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기획]30대그룹-MB정부 궁합 대해부

  • 김성수 kimss@ilyosisa.co.kr
  • 등록 2012.03.14 14:1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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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중공업 ‘웃고’…금호아시아나 ‘울었다’

[일요시사=김성수 기자] MB정부가 저물어가고 있다. 1년이 채 남지 않았다. MB정부 들어 재계엔 출총제 폐지, 법인세 인하 등 ‘당근’이 마구 떨어졌다. 이 결과 적잖은 지각변동이 일어났다. 무너지거나 휘청거린 기업이 있는가 하면 급격히 사세를 불린 기업도 있다. MB정부와 궁합이 잘 맞았던 기업은 어딜까. 30대 그룹의 4년 전과 현재를 비교해 봤다.

대기업 지난 4년간 전체적으로 급격히 사세 확장
재계순위, 계열사수, 총자산 등 적잖은 지각변동

2007년 12월28일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 회관. 이명박 대통령은 17대 대선 승리 열흘 만에 가진 국내 주요 대기업 총수들과의 간담회에서 ‘비즈니스 프렌들리(친기업주의)’정책을 선언했다. 당선인 신분의 첫 공식 일정이었다.

부영 30위→19위 상승
동양 22위→30위 하락

이 대통령은 당시 “정부는 ‘비즈니스 프렌들리’경제정책을 추진해 성장 중심 정책을 펼 것”이라며 법인세 인하 등 규제 완화와 감세를 약속했다. 재계는 술렁거렸다. 그동안 제대로 기를 펴지 못한 이유에서다. 이 대통령의 발언 직후 “역시 CEO 출신 대통령”, “이제는 할 만하다”는 분위기가 조성된 재계에선 MB정부와 코드를 맞추기 위해 “투자와 고용을 늘리겠다”는 화답이 여기저기서 나왔다.

그로부터 4년이 흐르는 동안 재계엔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일요시사>가 총수가 있는 30대 그룹(공기업 제외)의 재계 순위와 계열사수, 총자산, 매출 등을 분석한 결과 지난 4년간 전체적으로 대기업들의 사세가 급격히 확장된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이 대통령의 취임(2008년 2월25일) 직전인 2008년 2월 초와 이달 초를 비교한 재계 순위를 살펴보면 적잖은 지각변동이 일어났다.

공정거래위원회가 매달 발표하고 있는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등의 소속회사 현황에 따르면 현재 국내 재계 순위 1위는 삼성그룹이다. 4년 전에도 톱이었던 삼성그룹은 1996년만 해도 현대그룹에 이어 2위에 머물렀다. 1999년 대우그룹에까지 밀려 3위를 기록하기도 했지만, 2001년부터 지금까지 ‘선두’를 놓치지 않고 있다.


각각 2∼5위 자리에 있는 현대차그룹, SK그룹, LG그룹, 롯데그룹의 순위도 변함이 없었다. 8위 한진그룹과 13위 LS그룹, 25위 한진중공업그룹, 28위 영풍그룹 역시 그대로 였다. GS그룹과 현대중공업그룹은 순위가 뒤바꼈다. 6위였던 GS그룹은 7위로 떨어졌다. 대신 현대중공업그룹이 9위에서 6위를 차지했다.

부영그룹은 30위에서 19위로 무려 11단계나 뛰어올라 30대 그룹 가운데 4년 만에 가장 많이 성장한 곳으로 꼽혔다. STX그룹도 18위에서 12위로 점프해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였다. OCI그룹(옛 동양제철화학)은 30위권 밖에서 23위에 새롭게 진입했다. 순위 외에 있던 웅진그룹도 26위에 안착했다. MB정부 출범 전 이 대통령과 사돈관계로 화제를 모았던 효성그룹의 경우 26위에서 22위로 상승해 체면을 살렸다.

