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동후디스 '산양분유' 방사성물질 검출 논란

  • 김민석 ideaed@ilyosisa.co.kr
  • 등록 2012.08.09 09:13:00
  • 댓글 0개

분유 세슘 검출, 미량도 위험 vs 엉터리 발표 '진실공방'

[일요시사=김민석 기자] 6개월 미만 신생아용 분유에서 방사성물질인 세슘이 검출됐다고 발표돼 해당 제품을 접한 엄마들은 충격에 빠졌다. 그리고 한쪽에서는 뜨거운 진실공방이 계속되고 있다. 환경운동연합 측은 기준치 이하의 방사성 물질이라도 영유아용 제품이라면 문제가 된다는 입장이다. 반면 일동후디스와 조사대학 측은 정밀한 검사 방법에 의해 극히 미량의 방사성 물질이 검출된 것일 뿐 안정성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누구 말이 맞을까?

지난 2일 소비자 단체인 환경운동연합은 일동후디스 산양분유 제품에서 방사성 물질인 세슘이 검출됐다는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언론이 크게 보도했고 국민들은 분유에 세슘이 검출됐다는 소식에 경악했다. 즉각 일동후디스 측은 환경운동연합의 발표방식에 문제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방사능 검사를 직접 시행한 조선대 산학협력단 측도 "일동후디스 산양분유에는 문제가 없다"고 딱 잘라 말하며 사태 진정시키기에 나서고 있다.

지난 2일 환경운동연합은 조선대학교 산학협력단에 의뢰해 진행한 5개 분유 회사의 제품에 대한 방사능물질 검사 결과 타사 제품들과 달리 일동후디스 제품에서만 인공방사성물질인 세슘137이 0.391±0.050㏃(베크렐)/kg 검출됐다고 밝혔다.

방사성물질이 검출된 제품인 일동후디스 산양분유 프리미엄 1단계(800g 캔)는 6개월 미만의 신생아용 제품으로 뉴질랜드산 청정지역 산양유를 원료로 사용해 가격이 비싼 편이다. 하지만 자식에게 먹일 안전한 분유를 찾는 엄마들에게 제법 인기가 있었다. 실제로 이 제품은 뉴질랜드산 청정지역 산양유를 원료로 사용한 유제품을 완제품 상태로 국내에 들여오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환경운동연합은 "4개 분유회사 제품에서는 세슘이 전혀 나오지 않았는데 일동후디스 제품에서만 세슘이 검출됐다"며 "청정지역으로 알려진 뉴질랜드에서 생산한 분유에서 왜 인공방사성 물질인 세슘이 나왔는지 정확하게 밝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에 검출된 양은 방사성물질인 세슘의 국내 기준치(370Bq/kg)와는 차이가 크지만, 이는 과거 성인의 연간 피폭 허용량 기준을 정한 것이고 방사성 피폭에 가장 취약한 신생아에게 그대로 적용해선 안 된다"고 덧붙였다.


환경운동연합의 주장은 같은 방사능량이라 하더라도 영유아, 어린이, 임산부, 노인 등 면역 취약계층에는 안전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 실제로 외국의 경우 성인과 영·유아에 대한 안전 기준을 달리하는데 독일방사성방호협회와 핵전쟁방지국제의학자기구 독일지부는 영유아용식품과 유제품에 대해 세슘137의 섭취 기준치를 4Bq/kg로 제한해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다. 하지만 일동후디스 제품에서 검출된 세슘은 0.391Bq/kg로 독일의 영유아용식품 기준인 4Bq/kg에 한참 미치지 못하는 미세한 수치다.

환경운동연합 - "분유에 방사성물질 검출은 안 될 일"
일동&조사대학 - "정밀한 검사에 의한 극소량일뿐, 무해"

환경운동연합의 발표에 일동후디스 측은 황당하다는 반응이다. 오히려 조사를 진행한 조선대 산학협력단에서 적극 해명하고 나섰다. 기준법에 맞지 않은 비공식 조사결과를 가지고 왜곡·과장 발표해 불안감만 확산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의뢰를 받고 직접 방사능 검사를 실시한 조선대학교 원자력공학과 김승평 교수는 "7월초 자신을 소속을 밝히지 않은 채 자신을 가정주부라고 소개한 의뢰인이 찾아와 시중 분유들의 시료를 가져와 방사능 검사를 의뢰했다"며 "이후 검사를 해서 결과를 통보해줬는데 이 결과를 토대로 오늘 환경운동연합이 '산양분유 방사능 세슘137 검출'이라는 보도자료를 뿌려 무척 당혹스럽다"고 입장을 밝혔다.

김 교수는 검출 내용에 대해 "이 수치는 사실상 나오지 않은 것과 같고 안전기준이 까다로운 독일에 비해서도 10분의 1에 불과해 인체에도 무해하다"며 "극소량의 세슘이 검출된 것은 기준법에 맞지 않는 계측시간 8만초로 정밀한 환경검사법을 썼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일동후디스 관계자는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업체에서 김 교수에게 문의한 결과 "김 교수가 의뢰인이 가져온 시료를 기준법에 맞춰 계측시간 1만초 로 검사해보니 모두 불검출로 나왔고 검사성적서를 지금 가지고 있다"며 "김 교수가 결과를 의뢰인에게 통보했더니, 다시 찾아와 기준법에 맞지 않는 8만초로 해달라고 요청해 언론보도를 하지 않는 조건을 걸고 그 결과를 준 것"이라고 김 교수의 말을 전했다.

이어 관계자는 "타사 제품도 계측시간 8만초로 검사를 한 것인지 의문스럽다"며 "해당 자료를 김 교수에게 요청한 상태"라고 말했다.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청 오혜정 검사부장은 "이번 검사는 검사기준법에 노출시간이 맞지 않다"면서 "8만초 긴축시간은 통상적인 식품검사 기준이 아니며 국제적 기준은 물론 수의과학검역원 등 국내 식품검사 기준은 계측시간이 1만초로 규정화되어 있다"고 밝혀 업체와 조사대학 측의 입장을 뒷받침했다.


타격을 피할 수 없게 된 일동후디스 이금기 회장은 "이번에 세슘이 검출된 산양분유는 뉴질랜드 데어리고트사에서 주문자상표 부착방식으로 수입해온 것"이라며 "미국은 물론 최근 유럽식품안전청에서도 조제분유 원료로 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다수의 공식 기관에 의뢰해 산양분유의 방사능 안전성을 다시 검사할 방침"이고 "데어리고트사의 공식 입장이 오는 대로 환경운동연합 등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해당 조사 결과는 '일동후디스 산양분유 1단계'를 포함 '파스퇴르 산양분유 2단계', '남양 임페리얼 드림 XO 4단계', '매일유업 앱솔루트 명작플러스 1단계', 외산 제품으로는 독일의 'Milupa 압타밀분유 1단계' 5개 제품으로부터 나왔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