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풍 몰고 온 4·11 총선] ⑧ 정치야망 드러낸 경제인 성적표

국회 간 회장님…회사로 돌아간 회장님

[일요시사=송응철 기자] 4·11 총선이 막을 내렸다. 이번 19대 총선에선 기업 출신 후보가 상대적으로 빈약했다. 특히 중량감 있거나 상징적인 인물 영입은 없었다. 경제계 출신 인사들의 약진이 두드러졌던 18대 총선과는 딴판이다. 이는 여야가 ‘경제민주화’를 전면에 내세웠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많다. ‘성장’ 아젠다가 사라지며 경제계 출신 인사들이 등원할 여지가 줄었다는 것이다. 그만큼 공천 경쟁은 치열할 수밖에 없었다. 결국 본선행 티켓을 거머쥔 건 여야를 합쳐 모두 20여 명. 이들은 과연 어떤 성적표를 받았을까. <일요시사>가 집중 분석해봤다.

종전 비해 상대적으로 중량감 있는 후보 많지 않아
여야 경제민주화 내세우면서 등원여지 줄었다 평가

4·11 총선이 종료됐다. 이번 총선에선 경제인 출마자들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았다. ‘경제’와 ‘복지’가 이번 총선 최고 화두인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 총선은 종전에 비해 상대적으로 중량감 있는 후보는 많지 않았다.

게다가 이번 총선에서 기업인 출신들은 그다지 선전하지 못했다. 많은 기업인 출신 예비후보가 공천을 신청했지만 줄줄이 낙천자가 됐다. 치열한 경쟁을 뚫고 본선행 티켓을 손에 쥔 이들은 새누리당 10명, 민주통합당 7명, 자유선진당 1명, 무소송 1명 등이었다.

지난 총선에 비해
중량감 후보 적어

먼저 새누리당이 내세운 후보는 ▲정몽준 새누리당 의원(서울 동작을) ▲김호연 새누리당 의원(충남 천안을) ▲박대동 전 예금보험공사 사장(울산 북구) ▲전하진 전 한글과컴퓨터 대표(성남 분당을) ▲박덕흠 대한전문건설협회장(충북 보은·옥천·영동) ▲유경희 유한콘크리트산업 대표(서울 도봉갑) ▲권은희 헤리트 대표(대구 북구갑) ▲강은희 위니텍 대표(비례 5번) ▲조현룡 전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 ▲최연혜 전 철도공사 부사장(새누리당, 대전 서구을) 등이다.


이에 맞서 민주통합당은 ▲이계안 민주통합당 의원(서울 동작을) ▲이정환 전 한국거래소 이사장(부산 남구갑) ▲이혁진 에스크베리타스자산운용 대표(서울 서초갑) ▲이상직 이스타항공 회장(전주 완산을) ▲이재한 한용산업 대표(충북 보은·옥천·영동) ▲차영 전 KT 마케팅 전문임원(서울 양천갑) ▲배영애 전 동도백화점 대표(경북 김천) 등을 내세웠다. 또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이 자유선진당에서, 석호익 전 KT 부회장(경북 고령·성주·칠곡)이 무소속으로 각각 출마했다.

새누리당 후보 가운데서는 모두 7명이 금배지를 달았다. 그 중 가장 중량감 있는 기업인 출신은 정몽준 새누리당 의원이다. 정 의원은 이번에 당선되면서 7선에 성공한 중진 정치인이지만 현대그룹 오너가 출신의 ‘기업인’으로 분류된다.

정 의원은 현대자동차 사장과 현대카드 회장을 지낸 현대그룹 전문경영인 이계안 민주통합당 의원과 대결을 벌여 화제가 됐다. ‘고용주-전문경영인’ 대결구도인 셈이었다. 이들 후보는 개표 초반 ‘접전’을 벌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표차가 벌어졌고 결국 6.8% 차이로 정 의원이 당선됐다.

빙그레의 오너인 김호연 새누리당 의원 역시 기업인으로 분류된다. 1992년부터 빙그레 회장을 지내온 김 의원은 2008년 18대 총선에서 충남 천안을에서 새누리당(당시 한나라당) 후보로 출마했지만, 박상돈 후보에 밀려 국회 입성에 실패했다.

이후 한나라당 천안을 당협위원장을 맡아 국회 입성을 노렸고, 2010년 7·28 재보궐선거에서 당선됐다. 그러나 이번 총선에서 박완주 민주통합당 후보에게 약 1900여 표 차이로 밀리면서 금배지를 반납하게 됐다.

이들 다음으로 무게감 있는 기업인 출신 후보는 박대동 전 예금보험공사 사장이다. 2009년에도 재·보궐 선거에서 울산 북구 후보로 나왔다 고배를 마신 바 있는 박 전 사장은 이번에 야권연대로 경선을 통과한 김창현 통합진보당 후보를 누르고 당선됐다.  박 전 사장은 서울대 경제학과, 미 위스콘신대 대학원을 졸업한 뒤 22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재정부와 금감위를 거쳐 2008년 예금보험공사 사장이 됐다.