이밖에 ▲한화그룹(10위→9위) ▲두산그룹(11위→10위) ▲CJ그룹(16위→14위) ▲KCC그룹(23위→20위) 등도 재계 서열을 끌어올렸다.

반면 4년 전에 비해 재계 순위가 하락한 그룹도 12곳이나 됐다. 그중 한곳이 금호아시아나그룹이다. 2008년 2월만 해도 7위였던 금호아시아나그룹은 현재 11위로 추락한 상태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2006년 11월 대우건설(당시 자산 5조9000억원)을 인수해 11위에서 7위로 오르며 단숨에 재계 판도를 바꿔놨으나, 엄청난 인수금액(6조4000억원) 탓에 유동성 위기에 몰리자 도로 ‘오바이트’하면서 제자리로 돌아왔다. 2009년 말 기업재무구조개선작업(워크아웃)에 돌입해 강도 높은 구조조정이 진행되고 있는 금호아시아나그룹은 박삼구-박찬구 회장의 ‘형제의 난’까지 벌어져 진땀을 흘리고 있다.

동양그룹과 코오롱그룹은 순위가 가장 많이 떨어진 것으로 조사됐다. 동양그룹은 22위에서 30위로 8단계나 주저앉았다. 21위를 기록했던 코오롱그룹은 6단계 아래인 27위에 링크돼 있다. 하이트그룹과 세아그룹은 각각 24위, 29위에서 30위권 밖으로 밀려나는 수모를 당했다.

이외에 ▲신세계그룹(12위→15위) ▲현대그룹(14위→17위) ▲동부그룹(15위→16위) ▲대림그룹(17위→18위) ▲동국제강그룹(19위→21위) ▲현대백화점그룹(20위→24위) ▲현대산업개발(27위→29위) 등도 재계 서열이 낮아졌다.

재계 관계자는 “지난 4년간 30대 그룹의 재계 순위를 보면 상위권은 모두 제자리를 지켰으나 중하위권의 변동이 심했던 것으로 드러났다”며 “현대중공업, 부영, STX, OCI, 웅진, 효성 등이 도약한 반면 상대적으로 금호, 동양, 코오롱, 하이트, 세아, 신세계, 현대 등은 약진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30대 그룹의 계열사는 얼마나 늘었을까. <일요시사>가 30대 그룹의 계열사 수 증감 현황을 분석한 결과 2008년 2월 초 813개에서 이달 초 1182개로 369개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4년 전보다 약 45% 정도 증가한 수치로, 한 그룹당 계열사가 평균 10개 이상씩 불어난 셈이다.


MB정부 들어 세계적인 경제위기에도 불구하고 크고 작은 인수·합병(M&A)을 잇달아 성사시키는 등 왕성한 몸집 불리기의 결과란 분석이다. 한편에선 골목상권까지 침투하는 등 닥치는 대로 사업을 벌이는 무차별적인 ‘문어발 확장’을 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일부 대기업은 문어발을 넘어 지네발 확장을 한다는 평가마저 나온다.

롯데 계열 35개 늘어나
금호아시아나 11개 감소

계열사를 가장 많이 불린 곳은 롯데그룹인 것으로 조사됐다. 43개에서 35개 늘어난 78개를 기록했다. 동부그룹도 28개에서 56개로 늘었다. SK그룹과 LS그룹 역시 각각 63개, 22개에서 91개, 50개로 28개씩 증가했다. 이어 LG그룹 27개(36개→63개), 삼성그룹 23개(59개→82개), 효성그룹 20개(25개→45개) 순이었다.
지난 4년간 계열사가 10개 이상 늘어난 그룹은 11곳으로 나타났다. 현대차그룹(36개→55개)과 GS그룹(54개→73개), 한진그룹(26개→45개)은 19개가 증가했다. CJ그룹(66개→84개)과 현대중공업그룹(8개→24개)은 각각 18개, 16개가 늘었다.

