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뒷담화]룸살롱 죽돌이 회장님

  • 김성수 kimss@ilyosisa.co.kr
  • 등록 2012.05.04 13:4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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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스만 골라 골라…하룻밤 수천만원 ‘명품 엔조이’

[일요시사=김성수 기자] 대기업 회장과 고위공직자간 호화 술판이 구설에 오르면서 ‘화류계 큰손님’으로 불리는 대기업 회장들이 회자되고 있다. 하루 술값이 수백만원은 기본. 그날그날 기분에 따라 수천만원이 되기도 한다. ‘초이스’하는 접대부들은 하나같이 ‘A급’이다. 마담뚜 소개로 연예인들의 술잔도 자주 받는다고 하는데….

정재계가 술렁이고 있다. 대기업 회장과 정부 고위공직자가 가진 부적절한 술자리가 화두. 둘이 서울 강남의 고급 회원제 룸살롱에서 자주 만났다는 사정기관의 문건이 나와 논란이다. 이 자리에 여성 연예인들도 동석한 것으로 알려져 큰 파장이 일고 있다.

그런데 이번 사건을 접한 재계 호사가들은 시큰둥한 반응 일색이다. 그다지 충격적이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이보다 더한 ‘회장님’들이 수두룩하다는 게 호사가들의 전언. 다시 말해 진정한(?) ‘화류계 큰손님’은 따로 있다는 얘기다. 인터넷에도 룸살롱 괴담이 꼬리에 꼬리를 물면서 ‘냄새나는’기업인들의 신상이 무차별 털리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그동안 ‘새벽이슬’을 맞고 다니다 구설에 오른 대기업 회장들의 사례만 봐도 그렇다.
 
꽃뱀에 물리고 ‘끙끙’

국내 굴지의 대기업을 경영 중인 A회장은 ‘호스티스 스폰서설’에 휘말렸었다. 룸살롱 접대부에게 생활비조로 수억원을 줬다는 게 풍문의 요지다. 이 얘기는 해당 접대부가 술김에 이같은 사실을 주변 화류계 종사자들에게 털어놨고, 곧바로 재계 호사가들의 레이더망에 포착된 데 이어 증권맨들의 입방아에 오르내리면서 화제가 됐다.

풍문에 따르면 A회장은 강남 최고급 모 룸살롱의 단골손님이다. 업소는 ‘상위 0.1%’가 주 고객. 회원제로 운영되고 있어 일반인들의 출입을 엄격히 통제한다. 어지간한 재력으론 명함도 못 내민다. A회장은 이 업소를 매일같이 들락날락하면서 유독 한 접대부만 지명했는데, 바로 이 여성이 A회장의 스폰을 받고 있다는 소문의 주인공이다.

A회장은 마담뚜의 ‘강추’로 접대부를 소개받은 이후 ‘한우물’만 팠고, 결국 그녀를 자신의 품속에 넣을 수 있었다는 후문이다. 물론 접대부는 돈에 눈이 멀었다. ‘하룻밤 엔조이’상대인 줄 알지만 A회장의 거침없는 ‘베팅’에 녹아날 수밖에 없었다. 호화 오피스텔, 스포츠카, 명품, 보석, 생활비 등 A회장이 접대부에 쏟아 부은 돈은 10억원에 이른다고 한다.


이 얘기가 알려진 것은 접대부의 주정 때문. 어느 날 술에 만취한 접대부가 밀월관계를 비밀로 하자는 은밀한 약속을 깨고 주변 사람들에게 A회장과의 부적절한 관계를 고백한 것. 또 그동안 스폰 받은 금액을 자랑하듯 떠든 게 소문의 시작이다. 다만 A회장이 접대부에게 무슨 이유로 돈을 대줬는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고의적인 요구로 뜯겼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대목이다.

