움, 마음의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등교 제재를 받은 기간 동안 시설을 떠나 심신을 휴식할 수 있도록 삼가홈을 방문하도록 권유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계절에 따라 수녀님들이 하시는 농사일을 거들었을 수는 있겠으나 일체의 강제는 없었으며 있을 수도 없는 일”이라며 “‘벌칙에 대한 노동’ ‘컨테이너 박스’ 등은 어느 것 하나 사실이 아니며, 삼가홈에 대한 어떠한 오해도 없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아이들이 삼가면에 간 것은 인정하면서도 강제로 농사일은 시키지 않았다는 해명이다. 전문가는 서울 꿈나무마을, 부산 소년의집 등에서 아이들을 벌칙 명목으로 삼가면에 보낸 행위가 법에 저촉될 수 있다고 말했다. 김복단 종합법률사무소 대정 변호사는 “근로기준법 64조에서는 15세 미만의 노동을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있다. 18세 미만의 경우도 근로시간과 업무영역에 제한이 따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동을 보호하고 있는 기관에서 벌칙 명목으로 가해진 2주~한 달의 노동 행위가 ▲시설에서 상당한 거리가 떨어진 장소에서 노동이 이뤄진 점 ▲컨테이너 박스 등 임시 거처에서 지내게 하면서 노동을 하도록 한 점에서 단순한 벌칙을 넘어 강제노동으로 볼 여지가 있다”고 덧붙였다. 조윤환 고아권익연대 대표는 “삼가면 문제는 시설폐쇄 사유를 넘어 법인설립 허가취소 사유에 해당될 수도 있을 만큼 중대한 문제로 보인다. 그만큼 반인륜적인 행위라는 뜻”이라며 “해당 시설에 대한 운영권을 재단이 아니라 보건복지부, 서울시 등 국가가 직접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금부터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거들었을 뿐 노동 아니다” 이어 “나도 보육원 출신이고 어린 시절 많은 학대를 당했다. 그때는 이게 내 운명인 줄 알았다. 하지만 그런 수모나 모욕, 학대는 대한민국 헌법에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고 우리 사회, 모든 국민이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며 “누군가 여러분의 입을 막으면 시설 앞에라도 찾아가 항의하겠다. 불만을 이야기해야만 치유된다. 용기를 내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jsja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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