또 ▲한화그룹(38개→53개·15개↑) ▲동양그룹(21개→34개·13개↑) ▲현대그룹(9개→20개·11개↑) ▲부영그룹(6개→17개·11개↑) ▲STX그룹(16개→26개·10개↑) ▲현대백화점그룹(25개→35개·10개↑)도 계열사가 10개 이상 불었다.

동국제강그룹(12개→17개), 코오롱그룹(34개→39개), 신세계그룹(15개→19개), OCI그룹(15개→19개), 두산그룹(21개→24개), 대림그룹(14개→17개), 한진중공업그룹(5개→8개), KCC그룹(7개→9개), 영풍그룹(21개→23개)은 2∼5개 느는데 그쳤다.

기존의 계열사에서 증가한 비율로 따지면 현대중공업그룹(200%)이 가장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부영그룹(183%)과 LS그룹(127%), 현대그룹(122%), 동부그룹(100%)도 2배 이상 ‘식구’들이 늘었다. 이어 롯데그룹(81%), 효성그룹(80%), LG그룹(75%), 한진그룹(73%), STX그룹(63%), 동양그룹(62%), 한진중공업그룹(60%), 현대차그룹(53%) 순이었다.

그런가하면 오히려 계열사가 줄어든 그룹도 있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35개에서 24개로 11개나 감소했다. 현대산업개발과 세아그룹은 각각 16개, 23개에서 15개, 22개로 1개씩 제외됐다.

공정위 관계자는 “대기업들은 사업조직재편과 기존업종 관련분야 진출, 새로운 분야 진출 등을 통해 회사들을 신규 편입하고 있다”며 “그러나 부동산업, 운수업, 도매·상품중개업, 식음료소매업, 수입품유통업, 교육서비스업 등 손쉽게 돈을 버는 비제조업 위주로 계열사들을 늘려왔다는 점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1∼5위 상위권 모두 제자리
중하위권 치열한 순위 다툼
12개 대기업 재계 서열 추락

30대 그룹의 총자산은 평균 60% 이상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대통령의 취임 직후인 2008년 4월과 지난해 4월의 총자산 현황을 비교한 결과다.

삼성그룹은 144조원에서 231조원으로 87조원 늘어 자산 증가액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현대차그룹은 53조원(74조원→127조원), LG그룹은 34조원(57조원→91조원), 롯데그룹 33조원(44조원→77조원)이 불어 그 뒤를 이었다.

이어 ▲SK그룹 25조원(72조원→97조원) ▲현대중공업그룹 24조원(30조원→54조원) ▲GS그룹 16조원(31조원→47조원) ▲한화그룹 11조원(21조원→32조원) ▲STX그룹 11조원(11조원→22조원) ▲두산그룹 10조원(17조원→27조원) 순이었다.

한진, LS, CJ, 현대, 대림그룹 등 나머지 19개 그룹은 총자산이 1조∼8조원가량 증가했다. 30대 그룹에서 유일하게 총자산이 감소한 곳은 금호아시아나그룹으로 2조원(27조원→25조원)이 줄었다.


총자산 또한 증가율로 계산하면 상황이 달라진다. 자산 증가율 1위는 OCI그룹으로 150%에 달했다. STX그룹은 자산이 100% 늘었다. 현대중공업그룹과 LS그룹은 80%씩, 롯데그룹은 75%, 현대차그룹은 72%, 효성그룹은 67%가 증가했다.

삼성그룹과 LG그룹, CJ그룹, 코오롱그룹은 각각 60%의 증가율을 보였다. 또 두산그룹(59%), 현대그룹(56%), 대림그룹(56%), GS그룹(52%), 한화그룹(52%), 세아그룹(50%)도 자산이 많이 늘은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30대 그룹의 매출도 마찬가지로 평균 60% 이상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1위는 단연 삼성그룹. 161조원에서 255조원으로 매출이 늘었다. 2∼3위는 현대차그룹과 SK그룹으로 각각 46조원(84조원→130조원), 43조원(69조원→112조원)이 증가했다.