‘밤의 황제’ 화류계 삼두마차 오너들 회자
접대부에 수억 스폰…신인 연예인 킬러도

한 호사가는 “룸살롱에 자주 가는 일부 재계 호사가와 증권맨이 웨이터와 접대부 등으로부터 A회장의 호스티스 스폰서 얘기를 듣고 소문을 퍼트린 것 같다”며 “다른 루머와 달리 구체적인 금액까지 나도는 것을 보면 어느 정도 사실이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귀띔했다. 모 증권사 직원은 “A회장이 접대부에게 준 금액이 적지 않아 접대부의 임신설과 낙태설, 출산설까지 맞물려 회자되고 있다”며 “아직 소문이 완전히 수면 위로 떠오르지 않아 잠잠하지만 시간이 흘러 이른바 찌라시(증권가 정보지)에라도 뜨는 날엔 좀 시끄러울 것”이라고 전했다.

다른 대기업 B회장도 화류계 추문의 ‘단골손님’이다. 매일같이 유흥가에서 새벽이슬을 맞는 ‘밤의 황제’로 유명한 그는 ‘룸방 죽돌이 회장님’으로 불릴 만큼 룸살롱, 접대부 등과 관련된 뒷말이 끊이지 않고 있다. 그룹 후계자로 경영 보폭을 넓힐 때부터 그랬다.

대표적인 소문은 ‘꽃뱀’에게 된통 물렸다는 것. B회장에게 접근해 성관계를 갖고 ‘돈을 주지 않으면 폭로하겠다’고 협박, 수억원을 챙긴 일당이 있다는 내용이다. 당시 돈을 뜯긴 B회장은 신분 노출을 우려해 경찰에 신고하지 않았다고 한다.

또 ▲부인을 두고 두 접대부와 위험한 이중 동거를 했다 ▲룸 퀸카에게 카페를 내주고 개인 접대를 받았다 ▲호스티스에 정보를 제공해 수백억원의 재산가로 변신시켰다 ▲파트너를 해외로 보낸 뒤 현지처 노릇을 하게 했다 ▲요트에서 변태 선상파티를 열었다 등의 추잡한 소문엔 빠짐없이 그가 등장해왔다.

뿐만 아니다. 수년 전 강남 최고급 룸살롱과 클럽에서 일해온 마담이 재계 거물들의 은밀한 밤 문화를 공개한 적이 있는데 B회장이 주요 타깃이었다. 강남에서 여러 개의 가라오케와 룸살롱을 운영하는 화류계 대부가 ‘회장님’들의 유흥가 비하인드 스토리를 소재로 한 실화 소설을 준비하다 무산되자 ‘찔린’B회장이 막았다는 얘기가 돌기도 했다.


중견그룹 C회장은 ‘연예인 킬러’로 통한다. 그의 주 타깃은 막 연예계에 발을 들인 연기자와 가수들. 아예 신인 때부터 장기간 스폰 관계를 맺으려는 심산에서다. 특히 회사 광고 모델들은 통과의례 식으로 술판부터 갖는다고 한다.

임신설·출산설도

C회장이 여자 연예인들에게 접근하는 방식은 평소 친분이 있는 매니저 혹은 매니지먼트 회사들을 통해서다. 거래(?)가 성사되면 초이스된 연예인은 물론 자리를 마련한 주선자에게도 어느 정도의 커미션을 준다. 룸살롱에서 만난 연예인들을 자신의 별장으로 불러 ‘뜨거운 밤’을 즐기는 것으로 소문이 난 C회장은 몇년 전 한 연예인에게 거처를 마련해 주고 들락날락한 사연이 정보지 등에 올라 곤욕을 치르기도 했다.

C회장은 2009년 세상을 떠난 고 장자연씨가 남긴 친필편지에 성접대자로 등장하는 인물로 지목되기도 했다. 이른바 ‘장자연 리스트’다. 문건엔 언론사 고위인사, 방송사 PD 외에 C회장도 장씨에게 ‘몹쓸짓’을 한 것으로 기록돼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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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