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세계시장서 ‘뜨거운 감자’ 급부상

‘현지 맞춤형’ 차량으로 지구촌 달린다 ‘쌩~쌩’

[일요시사=정혜경 기자] 현대기아차가 글로벌 시장에서 통했다. 현대기아차는 최근 중국·유럽·인도시장에서 사상 최대 판매실적을 달성했다. 지난 2007년 ‘현지 전략 모델’을 앞세워 해외시장 공략을 한 지 5년 만의 일이다.

쏠라리스, 러시아 환경?운전문화 반영한 사양 대거 적용
K2, 크고 세련된 디자인 선호 하는 중국인 취향 고려

현대기아차가 글로벌 시장을 겨냥, 현지 사정에 맞춰 출시한 ‘현지전략형’ 모델들이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가 ‘쏠라리스’다. ‘쏠라리스’는 현대차 글로벌 전략 소형차의 러시아 현지 맞춤형 차량으로, 러시아의 춥고 겨울이 긴 환경적 요인과 러시아 특유의 운전 문화를 반영한 사양이 대거 적용됐다.

우선 낮은 기온에서도 시동을 잘 걸 수 있는 배터리와 눈이 많은 기후적 특성을 고려해 4ℓ의 대용량 워셔액 탱크 및 타이어의 머드 가드를 기본으로 적용했고, 중형급 이상 차량에서나 볼 수 있었던 ‘윈드실드 와이퍼 결빙 방지 장치(Windshield deicer)’를 장착하는 한편, 헤드레스트는 대전 처리를 통해 정전기의 발생을 대폭 감소시켰다.

쏠라리스 사상 최대
월간 판매 대수 기록

또 급출발과 급제동이 빈번한 러시아의 운전문화를 고려해 ‘급제동 경보 장치(ESS, Emergency Stop system)’가 적용됐으며, 헤드램프를 계속 켜놓는 운전자들이 많은 러시아의 특성을 고려해 타지역에 비해 수명이 긴 램프를 장착했다.

쏠라리스는 지난 2월부터 공식적인 판매에 돌입, 지난 10월까지 8만4383대를 팔아치우면서 수입차 시장에서 1위를 기록했다. 특히, 쏠라리스는 지난 2006년 12월 포드 포커스가 1만 280대 판매되며 기록했던 종전 최고 월간 판매실적을 제치고 러시아 시장에서 역대 수입차 사상 최대 월간 판매대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현대차 측 관계자는 “쏠라리스는 러시아의 춥고 겨울이 긴 환경적 요인과 러시아 특유의 운전문화를 반영한 현지화 전략으로 탄생한 러시아 현지 맞춤형 차량”이라며 “쏠라리스의 성공적인 안착을 기반으로 올해 러시아 수입차 브랜드 1위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기아차의 K2도 주목받는 현지 전략형 모델 가운데 하나다. 제품기획 단계부터 크고 세련된 디자인과 주행 성능을 모두 중요시 하는 중국 20~30대 젊은 고객들의 다양해진 눈높이에 맞춰 설계됐다.

우선 K2 외관 디자인은 전체적으로 K5 고유의 진보적 이미지를 구현하는 가운데 기아의 디자인 철학인 ‘직선의 단순화’를 통해 강인하고 역동적인 스타일을 연출했다.

실내공간은 동급 최대 (2570mm)의 휠 베이스를 바탕으로 준중형급 수준의 여유로운 실내공간을 확보했으며 운전자 중심의 넓고 미래지향적인 느낌을 살렸다. 또한 ▲버튼시동&스마트 키 ▲슈퍼비전 클러스터 ▲가죽 클러스터 하우징 ▲고급화된 도어 트림 등 차별화된 고급 사양들을 적용했다.

또 최고출력 107마력, 최대토크 13.7 kg.m, 연비 16.4km/ℓ의 감마 1.4엔진과 최고출력 123마력, 최대토크 15.8kg.m, 연비 15.6km/ℓ의 감마 1.6엔진을 탑재해 고성능과 고연비를 갖추고 전륜에 맥퍼슨 스트럿 타입과 후륜에 토션빔 액슬 서스펜션을 적용,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K2는 거대한 중국 시장의 특성상 인지도 제고를 통한 판매 정상화까지 통상 5개월 정도가 걸림에도 불구, 출시 첫 달인 7월 4050대, 8월 7556대에 이어 9월에는 1만478대로 판매가 수직 상승하며 불과 3개월 만에 1만대 판매를 돌파하는 이변을 연출했다. 기아차는 K2가 향후 글로벌 시장에서 활약하는데 있어 첨병 역할을 할 것으로 보고 있다.