이밖에 ▲LG그룹은 34조원(73조원→107조원) ▲현대중공업그룹은 29조원(21조원→50조원) ▲GS그룹은 18조원(35조원→53조원) ▲롯데그룹은 16조원(32조원→48조원) ▲LS그룹은 10조원(15조원→25조원)의 매출이 뛰었다.

한화, 한진, STX, 두산, 동부, 현대, 코오롱, CJ, 대림, 효성그룹도 2조∼8조원씩 꾸준히 매출이 늘었다. 반면 현대백화점그룹과 현대산업개발은 매출이 제자리를 맴돌았다. 금호아시아나그룹과 한진중공업그룹의 경우 매출이 쪼그라들었다.

삼성 자산 87조원 불어
자산증가율 1위는 OCI


매출 증가율은 현대중공업그룹(138%)이 가장 높았다. 코오롱그룹(80%)과 LS그룹(67%), KCC그룹(67%), SK그룹(62%)은 상위권에 올랐다. 삼성그룹(58%), 현대차그룹(55%), GS그룹(51%), 롯데그룹(50%), STX그룹(50%), 현대그룹(50%), OCI그룹(50%), 세아그룹(50%)도 50% 이상의 매출 신장률을 기록했다. LG, 동부, 두산, 한화, 한진, CJ, 대림, 효성, 동국제강, 동양그룹은 40% 이상 매출이 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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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엇 1300억원 소송’ 마지막 남은 반전 기회

