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뒷담화] 결혼시즌 불편한 혼기 찬 재벌들

  • 김성수 kimss@ilyosisa.co.kr
  • 등록 2012.04.24 09:1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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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자님 공주님 ‘품절 임박’

[일요시사=김성수 기자] 결혼 시즌이다. 재벌가에도 경사 소식이 잇따르고 있다. 이미 ‘혼담’이 오가는 로열패밀리도 한둘이 아니다. 결혼 적령기에 들어선 ‘회장님’ 자녀들은 누가 있을까. ‘품절’이 임박한 재벌가 선남선녀들을 꼽아봤다.

올 들어 가장 먼저 들린 재벌가 결혼 소식은 LS일가에서 나왔다. 구자균 LS산전 부회장(구평회 E1 명예회장의 3남)의 차녀 소희씨와 윤재륜 서울대 재료공학부 교수(윤장섭 유화증권 창업주 3남)의 장남 보현씨는 지난 1월8일 서울 한남동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화촉을 밝혔다.

‘끼리끼리 혼사’

소희씨는 뉴욕 시러큐스대와 고려대 대학원을 졸업한 뒤 LS그룹에서 근무하다 결혼을 앞두고 사직했다. 유화증권 주요주주(지분 1.72%)인 보현씨는 일반 기업에서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두산가와 귀뚜라미가가 사돈을 맺어 화제를 모았다. 박용욱 이생그룹 회장(고 박두병 초대회장 6남)의 차녀 예원씨와 최진민 귀뚜라미그룹 명예회장의 차남 영환씨는 지난 2월16일 서울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결혼식을 올렸다. 예원씨는 미국 뉴욕대를 졸업한 후 중앙대 MBA를 마치고 경영수업 중이며, 영환씨는 고려대 공대를 졸업하고 병역특례로 방위산업체에 근무하고 있다.

최근엔 삼성가에서 잔치가 열렸다. 조동길 한솔그룹 회장(이인희 한솔그룹 고문 3남)의 장녀 나영씨와 한상호 김앤장 변호사의 장남 경록씨가 지난 6일 서울 장충동 호텔신라에서 웨딩마치를 울린 것. 나영씨는 미국 다트머스대에서 뮤지엄 아트를 전공하고 홍라희 여사(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부인)가 관장인 리움미술관에서 큐레이터로 일하고 있다. 경록씨는 서울대 경제학부를 나와 한국투자공사(KIC)에서 근무 중이다.

바야흐로 결혼 시즌이다. 재벌가에도 경사 소식이 잇따르고 있다. 이미 ‘혼담’이 오가는 로열패밀리도 한둘이 아니다.


그렇다면 ‘품절’이 임박한 재벌가 선남선녀들은 누가 있을까. 올해 29세인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장남 김동관 한화솔라원 기획실장은 ‘포스트 김승연’으로 유력한 만큼 결혼 시기와 배우자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미 군대도 다녀왔다. 미국 하버드대 정치학과를 졸업한 김 실장은 2010년 공군 장교로 군복무를 마치고 회장실 차장으로 그룹에 입사했다. 지난해 말부터 태양광 부문 계열사 한화솔라원으로 자리를 옮겨 본격적으로 경영일선에 나섰다.

30세인 정몽준 현대중공업그룹 최대주주(새누리당 의원)의 외아들 기선씨도 좋은 소식이 기대되는 ‘황태자’다. 연세대 경제학과를 나와 2007년 육군 장교(ROTC)로 전역한 기선씨는 2009년 현대중공업에 입사한 뒤 재무팀 대리로 근무하다 그해 곧바로 휴직하고 유학길에 올라 스탠퍼드대 MBA 과정을 마쳤다.

유학을 마치고 돌아온 기선씨는 현대중공업에 복직하지 않고 지난해 9월부터 글로벌 컨설팅업체인 보스턴컨설팅에서 사회 경험을 쌓고 있다. 업계는 기선씨가 조만간 현대중공업에 다시 복귀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본격적인 경영수업에 앞서 결혼부터 한 정의선 현대차그룹 부회장, 정지선 현대백화점그룹 회장, 정일선 BNG스틸 사장 등 사촌형들과 같은 길을 걷지 않겠냐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로열패밀리 웨딩마치 줄이어…혼담 오가기도
20대 후반서 30대 초중반 미혼 남녀 수두룩 

박용만 두산그룹 회장의 차남 재원씨도 결혼이 임박한 총각이다. 28세인 그는 뉴욕대 경영대학을 졸업하고 지난해 2월부터 보스턴컨설팅그룹에서 어소시에이츠 컨설턴트로 근무 중이다. 재원씨 역시 두산 합류가 점쳐지고 있다.