기아차 측 관계자는 “올해 3월 중국에서 런칭한 K5가 혁신적인 디자인 및 성능에서 많은 호응을 얻었고 중국 소형차 시장에 고급차로 통하는 포르테 등의 인기에 힘입어 동풍열달기아차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평가가 좋다”며 “중국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는 K5의 디자인을 계승한 K2 역시 지속적인 판매증대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폭스바겐 회장
i30 극찬해 화제

지난 9월부터 유럽 현지에서 본격 판매에 들어간 현대차의 ‘유러피언 신중형’ i40도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i40은 기존 중형 세단과는 차별화된 가치와 실용성, 안락함을 함께 추구하는 유럽인들의 감성을 적극 반영했다.

또 수입 경쟁 차종을 압도하는 주행성능과 연비는 물론 ▲주차조향보조시스템과 ▲후방주차 가이드 시스템 ▲전자파킹브레이크 ▲오토홀드 ▲스마트 내비게이션  ▲와이드 파노라마 썬루프 등 다양한 첨단 편의 사양을 적용했다.

이를 통해 i40은 유럽에서 상품성을 인정받고 있다. 실제, i40은 ‘스코틀랜드 자동차 기자 협회(ASMW, Association of Scottish Motoring Writers)’가 주관하는 ‘스코틀랜드 올해의 차(Scottish Car Of The Year)’의 ‘왜건 부문(Estate)’에서 BMW 5 투어링, 푸조 508 SW 등과 경합을 벌인 끝에 최우수차로 선정됐다.
또 i40은 세계적 차체기술 컨퍼런스 중 하나인 ‘오토모티브 서클 인터내셔널 (Automotive Circle International)’에서 아우디 A6(2위), 벤츠 B클래스(3위) 등을 제치고 ‘2011 유럽 올해의 차체 기술상 (유로카바디 어워드, EuroCarBody Award)’을 수상하기도 했다.

유럽시장에서의 i30의 약진도 두드러진다. 특히 눈에 띄는 것은 기본 장착된 7개의 에어백 시스템, 후방주차 보조 시스템, 전자파킹 브레이크, 글러브박스 쿨링, 샤시 통합 시스템, 운전자가 접근하면 자동으로 조명이 켜지며 사이드 미러가 펴지는 웰컴 시스템, 개방감이 극대화된 파노라마 선루프 등 동급 최고의 안전장치와 편의시설이다.

i30·i40, 동급 최고 성능으로 유럽시장서 인기 몰이
이온, 다양한 안전?편의사양 적용해 인도시장서 호평


이밖에 운전자 취향에 따라 핸들의 조향력을 컴포트, 노멀, 스포츠 모드로 변화시킬 수 있는 ‘플렉스 스티어’ 기능이나 후면 엠블렘에 가려져 있다 후진을 하면 엠블렘이 회전하며 돌출하는 ‘히든 후방 카메라’ 등 새로운 아이디어도 적용됐다.

한편, i30은 빈터콘 폭스바겐 회장 동영상이 퍼지면서 유명세를 탄 바 있다. 해당 영상에는 지난 9월 열린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빈터콘 회장이 현대차 부스를 방문해 신형 i30를 직접 타보는 등 세심하게 관찰하는 모습이 담겨 있다. 빈터콘 회장은 엔지니어 출신 답게 계측 장비로 i30의 트렁크 등을 꼼꼼히 체크하기도 했고, 운전석에서 시트를 뒤로 여러 번 제치며 느낌이 좋다는 얘기까지 했다. 또 그는 핸들 높낮이를 조정해 보고 소음이 나지 않자 임원을 불러 “소음이 없지 않느냐”며“우리도 못하고 BMW도 못한 것을 어떻게 현대가 할 수 있냐”고 말했다.

현대차가 인도시장에 선보인 차량 중 가장 작은 5도어 해치백 스타일의 경차 이온(EON)도 선전하고 있다. 외관은 현대차의 디자인 철학인 플루이딕 스컬프처를 계승하면서도 인도인들의 취향을 최대한 반영했다.

이온, i10·i20
성공행진 이어

이온은 전측면 에어백과 무선 키, 파워 윈도우 등 다양한 안전 및 편의사양을 적용해 인도 시장에서 판매되는 동급 차량보다 높은 경쟁력을 확보했다. 파워트레인은 배기량 814cc 가솔린 엔진을 탑재해 최고출력 56마력, 최대토크 7.6kg·m, 연비 21.1km/ℓ의 성능을 발휘한다.

