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롯데갤러리 청량리점서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특별한 전시를 준비했다. 남녀노소 모두가 한 번쯤은 읽어봤을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초반본을 다수 공개한 것. 관람객들은 이번 전시서 다양한 종류의 앨리스를 만나볼 수 있다.
롯데갤러리가 ‘마이 페이버릿 앨리스: 우리가 아직 만나지 못한 전 세계 앨리스들(My Favorite Alice: Alice, we’ve never met yet around the world)’ 전시서 1866년 미국 초판본을 비롯해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초판본 100여권을 소개한다. 이뿐만 아니라 팝업북, 사진책, 일러스트, 빈티지 인형 등 다양한 형태의 앨리스를 선보인다.
책을 넘어서
관람객들은 루이스 캐럴이 쓰고 존 테니얼이 삽화를 그린 1866년 앨리스 초판본과 아서 래컴, 블란쉬 맥머너스, 피터 뉴웰 등 1900년대 유명 삽화가들의 초판본을 감상할 수 있다. 또 살바도르 달리, 쿠사마 야요이, 토베 얀손 등 예술작가의 그림책 초판본과 국내에 소개되지 않은 예술성 높은 전 세계의 앨리스 초판본이 공개된다.
여기에 국내 대표적인 앨리스 일러스트 작가 김민지의 대표작, 설치작가 이지영의 작품 ‘앨리스의 정원’, 글립(꿈의 인형공장)이 제작한 구체관절 인형으로 해석된 앨리스의 주요 장면들이 전시의 재미와 깊이를 더한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영국 빅토리아 시대, 옥스퍼드 대학의 내성적인 수학자 루이스 캐럴이 앨리스 리델이라는 소녀에게 즉흥적으로 들려준 이야기다. 이후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150년간 많은 작가와 화가들에게 도전과 영감의 대상이 됐다.
존 테니얼이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첫 일러스트를 그린 후 인쇄와 출판의 발전과 더불어 많은 화가들이 자신만의 앨리스를 창조했다. 앨리스는 현대에 이르기까지 ‘앨리스 증후군’ ‘앨리스 비즈니스’라고 불리며, 주인공과 등장 캐릭터가 매번 다르게 변주돼 다양한 그림책과 상품으로 파생됐다. 이런 동화 속 주인공은 앨리스가 유일무이하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금발 긴 머리 소녀를
검은·단발머리로 그려
앞선 예술성과 비즈니스 감각으로 일러스트 영역서 독보적인 영역을 구축한 아서 래컴과 존 테니얼 이후, 최초로 앨리스를 그린 여성 일러스트레이터 블락쉬 맥머너스의 <Hole Book>을 비롯해 최초로 입체적인 형태의 책을 만든 일러스트레이터 피터 뉴웰의 작품이 관람객들을 만난다. 루이스 캐럴이 찍은 사진을 보고 가장 먼저 검은 단발머리 앨리스를 그린 찰스 로빈슨의 초판도 전시장에 걸렸다.
1950년대 이후 초현실주의 화가로 명성을 떨친 살바도르 달리, 땡땡이 작가로 유명한 쿠사마 야요이가 그린 앨리스가 있다. 몽환적 세계의 틀에서 벗어나 당시 영국의 정치‧사회적 이슈를 반영한 랄프 스테드먼, 앨리스가 등장하지 않는 앨리스를 그린 미국의 판화가 배리 모저 등 다양한 관점에서 창조된 각양각색의 앨리스가 나온다.
우리에게 가장 친숙한 앨리스는 월트 디즈니가 그린 금발의 긴 머리 소녀다. 하지만 여러 일러스트레이터들의 해석으로 등장한 각양각색의 앨리스는 그동안 가지고 있던 우리의 선입견을 과감하게 깨뜨린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통해 150년 동안 일러스트와 출판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시대별 유행과 사회·경제·문화상을 살필 수 있다. 1890∼1920년대 출판업의 황금기에 제작된 책과 1930∼1940년대 세계대전과 대공황 때 만들어진 간소화된 책을 비교해보면 출판의 역사가 한눈에 들어온다.
이번 전시는 ‘1910년 이전: 앨리스의 탄생’ ‘1910∼1950년: 불황’ ‘1960년대 이후: 새로운 시도’ 등 시대별로 구분했다. 19세기 미국에서는 출판사가 저작권 제한 없이 영국 도서를 출판할 수 있었다. 그 결과 다양한 출판사서 발행한 미국판 앨리스가 남아 있다. 1907년에만 최소 8권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가 출판됐다.
이후 1930년대 대공황을 거쳐 1950년대까지 2번의 세계대전을 겪으면서 출판계도 극심한 불황에 시달렸다. 앨리스뿐만 아니라 이 시기에 출판된 대부분의 책들은 질 낮은 종이를 사용하거나, 컬러 삽화의 수를 대폭 줄이는 등 제작비를 삭감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 방법의 일환으로 팝업북이 유행했다. 팝업북은 책을 펼쳤을 때 그림이 입체적으로 튀어나오는 일종의 장난감 책이다.
선입견 깨는 다양한 형태
관람객은 “새로운 경험”
불황과 전쟁이 지난 1960년대 이르러 앨리스는 책에서 벗어나 좀 더 넓은 세계로 나아갔다. 화가, 사진가, 연극, 연출 등 다양한 분야의 아티스트들에 의해 앨리스가 재탄생한 것. 이들이 그린 앨리스는 텍스트와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일러스트레이터들의 앨리스에 비해 자신들의 예술과 세계관을 표현하는 데 중점을 뒀다. 이 과정서 앨리스는 또 한 번 진화했다.
시대별 구분 외에도 단발머리 앨리스, 영미 여성 일러스트레이터, 팝업북과 희귀서적, 세계의 앨리스&한국의 앨리스 등 섹션을 구분해 관람객들의 호기심을 충족시킨다. 한국의 앨리스 섹션에서는 작가 이지영의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앨리스의 정원은 이지영이 유년기에 읽었던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기반으로 하는 작업이다. 앨리스의 정원에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 등장하는 오브제들이 다양하게 조합돼있다.
이들의 조합을 통해 앨리스가 신체 크기의 변화를 겪게 되는 장면, 카드 병정, 티 파티, 하트 여왕의 장미정원 등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에 등장하는 각 장면들을 유기적으로 연상할 수 있도록 했다. 궁극적으로 이지영이 창조한 앨리스의 정원은 내면세계로의 여정을 나타낸다. 관람객들은 현실을 넘어선 꿈과 환상의 세계로 상상력을 펼칠 수 있다.
상품으로 진화
앨리스가 원더랜드에 뛰어 들어가면서 겪는 환상적인 경험, 토끼와 모자장수, 체셔 고양이, 스페이드 여왕과 병사 등의 캐릭터는 다양한 형태로 재현돼왔다. 루이스 캐럴은 엄격하고 보수적인 빅토리아 시대에 아무도 상상할 수 없었던 환상의 세계와 캐릭터를 창조했다.
롯데갤러리 관계자는 “관람객들은 이번 전시서 앨리스와 등장인물이 가진 개성을 새로운 해석과 스타일로 표현한 작품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전시는 5월26일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