‘2·3세 경영’에 시동을 건 동양그룹, 웅진그룹, SPC그룹, 하이트진로그룹 후계자들도 아직 미혼인 것으로 알려졌다.

32세인 현재현 동양그룹 회장의 외아들 현승담 동양시멘트 상무보는 2005년 미국 스탠퍼드대에서 경제학을 전공하고 군복무를 마친 뒤 2007년 동양메이저 차장으로 입사해 근무하다 2009년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에 다시 유학했다. 학업을 마치고 지난해 8월부터 동양시멘트 부장으로 근무하다 올초 임원이 됐다.


33세인 윤석금 웅진그룹 회장의 차남 윤새봄 웅진케미칼 과장은 외국에서 공부를 마치고 2009년 웅진씽크빅 기획팀에 입사해 전략기획팀에서 근무하다 2010년 웅진케미칼 경영관리팀으로 자리를 옮겼다. 윤 과장과 동갑인 허영인 SPC그룹 회장의 차남 허희수 SPC 상무는 현재 마케팅본부장을 맡아 경영수업을 받고 있다.

34세인 박문덕 하이트진로그룹 회장의 장남 태영씨는 영국 런던 메트로폴리탄대 경영경제학과를 졸업하고 경영컨설팅 업체인 엔플렛폼에서 책임자로 기업체 인수·합병(M&A) 업무를 주도했다. 지난 9일 경영관리실 총괄 실장(상무)으로 신규 임명, 처음으로 경영일선에 투입됐다.

재계 관계자는 “재벌 후계자가 경영수업을 마치고 그룹의 실질적인 오너로 확실히 자리매김하기 위한 필수 코스가 바로 결혼”이라며 “큰 사업을 하는 사람은 일단 가정이 안정돼야 한다는 논리에서인데, 같은 맥락에서 일반인에 비해 평균 결혼 나이도 적다”고 말했다.

‘선남’들 못지않게 ‘선녀’들도 줄을 서있다. 가장 먼저 한진가 막내딸이 눈에 띈다.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차녀 조현민 대한항공 상무보는 올해 29세로 혼기가 차면서 결혼 소식이 기다려지는 재벌가 딸들 중 한명이다. 조 상무보는 신세대 며느릿감으로 손색이 없다는 평이다. 경영도 통통 튀는 아이디어와 창의력을 바탕으로 미래 잠재고객층인 젊은 세대와의 소통을 강조하며 차세대 이미지를 굳히고 있다.

미국 남가주대에서 커뮤니케이션을 전공한 조 상무는 LG애드(현 HS애드)에서 근무하다 2007년 대한항공 통합커뮤니케이션실 과장으로 입사했다. 2009년 팀장으로 승진해 광고·마케팅 부문을 총괄하고 있다. 지난 1월부터 대한항공의 자회사격인 저가항공사 진에어 마케팅담당 전무도 겸임 중이다.

롯데그룹의 신유미씨, STX그룹의 강정연씨 등 재벌가 딸들도 혼기가 찼다. 각각 29세, 31세인 유미씨와 정연씨는 베일에 싸인 ‘공주’들이다.

베일 싸인 딸들

유미씨는 신격호 롯데그룹 회장의 ‘서녀’다. 현재 호텔롯데 일본 도쿄사무소의 업무를 보고 있는 유미씨는 2010년 호텔롯데 고문으로 위촉되는 등 이제 막 경영수업을 시작했다. 지금까지 언론이나 사내외 행사 등 일절 외부에 노출된 적이 없다. 게다가 그의 모친 서미경씨가 화려한 몸매와 빼어난 미모를 가진 ‘미스롯데’ 출신이란 점에서 세간의 궁금증을 자극한다. 일각에선 ‘안 봐도 비디오’란 얘기가 나온다.

강덕수 STX그룹 회장의 장녀 정연씨 역시 학력 등 이력은 물론 얼굴조차 알려지지 않았다. 기본 정보조차 찾기 힘들다. 그룹 측도 아직 경영에 참여하지 않아 정확한 신원을 모른다고 했다. 다만 올해 31세란 나이만 알려져 혼기가 찼다는 점만 확인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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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