한편, 지난 9월부터 본격 판매를 시작한 신차 이온은 첫 달부터 1만3466대가 팔리면서 i10과 i20의 성공 행진을 이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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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단독] 한의대 졸업준비위 ‘강제 가입’ 논란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전국 한의과대학교에는 ‘졸업준비위원회’가 존재한다. 말 그대로 졸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조직이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명목상 자발적인 가입을 독려하는 듯하지만 실질적으로는 강제로 가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졸업준비위원회(이하 졸준위)는 졸업앨범 촬영, 실습 준비, 학번 일정 조율, 학사 일정과 실습 공지, 단체 일정뿐 아니라 국가시험(이하 국시) 대비를 위한 각종 자료 배포를 하고 있다. 매 대학 한의대마다 졸준위는 거의 필수적인 조직이 됐다. 졸준위는 ‘전국한의과대학졸업준비협의체(이하 전졸협)’라는 상위 조직이 존재한다. 자료 독점 전졸협은 각 한의대 졸업준비위원장(이하 졸장)의 연합체로 구성돼있으며, 매년 국시 대비 자료집을 제작해 졸준위에 제공한다. 대표적으로 ‘의텐’ ‘의지’ ‘의맥’ ‘의련’ 등으로 불리는 자료집들이다. 실제 한의대 학생들에게는 ‘국시 준비의 필수 자료’로 통한다. 국시 100일 전에는 ‘의텐’만 보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졸준위가 없으면 국시 준비 자체가 어려워진다”는 말이 정설이다. 한의계 국시는 직전 1개년의 시험 문제만 공개되기 때문에 시험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시 문제는 오직 졸준위를 통해서만 5개년분 열람이 가능할뿐더러, 이 자료집은 공개자료가 아니라서 학생이 직접 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사실상 전졸협이 자료들을 독점하고 있는 셈이다. 이 자료집을 얻을 수 있는 경로는 단 하나, 졸준위를 결성하는 것이다. 졸준위가 학생들의 투표로 결성되면 전졸협이 졸준위에 문제집을 제공한다. 이 체계는 오랫동안 유지돼왔고, 학생들도 졸준위를 통해 시험 자료를 제공 받는 것이 ‘관행’처럼 받아들여왔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반드시 결성돼야만 한다는 기조가 강하다. 학생들의 반대로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시 전졸협은 해당 학교에 문제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은 모든 학생들의 가입 동의를 얻어야 가능하다. 졸준위 가입 여부는 실질적으로 선택이 아니다. 자료집은 전졸협을 통해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졸준위에 가입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는 인식이 학생들 사이에서 강하게 자리 잡았다. 학생들은 “문제를 얻기 위한 목적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졸준위가 결성되지 않을 경우 현실적으로 문제집을 받아볼 수 있는 마땅한 대안이 없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졸준위는 학생들의 해당 학년 학생들을 모두 가입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실제 한 대학교에서는 졸준위 결성을 위한 투표를 진행했는데 익명도 아닌 실명 투표로 진행됐다. 처음에는 익명으로 진행했지만 반대자가 나오자 실명 투표로 전환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는 반대 의견이 나오기 어렵다. 실명으로 투표가 진행되는 데다, 반대표를 던질 경우 이후 자료 배포·학년 일정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다. 졸준위 결성, 실명 투표로 진행 가입시 200만원 이상 납부 필수 문제는 이 졸준위 가입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다. 졸준위에 가입하면 졸업 준비 비용(이하 졸비) 명목으로 학생들에게 돈을 걷는데, 그 비용이 상당하다. <일요시사> 취재 결과 한 대학교의 졸비는 3차에 걸쳐 납부하도록 했는데 1차에 75만원, 2차에 80만원, 3차에 77만원 등 총 232만원 수준이었다. 이는 한 학기 등록금에 맞먹는 금액이다. 