‘엘리엇 1300억원 소송’ 마지막 남은 반전 기회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2015년 진행된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의 여파가 아직까지 남아있다. 정부는 당시 합병으로 인해 외국계 투자회사인 엘리엇 매니지먼트및 메이슨 캐피탈과 국제투자 분쟁에 휩싸였다. 국제상설중재재판소의 판정으로 정부는 이들에게 약 2100여억원을 배상해야 하는 상황 중 아주 작은 소생의 실마리가 나왔다. 엘리엇 분쟁 사건의 판정 취소소송 항소심에서 승소한 것이다. 정부가 미국계 해지펀드 엘리엇 매니지먼트(이하 엘리엇)와의 8년간 진행 중인 국제투자 분쟁에서 반전의 기회를 잡았다. 1300여억원을 배상하라는 국제투자 분쟁 판정에 불복해 제기한 소송의 항소심에서 승소하면서다. 이로 인해 배상 판결이 취소될 가능성도 되살아났다. 사건 발단 짚어보니… 법무부에 따르면 영국 항소법원은 지난 17일 한국 정부의 항소를 받아들여 1심 법원인 고등법원에 사건을 환송했다. 이에 따라 사건을 되돌려받은 영국 고등법원은 엘리엇에 대한 한국 정부의 배상을 결정한 국제상설중재재판소(PCA)의 재판 관할권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한국 정부로서는 중재판정 자체를 무효화할 가능성을 다시 확보하게 된 셈이다. 엘리엇 배상 사건은 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이 정부를 상대로 제기한 국제투자분쟁(ISDS) 사건이다. 해당 사건은 지난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정부가 국민연금공단(이하 국민연금)의 의사결정에 부당하게 개입해 엘리엇이 손해를 입었다고 주장하면서 시작됐다. 엘리엇은 해당 의혹이 발발한 지 3년이 지나서야 7억7000만달러의 손해를 입었다며 ISDS를 제기했다. 엘리엇의 ISDS 제기는 대한민국 정부에게는 큰 부담으로 작용했다. 만약 엘리엇의 주장이 받아들여질 경우, 막대한 국민 세금이 배상금으로 지급돼야 하는 상황이었다. 또 국제 중재 절차는 매우 복잡하고 오랜 시간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국가의 대외 신인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이었다. 대한민국 정부는 법무부를 중심으로 전담팀을 구성하고 국제 법률 전문가들과 협력해 엘리엇의 주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했다. 양측은 수년간의 준비 과정을 거쳐 네덜란드 헤이그에 위치한 상설중재재판소(PCA)에서 치열한 법적 공방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국정 농단 사건의 재판 결과와 국민연금 관계자들의 증언 등이 중요한 증거로 활용됐다. 기나긴 법적 공방 끝에 지난 2023년 6월20일, 네덜란드 헤이그의 PCA는 엘리엇의 ISDS 사건에 대한 최종 판정을 내렸다. 판정 결과는 대한민국 정부에게 상당한 충격이었다. PCA는 한국 정부가 엘리엇에 5358만6931달러(당시 환율로 약 690억원) 와 지연이자를 지급하라고 명령했다. 이는 엘리엇이 청구한 금액인 약 7억7000만달러의 약 7%에 해당하는 금액이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 정부가 국제 중재에서 패소해 배상금을 지급해야 한다는 점에서 큰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PCA는 판정문에서 국민연금의 삼성물산 합병 찬성 행위가 한국 정부에 귀속되는 행위며, 이로 인해 엘리엇에 손해가 발생했다고 판단했다. 이는 국민연금이 공적기금으로서 정부의 통제 하에 있으며, 그 의사결정이 정부의 행위로 간주될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것이다. 또 정부가 국민연금의 의사결정에 부당하게 개입해 엘리엇의 정당한 주주 권리를 침해하고 투자가치를 훼손했다고 봤다. 배상 취소 소송 항소심 승소 한미FTA상 성립 불가능 판단 그러나 대한민국 정부는 이 판정을 그대로 수용하지 않았다. 법무부는 판정 직후 즉각적으로 불복 절차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2023년 7월18일, 정부는 중재판정부에 판정의 해석·정정을 신청하는 동시에, 중재지인 영국 법원에 판정 취소 소송을 제기했다. 정부는 판정에 법리적 오류가 있거나 중재 절차에 중대한 하자가 있다는 점을 집중적으로 주장하며 판정을 뒤집기 위한 총력전을 펼쳤다. 특히, 정부는 엘리엇 사건이 한미 FTA상 ‘성립 불가능’한 사건이라는 점을 취소소송에서 가장 크게 주장했다. 구체적으로 국제투자 분쟁은 해외 투자자가 ‘투자국’의 협정 위반 행위에 대해 제기하는 국제중재로 국민연금의 의결권 행사는 ‘상업적 행위’일 뿐 국가의 행위로 볼 수 없다는 게 정부의 논리였으나 1심 법원에서는 이를 수용하지 않았다. 