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뒷담화]A회장의 내연녀 대소동

  • 김성수 kimss@ilyosisa.co.kr
  • 등록 2012.07.20 16:14: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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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둥이 회장님 딱 걸린 '세컨드'

[일요시사=김성수 기자] 모 기업 회장이 비밀리에 '양다리'를 걸친 사실이 드러났다. 세무당국의 조사과정에서다. 본부인을 두고 몰래 내연녀를 끼고 있다가 딱 걸렸다. 어떻게 된 사연일까. 숨겨둔 '애첩' 때문에 망신살이 뻗친 회장님의 사연을 담아봤다.

지난해 해운업계엔 이상한 소문이 돌았다. 이미 고인이 된 모 해운업체 A회장에게 숨겨둔 애첩이 있다는 얘기였다. 호사가들 사이에서 급속도로 퍼진 '회장님 바람' 입방아는 더 이상 사실이 확인되지 않자 이내 잠잠해졌다. 회사 측도 처음엔 바짝 긴장하다 '그러려니' 하고 그냥 대수롭지 않게 넘겼다.

그로부터 1여 년이 흐른 최근 소문은 사실로 드러났다. 국세청의 세무조사 과정에서다.

호스티스설 나돌아

국세청은 지난 10일 올 상반기 역외탈세 105건에 대해 세무조사를 실시, 총 4897억원의 탈루세금을 추징했다고 밝혔다. 국세청은 "조세피난처를 통해 해외에 자산을 은닉하거나 자금을 우회 투자해 세금을 탈세하는 등 지능적이고 치밀한 수법이 동원됐다"고 설명했다.

기막힌 역외탈세 유형을 살펴보면 이렇다. 부동산업체 서모 사장은 선친이 친인척 명의로 명의신탁한 주식의 상속세를 신고누락하고, 그 주식을 매각해 해외에 허위투자한 뒤 해외에서 인출해 유용했다. 이에 국세청은 680억원을 추징했다.


중견기업 사주 홍모씨는 스위스에 위장회사를 설립해 배당소득과 양도소득에 대한 세금을 회피하다 133억원을 추징당했다. 모 기업 김모 대표는 홍콩 페이퍼컴퍼니를 통해 우회 투자해 벌어들인 국외발생소득을 전액 신고누락하고 해외금융계좌 신고의무도 불이행해 152억원의 '세금폭탄'을 맞았다.

A회장도 이번에 적발됐다. A회장은 조세피난처에 페이퍼컴퍼니를 설립해 선박운영수익과 선박매각대금 1700억원을 스위스 등 제3의 조세피난처에 개설한 해외 차명계좌에 은닉했다. 이후 사망 직전 은닉자금을 인출해 상속인 등에게 송금한 뒤 마치 상속인에게 물려 줄 재산이 없는 것처럼 위장해 상속세를 탈루했다. 국세청은 A회장 일가에 상속세 등 1515억원을 추징하고 조세범처벌법에 따라 검찰에 고발 조치했다.

문제는 A회장의 은닉자금 1700억원을 '꿀꺽'한 상속인 가운데 부인과 자녀 등 가족들 외에도 의문의 여인이 있었다는 사실이다. 바로 A회장의 숨겨둔 '세컨드'였다. 별세하기 직전까지 두집 살림을 차리고 있었던 A회장은 생전 가족뿐만 아니라 내연녀까지 염두에 두고 자신이 없어도 먹고 살 수 있도록 적지 않은 돈을 상속했다. 물론 이 내연녀도 몰래 A회장으로부터 양도받은 재산에 대해 상속세를 내게 생겼다.

국세청 관계자는 "외국법상 합법적인 혼인으로 중혼 관계에 있는 배우자는 법적으로 인정되므로 특수관계자에 해당한다"며 "하지만 혼인관계가 없는 단순 내연관계에 있는 여성은 특수관계자로 볼 수 없다"고 말했다.

국세청 세무조사 과정서 숨겨둔 '애첩' 들통
가족들 몰래 수백억 상속했다가 탈루로 적발

업계에선 A회장이 끔찍이 아낀 내연녀의 정체를 두고 설왕설래가 끊이지 않고 있다. 도대체 내연녀가 누구냐는 것이다.

우선 '호스티스설'이 나돈다. A회장은 룸살롱을 매일같이 들락날락하면서 유독 한 접대부만 지명했는데, 바로 이 여성이 A회장의 내연녀란 것이다. 처음 마담뚜의 '강추'로 소개받아 오피스텔, 자동차, 명품, 보석, 생활비 등을 대주는 스폰서를 자청했다가 밀월관계로 발전했다는 설이다. 일각에선 A회장이 애초부터 돈을 뜯어낼 목적으로 접근한 '꽃뱀'에게 된통 물렸다는 얘기도 있다.


A회장의 내연녀가 해외 현지처일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해운업의 특성상 출장을 자주 다녀서다. 이와 관련 '모 나라에 외국인 현지처가 있다', '국내에서 만난 애첩을 해외로 보낸 뒤 현지처 노릇을 하게 했다'는 등의 또 다른 뒷말도 무성하다.

회사 여직원이란 추정도 있다. A회장이 평소 아끼던 비서실 여직원이 있었는데, 이 여직원이 갑자기 회사를 그만두더니 호화생활을 하고 있다는 소문에서 비롯됐다. 둘이 내연관계란 소문이 사내에 퍼지기도 했다고 한다.

A회장 내연녀의 등장은 현재 아들이 경영 중인 회사의 경영권과도 연결된다. 내연녀의 출산설 등이 맞물려 회자되면서 향후 '옥새전쟁'이 벌어질 수도 있다는 관측이다. A회장이 일시적인 유희나 탐욕으로 끝나지 않고 불행의 씨앗을 남겨 후세에까지 갈등의 빌미를 남기지 않았냐는 조심스런 추측이 제기된다.

가족들로선 바짝 긴장할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만약 사실이라면 언제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실제 재산 분할과 경영 구도가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황. 혹시 '서자'라도 불쑥 끼어들 경우 진흙탕 싸움이 뻔하다. 재벌가에서 빈번한 배다른 형제간 재산 다툼이 단적인 예다. 내연녀가 직접 경영 전면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가족으로 인정받지 못한 서자가 나중에 친자확인 및 상속권 소송을 제기할 수도 있다.

부인·아들 '깜놀'

회사 측은 모르쇠로 일관했다. 오너일가의 개인사란 이유로 언급 자체를 극도로 꺼렸다. 회사 관계자는 A회장의 내연녀에 대해 "그런 얘기가 어디서 나왔냐. 전혀 아는 바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A회장의 바람기는 집안 내력이란 의견이 많다. 유흥가에서 새벽이슬을 맞는 '밤의 황제'로 유명했던 A회장은 지나친 여성편력 추문이 끊이지 않았다. 그의 부친도 요정 문지방이 닳도록 드나들며 기생을 애첩으로 두고 자식까지 낳은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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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