금액 산정 방식은 졸준위 가입 학생 수에 따라 결정되는데, 한 명이라도 빠지게 되면 나머지 인원의 비용 부담이 커지게 된다. 심지어 2명 이상 탈퇴하게 된다면 졸준위가 무산될 수도 있다. 이 모든 사안은 ‘졸장’의 주도 하에 움직인다. 졸장은 학년 전체를 대변하며 전졸협과 직접 소통하는 역할을 맡는다. 실제 졸장을 선발하는 과정에서 “한 명이라도 탈퇴하면 안 된다”는 취지의 발언이 오갔을 정도다. 문제는 이뿐만이 아니다. 졸준위가 결성되면 가입한 모든 학생들은 졸준위의 통제를 받는다.<일요시사>가 입수한 한 학교의 규칙문에 따르면 졸준위는 다음과 같은 규정을 두고 있었다. ▲출석 시간(8시49분59초까지 착석 등) ▲교수·레지던트에게 개인 연락 금지 ▲지각·결석 시 벌금 ▲회의·행사 참여 의무 ▲병결·생리 결 확인 절차 ▲전자기기 사용 제한 ▲비대면 수업 접속 규칙 ▲시험 기간 행동 규칙 ▲기출·족보 자료 관리 규정 등이다. 학생들이 이 규정을 어길 시 졸준위는 ‘벌금’을 부과해 통제하고 있었다. 금액도 적지 않았다. 규정 위반 시 벌금 2만원에서 50만원까지 부과할 수 있도록 정해져 있었다.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병결이다. 졸준위는 병결을 인정하기 위해 학생에게 진단서 제출을 요구하고, 그 내용(질병명·진료 소견·감염 여부 등)을 직접 열람해 판단했다. 제출 병원에 따라 병결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공지도 있었다. 한 병원의 진단서가 획일적이라는 이유에서였다. 단체가 학생의 개인 의료 정보를 열람해 병결 여부를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은 학생들 사이에서 부담과 압박으로 작용했다. 질병이 있어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병결을 얻기 위한 절차가 학습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나왔다. 규정에 대해 문제 제기를 하면 졸준위는 대면 면담을 하는 방식으로 대응했다. 이 과정에서 3:1로 면담을 진행하는 등 학생이 위축될 수 있는 방식을 행하기도 했다. 전자기기 사용 불가 규칙 어기면 벌금도 이 같은 문제로 탈퇴자가 발생하기도 했다. 실제 A 대학 졸준위 전체 학번 회의에서 밝혀진 내용에 따르면 한 학생은 규정에 문제를 느껴 졸준위 측에 탈퇴를 의사를 밝혀왔다. 이 회의에서는 그간 탈퇴 의사를 밝힌 학생과의 카톡 대화 전문이 학생들에게 공개됐다. 공개된 카톡 내용에는 탈퇴 과정이 담겨있었는데 순탄하지 않았다. 졸준위 측은 탈퇴 의사를 즉각적으로 승인하지 않았고, 재고를 요청하거나 면담하는 방식으로 요청을 지연했다. 해당 학생이 다시 한번 탈퇴 의사를 명확히 밝힌 뒤에도, 졸장은 “만나서 얘기하자”며 받아주지 않았다. 심지어는 이 대화를 공개한 뒤 학우들에게 ‘졸준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는 취지의 서약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졸준위 운영이 조직 이탈 자체를 문제로 판단하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압박을 가한 정황이 확인되는 대목이다. 해당 학우는 탈퇴 확인 및 권리 포기 동의서에 서명한 뒤에야 졸준위를 탈퇴할 수 있었다. 탈퇴 이후에도 갈등은 지속됐다. 목격자에 따르면 시험 기간 중, 강의실 앞을 지나던 탈퇴 학생은 졸준위 임원 두 명에게 “제보가 들어왔다”며 불려 세워졌다. 임원들은 이 학생이 학습 플랫폼 ‘퀴즐렛’을 사용한 점을 언급하며, 그 자료 안에 졸준위에서 배포한 기출문제가 포함돼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후, 졸준위에서는 퀴즐렛에 학교 시험 내용이 있다며 탈퇴자가 보지 못하도록 사용자를 색출하기도 했다. 한편, 전졸협은 10년 전 자체 제작한 문제집으로 논란된 적이 있다. 당시 한의사 국가고시 시험문제가 학생들 사이에서 사용되는 예상 문제집과 지나치게 유사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시험이 끝난 직후 시험장 앞에서 수험생 60여명을 상대로 참고서와 문제집을 압수했고, 국가시험원까지 압수수색해 기출문제와 대조 작업에 들어갔다. 기형적 구조 문제가 된 교재는 ‘의맥’ ‘의련’ 등 졸준위 연합체인 전졸협이 제작·배포해 온 자료들이다. 학생들은 교재에 일련번호를 붙이고 신분증을 확인한 후 배포하는 등 통제된 방식으로 유통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제보자는 “학생들이 전졸협을 통해서만 기출문제를 구할 수 있는 구조는 기형적”이라며 “국가고시를 위해 몇백만원씩 돈을 받고 문제를 제공하는 건 문제를 사고파는 것”이라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