본선행 티켓잡기
치열하게 전개돼


김병욱 민주통합당 후보를 10% 차이로 따돌리고 당선된 전하진 전 한글과컴퓨터 대표도 눈에 띄는 기업인 출신이다. ‘아래아한글’로 유명한 한컴이 부도 위기에 직면해 마이크로소프트(MS)사에 헐값에 넘어갈 지경이 되자 한글지키기운동본부가 한컴 경영권을 인수하고 전하진 후보를 대표로 추대했다. 네띠앙 사장을 거쳐 당시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소프트웨어 해외 마케팅 벤처기업 지오이월드를 막 설립했던 전 전 대표는 회사를 아내에게 맡기고 귀국해 한컴 대표이사로 취임했다.

충북 보은군·옥천군·영동군 지역구에 출마한 박덕흠 대한전문건설협회 회장은 또 다른 기업인 출신 후보인 이재한 한용산업 대표를 제치고 당선됐다. 박 회장은 서울시 토목직 9급 공무원을 하다 퇴직한 뒤 토목업에 뛰어들어 국내 전문건설업계 최고 자리에 오른 인물이다. 박 회장에 패한 이 대표는 같은 지역구 5선 의원인 이용희 의원의 아들로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을 겸직하고 있다.

KT그룹 여성 임원 2호인 권은희 헤리트 대표는 이명규 무소속 후보를 따돌리고 대구 북구갑에서 당선됐다. 권 대표는 경북대 전자공학과 학사, 서울대 컴퓨터공학과 석사를 마친 후 1986년 KT에 연구원으로 입사했다. 2007년 KTH 파란사업부문장으로 KT의 포털사업을 총괄했다.

새누리당 10명 중 7명·민주통합당 7명 중 1명 당선
정몽준·이계안 ‘고용주·전문경영인’ 대결구도 화제

권 대표와 함께 ‘양(兩)은희’로 불리는 강은희 위니텍 대표는 한국IT여성기업인협회 회장 자격으로 새누리당 비례대표 5번을 받았다. 강 대표는 지난 1997년 대구에서 통합재난관제시스템 업체인 위니텍을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2009년 5대 IT여성기업인협회 회장에 취임했다.

철도 관련 공기업 출신 가운데 경남 의령·함안·합천에서 후보로 나온 조현룡 전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은 금배지를 달았으나 최연혜 전 철도공사 부사장은 민주통합당 박범계 후보에게 무릎을 꿇었다.

이외에 MBC아나운서 출신으로 KT마케팅 임원을 역임한 차영 후보는 출구조사 1위로 기대를 모았지만 새누리당 길정우 후보에게 불과 1412표 뒤져 낙선했다. 또 유경희 유한콘크리트산업 대표도 안철수 원장이 지지한 인재근 민주통합당 후보의 벽을 넘지 못했다.

민주통합당 후보로 나선 기업인출신들은 그야말로 죽을 쒔다. 이상직 이스타항공 회장이 유일하게 당선됐다. 이 회장은 광우병 촛불 사태 여파로 물러난 정운천 전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을 누르고 승리를 거머쥐었다. 이 회장은 현대증권 펀드매니저 출신으로 (주)케이아이씨 대표를 시작으로 10여 개 기업을 M&A하면서 이스타항공그룹을 일궈낸 인물이다.

경제 출신 당선자
역할에 관심 집중

역시 펀드매니저 출신인 이혁진 에스크베리타스자산운용 대표도 서울 서초갑에 출마했지만 고배를 마셨다. 1967년생으로 1993년 신영증권에 입사하면서 증권맨이 된 이 대표는 마이애셋자산운용과 CJ자산운용을 거쳐 2009년 4월 에스크베리타스자산운용을 설립했다.

이정환 전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부산 남구갑 후보로 나섰다. 문재인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영입한 인물이다. 이명박 정권 초기 정부가 지지한 것으로 알려진 대통령 측근 인사가 한국거래소 이사장직에 도전했다 실패했는데 이때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된 사람이 이 전 이사장이다. 당시 정부 의중과 상관없이 취임한 이 전 이사장은 결국 중도 사퇴했고 총선에 나섰지만 김정훈 새누리당 의원에 밀려 고배를 마셨다.

자유선진당 후보로 출마한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은 2위인 새누리당 유상곤 후보와 불과 1만2000표차로 당선됐다. 성 회장은 자수성가형 CEO가 많은 건설업계에서도 가장 입지전적 인물로 꼽힌다. 초등학교 4학년 중퇴의 최종학력을 갖고 맨손에서 시작해 대아건설과 경남기업 등을 거느린 자산 규모 2조원대 그룹 총수에 올랐다.

석호익 전 KT 부회장은 ‘여성 비하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키면서 새누리당 공천이 취소되면서 무소속으로 출마했지만 이완영 새누리당 후보에게 참패했다. 행시 21회 출신으로 서울체신청장, 정보통신부 정보화기획실장, 정보통신정책연구원장 등의 경력을 자랑한다.


현재 대한민국은 불안정한 경제 상황으로 서민들의 곡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기업 출신 당선자들의 역할에 관심이 모이는 이유다. 이들은 과연 19대 국회에서 어떤 목소리를 얼마만큼 낼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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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