정부는 해당 판결에 대해서도 항소를 진행했고 지난 17일 영국 항소법원은 우리 정부의 항소를 받아들였다. 이에 따라 사건은 다시 1심 법원인 영국 고등법원으로 환송됐으며, 영국 고등법원은 배상 판결을 한 상설중재재판소(PCA)에 애초 재판 관할권이 있었는지부터 다시 심리하게 된다. 이 판결은 한국 정부가 거액의 배상을 면할 수 있는 반전의 기회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엘리엇 배상 사건의 발단은 삼성물산 제일모집 합병에서 촉발됐다. 지난 2015년 5월26일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은 합병 계획을 발표하며 삼성그룹 지배구조 개편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제일모직이 삼성물산을 1대 0.35의 비율로 흡수합병하는 방식이었다. 이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그룹 경영권 승계 및 지배력 강화를 위한 것으로 해석됐으나, 삼성물산 주주들에게는 불리한 합병 비율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8년 소송 결말은? 당시 제일모직의 주가는 삼성물산의 약 3배였지만, 자산총액 기준으로는 삼성물산이 제일모직의 3배에 달했기 때문이다. 이에 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 매니지먼트(이하 엘리엇)는 삼성물산 지분 7.12%를 보유하고 있음을 공시하며 합병 반대 의사를 표명하고, 합병 금지 가처분신청을 제기하는 등 적극적인 반대 운동을 펼쳤다. 당시 엘리엇은 삼성물산의 가치가 지나치게 저평가됐으며 합병 조건이 불공정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당시 법원은 엘리엇의 가처분신청을 모두 기각하며 삼성의 손을 들어줬다. 합병의 가장 중요한 변수는 삼성물산의 최대주주였던 국민연금이었다. 국내외 의결권 자문사들이 합병 반대 의견을 내놨음에도 불구하고, 국민연금은 내부 투자위원회를 거쳐 합병에 찬성표를 던졌다. 결국 2015년 7월17일, 삼성물산 주주총회에서 합병안이 통과됐고, 그해 9월1일 통합 삼성물산이 공식 출범했다. 이후 박근혜정부 국정 농단 사건이 불거지면서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의 불법성 의혹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다. 특별검사팀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와 지배력 강화를 위해 제일모직과 삼성물산 합병이 이뤄졌고, 이 과정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서원(개명 전 최순실)씨에게 뇌물을 제공하는 등 불법 행위가 있었다고 판단했다. 특히 국민연금이 합병에 찬성하도록 정부가 부당하게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됐고, 관련 인사들이 재판에 넘겨졌다. 2025년 7월17일, 대법원은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및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 부정과 관련한 자본시장법상 부정거래 행위, 시세조종, 업무상 배임 등 혐의로 기소된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에 대해 전부 무죄를 선고한 원심 판결을 확정했다. 이로써 이 회장은 약 10년간 이어져 온 사법 리스크에서 벗어나게 됐다. 리스크 해소 다양한 반응 엘리엇 배상 사건이 새로운 국면을 맞으면서 법조계와 정치권에서는 다양한 반응이 나오고 있다. 국민의힘 한동훈 전 대표는 항소심에서 ‘한국 승소’로 뒤집히자, 취소 청구를 주도한 법무부 장관으로서 환영했다. 한 전 대표는 “최선을 다하고 성과를 낸 많은 ‘좋은 공직자’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한동훈 전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제가 법무부 장관으로서 지휘했던 엘리엇 국제투자분쟁(ISDS) 중재판정의 취소소송 항소심에서 대한민국이 이겼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더불어민주당이 저 소송(취소소송 제기) 관련해 저를 많이 비난했었다”고 정쟁적 비판을 상기시켰다. 그는 “‘국익’이 걸렸지만 결과가 나쁠 수도 있는 위험 부담이 큰 문제를 결정할 때, 몸 사리면 공직자들은 편하다. ‘지면 네 돈 낼 거냐’는 폭력적인 질문 앞에서 ‘안 하고 말지’ 생각이 들게 마련”이라며 “그래도 몸 사리지 않고 국익을 생각한 좋은 공직자들이 있다. 이 경우가 그랬다”고 설명했다. 특히 “엘리엇 항소에 대해 ‘질 가능성이 크니 항소하지 마라, 그래서 지면 한동훈 사비로 돈 대신 내라’는 감정적 비난이 많았고, 그런 제목의 언론 사설까지 있었다”면서 공직사회에 “피 같은 국민 세금 아끼기 위해 많은 분들이 혼신의 노력을 해온 것을 제가 잘 안다”고 격려를 보냈다. 한 전 대표는 “의미있는 승리지만 이 사안은 아직도 갈 길이 먼, 쉽지 않은 싸움”이라며 “끝까지 최선을 다해 국익을 지켜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법조계에서는 엘리엇 배상 사건처럼 메이슨 캐피탈이 같은 이유로 제기했던 ISDS의 중재판정 취소소송 항소 포기에 대한 아쉬움을 내비쳤다. 한 국제통상 전문 변호사는 “엘리엇과 메이슨은 같은 이유로 ISDS를 제기했다”며 “엘리엇은 취소소송의 항소심을 진행하면서 메이슨은 지연이자 등으로 항소심을 진행하지 않았다. 하지만 엘리엇 사건이 항소심에서 승리하면서 메이슨도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어 아쉬울 따름”이라고 평가했다. 앞서 법무부는 지난 4월 정부 대리 로펌 및 외부 전문가들과 논의한 끝에 정부의 메이슨 ISDS 중재판정 취소 청구를 기각한 싱가포르 국제상사법원의 1심 판결에 대해 항소를 제기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이 발단 “이재명정부가 구상권 제기해야” 메이슨은 지난 2018년 9월 우리 정부가 자유무역협정(FTA)을 위반했다며 손해배상금 1억9139만달러(약 2609억원)와 판정일까지 연 5% 월 복리이자를 지급하라는 ISDS를 제기했다. 정부는 한미 FTA상 ‘정부가 채택하거나 유지한 조치’는 공식적인 국가 행위를 전제로 하는데, 개별 공무원의 불법적이고 승인되지 않은 비위 행위는 이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중재판정부는 지난해 4월 우리 정부를 향해 메이슨 측에 3203만876달러(약 438억원) 및 지연이자를 지급하라고 선고했다. 정부는 지난해 7월 취소소송을 제기했지만, 지난달 싱가포르 법원은 메이슨 측 주장을 받아들여 한국 정부 측에 손해배상을 명한 중재판정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다. 법무부는 "법리뿐 아니라 항소 제기 시 발생하는 추가 비용 및 지연이자 등 여러 가지 사정을 종합해 결정했다"고 항소 포기 이유를 밝힌 바 있다. 이번에 항소심에서 정부가 승리했지만, 여전히 문제는 국민 세금으로 내야 할 배상액이다. 정부가 메이슨에 지급해야 할 돈은 지연이자까지 포함해 약 887억원이 됐다. 엘리엇에 배상해야 할 금액은 당초 1300억원에서 지연이자까지 더하면 약 1500억원가량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시민단체에서는 엘리엇과 메이슨이 2015년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손해를 봤다며 소송을 제기한 만큼 당시 합병을 주도한 이 회장과 두 기업의 합병 과정에서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한 박근혜 전 대통령 등을 상대로 구상권을 제기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복리이자가 계속 쌓이면서 배상액도 천문학적으로 계속 늘고 있는 상황이라, 이재명정부의 대응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난 5월 대선을 앞두고 참여연대는 대선후보들에게 엘리엇·메이슨 ISDS 배상금 구상권 행사 여부를 듣기 위해 질의문을 보냈다.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였던 이재명 대통령은 질의에 응답하지 않았다. 그러자 참여연대는 “단순한 침묵이 아니라 대통령 후보로서 세금 수천 억원의 손실을 되돌리기 위한 의지와 책임을 보여야 할 자리에서 책무를 방기하고 있다는 점이 중대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지난 17일에는 이재용 회장의 대법원 판결이 나온 직후 다시 한번 “재벌 봐주기 판결로 사회 정의를 무너뜨리고 총수 일가의 전횡을 용인하는 해로운 판례를 남긴 법원을 강력히 규탄한다”는 주장과 함께 정부를 향해 구상권 청구를 요청했다. 구상권 문제는? 다만 국제통상 전문가로 활동한 송기호 변호사가 대통령실 국정상황실장에 있다는 점에서 변화를 기대하는 목소리도 있다. 송 실장은 변호사 시절 “법무부는 당시 중과실로 불법 행위한 대한민국 공무원들, 이들과 공모 관계라고 인정된 이재용 회장을 상대로 신속하게 구상권 청구를 해야 한다”며 “박 전 대통령 등 공무원에겐 국가배상법에 따라 당사자에게 청구하고, 이 회장에 대해선 민법상 공동불법행위자로서 청구할 수 있다고 본다”고 밝힌 바 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